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박동근 대표)
“아쿠아헤드스파로 미용실 매출을 올려드립니다”
키모 박동근 대표

-어떻게 미용업계에 입문하셨나요?
30여 년 동안 IT업체와 물과 관계된 연구소와 생산본부 및 해외지사를 근무하던 중 삼성전자 옛 가전사업본부인 ㈜노비타에서 10여 년 전, 해외 전시회에 참가(독일 하노버 엑스포)하여 전시장에서 무척 피곤한 상태로 지쳐있을 때였습니다. 전시장 한쪽 켠에서 두피마사지를 받는 광경을 우연히 보게 되었고, 두피서비스를 받고 난 사람들의 표정이 무척 밝고, 즐거운 모습 때문으로 저도 우연히 두피마사지를 받게 된 것이 제 인생 2막의 시작점이 되었습니다.
노비타 회사의 구조조정으로 2011. 5. 퇴사를 하게 되었을 때 퇴직금과 위로금 보상 대신 아쿠아헤드스파를 들고 나왔죠. 아직 개발이 초기 단계였고, 마케팅 조직이 없는 상태여서 막막했고, 와이프와 아이들도 반대를 했습니다. 사무실 바닥에서 3년 동안 연구개발한 끝에 완성하였고, 2015년부터 직접 동네 미용실을 전전하며, “아쿠아헤드스파”를 영업했습니다. 그 결과 준오헤어, 이철헤어커커, 대한모발학회와 대한탈모학회, 동성제약 염색두피 체인점, 국내 유명 두피체인점 등에서 자리잡게 되어 지금까지 국내에 3천여 대 유통하게 되었습니다.
-아쿠아헤드스파를 소개하면.
두피와 모공에 흡착된 노페물, 피지, 비듬, 잔류 화학약품(펌, 염색, 샴푸)을 Aqua Spa로 제거하며, 모발과 큐티클에 붙어있는 미세 중금속 먼지를 청결하게 제거하여 손상된 모발에 수분을 주는 샴푸기기입니다.
키모(KYMO)의 아쿠아헤드스파는 샴푸기기로는 유일하게 품질보증 Q-마크, 전기안전 KCC인증 및 전자파 안전 EMI 승인과 해외수출 FTA인증서 외 특허를 획득한 제품으로 제품자체 정수와 정화기능이 탑재되었고, 두피와 모발에 최적의 온수를 자동으로 제공하며, 다양한 고객층을 위한 수압조절이 1단계~5단계로 조절됩니다. 무엇보다 폭포수 형태의 맥동(진동방식) 수압과 물(H20)의 H(-)/O(+)의 특성으로 음이온(-)을 발생하여 산화된 두피와 모발에 음이온을 제공함으로서 시술즉시 윤기 있는 모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시술즉시 두피의 노폐물 상태(비듬 / 지루 / 민감 등)를 확인할 수 있어서 미용인 누구나 고객에게 적합한 샴푸 추천, 두피케어 방법 등을 주도적으로 설명하며, 올바르게 이끌 수 있어서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아쿠아헤드스파를 받는 고객 또한 손상된 모발의 복원과 두피 수압_침을 통한 상쾌하고 차별적인 마사지로 중독감을 받으며, 잔류 화학물(염색약, 펌제, 샴푸 등)의 제거로 가려움증, 염색약으로 인한 부작용 등의 걱정이 해소되더군요.
앞으로 컬러(염색) 시장과 두피모발의 케어 시장이 계속 증가추세이므로 아쿠아헤드스파는 두피모발을 위한 필수 아이템으로 살롱을 차별적이고, 경제적인(샴푸스텝 1인 역할) 브랜드로 향상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염색(컬러)에 사용하시면, 에멀젼 시간이 반으로 줄어들고, 자연스런 색조와 반사 빛을 창출하며, 두피에 붙은 산화염모제, 화학약품(벤지딘 등 발암물질과 가려움 유발약품)을 제거합니다.
두피는 모발의 밭이고, 모발은 작물로 표현됩니다. 고객의 두피 상태(건성, 지성, 민감성 등)에 따라 샴푸제품(린스, 토닉, 트리트먼트 등)을 선별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 고부가 수익이 예상되는 고객별 케어서비스입니다.

