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通根(통근)과 坐庫
맹파명리에서 말하는 通根이란 바로 동일한 柱중의 地支가 天干에 根이 되는 것으로 이 根은 다른 支에 상함을 입어서는 안되는데, 傷하게 되면 天干이 의탁할 곳을 잃어버리게 되어 弱으로 변하든지 혹은 傷함을 입게 된다.
通根이란 다만 동일한 柱의 根을 말하는 것이지, 천간에 있는 다른 柱의 지지에 뿌리를 보는 것은 이 천간이 통근하였다고 논하지 않는다.
坐庫(좌고)란 바로 일지가 진술축미 四墓로 되어 있는 것을 가리킨다.
1) 甲乙 木이 活木이 되면 그 根은 互用할 수 있는데 藤蘿系甲(등라계갑)이라 한다. 활목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埋根(매근)한 쇠로 예를 들면 甲辰柱에 酉가 辰과 合하거나 乙卯柱에 申이 卯와 암합하는 것 등을 보는 것으로 이것은 활목의 根을 부수므로 활목이 생존하기 어렵게 된다. 일주가 활목일 때 그 根이 만약 파괴를 당하면 명주의 건강이나 혹은 수명에 손상이 있다.
예1) 乾造
甲 丁 丁 戊
辰 丑 巳 午
67 57 47 37 27 17 7
甲 癸 壬 辛 庚 己 戊
子 亥 戌 酉 申 未 午
병정 화의 공통적인 특성: 병정 火는 사계절에 대하여 민감하지 않으나 가장 두려운 것이 濕土(습토)가 晦(회)하는 것이며, 또 燥土(조토)가 와서 晦하는 것이다. 이러한 2가지 상황이 이르게 되면 木(印星)을 보는 것이 좋고, 木이 없다면 貧賤하게 된다.
정화의 특성에 관해서
① 정화의 형태는 등불과 같아 旺해도 熱(열: 세참)하지 않고 衰해도 다하지 않는 성질이 있으며 왕한 것을 기뻐하나 쇠한 것도 두려워하지 않아 곧 衰旺(쇠왕)에 대한 영향이 크지 않다. 衰할 때는 甲乙 목의 생조를 가장 기뻐한다. 정화는 水가 旺한 것을 기뻐하지 않는다.
② 정화는 신비한 별이므로 일주가 做功하거나 혹은 局 중에서 기뻐할 때는 명주의 직업은 대다수가 종교나 術數(술수)등에 관계가 있다.
보낸 글: 丙丁火는 습토가 晦化하는 것이 가장 두렵다고 하였으며, 그래서 목이 있어야 한다고 하였는데 마타찰님의 사주에는 이것이 적용된다고 보겠습니다.
그래서 갑목이 아주 좋은데 이 갑목에 문제가 생기면 곤란할 것 같네요. 먼저 이야기 하실 때 庚大運(어떤 년에 아주 안 좋았는지 궁금하고요)에 안 좋다고 하신 것도 갑목을 써서 그런 것 같구요. 병정화는 주로 눈에 관계가 되는 것 같아요. 먼저번 알던 여자분 사주가 제 기억으로는 갑오년 병인월 병진일 경진시였던것 같은데, 이 여자분도 년과 월의 운한에서 아주 좋았는데 현재는 나이가 50이 넘었는데 몸도 안 좋지만 특히 눈에 큰 문제가 있더군요.
그래서 미타님의 사주에서 시주의 갑목이 진토에 뿌리를 박아서 아주 좋은데 신유대운에 酉가 오면 갑목은 뿌리에 쇠가 있게 되어 辰중에 을목이 상처를 입으므로 진유합하면 갑목이 뿌리를 잃게 되어 문제가 될 것 같네요. 이 사주는 목생화 화생토로 구성된 사주라 보겠습니다.
