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 산을 연상하면 푸르른 숲과 기암괴석 그리고 계곡을 흐르는 맑은 물과 굉음을 내며 쏟아져 내리는 폭포수를 생각하
고, 춘하추동 철따라 변모해가는 경관속에 심신을 단련하는 곳. 우리 인간에게 매우 유익한 물질인 피톤치드
(phytoncide : 나무들이 박테리아나 해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내뿜는 살균․살충력을 지닌 방향성 물질)을 내뿜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해주면서 대자연과 더불어 호연지기(浩然之氣)를 키워주는 도장(道場)으로서의 산(山)을 생각한
다.
그러나 그 산이 위치해 있는 지리적 여건이라든지 주변환경과 역사적 배경 등을 살펴보면서 산을 둘러보는 것도 또 하나의 즐
거움이 될 것이다. 더욱이 요즈음 추세가 가족단위 레저로 발전하고 있기에 어린이와 노약자들도 함께하며 공부하는 산행도
매우 큰 의미가 있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봉대산은 산과 들, 바다를 함께 어우르고 사통팔달한 도로에 근접되어 있는 역사의 현장으로서 가족단위 산
행에 적합한 장소가 될 것이다.
본시 이 산은 차량산맥에서 갈라진 산줄기로써 보령지역의 큰 줄기인 성주산계와 오서산계 중 오서산계의 서남쪽 맨 끝봉으로
보령 시내에서도 빤히 바라다 보이는 뒷동산 같이 친근한 산이며 삼면이 바다에 접하여 있었다. 그러나 1956년부터 1958년까
지 3년간에 걸쳐 산자락 남서쪽 끝에서 대천동 구시까지 약 6.1km의 방조제를 막아 600여 헥타의 간척농지를 개발함으로써 넓
은 들녘을 어우르게 되었고 산자락 어촌은 농촌으로 변모 했으며 간척공사 당시 현장 사무소가 있던 산자락에도 취락이 형성
「현장 마을(행정리명: 송학 3리」이라 불리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 마을이 바다에 연접되어 있어 방조제 너머 드넓은 갯벌에 김어장을 개발, 보령김 산지로 유명하였으나 근래에 들어와 바다
수온 상승으로 김생산을 못하고 있다. 이렇듯 바닷가에 우뚝 솟은 봉대산은 해발 235m의 그리 높지 않은 산이지만 삼면의 경
사가 60도 가량으로 제법 가파른 편이고 아래 지역이 해면과 비슷한 저지대라 올려다보는 시야 각도에 따라 산은 꽤나 높아 보
이며, 정상에 오르면 남,북,서쪽이 탁 트여 지형상 봉수대(烽燧臺) 설치에 최적지여서 일찍이 이곳에 봉수대를 설치 운영하였
던 것이다.
봉수제도는 멀리 바라보기 좋은 높은 산봉우리에 봉수대를 설치하여 밤에는 횃불을 피워, 낮에는 연기를 올려 외적이 침입하
거나 난리가 일어났을 때에 나라의 위급한 소식을 중앙에 전하는 옛날의 통신 수단이다. 우리 나라의 봉수제도는 삼국시대를
거쳐 고려 의종 때 확립되었으며, 조선조 세종 때 일제정비하여 전국에 650여 개소의 봉수대를 운영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경로는 전국에 5개 깃점(경흥, 동래, 강계, 의주, 순천)을 설치하여 각기 노선(5개노선)을 따라 서울 목멱산(남산)의 제1봉에서
제5봉의 봉수대로 집결이 되는데 제1봉의 봉수대는 함경․강원도에서 오는 봉수를 양주 아차산(서울 강동구) 봉수대로부터, 제
2봉 봉수대는 경상도에서 오는 봉수를 광주 천림산 봉수대로부터, 제3봉수대는 평안․황해도에서 오는 봉수를 무악산 동봉의
봉수대로부터, 제4봉 봉수대는 평안․황해도 해안에서 오는 봉수를 무악산 서봉의 봉수대로부터, 제5봉 봉수대는 전라․충청도
에서 오는 봉수를 양천(서울 양천구) 개화산 봉수대로부터 각기 받았다.
이 곳 봉대산의 봉수대는 문헌에 의하면 보령현의 조침산(조침산)봉수로 제5로에 속해 있어 남으로는 남포현 옥미봉(여도점
봉수 - 웅천읍 두룡리) 봉수로부터, 북으로는 흥양현의 봉화산(보령시 천북면 사호리)에 응하는 간봉 역할을 했다.
이 봉수 제도는 1894년(고종31년) 현대적 전화통신 시대가 열리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져 갔다. 이렇듯 옛 선현들의 족적이 스
며있는 역사의 현장을 둘러보고 주변 해안과 함께 이토정 선생묘소, 보령중부화력 발전소(발전시설용량 480만 kW로 전국 최
대) 등을 살펴본다면 매우 유익한 산행이 될 것이다.
봉대산 등산로
봉대산에 오르는 길은 모두 3코스가 있다.
먼저 옥고개 정상에서 오르는 거리상 최단거리 코스가 있는데, 거리가 가까운 대신에 비교적 가파른 편으로 세 코스 중에서 제
일 힘든 코스가 될 것이며, 두 번째 코스는 은포 주유소에서 옥고개쪽으로 70여 m쯤에 위치한 봉대산 가든 아래쪽에 제법 널찍
한 주차공간이 있고 거기고 고개쪽으로 40m 쯤에 등산로 입구가 있는데 첫 번째 코스보다는 수월할 듯 싶다.
그리고 은포주유소 마당의 고개쪽 끝쯤에 등산로 입구가 있는데 이 코스는 상당히 돌아서 오르기 때문에 거리는 좀 멀리지만
힘은 덜들어 어린이와 노약자들을 동반 했을 때에 권하고 싶다. 그러나 2코스와 3코스는 5부 능선쯤에서, 1코스와는 8부능선
쯤에서 종국에는 세 코스가 모두 만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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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항선철도 |
용산 → 대천역 (05:20 ~ 20:40 / 3시간 / 16회 운행) 장항 → 대천역 (04:45 ~ 20:10 /1시간 / 18회 운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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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
경부고속도로 천안 IC → 아산 → 홍성 → 보령 유성 IC → 공주 → 청양 → 보령
서해안 고속도로 대천IC→ 보령 경부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지선 회덕JC → 유성IC → 공주 → 청양 → 보령 호남고속도로, 천안-논산간 고속도로 논산JC → 서 논산IC → 논산 → 부여 → 보령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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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용 |
국도 21호를 이용하여 대천에서 광천방향으로 가다 주교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철도건널목을 지나 송학
고개마루 넘어 하차 또는 은포리 LG주유소 앞 하차(소요시간 20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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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
주교 고정(보령화력)방면 버스를 이용, 가다가 은포 LG주유소 앞 또는 송학고개에서 하차(소요시간 30
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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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외버스 |
서울 → 보령 (06:00 ~ 21:50 / 2시간∼3시간 10분소요 / 32회 운행) 대전 → 보령 (06:30 ~ 19:30 / 1시간 50분소요 ∼2시간 40분 / 54회 운행) 군산 → 보령 (06:50 ~ 19:00 / 1시간 30분소요 / 14회 운행)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