-미용실에 아쿠아헤드스파를 설치하면 좋은 점.
아쿠아헤드스파의 활용은 헤어커트 이후, 염색(컬러), 펌(마무리 단계) 및 두피마사지까지 광범위 하게 활용가능 합니다. 최근 샴푸의 계면활성으로 인한 건강 해침과 염색(컬러)약품의 부작용, 잦은 탈색과 염색(컬러)과 펌으로 인한 모발 손상 등은 우리 미용인의 영업 지장을 초래하며, 근심이 되는 걱정거리이기도 합니다.
아쿠아헤드스파는 살롱에서 샴푸의 마지막 서비스 시술 단계에 적용됩니다. 두피마사지와 두피의 모공까지 딥-클렌징 하는 것 이외, 손상된 모발(탄머리, 푸석한 큐티클 등)을 시술즉시 복원시키며, 염색(컬러)의 에멀젼 시간을 단축시키고, 두피와 모발에 붙어있는 잔류 화학물과 중금속 등 해로운 물질을 말끔히 제거합니다. 뿐만 아니라 키핑 서비스 외 커트, 펌 등에도 활용 가능한 “고객의 두피모발을 케어하는 감동 서비스”입니다.
뿐만 아니라 수압_침을 통한 두피마사지로 고객에게 중독감을 주어 단골고객 층이 두터워지죠, 다양한 두피모발의 서비스 상품을 미용실 원장님의 아이디어와 함께 구성할 수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그냥 커트가 아닌 “헤드스파 커트”, “아로마 커트” 등 차별화와 고급화된 서비스로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유통은 어떻게 하고 있으며 유통과정에서 귀사만의 특징이 있다면?
현재의 아쿠아헤드스파는 6년 전 개발이 완료되었습니다. 그 동안 평생 모은 아파트를 정리해서 금형제작 등의 비용에 투자하고 난 이후, 영업활동이 막막했지요. 아쿠아헤드스파의 효능만을 믿고 개발을 완료했는데, 주위에 알고 지내는 미용대리점도 없었고, 막상 대리점 계약을 하자니 터무니없는 대리점 마진과 독점권 요구로 양심을 팔 수는 없었습니다. 그 당시 저는 미용인들을 상대로 머리를 샴푸할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고, 미용인이 사용하는 용어 또한 알아듣지도 못했던 시절이 있었지만 전국에 대리점 체제의 유통을 하지 않았던 결정은 정말 잘한 일이라고 자부합니다.
이제는 인터넷 검색창(네이버, 다음)에서 “아쿠아헤드스파”를 확인하시면, 1천여 개도 넘는 아쿠아헤드스파의 인지도와 동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두 아쿠아헤드스파를 사용하시는 미용인들께서 올려주셨습니다. 스스로 미용인들 대상의 마케팅 방법에 있어서 입소문이 가장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을 깨닫게 되었지요.
2018년부터 해외마케팅을 추진한 결과 동남아 5개국에 대리점 계약이 체결되어 매월 50여대 수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회사 운영의 노하우와 경영철학이 있을 텐데요.
아쿠아헤드스파는 국내와 해외 5천여 대 유통되었습니다. 작은 소기업이지만, 30여년 연구개발과 제조업에 종사한 경험을 토대로 나름대로 내구성의 표준을 지키며, 안전하고, 신뢰있는 장인정신을 고집하여 현재까지 사용상의 문제점이나, 불편한 사항이 없었습니다.(만일, 있었다면, 벌써 인터넷 등에 올라왔을 것입니다). 아쿠아헤드스파를 잘 활용하시고, 아껴주시는 미용인과 고객분들은 아쿠아 기계에 대하여 “고마운 헤드스파”로 자리잡고 있어서 진심으로 고맙지요.
샴푸기계로 운동량이 가장 많고, 물과 전기로 인한 안전도 완벽하게 고려해서 제품개발을 완료하여, 기계내부로 물 한 방울 만 튀어도 작동이 멈추는 장치가 2~3중으로 적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샴푸기기로는 국내 유일하게 KCC안전 인증과 품질보증 Q-마크를 2013. 3. 획득했습니다.
지금까지 지나친 대리점의 마진폭을 염려하여 전국 단위의 지역별 대리점 개설 없이 부산 외 2개 도시를 제외하고, 직판제를 실시하여 미용인에게 최소 비용으로 아쿠아헤드스파를 공급해 왔으며, 품질을 향상시켜 왔습니다. AS 발생 시에도 고객에 대한 고비용을 부담 지우기 싫어서 전국 어디서나 택배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제작(무게: 15Kg, 가로-30cm, 세로-23cm, 높이-85cm)했습니다. 무상보증 기간도 18개월(1년 6개월)로 늘렸지만, 2년 넘게 사용하셔도 고장이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앞으로의 계획.
2013. 3. 부터 현재까지 5천여 대가 국내 및 해외 살롱과 두피체인점 및 피부고의 탈모치료 전문의에 유통되었고, 2018년부터 시작된 해외 마케팅으로 2019년 동남아 5개국에 대리점 계약이 체결되어 매출의 50%가 해외 수출로 진행 중 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2년 동안 중동국가, 유럽, 북미, 러시아 등으로 대리점 계약을 진행할 것입니다.
아쿠아헤드스파가 현재까지 B2B 미용살롱과 두피체인점에 주로 판매된 반면, 내년부터는 B2C 시장인 홈케어 아쿠아헤드스파를 출시하여 B2B와 B2C가 시너지 될 수 있는 상품전략으로 아쿠아헤드스파 보급을 대중화 할 계획입니다. 홈케어 가정용 아쿠아헤드스파는 미용살롱에서 점판 되도록 하여 미용인들에게 샴푸나 토닉 등과 연계된 상품으로 연계되도록 하여 미용인에게 고부가 수익의 혜택이 돌아가도록 계획 중이어서, 미용살롱 자체 단골 고객관리가 꾸준히 될 수 있도록 지원된다면, 상부상조하는 고마운 서로가 될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언컨텍스, SNS시장이 활성화 될 것입니다. 아쿠아헤드스파를 보유한 살롱들에서는 단골고객의 만족을 위한 수익모델의 고급정보를 지원하며, 공유하는 고마운 아쿠아헤드스파 제조업체가 되겠습니다.


-미용인에 한 말씀.
아쿠아헤드스파를 영업하다보면 “미용실 몫이 좋지 않아서… 매출이 끊겼다~”. “왜? 또? 미용실이 내 샾 옆에 오는 거야~”, “요즘은 스텝 때문에…. 너무 힘들어~” 라는 타인에 대한 불평을 듣곤 합니다. 무엇보다 안타깝죠, 미용기기 제조업체로서 책임도 느낍니다. 결국, 저는 진심으로 두피와 모발 공부 상식수준에서 조금만 하셔서 고객님들에게 “케어 서비스도 받는다”라는 감동도 주신다면, 그 고객님은 충성고객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뷰티라이프> 2020년 6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