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사주에서의 관>
정관이 유력하더라도 공망, 형충파해 되면 절반만 채워집니다. 정식 남편의 조건인 금전, 애정, 동거 중 한두 가지는 빠집니다. 가령 경오 일주가 월이니 시지에 오화가 있다면 자오 충으로 인해 남편이 먼 곳을 왕래하며 일을 하게 됩니다. 동거를 하고 있다면 대신 금전 활동이 시원찮을 것입니다. 아니면 애정에 문제가 있거나. 기묘 일주라면 편관이지만 그것을 깔고 앉음으로써 동거의 조건은 지킨 모양. 그렇다면 금전과 애정 둘 중 하나는 빠지기 쉽다고 봐야 합니다. 물론 동거가 안 되는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반 밖에 안 채워지는 관을 억지로 채우려고 하다 보면 남편이 비명횡사하기도 합니다.
관인소통이 매끄러우면 애정이 채워진다고 봅니다. 관의 입장에서는 인성이 식상 즉, 생식기가 되므로. 기토 일간이 을목과 경금을 만나는 경우 즉, 庚己乙○일때 기토의 식상과 관성이 만나는 모양입니다. 다시 말하면 여자의 생식기가 남편과 만나고 있으니 애정은 채워지는 형태입니다. 운을 기준으로 보자면 을년에 애정사나 결혼 운이 발생합니다. 갑목 일주에 병화를 갖고 있는 경우라면 식상과 짝을 짓는 관성인 辛년에 결혼합니다. 반대도 성립합니다. 辛금을 갖고 있는 갑목 일주가 丙년에 결혼하는 식입니다.
○乙○○
酉巳申○ <坤>
여자의 식상을 편관과 정관이 함께 짝하니 애정사가 많이 발생합니다.
辛乙○○
巳巳○○ <坤>
남편 辛금이 일지 死지에 앉아 있습니다. 그러니 남편으로서의 역량이 약합니다. 그러면서도 나 乙목의 상관과 짝을 짓습니다(병신 합). 이 여자한테는 어떤 남자가 와도 이상하게 맥을 못 춥니다. 상관이 관성을 희롱하니까.
壬辛丁○
이 여자는 상관과 편관이 합을 합니다. 그 결과는 木으로서 재성입니다. 편관 즉, 뭇 남자들과 짝을 지음으로써 돈이 생기는 형상이니 거리의 여인입니다.
<남자 사주에서의 재관>
식상생재가 잘 되고 있으면 1등, 식상과 재가 떨어져 있으면 2등, 식상 없고 재만 왕성하면 3등, 재 없이 식상만 있으면 4등, 다 없으면 5등. 이 5등은 금전 활동에서의 극단성을 뜻하거나 조직활동으로 넘어가거나 합니다. 관과 무리지은 재는 처로 봅니다. 자식을 낳아주는 재니까. 식상과 무리지은 재는 사업활동. 식상이 재를 돕는 구조는 처에게 자상. 식상은 이벤트.
관인소통이 매끄러운면 1등, 관이 잘 생기고 인성이 숨으면 2등으로 큰 조직으로 가나 결재권이 약합니다. 인성이 드러나고 관이 숨으면 3등으로 결재권은 행사하나 고위직은 어렵습니다. 관인이 모두 숨으면 조직사회에서 전문성, 기술성, 연구직, 교육성 등으로 갑니다. 다관은 격탁으로 직장전변의 인자. 관은 하나인데 인성이 많은 경우 세속성이 더뎌집니다. 글과 학문은 이루었으나 거기에 어울리는 벼슬은 얻지 못합니다. 이런 경우를 녹록종신이라고 합니다.
인성과 무리지은 관성은 조직, 재성과 무리지은 관성은 자식.
乙 乙 甲 戊
酉 巳 寅 申 <坤>
여자의 생식기인 상관이 유금 신금 즉, 담장 안과 담장 밖으로 합을 합니다. 이 경우 상관이 관을 끌어당기므로 여자가 남자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갑니다. 이 경우 인성이 숨어 있으니 더 그렇습니다. 관인소통은 그 반대.
