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영원한 행복을 누리는 해탈세계
해탈세계는 우리가 가야 할 행복의 세계입니다.
영산불교에서는 기존불교에서 잘 몰랐던 해탈성자의 법위와
고차원 적멸세계의 실상을 처음으로 명확히 밝혔습니다.
윤회를 벗어난 성자가 가는 세계를 해탈세계라고 합니다.
아라한 해탈세계, 보살 정토세계, 붓다의 무아속 절대세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해탈법위는 『아라한-무루대아라한·천녀-극락정토보살-약사정토보살-
불격을 갖춘 최상수보살-붓다』의 순서가 됩니다.
아라한 해탈세계는 윤회를 벗어난 성자가 가는 세계로서
우주본성인 ‘공’을 깨친 후 두타행으로 ‘나에 대한 착着’을 끊어야
이를 수 있는 자리입니다.
아라한 해탈세계는 2번 영체로 가며 영체는 보름달같이 빛이 납니다.
아라한이 되면 마음은 주인이 되어 생각을 부립니다.
그러므로 몸에 대한 애착이 끊어져 탐진의 경계에 끌리지 않습니다.
아라한은 그곳에서 영원히 큰 행복을 누랄 수 있지만,
더 높은 해탈세계로 가기 위해, 보살이 되기 위해 사람 몸을 받아 오게 됩니다.
사바세계에는 마장이 그물처럼 퍼져 있기 때문에 어쩌다가 실수하면
지옥도 가고 축생도 되는 등 다시 윤회의 늪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다가 큰 스승을 만나거나 부처님회상을 만나면 자기가 온 해탈세계로
다시 돌아가게 됩니다.
부처님회상을 만나 공부 잘하고 선근을 많이 쌓으면 보살이 되어
삼계를 탈출할 수도 있습니다.
보살 정토세계는 보살이 가는 고차원 적멸세계로서 극락極樂을 누리는
이상적 세계입니다.
대표적인 정토로는 아미타부처님의 서방 극락세계(27품)가 있고,
그 위에 약사부처님의 약사정토(27품)가 있습니다.
보살은 세상의 모든 현상을 무상·고·무아·공으로 보는 무아법에 통달하여
집착을 완전히 끊고 아상我相, 인상人相, 중생상衆生相, 수자상壽者相의
4상相이 없이 중생을 불도로 이끌어 들이고 교화합니다.
보살은 윤회를 벗어나는 아라한을 넘고 무루대아라한도 지나야 갈 수 있는
높고 높은 경지입니다. 붓다의 지위가 보장되는 자리로서,
《화엄경》의 10지 중 8지(八地, 부동지)이상의 보살이 되어야 갈 수 있습니다.
보살은 명부를 거치지 않고(不踏冥路, 부답명로) 바로 정토에 가서
자기의 해탈신(아기보살)과 결합을 합니다.
보살은 정토에 자기의 분신(아기보살)을 갖기 때문에 윤회세계로 떨어지지 않는
불퇴전不退轉의 지위입니다.
정토보살이 되려면
①4중죄重罪를 소멸해야 하고,
②네 영체를 완전히 분리해야 하고 원결영가, 빙의 영가를 해결해야 하며,
③정토에 보살 해탈신(아기보살)을 만들어야 하고
④여자의 경우에는 영체의 성을 남자로 전환(변녀성남)해야 하며
⑤가까운 친척이 악도에 없도록 천도해야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므로 부처님의 가피를 입지 않으면 절대로 얻을 수 없는 지위입니다.
보살이 되면 서방 극락세계에 왕생합니다.
극락세계는 영적 개념으로 남섬부주로부터 서방으로 10만억 불국토를 지나서
존재합니다. 깊은 고요 속에 적정감과 청정함과 온화함으로 충만한 세계입니다.
천상세계보다 수백천 배 밝은 자금색의 광명세계입니다.
하늘세계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무량한 즐거움을 느낍니다.
정토는 부처님 빛으로 창조한 땅이라 미묘하고 장엄하며 온통 금빛으로 빛납니다.
미묘한 향기, 싱그러운 공기, 온화한 기후, 감로와 같은 물맛, 모두가 시원하고
깔끔합니다. 먼지 하나, 티끌 하나 없는 흙, 모래가 있습니다.
나무나 누각이나 연못은 정토의 광명으로 인해
마치 금·은·칠보로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보살들은 32상을 갖추고 있으며 몸에선 신광身光이 빛나고 수명이 무량하며
모두 보살의 6신통을 갖추고 있습니다.
옷은 모두가 엷은 아이보리색 하늘하늘한 예쁜 천으로 되어 있고,
통바지 차림에 윗몸 쪽은 천으로 감겨져 있습니다.