또 巳火가 있는데 巳火는 이중성을 가지고 있어, 명국에 목화가 많으면 巳는 火가 되지만 丑이나 申이나 辰이 작용하여 금으로 변질하므로 이 사주에서는 巳火의 상태를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사주는 아주 좋은 사주이나 갑목의 상태나 巳火의 상태를 보셔야만 할 것 같습니다
火가 丑土를 생하고 축토는 또 辰土로 들어가므로 진토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말년에 아주 좋은 것을 보니까 어쨌든 공부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주공부에도 관심이 있으신 것은 사주 전체가 그런 것 같네요. 맹인파에서는 사주공부를 잘 할 수 있는 사주에 대해 甲, 寅, 丁, 戌, 亥 食傷이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 미타님의 사주는 전체가 그런 별이 있네요. 꾸준이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본인의 메일:
태어나서 21세까지 크게 문제없는 괜찮은 날들을 보냄
未土대운:
己卯年: 己는 괜찮고 卯년에 소위 말하는 火病에 걸려서 심각할 정도로 가슴이 항상 답답하게 됨
庚辰年: 군대를 갔는데 庚年에 남들과 달리 상당히 고생함, 辰은 괜찮음. 이후로 未土대운은 좋은 나날을 보냄 괜찮음.
홧병은 22세 卯年에 생겨서 29세까지 계속 되었는데 30세(丁亥)에 1월 들어서 신기하게도 가슴 답답증+상기증세가 갑자기 나음
庚 대운:
2006년 丙戌년
丙: 우울증 戌: 좋았음
2007년 丁亥年
丁: 계속 좋다가 6월 사람들에게 모함을 받아 정신적으로 나빠지기 시작하며, 오른쪽 눈과 관련하여 심리적, 신체적으로 이상 생김(눈과 관련한 불안신경증)
亥: 태어나서 처음으로 지인들과 10월에 유흥업소 출입하게 됨. 그러면서 2007년 12월~2008년 3월까지 정신적으로 죽고 싶을 만큼 극한의 고통
2008년 戊子年
극한의 고통이 줄어들지만 병이 생겼으니 좋을 리가 없음
申대운
2009년 己丑年
이 시기에 모든게 나을 기미를 보이면서 날이 지날수록 정신, 신체적으로 좋아지며 거의 완치에 가깝게 됨
2010년 庚寅年
현재 공무원 준비중
2) 甲辰, 丁未, 乙未, 丙戌 이 4개의 柱는 天干이 庫(고)에 앉아 있다. 그러나 坐下의 庫는 천간의 뿌리가 되므로 通根(통근)이나 혹은 連根(연근)이라 부른다.
그것이 日柱일 경우에 坐下의 根은 절대로 파괴를 당하면 안 되는데 파괴되면 일주의 수명이나 혹은 건강에 손상을 입게 된다.
달리 乙亥, 乙卯, 甲寅, 庚申, 辛酉, 丁巳, 丙午 등 이러한 柱는 비록 坐庫하지 않았으나 坐支가 通根하였으므로 그 根도 같은 모양으로 파괴를 당하면 안 되며, 파괴되면 주로 건강이나 수명에 문제가 된다.
다시 壬子, 癸亥 2개의 柱도 坐根하였는데 그 根의 被壞(피괴: 부서짐을 당함)의 可否는 아직 증험을 기다려 보아야 할 것이다.
3) 甲辰, 乙未, 丁未, 丙戌을 제외한 다른 日主가 坐庫한 것은 모두 형충으로 庫가 열리는 것을 기뻐하는데 남녀를 가리지 않는다. 庫가 열리게 되면 길하고 열리지 않아도 크게 지장을 주지는 않는다.
예를 들면 甲戌, 乙丑, 丙辰, 丁丑, 戊辰, 己丑, 己未, 庚戌, 庚辰, 辛丑, 辛未, 壬辰,
壬戌, 癸丑, 癸未 등 16개 주는 坐庫하였는데 부서져도 일주의 수명이나 건강에 손상이 없다.
