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발전소는 무한한 자원을 이용하여 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토지 선정에서부터 공사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인허가가 필요합니다.
태양광 발전소는 전, 답, 잡종지, 과수원, 대지, 공장, 주차장 등 다양한 곳에 설치가 되고 있습니다.
임야의 경우 지난 2018년 하반기 산지관리법의 강화로 인해 신규 허가 진행이 거의 되지 않는 것은 물론 허가를 해도 REC 가중치 하향으로 인한 수익성 저하 문제와 20년 경과 후 산지 원상 복구 등의 과제를 안고 있으니 사업 추진 시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소 시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개발행위허가 단계를 거쳐야 하며 해당 부지가 농지라면 농지전용허가를 산지라면 산지전용허가를 필수 거쳐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3m 이상의 도로가 부지와 접목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 기존 도로와 태양광발전사업 부지 사이에 타인 소유의 토지가 접해 있다면 동의서와 사용승낙서로도 허가는 가능합니다.
그리고 인허가에 제한을 받는 부지도 있습니다. 상수원 보호구역을 시작으로 문화재 보존 보호구역, 군사보호구역 등은 관련 기관의 심의를 필요로 하며 개발제한구역, 보전녹지지역, 농업진흥구역, 초지 등은 태양광발전 시설에 준하는 개발행위허가의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이와 같이 토지의 지목 및 용도 계획에 따라서 개발할 수 있는 곳과 불가한 곳을 어느 정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국토 이용에 관한 법률인 토지이용계획 확인원을 통해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지의 용도에는 계획관리지역, 생산관리지역, 보전관리지역, 농립 지역, 농업진흥구역, 상수원 보호구역, 군사보호구역, 문화재 보호구역, 택지조성, 공업단지 예정지, 접도구역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허가의 기본 법률은 국토개발 계획법과 산지관리법에 의해 인허가를 확인해야 하며 이후 용도 지역과 면적에 따라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와 사전재해영향성 검토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지자체 담당 부서로부터 도시계획 심의 승인이 떨어져야 비로소 태양광 발전소 공사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으로 환경영향평가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6조 2호에 따라 계획관리지역 1만㎡, 생산관리지역 7천5백㎡, 보전관리지역 5천㎡ 이상의 부지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태양광발전사업을 위한 환경영향평가는 평가 대상 사업의 사업 계획을 수립할 때 당해 사업의 시행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미리 예측, 분석함으로써 환경 영향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평가 절차를 말합니다.
참고로 현재 환경부 산하에는 7개의 환경청이 있는데, 환경청에서는 동식물 조사 등을 진행하며 준공 후의 환경을 고려하고 조망 또한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부터 환경영향평가를 받으면 자동으로 사전재해영향성 검토를 받도록 변경된 부분이 있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이와 같이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발전사업 허가를 시작으로 개발행위, 환경영향평가, 사전재해영향성 검토 등 4개의 허가를 득해야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지 인근 지역민들로부터 설치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지 선정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 민들로 인한 민원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고자 하는 부지의 소재지 이장을 만나서 사전에 지역 분위기를 타진해보는 것도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바와 같이 태양광 발전소 부지를 선정하는 일은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부지의 방향은 지리적으로 남향이 최적이며 남서향도 나쁘지 않습니다. 오후 해가 길기 때문입니다.
경사도의 경우 평균 20도 미만이어야 허가가 가능하며 삼상 전주가 부지 간 최단거리에 있어야 계통연계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은 부지 선정 시 매우 기초적인 부분입니다.
동시에 사업 현장에 한전과의 계통 접속을 위한 선로 용량이 남아 있어야 한다는 점 항상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그 외에 기본적인 태양광 발전소 입지 여건은 당연히 햇빛이 잘 드는 남향에 진출입로가 확보된 부지는 허가 조건의 필수이며 한전 선로 용량의 여유가 있어야 하며 가능한 마을에서 멀리 떨어지는 것이 민원 발생의 소지를 줄일 수 있다는 점 역시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주식회사 한국에너지서비스는 다년간의 시공 노하우와
그에 걸맞는 풍부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복합 태양광발전설비 설치전문기업입니다.
당사는 예비 발전사업주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고객 맞춤형 컨설팅견적을
시작으로 사전 현장 조사, 설계 및 인허가, 제품 수급, 준공 및
완공 후 통합 유지보수까지의 모든 과정을
원스톱 위탁 대행하고 있습니다.
업계 유일 2층에 태양광에너지 전시장을 정식 개관하여
태양광 모듈, 인버터, 접속반, 구조물 각종 청소 용품 등
태양광발전소 시공 및 유지관리에 필요한 일체의
기자재들을 저렴한 가격에 상설 판매하고 있습니다.
본 전시장을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주저하지마시고 오셔서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성실히 응대해드리고
자세히 안내 받으시길 바랍니다.
당사에 사업 예정이신 현장의 지번만 제공해주신다면
해당 부지의 인허가 가능 여부 확인을 시작으로
한전 계통연계 가능 여부 체크, 발전소 설계 및 도면 작업,
투자 대비 수익성 분석까지
무상으로 컨설팅 견적서을 해드리고 있으니
예비 사업주님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
바로가기 클릭
↓↓↓↓↓↓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