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미주현대불교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 불교의 이해와실천 ┃불교이해실천┃ 제 2부 불타의 존재론 - 제 6장 십팔계와 촉 - 분별심의 발생
파란연꽃 추천 1 조회 206 08.04.19 09:27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7.06.04 08:35

    첫댓글 윗글에 의하면.. 12연기법의 식은.. 이미 (12처가 집기한) 식이 되겠군요?

  • 07.06.13 04:19

    "업보는 있으나(윤회) 작자는 없다(무아)"... 저도 언젠가.. 이 가르침을 기반으로 윤회와 무아애 대한 논(문)을 쓴 적이 있는데...^^

  • 07.06.13 09:31

    이해하신 본질의 뜻이 다르네요 업보는 있으나 (고통은 있으나) 작자는 없다( 고통을 자아낸자가 없다고 아는것) 반대로 업보가 없으면 작자는 무아이다 라고 알고 있는데요 경전의 뜻은 밑바탕의 본질을 이해하고 알아들어야 하는걸요 그래서 해석하시는 분들의 기준도 얼마나 실증을 근거로 쓰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이더이다

  • 07.06.13 10:39

    그렇다면.. 자운행님 말은.. "업보(고통)는 있으나 또는 없어도 작자는 없다(무아이다)" 라고 하는 말처럼 보이는데요?

  • 07.06.13 19:19

    윤회에서 보면 업보는 있으나 작자는 없다 (고통이 생겼는데 내가 한것이 아니라고 부정한것)작자는 없다 무아에서 보면 업보는 있으나 (지은것을 소멸함) 작자는 무아이다 라는 것이지요 윤회는 고통이 있고 무아는 고통이 없자나요 이언덕은 고통이 있고 저 언덕 무아는 고통이 없는 것인데 지금 업보는 있으나 작자는 없다는 전자의 경우를 뜻하여 설법한 것입니다

  • 07.06.14 04:18

    ㅎㅎㅎ^^()...

  • 07.06.17 11:10

    잘 보았습니다 그런데 " 업보가 없으면 작자는 무아 이다 " 는 말이 이상합니다 업보는 항상 존재하는것 입니다 작자가 무아이지 업보는 없을수 없습니다 항상 밝은 미소 보내며

  • 07.06.18 09:18

    십이 연기법에서 무명이 멸하면 행이 멸하고 행이 멸하면 식이 멸하고 에서 이것이 멸하면 업보는 없겠지요 무아일때는 업보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원망도 미움도 갈등도 없는 마음이 되였기에 오는것 거절말고 가는것 맞지 않아 오는이 가는이 인연의 도리에 따라 열반으로 가는 길로 중생을 인도합니다 그것뿐 아무것도 없는 공심의 세게에서 유유적적 하니 업보가 없다고 말합니다 말을 따라가면 이상하고 뜻을 해료하면 이해가 되는 것이 의근과 법경이지요 ..합장합니다

  • 07.11.28 16:52

    ()()()

  • 09.07.29 16:02

    고맙습니다. 좋은 글 잘 담아갑니다..._()_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