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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명 통회의 질병론
가왈… 갑담을간병소장
정심무위기비향 경시대장신속폐
임계방광계신장 삼초역향임중기
포락동귀입계향.
"삼명통회" 저자의 만육오는
이렇게 말했다.
고가에 이르기를 갑목은 쓸개이고,
을목은 간이며, 병화는 소장이다.
정화는 심장이며, 무토는 위장,
기토는 비장이다. 경금은 대장이며,
신금은 폐에 속한다. 임수는 방광,
계수는 신장과 관련이 있다. 삼초는
방광의 윗부분에 붙어 있으며 포락
(심장을 싸고 있는 엷은 막-과
신장은 성질이 같다.
우왈 갑두을항병견구
정심무협기속복 경시제윤신속고
임경계족일신유.
또 이르기를 갑은 머리, 을은
목덜미, 병은 어깨, 정은 심장,
무는 갈비, 기는 배에 속하고, 경은
배꼽, 신은 다리, 임은 정강이, 계는
발에 속한다.
우왈 자속방광수도이
축위포두급비향 인담발맥병양수
묘본십지내간방 진토위피견흉류
사면인치하고항 오화정신가안목
미토위완격척량
신금대장경락폐 유중정혈소장장
술토명문퇴과족 해수위두급신낭
약의차법추인병 기백뢰공야파양.
또 이르기를 자수는 방광과 귀,
축토는 밥통과 비장, 인목은 쓸개와
머리카락, 두 손, 묘목은 열
손가락과 간, 진토는 피부와 어깨,
가슴, 사화는 얼굴, 이빨,
목구멍이며 아래로는 항문에
해당한다. 오화는 정신과 두 눈,
미토는 위와 위의 속, 등뼈,
신금은 대장, 경락-오장 육부에
생긴 병이 몸에 나타나는 자리-, 폐,
유금은 생생한 피와 소장에 속한다.
술토는 명문-제2요추와 제3요추의
중간에 있는 경혈-과 넓적다리,
복사뼈, 해수는 머리와 음낭에
해당된다. 만약에 이 법에 의지하여
사람의 병을 추리한다면 기백-전설상
의술의 비조-의 의술을 본받아 우레와 같은
소문이 널리 퍼지리라.
우왈 오두사미양견균 좌우이박시진신
묘유쌍협인술퇴 축해속각자위음.
우왈
건수곤복감이주진족손고간수류
태구이목분팔괘 범착질병차추구
부질병개인오행부화
즉인신오장부화야.
또 이르되 오는 머리이고, 사미는
양 어깨이고, 좌우 두 어깨는 각각
진과 신이다. 묘유는 양쪽 갈비이고,
인술은 넓적다리이다. 축해는 다리에
속하고, 자는 생식기가 된다.
또 이르기를 건은 머리, 곤은 배,
감은 양쪽 귀, 진은 발, 손은 다리,
간은 양 손, 태는 입, 이는 눈으로
팔괘가 나누어지니 이 법을 추구하여
질병을 보라. 무릇 질병은 모두
오행의 불화에서 기인된 것이다. 즉
사람 몸의 오장이 화하지 못한 데서
질병이 생기는 것이다.
개오행통어오장육부 통어구규
범십간수병속육부
십이지수병속오장.
대개 오행은 오장 육부에 통하고
아홉 개의 구멍-눈, 코, 입, 귀,
요도, 항문-과도 통해져 있나니
무릇 십간에 해당되는 병은 육부에
속하고, 십이지에 해당되는 병은 오장에
속한다.
병정사오화국남이 주병재상
임계해자수국북감 주병재하
갑을인묘속진 주병재좌 경신신유속태
주병재우 무기진술축미 속곤간
주병재비위급중완.
제풍운도 안광목혼 혈부조창
조년락발 근청과고 속간가
갑을인묘목수휴 주병고야.
병정, 사오의 화국은 주로 병이 위에
생기며, 임계, 해자의 수국은 주로
병이 아래에 생기며, 갑을, 인묘는
주로 병이 왼쪽에 생기며, 경신,
신유는 태에 속하고 주로 병이 오른쪽에
생기며, 무기, 진술, 축미는
곤간에 속하며 주로 병이 비장과 위,
중완-위의 중간 부분-에 생긴다.
각종 풍으로 인하여 어지럽고 눈의
광채가 흐리고 앞이 캄캄해지며,
혈기가 막혀 고르지 못하고 젊은
나이에 머리털이 많이 빠져 대머리가
되며, 핏대가 서고 손톱이 마르는
것은 모두 간에 속하며, 갑을, 인묘의
목이 일그러짐을 받아서 주로 병이
생기는 것이다.
제통농혈창개 설고음윗자속심가
병정사오화수휴 주병고야.
부종각기 황종구취
륙위비한격열자 속비가
무기진술축미토수휴 주병고야.