丁 戊 ○ ○
巳 申 寅 未 <坤>
조후가 무너져 있고 무엇보다 식신이 관을 때리고 있습니다. 이 경우 남자가 문지방만 넘어오면 힘이 빠집니다. 그러다 자년 해년이 오면 그런대로 풀립니다. 자는 신자진, 해는 인해 합이 되면서 충이 어느 정도 해소되고 수의 기운이 들어와 조후가 살아납니다.
박청화 강의 노트 62 처자 인연법
<처자 인연법>
재성이 입고돼 있을 경우 이를 열어주는 글자의 띠가 처. 그 글자가 팔자 안에 이미 있으면 재성 입고지 띠가 처.
○ 戊 ○ ○ ○ 戊 ○ ○
○ 辰 ○ ○ <乾> ○ 辰 戌 ○ <乾>
왼쪽은 개띠, 오른쪽은 용띠를 처로 삼습니다.
재성이 드러나 있지 않으면서 협돼 있으면 그것이 처의 띠. 재성이 드러나 있더라도 그것이 편재이고 정재가 협돼 있으면 협된 재성이 처의 띠.
○ 庚 ○ ○
○ 辰 寅 ○ <乾>
토끼띠가 처.
극신약 사주로서 재관을 감당키 어려우면 지지의 록으로써 배필을 삼습니다. 록을 쓰기 어려운 경우는 록을 보좌하는 글자.
신약하거나 사주가 탁해 재성을 쉽게 쓰기 어려운 경우 일지의 띠가 그대로 처가 됩니다. 또는 답을 찾기가 영 어려울 때도 해당됩니다.
甲 丁 丁 壬
辰 巳 未 寅 <坤>
정관이 딴 짓 하고 있습니다. 지지에 목화가 왕하니 정화가 비견을 확실히 따라갑니다. 이처럼 관이 무력하고 무근하면 세상을 바라보는 기준이 허물어집니다. 반면 인성은 강하고 운마저 목화운으로 갑니다. 이런 경우가 녹록종신입니다. 공부는 했으나 할 일이 없어 상당 기간 비관의 세월을 보냅니다. 인성은 종교도 뜻하니 신앙인으로 살아가면 분을 지키는 것이 됩니다. 운이 반대로 흘렀다면 자격증 사업, 임대사업, 교육 등으로 갔을 것입니다. 화기가 강하므로 식상이 있다 해도 그 식상을 써먹기가 힘듭니다. 더욱이 재가 너무 약해 식상생재는 논할 것이 없습니다.
乙 辛 乙 壬
未 酉 巳 寅 <坤>
관이 일지의 비견과 합함으로써 남편의 덕이 반토막. 그나마 운까지 중년부터 식상운으로 흘러 더 그렇습니다. 여름철 낮에 태어나 목화가 왕하니 식상 수를 반겨 씁니다. 온천에서 요식업을 합니다.
<관과 이혼>
관이 발달한 여명은 자존심 때문에 막상 이혼을 잘 못 합니다.
<가상관격>
辛 壬 己 庚
亥 寅 丑 子 <乾>
형태상으로는 잡기재관. 월지에서 정기인 정관과 정인 투출되어 관인소통. 정관격. 그러나 지지의 상황으로 보면 얘기가 좀 다릅니다. 이 사주는 조후가 너무 시급합니다. 겨울에 태어나 음기가 태왕하니 인목을 용신으로 삼습니다. 왕자희설에도 부합합니다. 이처럼 상관 혹은 식신을 반갑게 쓰면 가상관격이 됩니다. 즉, 정관격이 아닙니다. 이같은 사주를 교과서대로 정관격 혹은 잡기재관격이 아니라 가상관격이라고 볼 수 있으려면 상당한 실력을 요합니다. 상관을 반갑게 쓰면 가상관격, 상관을 인성으로 제복하면 진상관격(상관상진, 상관패인)이 됩니다.
