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오 랜턴(Jack O' Lantern)의 이야기
아일랜드의 인색한 잭(Stingy Jack)은 술수에 능한 술꾼이었다.
어느날 그는 악마를 불러다 내기를 하였는데, 이 때 악마를 속이면서
십자가로 협박해 자기가 죽은 다음에 지옥으로 데려가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게 만든다.
하지만 잭이 죽고나서 보니까 자신이 생전에 지은 죄 때문에 천국에 들어갈 수 없었고,
악마의 약속 때문에 지옥에도 갈 수 없는 처지가 되어 영원히 떠도는 저주를 받게 되었다.
그래서 잭은 어두운 곳을 헤메다가 악마로부터 불씨 하나를 받았는데,
그 불씨를 순무에 넣어가지고 다니며 세상을 떠돌게 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순무보다는 호박의 속을 파냈기 때문에 잭의 이름을 따기는 했지만
순무가 아닌 호박의 속을 파내고 안에 등불을 넣어 놓는 잭 오 랜턴의 풍습이 생겼다고 한다.

◇ 1. 호박고르기
납작하고 둥그스런 모양 혹은 높은 계란형 호박 등 자신이 만들고자 생각하는 호박등을 만들기에 가장 적합한 호박을 고르자.
◇ 2. 호박 꼭지에 모양 그리기
호박의 줄기부분(머리부분)에 둥근 모양, 혹은 별모양으로 그림을 그려 낸다.
이때 자신의 손이 충분히 호박 안으로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좁지 않게 그려 넣어야 한다.
◇ 3. 호박 꼭지 떼어내기
그려 넣은 모양대로 호박의 머리부분을 칼로 잘라낸 뒤 떼어 낸다.
이때 조심해야 할 것은 뽑아 낸 호박의 꼭지는 나중에 다시 호박을 덮을 때 사용하기 때문에 칼을 이용해 자를 때 비스듬하게 잘라야 한다. 아니면 처음부터 넓게 자르는 것이 편하다.
◇ 4. 호박 꼭지 손질하기
호박의 꼭지를 떼어내서 안쪽을 보면 두꺼운 줄기부분과 펄프 호박씨 등이 붙어 있는데 호박을 덮는 모자처럼 이를 잘 손질한다.
◇ 5. 호박 내용물 제거하기
주걱이나 스푼을 이용해 호박 안쪽과 벽쪽에 있는 펄프, 씨앗 등 내용물을 긁어낸다.
이때 양초를 넣을 수 있도록 호박 바닥에 홈을 파 넣는다.
◇ 6. 호박에 그림 그리기
최대한 ’악마스럽게‘ 눈코입을 크게 그려 넣는다.
나중에 칼로 조각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서 될 수 있는 한 크게 크게 그려 넣는다.
특히 입의 경우 둥글게 해도 좋으나 뾰족한 치아를 여러게 그려 넣으면 더욱 악마스러운 호박등을 연출할 수 있다.
◇ 7. 그림대로 조각하기
호박 표면에 그려 넣은 모양 대로 조각칼이나 가벼운 칼로 호박을 조각한다.
겉에서 조각을 시작해 안쪽에서 깔끔하게 마무리 한다.
◇ 8. 양초 혹은 컵초 넣기
조각이 완료됐으면 양초 혹은 컵초를 켠 뒤 호박 안쪽 바닥에 위치시키고 호박의 뚜껑을 닫는다.
화재 위험이 있으므로 건전지와 연결한 꼬마전구를 매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동지팥죽에 대한 유래나 행사도 모르면서 서양명절을 들여오는 것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요즘 유치원이나 영어학원등이나 놀이공원등에서는 할로윈 축제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놀이공원에 장식되어 있는 할로윈 잭_오_랜턴(호박불)
기타
할로윈의 유래나 풍습에 관한 위키백과 링크
http://ko.wikipedia.org/wiki/할로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