피고름이 나고 부스럼과 옴으로
인하여 아프며, 말 못 하는 고통은
심가에 속하며, 병정, 사오의 화가
이지러짐을 받아 병이 발생하는 것이다.
몸이 붓고 다리가 부으며 부황이
들고, 입에서 냄새가 나며 잘 토하고
학질에 걸리며 명치가 더운 것은 다
비가에 속하며 무기, 진술, 축미의
토가 이지러짐을 받아 주로 병이
생기는 것이다.
비새주차어건기결 해수함자 속폐가
경신신유수휴 주병고야.
백탁백대 곽란사리 산기소장
속신가 임계해자수휴 주병고야.
ㅂ607 제7부 VII 1026
코가 막히고 딸기코이며 말을
더듬고 우울해지며 기침을 하며
고함을 치는 것은 모두 폐가에 속하며
경신, 신유가 이지러져 주로 병이
생기는 것이다.
오줌이 뿌옇고 냉대하의 만성
질염이 생기며 복통과 설사를 하고
소장이 탈장하는 것은 모두 신가에
속하며 임계, 해자가 이지러져 주로
병이 생기는 것이다.
갑을견경신신유다자
내주간담경계노채수족완마
근골동통 외주두목현운 구안왜사
좌탄우환 질박손상 우병정화다
무수상제 칙담천각혈 중풍부힐
피부건조 내열구건 여인주혈기결조
유잉자타태 소아식만경풍 야제해수
면색청시야.
갑을목이 경신, 신유를 많이 보면
속으로는 간과 쓸개가 놀라서
가슴이 두근거리며 폐병으로
고생하고 손과 발이 자주 마비되며
저리고 근육과 뼈가 아프다.
밖으로는 주로 머리와 눈이
현기증이 나며 어지럽고 풍으로 입이
돌아가며 중풍으로 넘어져 좌우가
손상을 입는다.
병정의 화를 많이 만나 물의
수화기제가 없으면 가래로 인해 숨이
차며 피를 토하고 중풍으로 말을
못 하고 피부가 건조하며 속에 열이
많아 입이 마른다.
여자는 주로 혈기의 순환이 안 되며
임산부는 낙태하기 쉽고 소아는
급만성 경기를 일으켜 야간에 아이가
울며 기침하고 얼굴색이 푸르고
검게 된다.
병정견임계해자다자 내주심기동통
전간설강 구통인아 급만경풍
어언건삽 외주조열발광 안암실명
소장산기 창이농혈 소편임탁
부녀주건혈로 경맥부조
소아주두진개선 면색적홍시야.
병정화가 임계, 해자의 수를 많이
보게 되면 속으로는 주로 심장이
약하고 혀를 물고 넘어지는
간질병이 있고 입이 아파 말하기
어려우며 급만성 경기를 하며 말하는
것이 유창하지 못하다.
밖으로는 주로 조열-습하고 더운
것-하여 발광을 하며 눈이 어둡고
자칫 실명하기 쉬우며 소장이
탈장하기 쉽고 피고름이 나고
소변이 세차지 못하고
찔끔거린다.
부인들은 주로 월경이 나오지 않으며
경락의 맥박이 순조롭지 못하고,
어린아이는 주로 마마와 옴에 잘 걸리며
얼굴색이 붉다.
무기견갑을인묘다자 내주비위부화
번위격식 기일고창 설사황종
택간음식 구토악심
외주우수침중 습독류주
흉복비색 부인주음식부감
탄산허약 가결곤권 소아주오감오연
내열호타 면색위황시야.
무기토가 갑을, 인묘의 목을 많이
보게 되면 속으로는 주로 비장과
위가 건강하지 못하고 음식을
삼키기가 어렵다. 목이 메이며 뱃속에
회충이 많고 설사를 하며 누렇게
부어 오르고 음식을 가려서 먹으며 속이
메스꺼워 잘 토한다.
밖으로는 오른쪽 손에 병이
심각하며 습기로 인하여 병이
생기고 가슴과 배가 답답하고
더부룩하다.
부인은 주로 음식을 먹어도 달지
않으며 위산이 많이 나와 허약해지고
항상 피곤해하며 하품을 자주 한다.
소아는 주로 위장병이나 무력증이
있으며 안에 열이 많아 침 뱉기를
좋아하고 얼굴색은 누렇고 야위었다.
경신견병정사오다자 내주장풍치루
분후하혈 담화해수
기천토혈망량실혼 허번로증
외주피부고조 폐풍비적 저종발배
농혈무력 부여주담수혈산
소아주농혈이질 면색황백시야.
경신금이 병정, 사오의 화를 많이
보게 되면 속으로는 주로 치질에
걸려 용변을 본 후 항문에서 피가
나오며, 기관지가 약해 천식이나
해수로 숨이 차고 피를 토하며,
도깨비한테 잘 홀리고 폐결핵에
걸린다.
밖으로는 주로 피부가 마르고
건조하며 폐에 염증으로 코가 빨갛다.
