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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gnitive rehabilitation ]
주요용어 | 신경 인지, 사회 인지, 치료 계획, 과제 분석, 동기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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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임상 심리학 |
인지 재활을 위한 다양한 개입법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1 대 1 기반 훈련, 그룹 기반 훈련, 특정 인지 영역(예: 기억력)에 초점을 둔 훈련, 다양한 인지 영역에 초점을 둔 포괄적인 훈련(예: 인지 행동 재활 훈련 및 정서 관리 훈련; 이우경, 이혜원, 황태연,2004), 종이와 연필을 이용한 인지 훈련, 그리고 최근에는 컴퓨터를 이용한 디지털 인지 훈련 프로그램(예: COMCOG, COG TRAINER, PSSCogRehab2012 등) 등이다. 인지 재활은 정신 재활의 큰 맥락에서 실시할 때 더욱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다.
인지 재활의 효과는 뇌 손상, 치매, 중증 정신질환 등 신경 및 정신질환 환자들에게 검증되었으며, 우울, 불안과 같은 기분 장애 그리고 인지적 어려움을 지닌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도 효과를 검증받고 있다.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인지재활 프로그램들이 출시되어 있고, 지속적으로 더욱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인지 재활 프로그램마다 장단점 및 기능에서 차이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인지 재활 프로그램들이 공유하는 주요 특성은 (1) 특정 인지 영역에 초점을 둔 훈련이 가능하고, (2) 내담자 개인의 특성에 맞는 치료 및 훈련 설계가 가능하며, (3) 내담자의 진척에 따라 치료 및 훈련 계획을 유연하게 수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훈련 프로그램을 선정할 때 다양한 인지 기능의 영역별 및 단계별 훈련이 가능한지를 평가해야 한다.
이러한 난이도 조절이나 훈련 프로그램 선택은 치료자가 설정한 규준을 가지고 치료자와 내담자가 합의해서 조절하거나(예: 모리스 벨 박사의 신경 인지 향상 훈련(Morris Bell’s Neurocognition enhancement therapy)), 치료자의 개입 없이 내담자의 수준에 맞춰 프로그램이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방식(예: 웩슬러 박사의 C8 Sciences)이 있다.
이 밖에도 인지 재활 프로그램을 선정할 때, 내담자의 동기 및 기능 수준, 치료 환경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내담자 개인에게 가장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한다(Medalia, 2008).
2.1 인지의 정의 및 유형
인지란 언어의 생성 및 이해, 주의, 기억, 정서의 인식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정신 과정을 의미한다. 인지 재활에서 초점을 두는 인지 능력은 크게 신경 인지 능력과 사회 인지 능력으로 나눌 수 있다.
1) 신경 인지
인지 재활에서 초점을 두는 신경 인지 기능을 간략히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Nuechterlein et al., 2004).
① 주의: 주의는 순간적으로 외부 대상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 긴 시간 동안 주의를 유지하는 능력,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주의를 옮기는 능력 등을 포함한다. 주의는 대부분의 인지기능 및 일상적 활동에 기초가 되는 능력이다(Anderson, 2004). 주의 손상은 학생의 경우 수업 시간에 계속해서 집중하기가 힘들다거나, 심각할 경우 짧은 대화 중에도 집중을 유지하기가 힘든 경우, 한 주제에서 다른 주제로 관심을 옮기는 데 어려운 경우와 관련될 수 있다. 따라서 학업, 대인 관계, 직업 및 다양한 일상생활을 하는 데 매우 기초적이며 중요한 인지 기능이다.
② 기억: 기억은 크게 언어 기억과 공간 기억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일상생활에서 사람의 이름, 특정 사건, 또는 특정 장소로 가는 길 등의 언어적/공간적 정보를 부호화하고, 저장하고, 이를 다시 불러오는 등의 일련의 기억 과정에 필요한 능력을 의미한다(Anderson, 2004). 기억 능력의 손상은 약속 시간을 기억하지 못하는 등의 전반적인 일상생활에서부터 학업, 직업 영역에서의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다(Alice Medalia, 2008).