하늘을 날아갈 때 미풍에 팔랑이는 모습은 황홀하기 그지없고,
일체의 근심 걱정 없이 의식衣食은 마음대로 이루어지며 극락을 누립니다.
정토에 아기보살이 탄생하면 극락세계의 꽃 우담발라화가 피고 정토에서는
큰 잔치가 벌어집니다.
아미타부처님께서는 새로 탄생한 아기보살 영체의 머리에 화관을 씌워주시고
인가패(매달)를 목에 걸어 주십니다.
정토에도 설법당이 있으며, 큰 행사가 있을 때는 모두 화관을 씁니다.
보살은 사람 몸을 받아와도 거의 죄업을 짓지 않지만, 혹여 죄업을 짓더라도
정토대기에서 참회를 하게 됩니다.
극락정토 위의 약사정토에는 약사 삼존불님이 계시며, 보살들에게 의술을 가르쳐
주십니다. 극락세계 27품을 넘어야 약사정토에 갈 수 있습니다.
약사정토에는 상수보살, 최상수보살, 불격을 갖춘 최상수보살이 있습니다.
우리 불자님들도, 저토록 환희로운 정토세계에 내 아기보살을 갖고,
내 우담발라화 피워 보겠다는 멋진 꿈을 가지시고 그 꿈을 향해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부처님 가르침대로 살아가면 희망이 있습니다.
부처님의 가피로 갈 수가 있습니다.
무아속 절대계는 붓다가 되어야 갈 수 있는 무량광빛의 세계로서 우주법계에서
가장 차원 높고 환희로운 극락 중의 극락세계입니다.
빛의 나라, 상적광세계이고 연화장세계입니다.
필설로 표현할 수 없는 무량한 환희를 누리는 환희 자체의 세계입니다.
대적멸의 세계이고, 무량광명의 세계이고 초청정 세계입니다.
우리 부처님께서 무량겁 전에 우주본체와 완전히 하나가 되시어
최초로 뚫고 들어가신 세계입니다.
붓다가 되려면 최상수보살이 여러 생에 걸쳐 보현행원과 보시·지계·인욕·정진·선정·
지혜의 6바라밀을 완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탐진치 삼독과 108번뇌, 나쁜 습·기와 그들 찌꺼기까지 모두 녹이고,
다겁생의 악연도 모두 단절하고, 지혜와 복덕을 완성한 경지에서 부처님의 선택을
받아야 합니다.
대수행자가 붓다가 되기 위한 모든 시험을 통과하고 부처님의 인가가 나면
법보를 관장하시는 보명부처님께서 모든 붓다님들 앞에서
붓다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런 다음 부처님으로부터 인가증을 받고 삼천대천세계부처님 대장에 오르게 됩니다.
인가증에는
“나, 삼계의 왕 남섬부주 교주 불세존은
삼천대천세계 부처님들 위신력으로
남섬부주 해동 현지궁 OO생 OOO을
OO불로 인가하노라”
라고 하는 인가의 내용과 인가 일자를 적게 됩니다.
그리고 불세존의 옥새玉璽와 좌우보처이신 문수보살님과 보현보살님의 도장을
찍은 인가증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사실들은 불과를 증하지 않고서는 도무지 알 수가 없습니다.
이 사바세계에 한 분의 붓다가 출세하면 약사궁에 일만 년 만에 한 번 핀다는
만다라화(불화)가 피어 그 붓다의 화신 속에 녹아듭니다.
가슴에는 덕상이며 자비를 상징하는 ‘만 卍 ’가 빛나며
미간에서는 다이아몬드 광체가 나옵니다.
붓다는 일체의 지혜와 신통력과 자재하신 위신력을 구족하고
삼천대천세계 모든 중생에게 원하는 대로 복덕을 다 주고도 남을만큼
우주만한 복덕도 지니고 있습니다.
붓다가 되면 법신불·보신불·화신불의 삼신을 구족합니다.
붓다의 4개 영체는 발광發光을 넘어 빛덩어리 자체가 되며,
번개까지도 흡수해 버릴 정도로 엄청난 위신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1·2·3·4번 영체가 함께 가는 것은 오로지 붓다뿐입니다.
붓다는 무량광 빛으로 몸이 이루어져 있으므로 영원히 멸도하지 않습니다.
미래제가 다하도록 중생구제의 보살행을 합니다.
우리 모든 불자님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만다라화 피는 부처님세계,
빛의 나라에 가는 것입니다. 아직은 꿈에서조차 생각할 수 없지만,
그래도 우리는 이 원대한 목표에 걸맞는 인생설계를 하고
하나하나 착실히 실천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처님 정법교단에 귀의하여
칭명염불을 하면서 부처님과 깊은 인연을 맺는 것입니다.
출처:대사자후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