나쁜 종기가 등에 생기며 피고름이
힘없이 나온다.
부인들은 주로 기침을 하며 피를
쏟는다. 어린아이는 주로 피고름이
나고 이질에 걸리며 얼굴이
황백색이다.
임계견무기진술축미다자
내주유정도한 야몽귀교 백탁허손
한전교아 이농청맹 상한감모
외주풍충아통 편추신기 요통슬통
임력토사파냉오한 여인백대귀태
경수부조 소아주이중생창
소장동통 야간작초 면색흑시야.
임계수가 무기, 진술, 축미의
토를 많이 보게 되면 안으로는 주로
유정-정액이 흘러나와 멎지 않는
병-하며 식은땀이 나고 밤에 꿈
속에서 귀녀와 성관계를 자주 맺게
되고 오줌이 시원찮게 나오고
진저리를 치며 이를 갈고 귀 먹고
눈 멀며 장티푸스나 감기 등에 많이
걸린다.
밖으로는 주로 풍치로 이가 아프고
음낭의 한쪽이 붓고 허리와 무릎이
아프며 시원스레 오줌이 나오지 않고
토하고 설사하며 냉하고 악한을
싫어한다.
부인은 냉대하의 만성 질염을
앓고 남에게 말 못 할 나쁜
생각을 가지며 월경이 고르지 못하다.
어린아이는 주로 귓속에 부스럼이
생기고 배가 아파밤에 잠도 못 자고
볶아치며 얼굴색은 검다.
부운 근골동통 개인목피금상
안목암혼 필시화조수극
토허봉목왕지향 비상정론
금약우화염지지 혈질무의.
우운 목봉금극 정주요협지재
화피수상 필주안목지질
심폐천만 역간금화상극
비위손상 개인토수전극
지수간두유화조 필복병심몽
지화간두유수우 칙내장청맹.
부에서 이르기를 힘줄과 뼈가 아픈
것은 대개 목이 금에 의해 상했기
때문이고, 눈이 어둡고 시력이
떨어지는 것은 반드시 화가 수를 만나
극을 받았기 때문이다. 약한 토가
왕성한 목의 대운을 만나면 비위가
상하는 것은 정해진 논리이며, 약한
금이 화가 왕한 운에 이르면 혈질은
의심할 나위가 없다.
또 이르기를 목이 금의 극을
받으면 주로 허리와 갈비에 병이
생기며, 화가 수에 의해 상함을 받으면
주로 눈에 질병이 생긴다.
심장과 폐에 숨이 차는 것은 간에
금이 화의 극함을 본 때문이요,
비장과 위장의 손상됨은 대개 토와
수가 전극하기 때문이다.
지지에 있는 수가 간두에 있는 화를
만나면 반드시 마음속 깊은 곳에
병이 들게 되고, 지지에 있는 화가
간두에 있는 수를 만나면 백내장으로
고생하게 된다.
필수병 구부능언 간수병
목부능시 비수병 구부능식
폐수병 비부능후 신수병
이부능청.
각종소주지증허실
금귀부의침자 화귀절기애상
토부용환 목수기산.
금위복 서지구의 목래생
동방용약 수절수당침자
약의금석회생 토약욕득
화구 심의징성무위
화귀전제능치 수귀환산편의.
심장에 병이 오면 말하는 것이
능하지 못하고, 간에 병이 오면 보는
것 즉 시력이 떨어지고, 비장에
병이 오면 식욕이 떨어지며, 폐에 병이
오면 냄새를 잘 못 맡고, 콩팥에
병이 오면 잘 들리지 아니한다.
각자 주된 바를 따르는데 그 허와
실을 증명한다면 금이 기신이 되면
침을 놓는 것은 마땅하지 아니하고,
화가 기신이면 쑥뜸을 뜨는 것은
절대 꺼려야 하며, 토는
환약-뭉쳐서 만든 약-을 꺼리고,
목은 모름지기 가루약을 꺼린다.
금이 용신이면 서방에서 의사를
구하고 목이 용신이면 동방에서 필요한
약을 구해 써야 된다.
수가 절지에 들어 병이 나면 침으로
다스리는 것이 마땅하고 또 약을
쓴다면 쇠와 돌과 관련된 약으로
회생하는 것이 마땅하다. 토가 허약해
병이 나면 뜸을 뜨는 것이 좋고
의사를 찾고자 할 때는 성을 가려
부른다면 위험이 없을 것이다. 화가
기신이면 조제한 약을 달여 먹어야
치료가 가능하고, 수가 기신이면
환약이나 가루약을 꼭 쓰는 것이
마땅하다.
희 인병백단 이무이언 망문문절 급
의가지묘용 생극제화 위술사지현미
약능참구근원 표본부리사법힐.
슬프다, 사람의 병은 많으나 질병의
이치는 두 가지가 아니니 사진이 의가에서도
묘하게 쓰이는 것이고 서로 생하고
극하고 제하고 화하는 것은 명리
오행가에서 심오하고 미묘한 것이니,
만약에 능히 근원을 참고하고
연구한다면 이 법의 근본이 분리되지
않고 이어질 것이다.