③ 작업 기억: 작업 기억은 일시적으로 특정 정보를 기억 속에 저장하고 있으면서 그 정보를 활용하고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Anderson, 2004). 작업 기억의 예로, 일상생활에서 전화 통화 중 상대방이 불러준 전화번호를 잊지 않기 위해 머릿속에 기억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작업 기억의 손상은 친구와의 대화 중 대화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등의 일상적 생활에서의 문제부터 학업 및 직업 영역에서의 문제들과 연관될 수 있다.
④ 실행 기능: 실행 기능은 문제 해결, 계획, 시행, 행동의 억제 그리고 사고의 유연성 등으로 구성되는데, 여러 인지 과정을 통제, 조절, 관리하는 인지적 과정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개념이다(Anderson, 2004). 실행 기능의 손상은 문제 해결이나 추론을 요구하는 대부분의 일상 및 직업, 학업적 영역에서 문제점과 연관될 수 있다.
⑤ 처리 속도: 처리 속도는 인지 과정의 효율성, 즉 적은 시간에 정확성을 가지고 특정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이다(Anderson, 2004). 처리 속도의 손상은 특정 일상 생활에서의 기능을 못한다기보다는 그 효율성이 크게 떨어지는 것이 문제가 된다. 따라서 직장을 얻고 일을 지속하는 데 문제가 될 수 있다.
2) 사회 인지
사회 인지는 마음 이론, 공감, 정서 인식, 귀인, 사회 지각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회 인지의 하위 영역들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면, (1) 마음 이론은 타인의 마음을 유추하고 생각하는 능력, (2) 공감은 타인의 감정, 정서를 함께 느끼고 공유하는 능력, (3) 정서 인식은 타인의 정서를 얼굴 표정 등을 통해 인지하는 능력, (4) 귀인은 특정 사건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는데 있어서의 개인 차, (5) 사회 지각은 사회적 상황에서의 적절한 행동에 대한 지식 및 사회적 단서를 인식하는 능력이다. 사회 인지는 이처럼 사회적 상황 및 대인 관계와 관련된 인지 능력을 의미하며, 대인관계, 직업 및 사회 기능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Pinkham & Penn, 2006).
인지 재활은 크게 네 단계인 평가 단계, 초기 단계, 중기 단계, 마무리 단계로 나눌 수 있다(Medalia, 2008).
3.1 평가 단계
평가 단계에서는 여러 표준화된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환자의 전반적인 인지 기능을 측정한다. 이는 앞으로 이루어질 인지 재활의 목표와 과정을 설계하는 데 중요한 기초 정보가 된다. 인지 기능 외에도 인터뷰 등을 통해 내담자의 훈련 목표와 동기 등 치료 및 훈련에 필수적인 정보들을 수집하며, 내담자의 정서나 학습 스타일, 컴퓨터 사용 경험 유무 등 치료 및 훈련에 도움 또는 방해가 될 수 있는 요소에 대한 정보들을 수집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컴퓨터를 사용해 본 적이 전혀 없다면 본격적인 인지 재활 훈련 이전에 컴퓨터 사용(예: 마우스, 키보드 조작 등)에 익숙해지도록 기초 훈련이 필요하다.
3.2 초기 단계
초기 단계에서는 평가 단계에서 얻은 정보들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치료 계획 및 난이도를 계획하고, 이러한 계획을 바탕으로 내담자와 함께 훈련을 시작한다. 초기 훈련에서는 내담자의 기능 수준에 비해 너무 높은 난이도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적절히 성취할 수 있는 수준의 난이도를 설정하여 환자에게 성공 경험을 안겨 주는 것이 좋다. 또한 매 회기마다 환자와 그날의 치료에 대한 이야기와 소감 등을 함께 나누는 시간을 짧게 가져서 환자의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매 회기 훈련마다 환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환자와 신뢰를 쌓고 환자가 인지 재활 치료에 몰입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든다.
