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다이공항철도 전동차 SAT721계(JR동일본 E721계 전동차와 같음 / 센다이차량센터 소속)
1. 제원
데뷔 - 2007년 3월 18일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550
편성 - 2량편성(1M 1T)
기동가속도 - 2.2km/h/s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50Hz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T76(125kW)
편성출력 - 125kW * 4 * 1량 = 500kW(2량편성시)
기어비 - 5.93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DT72 / TR256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예비/억속/내설/순전기)
신호장치 - ATS-PS
수상경력 - 제48회(2008) 로렐상 수상차량
센다이공항철도 소속 SAT721계는 2006년 11월에 제조되었으며, JR동일본의 E721계를 기초로 생산한 자사 발주차량이다. 2량편성 3편성 6량이 생산되었으며, 기본적인 사양은 E721계 500번대(센다이공항철도선 직통 대응차량)과 동일하다. 편성번호는 SA101~SA103편성이다. 2007년 3월 18일 센다이공항억세스선 개업과 맞추어 영업운전을 개시하였다. 도색은 JR차량과 구별된 독특한 도색을 채택하였으나, 기본적인 운전기기 등 사양은 E721계와 같으며 운용도 공통화되어 있고, 타사 차량과 병결되는 일도 있다. 차량관리 업무는 JR동일본 센다이차량센터에 위탁되어 있다.
2. 운행노선
JR도호쿠본선 / 센다이공항철도선
3. 차량기지 / 편성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