논왈… 강태생어화합
질병기어형상 구오행 쇠왕지리
추백병표리지상 내
응오장 외속사지.
건강은 화합에서 생기는 것이고
질병은 형충과 상극에서 일어난다.
오행의 쇠왕 이치를 연구하면 속으로는
오장에 감응하며 밖으로는 사지에 속하는
부분까지 모든 병의 겉과 속을
상세히 예측할 수 있다.
차여목기휴수 양빔소소이희발
화임사절 쌍동혼암이무광
화중은토소수제 칙심신황홀
목하장금무화구 이퇴족손상
갑을태생 봉임계취향이사 병정감육
우경신 구항이망.
또 만일 목기가 절기를 못 만나
휴수되면 구레나룻과 머리털이
많지 않으며 화가 사절지에 임하면 두
눈동자가 흐리고 광채가 없나니 화
가운데 토가 숨어 있고 수의 극제를
받은즉 심신이 황홀하고 목의
지지에 금이 있는데 화의 구함이
없으면 다리가 손상을 입게 된다.
갑을이 태에서 생을 받는데 임계를
만나면 술 때문에 죽게 되고
병정화가 감에서 길러지는즉 경신을
만나면 개천이나 항구에서 죽게 된다.
수성목부 다생설리 토중금매
상병기고 제풍도현 을목왕이신금쇠
동집창양
정화성이계수약틵ㅈ새동만
지인기토태과
정울병위개위신금부급
이목총명계수왕 한사구축신경허
갑을능상무기 무구이결진
병정선극경신 소제이음아 화중유토
항생라라지재.
물이 많아 나무가 뜨게 되면
설사병이 많이 생기고, 토가 거듭
있어 금이 묻히게 되면 항상 기운이
넘쳐 병이 되고, 모든 근육이
마비되고 근육이 씰룩거리는 풍은
왕한 을목이 약한 신금을 만났기
때문이고, 부스럼, 종기로 인하여
가렵고 아픈 것은 정화가 왕한데
계수의 극제가 약하기 때문이다.
종기가 많아 답답한 것은 기토가
태과하기 때문이요, 병에 찌들려
정서가 우울한 것은 대개 신금이
미치지 못한 때문이다. 귀와 눈이
총명한 것은 계수가 왕성한 것이요,
악한으로 몸이 움츠러드는 것은
신경이 약한 때문이다.
목이 토를 극하는데 구함이 없으면
언청이가 되고, 화가 금을 극하는데
구하는 것이 적으면 벙어리가 되고, 화
가운데 토가 있으면 목덜미에 연주창이
생긴다.
수중유토복환고종지병
용신수제이피형 망어봉매
상하봉귀이무구사작현량
사주중충다흉 이타향상체
오행쇠패불족 이온역망신 수패요타
막용헌기지법.
수 가운데 토가 있으면 뱃속에
횟배를 많이 앓고, 용신이
극제를 받고 형을 받으면 몽둥이로
맞아서 몸을 다치게 되고, 간지에
칠살을 만나나 구함이 없으면 목을
매달아 죽고, 사주가 거듭 충하고
흉이 많으면 타향에서 죽게 되고,
오행이 쇠패하고 부족하면 전염병으로
몸이 상하고, 수가 패지가 되면 곱사가
되니 높은 법을 함부로 쓰지
말라.
금형구배 안시노편지방
경신기수서방 견본이망어병도
갑을패절곤남 무수이
골비육양신사병신우형
비단이인생육지.
금이 형이 되면 곱사가 되니 노나라
편작-옛날 노나라에 살았던 명의-의
처방대로 해야 편안하게 펴질 수
있고, 경신금은 서방에서 기세가
등등하니 목을 보게 되면 쟁재가
되어 무기에 의해서 죽고, 목이
사절지에 수의 생조가 없으면 골육이
흩어져 날릴 것이고, 신사, 병신이
형을 만나면 팔뚝이 짧고 육손이가
돼서 태어난다.
기묘무인봉적 위약이상병창저
을미갑오봉금 인다별두 계묘기축상형
병생요슬 갑신을유 유년다병간경
신묘경인 만년로상근골.
무기토가 칠살을 만나면 위가 약하고
항상 부스럼, 종기의 병이 오기
쉽고, 을미, 갑오가 칠살을 만나면
자라목처럼 목이 짧은 사람이
많으며, 계묘, 기축이 서로
형극되면 허리와 무릎에 병이
생긴다.
갑신, 을유 일주는 어릴 때 간장에
병이 많고 신묘, 경인 일주는
과로로 만년에 근육과 뼈에 병이
생기게 된다.
병화상염 장부매기어신심
정화하습 여인노허이혈산
금토임인묘병폐천비한 무기치패화
환비곤숙괴. 경신견화상형
여인수우백대 병정구백이방
부인절기혈붕, 양인칙침굉이구고
현침칙자면이문신.
