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탄신일에 이어서 내일은 현충일이네요~ 날씨도 좋은데 놀러가시는 분들 많겠죠.
하지만 일이 있거나 피곤하신 분들은 오늘 소개해드린 야채 가득한 월남쌈 먹고 힘을 내보시면 어떨까요?
전에 호주에 머물 때 무척 많이 먹었는데요~~ 안에 넣어먹는 재료도 너무 다양하고 취향껏 먹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베트남국수 전문점에서도 월남쌈을 파는데 2만원 정도에 한 접시 먹으면 솔직히 양이 좀 부실하더라구요. 그리고 라이스페이퍼 부족해서 더 달라고 하면 추가요금 받고 T_T 집에서 먹으면 진짜 배터지게 먹을 수 있는데...
제가 넣은 재료 외에도 소고기를 샤브샤브용 고기를 데쳐서 넣어도 좋구요~ 베트남 국수 전문점에서 나오는 것처럼 돼지고기 살코기를 간장 양념해서 바짝 구워서 넣어줘도 맛잇어요. 닭가슴살을 넣어주기도 합니다. 저는 손이 덜가게 시판 베이컨을 기름기 쪽 빼서 넣었는데 향이 좋네요. 그리고 고기를 빼고 야채만 넣어 먹는다면 포만감도 느끼면서 저칼로리 음식으로 다이어트에도 좋구요.
그리고 월남쌈의 진수는 숙주나 커리엔더라고 하는 '고수'를 넣으면 제대로 맛이 나는데 구하기도 힘들고 독특한 향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있으니 ...이건 패스했어요. 저는 오늘 넣어드린 재료 외에도 사과, 팽이버섯, 피망, 숙주나물, 아보카도, 오이, 당근 등도 넣어먹기도 해요. 가지고 있거나 구하기 쉬운 재료중에서 취향껏, 재료들끼리 조화를 잘 맞춰서 넣어드세요.
월남쌈은 특별한 조리과정이 필요없고 약간 번거롭지만 재료들을 썰어내고 소스 정도만 만들면 되구요~ 모두 둘러앉아서 함께 싸먹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아래 재료에서 한두개씩은 생략해도 됩니다.
준비물(4이기준): 월남쌈 한팩, 토마토 2개(작은것), 새우살 한공기, 파프리카 2개,
양파 1개, 베이컨, 계란지단(계란 3개), 깻잎 10장, 크레미(or 맛살), 버미셀리(베트남 얇은 국수 생략가능)
파인애플 통조림
소스 : 피쉬소스(or 까나리 액젓) 4큰술, 설탕 1작은술, 식초 반큰술, 파인애플통조림 국물 6큰술, 청양고추 1개
만드는 방법
1. 계란은 풀어서 소금을 약간 넣고 넓고 두툼하게 지단을 부쳐서 식으면 채썰어주세요.
2. 새우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빼주세요.
3. 베이컨을 구워서 기름기를 키친타올로 쏙 빼주세요.
3. 양파는 최대한 얇게 잘라 파프리카와 채썰어주시구요, 토마토도 먹기 좋게 잘라주세요.
통조림 파인애플도 잘라주시고, 베이컨도 큼직하게 잘라주세요.
4, 버리셀리는 끓는물에 삶아서 약간 덜익은 상태로 익힌 다음에 찬물에 헹구어 주세요.
5. 분량의 피쉬소스를 만들어주세요.
6. 넓은 그릇에 보기좋게 담아주세요.
7. 끓는물을 대접에 담은 후에 좀 식으면 월남쌀 끝부분을 잡고 뜨거운물에 담가서 돌려가면서
살짝 익혀서 접시에 핀 다음에 재료를 취향껏 담아서 사진처럼 말아주세요.
7. 소스를 찍어 먹거나 돌돌 말은 쌈을 한입 베어물고 그 사이에 티스푼으로 소스를 뿌려드시면 됩니다.
Cooking by myodal's kichen
1. 월남쌈은 이 피쉬소스에 찍어 먹어야 맛있는데, 혹시 싫어하시는 분들이나 다른 소스에 찍어드시고픈 분들은요 땅콩소스가 잘 어울려요.
땅콩버터에 해선장이라는 소스를 넣으면 좋은데 없으면 여기에 피쉬소스랑 파인애플 국물 넣어서 좀 되직하게 만들면 되어요. 그리고 시판용 스위트 칠리소스를 찍어먹어도 맛있구요~!
음~ 연겨자 소스도 잘 어울려요. 제가 밑에 올린 해파리냉채용 소스 연겨자 + 간장 + 설탕 + 식초 등을 배합해서 찍어 먹어도 좋구요.
첫댓글 즐감하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