4) 戊戌, 戊辰, 己未, 己丑 이 4개의 柱도 또한 통근하였지만, 그것들은 이미 坐庫
하였고, 또 干支가 서로 같다. 그것들이 日柱일 때에 지지에 반드시 형충이 필요
하다.
盲師 口訣에
“財官이 庫에 임하면 刑沖을 기뻐하며, 형충을 하지 않으면 吉하지 않다.”고 하였고, 干과 支가 같으면 損夫나 喪妻한다하여 혼인의 흉함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그러나 干與支同 용법에는 甲寅, 乙卯, 丙午, 丁巳 등의 柱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 4개가 日柱일 때 만약 형충이 없다면 남녀를 불문하고 대부분 모두 혼인에 불길한데, 불길한 정도는 구체적인 명국을 보고 살핀다.
주의할 점은 개별적인 命例(명례)에 일주가 戊辰, 戊戌, 己丑, 己未 등의 4柱에 형충이 없어도 혼인이 불길하지 않을 뿐 아니라 반대로 좋은 혼인일 수 있다. 이것은 명국의 조합이 다르기 때문으로 表達(표달)하려는 의사가 상황에 따라 바뀌기 때문이다. 절대로 이러한 조합을 보면 곧 무턱대고 타인의 혼인이 불길하다고 판단하면 안 된다. 어떤 명리에 대한 斷語(단어)라도 모두 영활하게 운용해야 한다
“財官臨庫喜刑沖, 不刑沖不發(재관임고희형충, 불형충불발)”이란 이 斷語도 단지
일반적인 논법일 뿐 여기에서 형충은 바로 墓庫(묘고)중의 財官을 능히 引發(인발)
하여 日主가 사용할 수 있는 필요조건일 뿐이지, 충분조건은 아닌 것이다.
명국에 만약 財官이 墓에 들어가 있고, 또 刑沖을 받았어도, 명주 자신이 재관을 發
할지 못할 지는 구체적으로 명국의 구체조합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예1) 乾造
癸 戊 辛 乙
亥 辰 巳 巳
분석:
일주인 무토가 辰에 앉았으니 干과 支가 같다. 일주가 또 시간인 癸財와 合했으며,癸亥柱는 天透地藏(천투지장)한 財인데 모두 辰庫로 들어갔다. 辰은 財庫인데 局중에서 刑沖이 없어 열리지 않았으니 주로 婚姻(혼인)에 불길하다.
이 사람은 戊寅運, 戊辰年에 결혼하고 辛未年에 한 남자아이를 낳았다. 그러나 이 運에서 무인년에 처자가 또 다른 사람과 눈이 맞아 도망을 갔다. 寅은 칠살로 年과 月의 巳를 穿하고 巳와 일주인 戊는 같은 象이며, 寅은 또 亥와 합하니 妻星을 합하여 달아나게 한다.
현재 婚外의 주변 여인들이 한 무더기이지만 재혼을 하지 못했다. 辰은 財庫이니 바로 여인의 집단이므로 여인이 아주 많은데 庫가 열리지 않아 그의 소유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局중에 년주 印이 官帽를 쓰고 있으나 主位와 관련이 없으며, 또 정관이 월상의 傷官인 辛에게 극을 받은 까닭에 이 帶象은 官이 있다는 것을 표시하지 않으며, 祿이 년월에서 做功하면 주로 辛苦로 바쁘고 악착같이 일한다.
월상에 辛金 상관이 높이 드러났으니 예술 재능이 있지만 심성은 좋지 않다. 이 사람은 일찍이 아주 많은 직업을 겪었으며 또한 當官하기를 희망하여 노력하였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현재는 易學상담을 하고 있지만 학문적 실력이 없어 늘 상 사기를 치는데 분주할 뿐이다.