병화는 위로 솟는 불꽃이니
남자의 몸과 마음에서 오는 병을
꺼리고, 정화는 하습하니 여자들이
피를 쏟는 것에 허약해지고,
금과 토가 인묘 절지에 임하게 되면
폐에 숨이 차고 학질에 걸린다.
무기토가 약한 화를 만나면 비장에
결석이 생긴다.
경신금이 화의 형극을 받으면 여인은
모름지기 만성 질염으로 근심하게
되고, 병정화가 남방으로 향하면 여인은
혈붕-해산 후 출혈이 멎지 않는
병-을 조심해야 한다.
양인은 팔뚝에는 돌침으로
넓적다리에 뜸으로 고치며 현침은
얼굴을 자자하여 도둑이나 죄인이라는
문신을 새기게 된다.
일시쇠패 대환난추간지형해
소질부요 기상득이안화
기상역이재곈병증부이어육맥
사생난월호오행 세구흥쇠
만부실일.
일과 시가 쇠패하면 병이 낫기
어려우며 근심도 크다. 간
지가 형극과 해가 되면 작은 병이라도
잘 낫지 않고, 기운을 얻게 되면
편안하고 화기가 돌며 기운을
거스르게 되면 기가 통하지 않는
재앙이 있게 된다. 병의 증세는
육맥에서 떨어질 수 없으며 죽고
사는 것은 오행의 이치를 넘지 못하니
자세하게 흥쇠를 연구한다면 만 가지
중에 하나도 실수가 없을 것이다.
고가운… 무기생시기부전
월시양처견상관 필당두면유휴손
농혈지창고소년.
고가에 이르되 무기토 생시의 기가
온전치 못하고 월과 시에 상관을
보게 되면 반드시 머리와 얼굴이
쇠약해지며 피고름과 부스럼으로
소년시에 고통을 받으리라.
우일주가임무기생
지지화국기훈증
충형극파당잔질 발독나감안부명
우병정일간오행쇠 칠살가임삼합래
승합일구의식결 이농잔질면진애
우임계중중첩첩배
시진설약견천재 종연두면무반나
정주기인안목재.
또 무기 일주가 지지에 화국이
더하여 있다면 기가 훈증이 날 것이며,
형충극파하면 잔질이 많을 것이며
대머리가 되고 눈이 어두워진다.
또 병정 일주에 오행이 쇠약하고
칠살이 삼합을 하여 거듭 임하니
승합되어 의식이 부족해 구하게 되고
귀가 먹고 잔병치레를 하며 얼굴에는
때가 낄 것이다-거지를 말함-.
또 임계가 거듭거듭 있어
왕한데 시의 천간에 재성을 보게 되면
그 사람은 설령 반점 같은 것이
없더라도 주로 눈에 질병이
있으리라.
우병정화왕질난방 사주휴수진사방
목화상생래차지
아중풍질암중망.
우왈인지생야 수기어부 성형어모
오장화평자무질
극전태과부급자주질.
또 병정화가 왕하여 병이 된 것은
방비하기가 어려우며 사주가 진사 대운
휴수 방향이 좋고, 목화상생이 이
진사 대운에 이르면 말 못 하고
미치광이가 되어서 고생을 하다가
죽으리라.
또 가로되 사람은 아비로부터 기운을
받고 어미 뱃속에서 형상이 이루어져
태어나니 오장이 평화로우면 질병이
없고, 오행이 극하고 충하는 것이
태과하거나 불급하면 병이 많으리라.
내경운 동방실 서방허 사남방
보북방 동방실자 목태과야 서방허자
금부급야 사남방자 화태과야
보북방자 수부급야
시이오행태과부급 개주질야.
"내경"에 이르되 동방이 실하면
반대편인 서방이 허하고 화가 왕하여
설기되면 북방 수로 보충해야
한다. 동방이 실한 자는 목이 지나치게
왕성한 것이요, 서방이 허약한 자는
금이 불급하기 때문이다. 남방에
설기하는 자는 화가 지나친 것이요,
북쪽을 돕는 자는 수가 불급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오행이 지나치게 많은 것과
모자라는 것은 모두 다 병이 된다.
약수승이화강 화강이금청
금청이목평 목평이토부급극
오장각득중화지기 질병하자생언.
인지사주 내외상하 오행화자무질
혹상전극 태과부급 개위질야.
만약 수가 오르면 화가 내려오며,
화가 내려오면 금이 맑고, 금이
맑으면 목이 화평하고, 목이 화평하면
토를 극제하기 어려우니 오장이 각각
중화의 기운을 얻는다면 질병이
생기지 않는다.
사람의 사주에 내외상하의 오행이
조화로운 사람은 병이 없고, 전극이
태과하거나 불급하면 모두 다 질병이
되는 것이다.