3.3 중기 단계
중기 단계는 환자가 인지 재활에 몰입하고 적극적으로 이를 행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보통 이때 가장 많은 인지 기능의 향상이 이루어지며, 초기 단계와 마찬가지로 환자와 잘 호흡을 맞추어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매번 기록하며, 환자가 스스로 향상되는 것을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한다.
3.4 마무리 단계
환자가 목표로 했던 인지 기능 수준에 도달했다고 여겨지는 시점이다. 이때 처음에 시행했던 평가를 다시 한 번 시행하여, 인지 재활 전후로 환자의 인지 기능을 비교한다. 인지 훈련을 통해 향상된 인지 기능이 어떻게 내담자의 단기 및 장기 목표(예: 직업 갖기, 대인 관계 유지하기 등)에 도움이 되었는지 평가한다. 치료자와 내담자가 합의 하에 종결 시점을 결정하고, 훈련을 통해 얻은 효과를 일상생활에 일반화할 수 있는 추후 치료 및 훈련 프로그램(예: 직업 재활 등)과 연계한다.
인지 재활은 현재 인지 기능이 손상된 정신 장애 환자들을 위한 유용한 치료 기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발전할 가능성이 많은 치료 기법이다. 현재 개발되고 있는, 또는 앞으로 개발될 것으로 예상되는 인지 재활 치료 기법과 발전 방향에서 논란이 되는 부분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4.1 동기 강화 및 개별화된 치료 계획
동기는 인지 재활에서 개별화된 치료 계획을 세울 때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인데, 이는 치료의 참여율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요인이다. 환자의 동기 수준에 따라 과제를 수행하려는 의지에 차이가 생기며, 난이도 및 과제 결정, 그리고 주도적으로 치료에 참여하거나 또는 수동적으로 타인에게 의존하여 치료에 참여하는 등 환자의 태도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환자의 동기를 높이는 것은 인지 재활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으로, 이를 위해 고려할 점은 내담자 개인에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 환자가 스스로 통제권을 지니고 있다고 느끼게 할 것, 대인 관계에서 고립되지 않게 할 것 등이다.
4.2 인지 재활 치료 프로그램의 자동화 및 전산화
현재 많은 인지 재활 프로그램이 초기 평가에서부터 개별 치료 계획 및 난이도 선정에서 자동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자동화 프로그램으로 인해 인지 재활 치료에서 치료자의 필요성이 논란의 대상이 되었다. 치료자 개입 없이 100% 재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자동화된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으나, 자동화되더라도 여전히 치료자의 역할(예: 동기 향상, 치료 계획 수립 등)이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주장이 있다. 이와 관련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4.3 인지 재활을 넘어서
인지 재활 프로그램과 동시에 운동 등의 신체 활동 등을 통해 인지 재활 치료의 효과성을 더 높이는 것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인지 재활 치료는 주로 인지 손상이 있는 특정 정신 장애군 환자들을 대상으로 행해지고 있으나, 점점 적용 대상의 영역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예를 들어, 아동, 치매의 전조 단계인 경도 인지 장애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인지 재활 치료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 등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4.4 개별화된 치료를 위한 생물학적 지표 연구
조현병 환자의 인지 재활에 관한 최근의 연구에서, 생물학적 지표에 따라 인지 재활 훈련의 반응성의 정도에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특히 인지 재활 훈련의 반응성과 유전적 요인이 상관관계를 나타냈는데, 이러한 생물학적 지표에 관한 연구를 통해 개별화된 치료 설계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Panizzutti, Hamilton, & Vinogradov, 2013).
집필 : 박용천, 최기홍(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제공처 한국심리학회 http://www.koreanpsychology.or.kr
[네이버 지식백과] 인지 재활 [cognitive rehabilitation]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한국심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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