己 戊 乙 戊
未 戌 丑 申
一將當關에 群邪自伏이라 을목을 용신으로 삼기 쉽습니다. 또 어떤 책에는 왕자희설로서 가상관격으로 봅니다. 목운이 다 나쁘다든가 다 좋다든가 하고 보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인목은 매우 나쁩니다. 이 사주에서 매우 중요한 신금을 때림으로써 활동력에 저하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연예인이라면 누드사건이니 뭐니 하고 생길 수 있습니다. 인운이 나쁘다 해서 묘, 갑, 을운도 나쁘다고 보면 안 됩니다. 이럴 때도 일단은 발전합니다. 단지 식신과 서로 궤도를 달리하고 식신의 활동력을 막음으로써 결과적으로 추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령 인기가도를 달리다가 마약 사건으로 패망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쏠린 사주가 갖는 극단성의 흉의는 어쩔 수 없습니다. 수도꼭지가 하나뿐이니 그게 막히는 순간 심한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박청화 강의 노트 63 천라지망 부부
천라지망 부부>
띠로써 천라지망을 채우면 그 인연은 오래 가나 빈한함을 면키 어렵습니다.
甲 乙 丁 壬
申 亥 未 辰 <乾>
대운이 북방수로 감으로써 식신 정화를 써먹기가 어려운데도 제조업을 하다 수십억 부도가 남. 식신이 정임합으로 탁색. 그러나 계절적 대세는 가짐. 편재 미토도 해미 합으로 탁색. 부인이 사생으로 천라지망. 부부간에 고달픈 그림자를 줄 수 있으니(실제로는 준다) 금전, 애정, 동거 가운데 어느 면에 부족한 과정을 거쳐야만 인연과 덕이 수월합니다. 천라지망 부부는 둘중 하나는 사람, 하나는 귀신처럼 삽니다. 이럴 때 가정은 지켜집니다. 꼭 사업을 하고 싶으면 귀신 사업을 해야 합니다. 대리운전 등 밤 일. 낮에 할 수 있는 것은 출근하는 사무실이 없고 만드는 물건이 없을 것. 네트웍 등.
<정관격>
정관은 비겁을 억제하니 가권의 계승. 정관은 내 몸에 잘 맞는 옷과 같아서 운의 충을 만나면 필히 명예에 손상이 옵니다. 편관의 경우는 호랑이를 때려잡은 것과 같아서 길흉이 섞입니다.
<편관격>
편관격은 격이 청하더라도 형제 중에 고통을 받는 사람이 나옵니다. 경금 일간이면서 병화 편관과 신금 겁재가 합을 하는 구조이면 경쟁논리가 탁월한 것이므로 무관, 스포츠 분야. 편관과 인수 소통이 되면 호랑이와 타협한 것이므로 교도소, 세무, 위험한 근무조건의 특수직, 권력형 사회조직, 사장 비서실(호랑이를 모시고 살므로).
<건록격>
록은 자신의 세력을 하나도 양보하지 않고 지상에 실현시킨다는 의미. 그런데 이 록을 충하게 되면 허리를 친 것이므로 디스크 등에 잘 걸립니다. 건록격에 재성이 약하면 명고이박하거나 교육, 종교 지도자로 일생을 보냅니다.
박청화 강의 노트 64 공망
<육친별 공망 작용>
공통점 - 아래 예시한 것은 결과. 과정상으로는 오히려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한 동작이 들어갑니다. 가령 인성 공망이라면 수시로 도덕군자를 운위합니다. 그러나 결정적인 순간에 도덕심을 팽개칩니다.
인성 - 목적 달성을 위해 도덕을 버릴 수도 있습니다. 癸未, 壬午 일주 등은 인성 2개가 모두 공망이어서 그 작용력이 더 큽니다. 학문이나 도덕성(정인) 기술(편인) 약화. 모친 덕이 박하거나 인연이 박함. 종교성도 약함.
비겁 - 경쟁에 의해 심한 갈등의 국면까지 갔다가도 타협합니다. 庚辰 일주이면 신유가 공망. 괴강이라 칼을 세게 휘두를 것 같지만 실제로는 맛만 보여주고 뺐던 칼을 도로 넣습니다. 투쟁, 경쟁성 약화, 형제 무덕이나 고통.