예2) 곤조
丙 己 癸 丙
寅 未 巳 辰
분석:
일주인 己土가 官庫인 未에 앉았고 時上이 寅木 정관이 入未하고 未墓는 다시 년주의 辰墓에 들어가는데 局중에 未庫가 형충이 없어 열리지 않았으니 주로 혼인이 좋지 않다. 이 여자는 아직까지 정식으로 혼인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時支의 寅이 남편이 되며 위에 앉아있는 것은 병화 印星인데, 丙火은 또 伏吟으로 년간에 이르러 辰에 앉았으니 辰중에 乙도 또한 남편이 되며, 이 여자는 이전에 알고 지냈던 남자가 있었을 것이다.
年과 時의 干에 병화 正印이 透干하였으니 표면적으로는 好人일 것이다. 그러나 丙의 祿이 月支 巳에 있는데 時上의 寅에 穿捯를 당하였으니 그녀의 품행이 暗地(암지)에서는 좋지 않다.
巳가 寅을 穿하여 夫星이 부셔졌는데 정관과 정인이 서로 부수므로 품성과 혼인이 모두 좋지 않을 것이다.
이 조는 地支에 功이 없고 월주인 癸巳가 自合으로 癸財를 制하니 財를 취하려는 뜻이 있다. 또한 癸財가 巳에 앉았고 巳의 原身인 丙이 時干에 이르러 寅에 앉았고,
寅은 또 未墓로 들어가니 취한 財도 또 남자로부터 온 것이다.
庚寅運, 丁丑年에 丁은 일주의 祿이 되는데, 丑이 未를 沖하여 官庫를 여니 이 여자의 첫 번째 남자친구와는 사귄지 2년만에 헤어졌다.
辛巳年에 또 다른 한사람과 알게 되었고, 甲申年에 申이 時上의 寅官을 충하니 또 깨지게 되었다. 이 2번의 일은 사실로 혼인이 모두 무산되었다.
갑신년은 甲이 身과 합하고 申은 월지인 巳와 합하니 후반년에 또 한사람 자기보다 10여세가 많은 유부남과 사귀게 되어 그의 情婦가 되었다.
丑運에 未庫를 沖開하니 혼인이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였지만, 애석하게도 子運에는 夫宮을 穿하니 좋은 상황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예3) 곤조
丙 己 辛 壬
寅 未 亥 寅
분석:
일주의 간지가 서로 같은 간여지동이고, 己 일주가 官殺庫인 未에 앉았으며, 년과 時支의 寅은 관성인데 未庫로 들어갔다. 이 庫가 局중에서 열리지 않았으니 혼인에 불길한 상이다.
지지의 亥財가 寅官과 合하고 년상의 寅官이 壬財를 이고 있고 坐支인 未로 들어간다. 그러나 이 帶象은 財를 관리하는 官을 표시하지 않는데 이유는 일주인 기토가 未와 관계가 없기 때문이고, 일주와 未는 2가지 종류의 象을 표시하고 未墓도 또 열리지 않았으니 帶象이 墓로 들어가는 뜻은 남자들이 돈을 가지고 그녀를 찾는다는 뜻이며, 官庫에 앉았으니 또 남자가 많은 것이 된다. 명국의 표상은 바로 妓女(기녀)를 하는 것이다.
이 예는 혼인방면에 있어서는 단지 象만을 보는데, 만일 직업이나 혹은 돈에 관한
것이라면 做功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그녀는 혼인을 하지 못했고 또 아주 궁핍하며, 정당한 일에서 벗어나 있으며, 신체의 다리에 障碍가 있어 단지 몸을 팔아 돈을 벌어 생활을 유지하고 있으며, 未運 辛巳年에 腎病으로 죽었다.
提示:
1) 墓는 단지 형이나 혹은 충이라야 비로소 열릴 수 있고, 이것을 제외한 것으로는 墓를 열 수 없다.
2) 入墓는 바로 帶象과 主位와 관련을 맺는 방식의 하나지만 일주가 己未라면 賓位의 帶象이 들어오면 관련이 없게 된다. 왜냐하면 己와 未는 兩種의 象을 표하고 또 己와 未는 관련이 없기 때문이다. 만약 일주가 丁未柱라면 未와 일주와 관련이 있는데 왜냐하면 未는 丁의 뿌리가 되기 때문이다.