범오행유사절이성질자 수사절
다신기요족 공주활설 변익부이지질.
화사절 주장기결색 경계건망
정신부안지질.
목사절 허풍목색현운근급
조갑고췌희노전도
택음택식지질.
금사절 주기허 천급 해수
피모초조건색 골절동통 체누
대장설이변혈지질.
토사절 주면황감식 격색토역
지체태타 희와기수 다사족려
이농신탁건망 소희동작지질.
무릇 오행이 사절되어 병이 된
사람은 수가 사절되었을 때는 신장의
기운과 허리, 발이 약하고 설사를
몹시 하여 변을 보기 힘든 질병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화가 사절되면 주로 장기가 막히고
놀라서 가슴이 두근거리며 잘
잊어버리는 건망증 등 정신이
불안한 질병에 걸리기 쉽다.
목이 사절되면 허풍이 많고 눈이
무거우며 현기증이 나고 손톱이
마르고 초췌하며 기쁘고 노하고를
수시로 반복하고 음식을 가려먹는
질병에 걸리기 쉽다.
금이 사절되면 주로 기가 허하여
천식으로 기침하고, 피부와 모발이
타고 건조하며, 뼈마디가 아프며 눈물이
나고, 대장이 약해서 설사를 하며
피똥이 나오는 질병에 걸리기
쉽다.
토가 사절되면 주로 얼굴이 누렇고
먹는 것이 줄고 구역질이 나며 토하고
사지의 활동이 느리며 눕기를
좋아하고 낮잠을 즐겨 잔다. 공상,
망상 등 생각하는 것이 많고 귀가
먹으며 정기가 탁하여 건망증이 있으며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질병에 걸리기 쉽다.
유상극이성질자 금화상극
생왕칙양창종사칙구혈.
토목상극 생왕주피민 혼현
풍마소장질 혹주중풍.
상극이 되어 질병이 된 것 중,
금과 화가 서로 극이 되어 이것이
생왕하면머리에 부스럼이 나고
수종다리가 되며 다리가 마비되고,
사절되면 폐결핵으로 피를 토하게
된다.
토와 목이 상극하여 이것이 생왕하면
주로 답답하고 피곤을 느끼며
어질어질하고 중풍으로 마비되고
다리가 붓는다. 사절되면 주로 먹은
것을 토하고 뱃속에 덩어리가 생기고
등창이 생겨 근이 박히고 쌓여서
통하지 못하는 질환이 되는데 주로
중풍이다.
금목상극
생왕주지족활절부완 안목지질
사절주기허정탈 노채탄탄지질.
수토상극 주비습설사 중만
담수부이지질.
금과 목이 서로 극하는데
생왕하면 주로 사지의 골절이 완전치
못하고 주로 기가 허하며 정신이
허탈하며 폐병 및 반신불수로
고생한다.
수와 토가 서로 극을 하면 주로
비장이 습하여 설사를 하고 배가
더부룩하며 가래가 차서 기침을 하는
병에 걸리게 된다.
유상생이생질자 화목상생
생왕칙상성격옹 목적두풍
사절칙 상한작광민란질.
화토상생 생왕칙위실
사절칙순초홍 기열결 대편부이
금수상생 생왕칙기체
사절칙정활.
상생이 되어 질병이 발생하는 것
중 화와 목이 상생되어 생왕하면
막힌 것이 위로 솟아 눈이 충혈되고
머리가 늘 아프며, 사절되면
장티푸스에 걸려 답답하고 어지러운
병이 걸리게 된다.
화토가 상생되어 생왕하면 위가
튼튼하고, 사절되면 입술이 벌겋게
타고 기가 더워 대변이 막혀 변비가
되며 금수가 상생되어 생왕하면
기도가 순하지 못해 막히고,
사절되면 유정이 된다.
수목상생 생왕칙구토위허
사절칙정패 상한점학 금토상생
생왕칙다허무기육 사절칙
장명충작.
범수토목 상봉어무기지처
주고기장창 토역지질 범금수화
상봉어무기지지 주이질 금주대장
수화수지 음양부화야.
범수봉토다주번위질
토다이무목기소지 주농유질
개신수부류 칙위번위
기부통칙위유야.
수와 목이 상생되어 생왕하면 자주
토하니 위가 허해지고, 사절되면
정액이 적고 장티푸스, 학질에
걸린다. 금과 토가 상생되어
생왕하면 살이 없어 허약한 사람이
많고, 사절되면 뱃속에 기생충이
많이 생기는 질병에 걸린다.
무릇 수토목이 무기력한 가운데
서로 만나게 되면 주로 뱃속에 각종
충이 많아 구역질이 나는 질병에
걸리고, 금수화가 무기력한 가운데
서로 만나게 되면 주로 이질에
걸린다. 오행에서 금은 대장에
해당되니 수와 화만 지킨다면 음양이
조화가 안 된 것이다.
