미용인보(美容人譜)32
인격은 소리 내지 않는다
사틴헤어 이해분 대표
고은 시인은 주위 사람들 만 명을 대상으로 시를 짓고 <만인보>라는 시집을 출간했다. 이는 시인이 주변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알려주는 단적인 예이다. 기자는 이를 차용하여 주변 미용인에 대한 시와 스토리를 매달 한 편씩 쓸 예정이다. 그 중에는 성공한 미용인도 있을 것이고 동네에서 나 홀로 미용실을 운영하는 분들도 계실 것이다. 기자에겐 모두 소중하고 고귀한 미용인 자산이다. 그 분들과 함께 한 생활이 기자에겐 기쁨이고 행복이다. 우리는 미용으로 엮어진 떼려야 뗄 수 없는 미용가족이니까.
이완근(본지 편집인대표 겸 편집국장) alps0202@hanmail.net
조용히 노 저어가는 사람
-이해분 대표
나무가 조용하면
바람도 소리 내지 않지
사람이 익으면
주위가 조용하지
저절로 고개를 숙이지
소리 내지 않고
조용하게
머리와 가슴을 채워갈 때
인격은 무르익지
미용 40년
파고는 고요하게
기술은 열정으로
봉사는 남모르게
해온 사람
평온한 마음으로
노 저어가네
앞날 개척하네
뒤따르는 자
모두 모여
어서 어서 따라가자 하네
사틴헤어 이해분 대표와의 인연
주식회사 사틴이라는 사명으로 미용실 브랜드 사틴헤어와 아카데미본원을 운영하고 있는 이해분 대표와 기자는 인연이 오래되었다. 처음의 인연은 기자가 미용계에 입문한 1996년경이 아니었나 싶다. 1996년 헤어월드 워싱턴 대회 2년 후인 1998년 파리 MCB 대회에 이해분 원장이 출전했고, 당시 출품 작품을 잡지에 실었던 기억이 안다. 물론 잡지 표지도 연출했었다.
1999년 기자가 뷰티라이프란 새로운 미용 잡지를 창간했고 창간 후 정신없이 바빴던 기자는 새로운 미용인들을 발굴하는데 힘을 쏟았다. 당시만 해도 잡지에 헤어 작품을 싣는 것에 대해 대부분의 미용인들은 익숙하지 못했다. 잡지에 작품을 싣는 것은 선택된 강사들만이 하는 것으로 알았다. 기자는 이런 편견을 깨기 위해 노력했다. 매달 지방 편을 만들어 지방에서 실력 있는 미용인을 찾아 소개했고 작품을 촬영해 실었다.
장황하게 이런 이야기를 늘어놓는 이유는 이해분 대표와의 첫 인연 이후 그 인연을 계속 이어가지 못한 사연을 나름대로 해명해보고자 하는 속뜻에서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그 인연을 지속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인연을 다시 잇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더구나 한 사람의 마음속에 어떤 이에 대한 인상이 깊게 남아 있었다면 더욱 그럴 일이다.
조용한 성격에 고급스런 분위기
이해분 대표는 첫 만남 이후 인상 깊게 각인된 미용인 중 한 분이었다. 직접적인 대화보다는 미용계 행사 중간중간에 자주 볼 수 있었는데 조용하고 티나지 않게 행동하는 모습이 고급스럽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특히 대한미용사회중앙회와 한국미용장협회 행사에서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언젠가 얘기 끝에 고전머리에 애정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 그리고 고전머리에 대해 진지하게 말하는 모습이 무척 보기 좋았다. 기자는 어떤 분야에 자기만의 고집을 가지고 공부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그들의 열정을 높이 산다.
기자는 이해분 대표를 잡지에 모시기로 결심하고, 2019년 11월호에 <이해분의 고전머리 특집> 코너를 마련하고 “이해분의 고전머리 이야기”를 특집으로 게재했다. 이 특집 코너는 반응이 좋았다. 물론 그전에도 간헐적으로 소식을 싣기는 했지만 이 코너가 이해분 대표와 기자와의 사이를 더욱 가깝게 만들었다.
그러곤 다음해인 2020년 신년호의 표지 작품을 이해분 대표가 맡아 멋지게 장식했다. 그 당시 기자의 SNS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2020년 신년호 표지 연출은 사틴헤어 이해분 대표가 맡았다. 이해분 대표는 미용 국가대표 출신으로 중앙회 기술강사와 고전머리 기술강사로 명성이 자자하다. 신년을 맞이하여 대수머리와 쪽머리를 우아하게 연출했다. 기대하시라.”
지금 생각해도 그때 표지 연출 모습이 생생한데 SNS를 다시 보니 그날의 기분이 되살아난다.
‘사틴 Your Buty, Our Duty!’