예4) 곤조
丙 己 辛 壬
寅 未 亥 戌
분석:
이 조의 일주도 또한 未土 官墓를 깔고 앉았다. 그러나 年上에 술이 未를 刑하니 未庫가 열렸다. 이 여자는 오히려 이미 혼인을 하였고 또 직업도 있다. 비록 위의 명조와는 年支의 한 글자만 다르지만 명운은 오히려 천양지차가 된다.
예5) 乾造
戊 己 癸 乙
辰 未 未 卯
분석:
기토 일주가 官庫에 앉았는데, 원국에 형충을 만나지 못하여 열리지 않았으며, 2개의 未가 오히려 시상의 辰土인 財庫로 들어갔다.
월상의 癸水 財星은 처가 되는데, 시간의 겁재인 무토에 합을 당했고 또 辰土인 劫財庫로 들어갔으니(辰은 이미 水庫이며 또한 土庫도 된다)혼인이 좋지 않음을 표시한다.
이 사람은 비록 처가 있다해도 혼인생활은 줄 곧 좋지 않았을 것이고, 그의 처가 자기의 친구들을 좋아할 것이다.(혹은 친구에게 이미 당했을 것이다)
癸水 財星이 夫宮 未를 깔고 앉았으니, 癸가 그의 妻라고 할 수 있으며, 겁재인 戊에 合을 당했으니 처에게 外遇(외우)가 있음을 표시한다.
예6) 건조
戊 己 丙 甲
辰 未 子 辰
분석:
기미 일주는 간지가 서로 같으니 損財傷妻한다. 子水는 局중에서 유일한 재성이니 당연히 처성으로 본다.
미토인 妻宮도 또한 관살의 墓인데 墓가 열리지 않았고 오히려 妻星인 子水를 서로 穿하니 이 사람은 일생 혼인에는 인연이 없음을 표시한다. 妻星이 妻宮에 穿을 당하면 뜻은 처자가 그의 집으로 들어갈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일주인 己가 年上의 甲宮과 合하고 또 未가 辰庫로 들어가니 이 사람이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표시하는데, 실제로 교수이다. 명국이 財를 制하는 구조이다.
未가 子를 穿하고 子는 年上의 辰庫에서 인출된 것이다. 甲과 일주가 합하고, 甲은 또 坐下가 財庫이며, 뒤의 운이 또 旺火로 달려 財를 制한다. 그러므로 이 사람의 수입은 괜찮다.
提示:
妻宮이 妻星을 穿하면 뜻은 처성이 穿을 당하여 妻宮으로 진입할 방법이 없으니 生을 마칠 때까지 혼인과는 인연이 없음을 표시한다.
예7) 乾造
丙 戊 辛 壬
辰 辰 亥 子
분석:
이 조의 일주가 辰墓를 깔고 앉았으나 묘가 열리지 않았고, 년월에 재성이 旺하고 또 많으니 辰墓로 들어가서 명주가 지금껏 혼인하지 못했다. 다만 일주가 財庫에 앉아 일생에 여인이 없을 수는 없으나 한 사람과 정식으로 결혼하지 못할 까 걱정
된다.
예8) 곤조
壬 甲 辛 乙
申 戌 巳 巳
분석:
甲木 일주가 傷官庫에 앉았고, 戌은 夫宮이다. 년월의 2개의 巳火가 戌로 들어간다.
월간의 辛金은 夫星이 되는데, 巳에 自合을 당해 戌庫로 들어가니, 이것이 첫 번째
남편이 된다.
申運 庚辰年은 庚殺이 年上의 乙에 合을 당하고, 流年의 支인 辰은 夫宮 戌을 沖하여 부서졌고, 流年이 庫를 충하면 動하게 되어 이혼하게 되었다. 甲戌 일주는 주로
혼인에 불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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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잘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