무릇 수가 적고 토를 많이 보게
되면 주로 구역질이 나고 토하게
되며 토가 많은데 목이 없어서
소토를 못하면 주로 선천적인
귀머거리가 되고, 신장에 물기가
부족하여 유통이 안 되면 구역질이
나는데 이것은 기가 통하지 않아서 그런
것이다.
우왈범론잔질병증 선론일간
차상월령 연후 통년시간지
상관주잔질 살중역연 건괘재해
해위천문 육신생인 득차일차시
다주맹농해속신 신통이
병화조수극야.
또 이르기를 무릇 잔질과
병증을 논할 때는 먼저 일간을
위주로 논하고 다음으로 월령을 논하고
그런 연후에 연과 시를 통틀어본다.
상관이 많으면 주로 병이 많고
살이 거듭 있어도 또한 병이 많다.
건괘,
즉 술해 방위 중 해는 천문이
되는데 신의 신축, 신묘, 신사,
신미, 신유, 신해, 여섯 일주가 이
시를 얻으면 주로 눈이 멀고 귀가
먹는 경우가 많다.
해는 신장에 속하고 신장은 귀와
통하니 병화가 수의 극을 받아서 소경이
되고 귀머거리가 된다.
자위감궁 상관살중상형
주하부질 인궁간토 주비
위면색폄황지질.
약무기생인 갑을위형왕지살
이월을목 자묘상형 형기자중묘목위살자
역주하부질.
자위는 감궁이니 상관과 살이
거듭 형이 되면 주로 하부에 질병이
있고 인궁은 간토이니 주로 비위가
약하고 얼굴색이 누렇게 뜨고
빈혈에 걸리게 된다.
만약 무기 일주가 갑과 을의 살이
왕하여 형극되면, 즉 2월 을목이
자와 묘가 서로 자형을 하면 목왕절에
수가 약하게 되어 하부가 약하게 된다.
진속진 차월대상관
소년주다경질 개진자동야 경칙주경
비위질 중칙주족질 진장남자
이월수생목자 역여차.
사위손 상관살중 주부인혈기
부조노질 오위리위목 상관살중
주실명 두풍지질.
진은 진뢰에 속하는데 월령에 상관이
있으면 소년 시절에 주로 놀라는
병이 많고, 대개 진자는 동요가 되니
가벼울 경우에는 주로 놀라며 비장과
위장에 질병이 있고, 중할 경우에는
주로 발에 질병이 있다. 진은 장남이며
이월 목왕절 수생목하는 원리와 같다.
사는 손방이며 상관과 칠살이
거듭 있게 되면 주로 부인의 혈기
가 고르지 못하고 노질에 걸리며,
오는 이화방이며 눈이 되어 상관과
칠살이 거듭 있으면 주로 실명하고
머리가 늘 아픈 병에 걸리기 쉽다.
신속곤 위중음 상관살중
주요각근골지질 상관상진자
불재차론.
유위태 속구치부전지질 술위화고
주하혈치누지질 축미상관
역주비위 상관살왕자 년년병온
주용상하전극 오행무구조
주신체부완두면잔상.
신은 곤토에 속하며 중음이 되어
상관과 칠살이 거듭 있게 되면
주로 허리와 다리의 근육과 뼈가 아픈
병에 걸리기 쉬운데, 상관이
상진된 자는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유는 태금이 되고 입에 속하여
이빨이 약한 질병에 걸리기 쉽고,
술은 화고 즉 묘가 되어 오행의 구조가
없으면 주로 신체가 완전하지 못하고
머리와 얼굴에 상처가 있다.
부운… 신중무기우인전 두목편사
을병유형 우신상 매조발화 염화성수이
멸안목다혼 허토 왕수이붕
두장고종.
병중장토 인다화안 사도진방
정주결진 토수목제 내다비위지재
목피금상 근골동통지환.
부에 이르기를 신금이 기운이 없는
가운데 인목과 충을 하면 머리와 눈이
반듯하지 않고, 을과 병이 형이 있고
신금의 상함을 만나면 아침마다 화가
발하며, 화가 수가 왕성하면 눈이
어두워지고, 약한 토가 왕성한 수를
만나 무너지게 되면 위와 장에
기생충이 많다.
병화가 토에 설기를 많이 하면 주로
급성 결막염에 걸리며, 사가 진방에
이르면 주로 언청이가 되며, 토가 목의
극제를 받으면 비장과 위장에
질병이 많으며, 목이 금에 의해
상함을 받으면 근육과 뼈가 아픈
질병에 걸리게 된다.
수토상형무구조 정유실보지우
금화상형 위귀살 다응상천지질
임계무기상형 난청음악
병정임계상수즘변청황.
시래극일 지체난완 수약우형
두면이손 약상하귀극 도임사묘
토임갑을 사어구토지중.
화국경신 절재심기지병
수동신허임신 금북골깜가체
목남풍기위재경착공망 오묘 원진
칠살 여우사절 난보성명.