앞서도 말했지만 이해분 대표는 주식회사 사틴의 대표다. 주식회사 사틴은 사틴헤어라는 브랜드와 아카데미 본원을 운영하고 있다. 직원 직영점과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데 사틴은 정부의 시책에 발맞추어 청년 고용 창출에 힘쓰고 있다.
사틴헤어는 ‘사틴 Your Buty, Our Duty!’라는 슬로건 하에 지난 30여 년 간 HAIR BEAUTY 산업에서 고객의 사랑을 받아온 브랜드로 성장했다. 직업능력개발과 인재 육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 직업능력의 달에는 직업능력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오랜 시간 끊임없는 자기 개발과 연구, 노력을 하며 전문성 높이기 위해 노력한 결과였다.
이는 40년 간 이해분 대표가 일선 직업 현장에서의 오랜 경영 철학과 기술 노하우를 전수, 공유하는 등 업계에 대한 발전에 기여해 왔고 산업현장교수로 위촉되어 그동안 미용 업종에서 종사하며 후배들에 대한 조언과 직업 윤리의식을 전문적인 시스템으로 전수하는데 힘쓰고 있음을 인정한 것이었다.
이해분 대표는 미용인으로서 3가지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가장 먼저 중요한 것은 고객을 대하는 자세와 태도라고 말한다. 시술을 하면서 고객을 응대하고 마음을 읽는 진정성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자기개발이다. 미용인은 트렌드에 맞는 숙련기술에 꾸준하게 관심을 갖고 연구개발에 열정을 쏟아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근면과 성실한 자세를 들었다. 미용인은 자기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공을 원하는 미용인이라면 허투루 들을 말이 아님은 불문가지의 사실이다.
후배 미용인 양성에 심혈
요즘 이해분 대표는 체계적인 교육시스템과 단계별 교육을 통해 후배 미용인들이 훌륭한 스타일리스트가 될 수 있도록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후배들에게 테크닉 위주의 교육은 물론 인성과 서비스 등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모든 교육을 제공하여 우수하고 역량 있는 스타일리스트로 성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
즉, 실전경험을 강화할 수 있는 work session, 탄탄한 기본기와 실전교육을 지원하는 Junior Stylist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트렌드, 업스타일, 디자인 컷 등의 특수교육, 인성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CS 교육에 힘쓰고 있다.
또한 후배양성과 함께 재능기부를 통해서 사회에 봉사하는 것에도 큰 행복을 느끼고 있다. 한 달에 1~2회 양로원, 고아원, 군부대로 봉사활동을 하며 사틴헤어의 능력을 사회에 환원하고 있다. 더불어 세이브더칠드런, 사랑의 열매, 대한적십자사, 사랑의 장기기증운동본부, 지역학교 장학금 등 20년 간 꾸준하게 기부금을 후원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이해분 대표는 미용실을 운영하면서 아름다움과 건강한 휴식을 동시에 만끽할 수 있는 고품격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헤어뿐만 아니라 뷰티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통합 뷰티서비스를 제공하는 살롱으로 인재, 열정, 혁신, 성장, 존중의 5대 원칙을 준수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오랜 기간 축적해온 뷰티노하우와 인력관리, 매장관리 등으로 전문화된 경영관리와 단순화, 표준화된 시스템을 통하여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이해분 대표의 뜻이 집약된 것이다.
오늘도 사틴헤어의 미래이자 경쟁력인 인재양성뿐 아니라 고전 머리분야에서도 우리나라의 전통을 널리 알리고 문화상품으로 개발하는데 더욱 노력하는 이해분 대표. 그가 있기에 우리 미용의 영역이 더욱 확고해지고 단단해진다는 생각을 기자는 떨칠 수 없는 것이다.
*이해분 대표 프로필
2020년 3월~현재 동덕여자대학교 미래전략융합대학원 미용보건학과
2002년 미용장(기능장) 취득(한국산업인력공단)
1999년~현재 사틴헤어 대표이사
2020년 9월 2020년 직업능력유공 대통령 표창장(고용노동부)
2016년 9월 2016년 우수숙련기술자(고용노동부)
2020년 9월 2020년 대한민국 산업현장 교수 위촉(고용노동부)
2019년 9월 정화예술대학 특임교수(정화예술대학교)
2019기 9월 19, 20기 민주평화통일 강남구협회 자문위원 3지회장(강남구청)
2012년 11월 제7회 대한민국 사회공헌대상(보건복지부장관)
2020년 11월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미용기술위원회 부위원장(대한미용사회중앙회)
2000년 7월 신 지식인 선정(건국범국민추진위원회)
1998년 10월 MCB 세계대회 국가 대표출전(MCB 세계대회)
<뷰티라이프> 2021년 12월호
첫댓글 조용하시며 배려가깊은 멎진분이셧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