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큐슈 근교형 전동차 811계 1500번대 / 2000번대 / 7600번대 / 8100번대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 소속 PM편성)
1. 차량개요
1989년부터 제작이 시작된 811계 전동차의 차령이 30년을 넘어 장비 및 설비의 노후화가 진행되자 JR큐슈에서는 2016년부터 기기 갱신을 포함한 대대적인 갱신공사를 시작하였다.
가장 큰 특징이라면 기존 전환식 크로스시트를 전부 롱시트로 고쳐 승차정원 확대 및 혼잡시 대응을 강화하였으며 사이리스터 위상제어를 히타치체 SiC 하이브리드 모듈의 VVVF 인버터 제어로 교체하였다. 이에 따라 주전동기도 직류전동기에서 유도전동기로 바뀌었으며 싱글암 팬터그래프 채용, 실내조명의 LED화, 행선표시장치의 컬러 LED 채용 등 외관을 제외하면 사실상 신조차량 수준으로 일신되었다.
디자인 컨셉은 “Old is New-전통과 혁신의 전차”로서 역시 미토오카 에이지의 돈 디자인 연구소에서 담당하였으나, 이번에는 실제 디자인은 사내 디자이너들이 담당하고 미토오카 에이지는 검수를 담당하는 역할만을 맡았다.
당초에는 1500번대로서 등장하였으나, 일부 편성에 사양 추가 및 기기 설치 등이 이루어지면서 접수번대가 1500/2000/7500/8100번대 등으로 가지치기를 시작하였다.
이 중 2000번대는 휠체어 공간 추가 설치 편성, 7500번대는 영업열차 검측장치 탑재, 8100번대는 영업열차 검측장치 탑재 및 휠체어 공간 설치 편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히 7500번대와 8100번대는 탑재된 검측장치를 통해 선로 상태(7500번대)과 가선상태(8100번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에 따라 이들 2개 편성에 대해서는 “RED EYE"라는 별칭이 붙게 되었다.
모든 편성은 기존과 동일하게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에 배치되어 가고시마본선/나가사키본선/닛포본선 등의 보통/쾌속열차로 운용되고 있다. 2020년 10월 현재 시점에서 1500번대 3편성, 2000번대 3편성, 7500번대 1편성, 8100번대 1편성 등 총 8개 편성에 대한 리뉴얼이 완료되어 있으나 JR큐슈에서는 2024년까지 나머지 811계 0/100번대도 전량 리뉴얼을 진행할 예정으로 있다.
2. 차량제원
운용개시 : 2017년 4월 27일 (신제시점은1989년부터)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670
편 성 : 4량 1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2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농형3상유도전동기 MT405K(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2량 = 1,200kW(4량 편성 시)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SiC 하이브리드 모듈 소자 VVVF 인버터 제어
대 차 : 적층 고무식 볼스터리스 대차 DT50QA(동력대차) / TR235QA(부수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K, ATS-Dk, EB, 방호무선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큐슈 가고시마본선(모지코~아라오) / 나가사키본선(토스~히젠야마구치) / 닛포본선(고쿠라~우사)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 쾌속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큐슈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 소속
1500번대 4량 편성 3개 편성 12량
2000번대 4량 편성 3개 편성 12량
7600번대 4량 편성 1개 편성 4량
8100번대 4량 편성 1개 편성 4량 등
총 8개 편성 32량 재적, 운용 중 (2024년까지 추가 리뉴얼 진행)
1 호 차 4 호 차 |
<< 모지코 방향 ------------------------ 쿠루메/아라오 방향 >> |
| <> | | | |
편성 | 쿠모하 | 모하 | 사하 | 쿠하 |
810 | 811 | 811 | 810 |
| Mc' | M | T | T'c |
| VVVF | VVVF | | SIV |
TRANS | COMP |
| | | | WC |
PM1504 | 1504 | 1504 | 1504 | 1504 |
PM1511 | 1511 | 1511 | 1511 | 1511 |
PM1512 | 1512 | 1512 | 1512 | 1512 |
| | | | |
1 호 차 4 호 차 |
<< 모지코 방향 ------------------------ 쿠루메/아라오 방향 >> |
| <> | | | |
편성 | 쿠모하 | 모하 | 사하 | 쿠하 |
810 | 811 | 811 | 810 |
| Mc' | M | T | T'c |
| VVVF | VVVF | | SIV |
TRANS | COMP |
| | | | WC |
PM2014 | 2014 | 2014 | 2014 | 2014 |
PM2017 | 2017 | 2017 | 2017 | 2017 |
| | | | |
1 호 차 4 호 차 |
<< 모지코 방향 ------------------------ 쿠루메/아라오 방향 >> |
| <> | | | |
편성 | 쿠모하 | 모하 | 사하 | 쿠하 |
810 | 811 | 811 | 810 |
| Mc' | M | T | T'c |
| VVVF | VVVF | | SIV |
TRANS | COMP |
| | | | WC |
| 검측장치 | | | 검측장치 |
PM7609 | 7609 | 1609 | 1609 | 7609 |
| | | | |
1 호 차 4 호 차 |
<< 모지코 방향 ------------------------ 쿠루메/아라오 방향 >> |
| <> | | | |
편성 | 쿠모하 | 모하 | 사하 | 쿠하 |
810 | 811 | 811 | 810 |
| Mc' | M | T | T'c |
| VVVF | VVVF | | SIV |
TRANS | COMP |
| | | | WC |
| 검측장치 | 가선모니터링 | | 검측장치 |
PM8105 | 7605 | 2105 | 8201 | 8105 |
5. 회원 투고 사진
최종수정일 2020. 10.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