수와 토가 서로 극을 하는데
구해주는 목이 없으면 못 걷게
될 우려가 있고, 금과 화과 서로
형극하여 칠살이 되면 숨이 차는
질병에 걸리는 경우가 많고,
임계수가 무기토의 형을 받게 되면
귀가 어두워 음악을 들을 수가 없고,
병정화가 임계수의 극을 받으면
청색, 황색을 구별하지 못하는
색맹이 된다.
시에서 일을 극하게 되면 사지가
완전치 못하며 수가 만약 형극을
만나면 머리와 얼굴에 손상을 입기가
쉽고, 천간과 지지에서 칠살의
극을 받으면 모두 사절지에 임하게
된다.
토가 갑을목의 극을 많이 받으면 위가
약해 구역질과 토하는 병에 걸려
죽게 된다.
화국이 경신을 만나 사절지가 되면
마음의 병이 깊어진다.
수가 인묘진의 동방향을 보면 신장이
약해진다.
금이 해자축의 북방향을 보면
골결핵에 걸리게 된다.
목이 사오미의 남방향에는 각종 풍에
걸리게 된다.
다시 공망, 오묘, 원진, 칠살에
사절지를 만나게 되면 목숨을
보전하기 어렵다.
우왈범일체제살 역유주질자
겁살주소장 우주이농인후질
관부주요각질
함지주 주색노채농혈편익질.
대모 주암매 혹췌우질
비염명천고 지간무기 주무목
범록주인식치질 수대살극신
방시.
또 가로되 무릇 일체의 모든 살은
질병이 있으니 겁살은 주로 소장이나
귀와 목구멍에 질병이 생기고,
관부살은 주로 허리와 다리에 질병이
생기고 함지살은 주색으로 병이
들고 농혈과 배변의 질환이 있다.
대모살은 주로 어리석고 혹이 붙을
수도 있다.
비염은 이름하여 하늘의 소경이니
간지에 기가 없으면 주로 눈이
없으며, 건녹은 주로 먹는 것으로
인한 질병이 있으며, 모름지기
칠살이 있어서 자기 몸을 극하게
되는 것도 이와 같다.
범명견 진충기산 혹진형기산
다시폐질지인 갑진 갑술 을축
을미토목 교가 주탄탄지질.
병신정유 금화교가 주혈근소상
무자기해 수토교가 주위비지질
경인신묘 금목교가
주근골노수지질 계사임오 병자정해
수화교가 주두면목질.
무릇 명 중에 충이 되어 기가
흩어지거나 혹 형을 하여 기가
흩어지거나 하면 이때는 병으로 인하여
폐인이 되는 사람이 많고, 갑진,
갑술, 을축, 을미는 토와 목이 서로
극하니 주로 중풍에 걸리게 된다.
병신, 정유의 화와 금이 극하니 피가
맺혀서 상하는 바가 되고, 무자, 사해의
수토가 서로 극하면 주로 비장과
위장에 질병이 생기고, 경인, 신묘의
금과 목이 교가하면 주로 기침으로
인한 병에 걸리고, 계사, 임오, 병자,
정해의 수와 화가 교가하면 주로 얼굴과
머리, 눈에 질병이 있다.
촉신경왈 일피시극 막상대
종시간신 병화전 금목전혜우병골.
수능화기안생연 금수사혜위풍나
토다목소 패단전 토조목극 비위약
화승
금잔 혈이안 수심금중봉수액
우수정교낙심연, 수소화다응수갈
화다토소언광전 수약심혜화약명
수만화명수난연.
금절절기사지손 토다대화수우전
목약성시응건색 갱수자세변근원.
"촉신령"에서는 일이 시에 의해서
극을 받는 것은 서로 마주하지 말라고
했다. 끝까지 병이 몸을 꽁꽁
얽어매어 간난신고하게 된다.
금목이 서로 극하면 뼈가 아파서
근심스럽고, 수가 화의 기운을
억누르면 시력이 떨어지고, 금수가
사절되면 문둥병이 되고, 토가
많은데 목의 소토가 적으면 단전이
약하다.
토가 목의 극을 받으면 비위가
약하고, 화가 강하여 금의 기운을
누르면 혈리안이 되고, 수가 많은데
거듭 금을 만나면 물로 인한 액을
받게 되고, 또 물을 만나면 깊은
못에 빠지게 된다.
수가 적고 화가 많을 때는 응당
갈증이 많이 나고, 화가 많고 토가
적으면 말이 미치광이처럼 두서가
없고, 수도 깊고 화도 밝은데
수가 화의 밝음을 누르면 수명이 길지 않다.
금이 절지되는 것은 사지에 손상이
있으므로 매우 꺼린다.
토가 많은데 화가 더하면 속이 타는
근심이 생기고, 목이 만약 성할
때에는 다리를 절거나 막힘이 있을
것이니 다시 자세하게 병의 근원을 가려내보아야 한다.
출처: 사주박사철학원‥‥‥太極導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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