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스마트시티의 비전은 [경쟁력 있는 기업, 좋은 일자리와 삶과 문화가 함께 하는 스마트시티]입니다.
이를 위해서,
첫째, 감전천, 낙동강과 연계한 공해 없는 주거 문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신설될 도시철도 역세권에 들어설 제1단계 활성화구역(~2023)에는 지하 5층, 지상 30층 규모의 서부산청사와 지하2층, 지상 15층 규모의 비즈니스센터, 그리고 근로자를 위한 행복주택 2,500세대를 건립하여 사상스마트시티 재생사업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할 계획입니다. 청사 건립 재원은 사상스마트시티 내 시유지인 위생사업소 부지 현대화 후 잔여지 매각대금과 임대청사를 이용하고 있는 공사공단 및 출자출연기관의 임대보증금 및 기존청사 매각비용, 적립급, 추가 출자 등을 통해 마련할 계획입니다.
제2단계 활성화구역은 1단계 활성화 구역이 어느정도 진행된 후, 경제 유발효과가 큰 지역을 지정하여 추진할 계획이며, 민간자본에 의한 개발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겠습니다. 또한 감전천과 새벽로 등 중심도로축을 기준으로 복합용지를 집중 배치하여 산업시설과 지원시설이 함께 하도록하여 입주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현재 재생사업을 위해 우리시와 MOU를 체결한 바르셀로나 라몬룰대학과 함께 복합용지 개발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활성화구역과 복합용지 개발 등은 사상스마트시티 재생추진협의회를 열어서 기업인, 지역주민, 전문가 등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감전천 주변과 지원시설구역에는 테마 문화거리와 쉼터, 문화 공간을 만들어 시민들의 휴식공간과 친교활동 공간으로 제공하고 낙동강 둔치를 연결하는 보행육교와 횡단보도를 설치하여 시민과 근로자들이 낙동강변을 쉽게 접근하여 강문화를 누리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