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평가" Scope의 4단계를 마치고, 다음은 "프로세스 분석" Scope 이다. 전부 4단계로 이루어진 프로세스 분석 Scope의 첫번째 스텝은 프로세스 벤치마킹이다. 프로세스 벤치마킹을 하는 목적은 비교대상이 되는 Baseline 성과지표를 파악하는 데 있다. 비교기준이 있어야 개선의 정도를 알 수 있고, 관리할 수 있다. 피터 드러커가 주장한 바와 같이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다"
프로세스 벤치마킹은 사내(그룹내)의 Best Practice 부서 혹은 업계의 최고, 동급의 최고 업체의 성과와 비교하는 것이고, 미래의 성과 향상에 대한 기준으로 활용된다.
회계감사는 Financial Audit과 Operational Audit으로 나누어 진다. 전자는 재무제표의 투명성과 정확도를 감사하는 반면에 후자는 운영의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을 조언하는데 있다. 이와 비슷하게 벤치마킹도 1) 결과 벤치마킹(Result Benchmarking)과 2) 운영 벤치마킹(Operational Benchmarking)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목표관리 차원에서 접근하고, 후자는 비용 효율적인 대안의 선정 차원에서 접근한다.
벤치마킹을 함으로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기대할 수 있다.
1. 경쟁사를 향한 공격 파라다임을 계획할 수 있다.
2. 의사결정의 주관적 위험을 회피토록 도와준다.
3. 팀원들을 모티베이션하고 독창성을 자극한다.
4. 팀원의 사고의 폭을 확장시켜 복합사고를 하도록 한다.
벤치마킹은 대상 업체가 경쟁사가 아니라면 직접 방문하여 관찰, 대면 인터뷰 혹은 설문 조사를 실시하것이 제일 신뢰성이 있는 방안이 된다. 방문이 불가능 하다면, 확보할 수 있는 공개된 자료를 참조하거나, 비공식 채널을 통해 실무자와의 개인적인 접촉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필자의 경우도 우리가 지원을 맡고 있는 A고객사를 위하여, A사의 경쟁사인 일본 S사를 맡고 있었던 시스템엔지니어 팀장을 여름 휴가 기간에 초대하여 벤치마킹 정보를 획득했던 적이 있었다.
벤치마킹의 순서는 아래 그림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