식상 - 수명이 조금 짧습니다. 반대로 재관 공망은 수명이 깁니다. 壬子 일주는 지지 식상이 공망이므로 생산, 제조, 축산 등은 잘 안 됩니다. 꼭 이런 일을 하고 싶다면 남의 땅을 임대한다든가 특용 작물 등 공망의 성격을 띤 쪽으로 가야 합니다. 여명은 자식 인연이 박함.
재성 - 재물이나 처와의 인연이 있다가도 멀어지곤 합니다. 학문이나 명예 중심으로 갑니다.
관성 - 사물을 다루거나 실질적인 집행이나 구속력이 강한 명예를 쓰는 것은 어렵습니다. 해서 조직 사회보다는 자기 일쪽이 가하고 조직으로 간다 하더라도 조직에서의 역할이 정신적인 쪽으로 갑니다. 여명은 남편덕이 있다가도 없습니다.
丙子 일주라면 재성이 공망이어서 조직 사회가 좋습니다. 사업을 하더라도 큰 조직과 손을 잡는 형태라야 합니다. 戊辰 일주는 편재가 공망이니 안정적인 사업으로 가야 합니다.
時干이 壬癸이면 載路 공망. 임계는 공과 허무의 인자로서 공으로 돌아감. 따라서 대문 밖에 불이 꺼져 있다는 뜻. 말년 혹은 사회 활동을 구할 때 방해요소가 따름. 말년에 세속을 떠나고자 함. 시에 戌寅이 있으면 양쪽을 왕래. 해자축은 탈속. 사오미는 끝까지 속세.
<신살별 공망>
역마 - 역마성 일을 하게 되면 어긋나거나 잘 채워지지 않습니다.
장성 - 핵심 요소가 빠져 있는 모양이 되므로 사회적인 활동이 제한됨. 장성은 사회적으로 무리지어 밖으로 용도를 드러나게 함.
화개 - 재주가 있어도 그것을 다 써먹기 어렵습니다.
귀인 - 해당 육친이 귀인이라도 제대로 베풀어주지 못한다. 가령 부친이 국가유공자.
<3위 공망>
연월시 모두 공망이면 대길이라고 옛책에는 써 있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음. 그렇다고 아주 나쁘지는 않음. 활동력을 축소시키면 안정적 삶을 살아감.
○ 癸 ○ ○
寅 丑 寅 卯
양인을 살린 직업 가령 기술, 전문성, 교육 등으로 가면 일 자체로는 성공합니다. 단 일지 양인으로서 배우자와 일 때문에 떨어져 사는 세월이 있을 때 가정이 안정됨. 동거하여 오래 살면 배우자의 활동력 저하, 건강 문제 등 발생. 식상 공망이니 자기 사업은 잘 안 됨. 단지 공망이 많다는 것은 위기 상황시 적의 화살이 나한테는 잘 안 떨어진다는 뜻. 따라서 큰 기복은 없음. 좌우간 공망의 해로움은 여전히 존재함.
戊 辛 己 辛
子 亥 亥 丑 <乾>
월간 편인이 강하니 전문기술. 지지 해해 자형도 전문기술. 결국 학문성을 하진 전문기술. 인묘 재성이 공망이긴 하나 재산 형태에서는 문제가 돼도 재물 생산 형태는 뚜렷. 해중 갑목이 드러나지 않았으니 현금재산이 어느 정도 넘쳐나면 관리상 문제 발생. 또 재물 활동을 폼나게 해도 문제 발생. 하지만 문서재산 형태로 가면 길함. 아니면 사업에 필요한 정도로만 현금 유통을 해야 함. 드러나질 않아서 그렇지 식재의 흐름 자체는 좋음. 따라서 재물 활동 자체에는 별 문제가 없음. 오미 운에서 식상과 갑목이 타격을 입어 현금 유통 자체는 문제 발생. 하지만 오미의 정화와 해중 임수가 암합하여 거래처 등 큰 조직과의 관계를 통해 일은 계속 따름. 결국 현금 유통 대신 문서재산을 유지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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