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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정씨 문헌공파 68대손(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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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성(정병의) 추천 1 조회 339 12.03.21 11:39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만암(晩庵) 황의곤(黃羲坤)先生은 法曹人으로 그간 草堂 李武鎬 先生께서 開發한 太極書法을

 다년간 硏磨하셨다. 이번에 書體의 基本인 해서(楷書), 예서(隸書), 전서(篆書), 행서(行書),

 초서(草書)와 목간(木簡), 안근례비서체(顔勤禮碑書體), 호태왕비서체(好太王碑書體),

금문전서(金文篆書) 등 9개체로 家訓名言集을 發刊 하게 되었는데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座右銘으로 活用 하여 밝은 사회가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좌) 지족상락능인자안(知足常樂能忍自安) 예서(隸書)체

    만족함을 알면 항상 즐겁고 인내하면 스스로 편안하다.

 우) 화기만당생가상(和氣滿堂生嘉祥) 예서(隸書)체

    온화한 기운이 집안에 가득하니 상서로움이 일어난다.

 좌) 덕불고필유린(德不孤必有隣) 예서(隸書)체

     덕이 있는 사람은 외롭지 않으며 반드시 좋은 이웃이 있다.

 우) 심화기평백복자집(心和氣平百福自集) 행서(行書)체

     마음이 편안한 사람에게는 많은 복이 스스로 찾아온다.

 좌) 탐심해기이구상신(貪心害己利口傷身)  예서(隸書)체

     탐하는 마음은 몸을 해롭게 하고 날카로운 입은 몸을 다치게 한다.

 우) 역지사지(易地思之)  예서(隸書)체

     상대편의 처지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이해하라

 좌) 무한불성(無汗不成)  예서(隸書)체

     땀을 흘리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우) 적서지가필유여경(積善之家必有餘慶) 안근례비서체(顔勤禮碑書體)

     적선하는 집에는 반드시 경사가 있다.

 좌) 정신일도하사불성(精神一到何事不成) 초서(草書)체

     정신을 한 곳에 집중하면 무엇인들 이루지 못하리오

 우) 절차탁마(切磋琢磨) 행서(行書)체

    옥이나 돌을 갈고 닦는 것처럼 학문이나 도덕을 노력하여 닦다.

  좌) 일체유심보(一切唯心造) 목간(木簡)체

     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 먹기에 달렸다.

 우) 학연후지부족(學然後知不足) 행서(行書)체

     배운 후에야 부족함을 안다.

 좌) 성령충만(聖靈充滿) 해서(楷書)체

     하느님의 덕과 능력이 가득하다.

 우) 恒常기뻐하라, 쉬지말고祈禱하라,凡事에 感謝하라

     한글판본체 및 호태왕비서체(好太王碑書體)

  좌) 지자요수인자요산(知者樂水仁者樂山) 전서(篆書)체

     슬기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우) 경천애인(경천애인) 행서(行書)체

     하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한다

  좌) 근면성실예의염치(勤勉誠實禮儀廉恥) 호태왕비서체(好太王碑書體)

      근면성실하고 예의와 염치를 지킨다.

  우) 견현사제(見賢思齊) 행서(行書)체

      어진이를 보면 자기도 같아지기를 노력하라

  좌) 향원익청(香遠益淸) 예서(隸書)체

 연꽃의 향기는 멀수록 맑다(꽃의 향기가 멀리까지 풍기듯 군자의 덕행이 먼곳까지미치다

 우) 상선약수(上善若水) 해서(楷書)체

 최상의 선은 물과같다(老子第八章句)

 좌) 연비어약(鳶飛魚躍) 예서(隸書)체

    솔개가 하늘을 날고 물고기가 연못에서 뛰듯 천공해활한 속에서의 자유자재한 기상

우) 인의예지(仁義禮智) 예서(隸書)체

    인자하고 의롭고 예의 바르고 지혜로운 행실

 좌) 일근천하무난사백인당중유태화(一勤天下無難事白人堂中有泰和) 행서(行書)체

     한결같이 부지런하면 천하에 어려울 것이 없고 모든 것을 참는 집안에는 큰 화목이

   있다.

우) 자효쌍친락가화만사성(子孝雙親樂家和萬事成) 금문전서(金文篆書)체

    자식이 효도하면 어버이가 즐겁고 집안이 화목하면 만사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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