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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
좋은 수업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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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1세기 창의인재를 위한 배움에는 특별한 노력이 필요했어요.
“서로 듣는 관계에서 의사소통의 출구를 찾는다.”
21세기 창의인재의 기본이 되는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배움의 준비’에는 특별한 노력이 필요했다. 신규발령을 받은 뒤 나름 열심히 교재연구라는 것을 했다.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해, 7종 교과서와 참고서들을 다 섭렵한 후 깔끔하게 핵심을 정리하고, 프린트를 만들거나 참고서를 채택하여 수업시간에 풀어주었다. “조용히 하고 내 말을 잘 들어, 이번 수업을 잘 들으면 세상에 나온 문제집의 90% 이상 다 풀어본 거야.” 그때 나의 목표는 만점을 받도록 성적을 올려주는 암기과목 사회 선생님이었다.
“사회는 암기과목이 아니야. 너희가 사회생활을 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지식이라구”. 그 때, 내 마음속에서 들리는 소리는 미래인재를 키울 수 있는 창의․인성의 수업 기법을 활용한 수업을 시도를 하도록 날 변화시켰다. 그후 나는 수업시간과 창체시간, 그리고 동아리 활동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고, 나름 내 노력에 대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도 했다. 특히, 교과 수업에서는 교과 단원의 학습 목표와 창의인성 목표(의사소통력 함양)가 별도로 마련하였고, 적절한 교수-학습 기법을 활용하여 의도하는 방향으로 아이들의 생각을 이끌고 갔다. 더 잘하고 싶다는 의욕에 아주 가끔은 소리를 지르기도 하고, 따라오지 못하고 헤매는 아이들을 바라보며 “이 학생은 기초미달이라서...”, “ 저 학생은 수업 태도가 산만해서...” 라고 한탄했다. 오롯이 내 잘못은 없는 것처럼.
하지만, 요즘 들어 수업이 다시 어렵다고 느껴졌다. 동영상을 흥미유발 자료라고 가져갔더니, 동영상만 계속 보려고 한다든지, 실수하는 말꼬리를 붙잡고 나에게 으르렁 거린다든지, 똑바로 앉지도 않고 계속 잡담을 하려고 한다든지 하는 황당한 일도 많이 일어났다. “내가 나이가 많아서 그런가?”, “이쁘지 않아서 그런가?” 수업이 어려워진 원인을 나의 늙음과, 아이들의 예의 없음을 핑계를 돌리면서, 수업기법에 의존하여 학생들을 기계적으로 대입하고 있었다.
이런 나에게 배움의 공동체는 “공부를 나 혼자하고 있었구나, 교사 주도의 수업을 하고 있었구나,”라는 반성과 함께, 아이들이 [함께 협력하도록 머리를 쓰는 수업]을 준비하도록 자극이 되었다. 내게 [botton-up]방식의 교육과 함께 한명의 아이도 소외됨 없이 배울 권리를 보장하고, 그 [배움의 질]을 높이는 마음가짐을 갖는 변화가 생겼다. 중요한 것은 수업의 방법이나 기술이 아니라 학생의 배움을 소중히 하는 교육의 철학이었다.
이제는 21세기 미래인재를 양성이라는 큰 교육목표를 학교의 교과 수업시간 내에 <학생들과 함께 소통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으로부터 다시 시작해보는 용기를 내어본다.
2. 배움의 공동체란?
‘배움이 실천’을 통해 학생과 교사 모두 ‘배움의 주체’가 되는 것
배움의 공동체는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을 토대로 오늘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할 수 있었던 것을 미래에는 혼자서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교육철학이다. [협동적 배움]을 위한 배움의 성립조건에는 첫째, 교과의 본질을 추구하는 진정한 배움으로서의 대상성, 둘째, 서로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 서로 듣는 관계의 정립, 그리고 현재의 수준보다 한 단계 더 높은 고차원적인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점프 과제 등이 있다.
비고츠키의 근접 발달 영역은 자신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발달 수준과 친구와 교사와의 협동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발달 수준 사이의 거리이다. 비고츠키의 내면화로서의 배움은 부르너의 발판으로서의 배움(타인의 생각을 발판으로 자신의 생각을 더 높일 수 있다), 듀이의 민주주의와 대화적 커뮤니케이션의 배움의 실천과도 관계가 있다. 그러나, 정신의 발달을 과거의 성과가 아닌, 미래지향적인 잠재적 능력으로 본다는 점에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대비된다.
배움의 공동체에서의 수업 연구란 배움의 성찰과 디자인 연구, 배움의 가능성과 현실성의 연구,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는가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는 임상연구이다. 결과가 아닌 수업 과정에 대한 연구로 계속 진행 중인 연구이다.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임상수업을 하고 그 해답을 함께 찾는다는 취지에서 실행되는 교육 패러다임 실천 운동이다.
3. 배움의 공동체에서 [의사결정학습 모형]을 찾다.
‘진짜 필요한 경제교육은 스스로 자산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공부를 하지 않으면, 거지가 되고, 공부를 잘하면, 부자로 살 수 있다.” 과연 그럴까?
흔히,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공부를 하라고 강요하실 때 하는 선의의 거짓말입니다. 이건 진심 하지말아야 할 거짓말입니다. 유명대학을 나온 의사선생님도, 서울 법대를 나오고도 공공의 적이 되어 돈을 달라고 때쓰는 뉴스를 가끔 접하는 것을 보면, 가장 필요한 것은 자기 수준에 맞는 경제 개념을 가진 소비의 자세야 말로 정말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
이 단원에서는 『경제문제』를 인식하고 지도하기 위해 좋은 단원이다. 편협한 사고와 갈등의 모습들에서 벗어나, 합리적이고, 스스로 경제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하는 단원이다.
먼저, 경제 주체를 살펴보고, 자원의 희소성을 중심으로 경제 문제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먼저 인식할 수 있는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가계의 소비에 있어 기회비용과 편익에 대한 시각을 인지함으로 보다 합리적인 선택을 가능하도록 하는 과제를 수행한다. 세 번째로는 연령별 경제활동비의 총 금액을 알아보고, 일생 필요한 자신의 자산 규모를 예측해 봄으로서 자산의 중요성에 대한 필요성을 각성한다. 네 번째로는 자산의 관리에 실패했을 경우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고 자산의 소중함을 갖도록 하고, 끝으로 지속가능한 경제생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할 수 있는
한번 잃어버리면 다시 되찾기가 무척 어려운 신용. 그로 인해 개인은 물론, 가정과 사회의 근간을 흔들어버릴 경제교육을 그동안 암기과목 사회의 테두리속에 묻어버림으로서 요즘 사회가 더 각박해져 가는 것은 아닐지, 교사로서의 반성과 함께 책임을 느끼면서 준비한 단원이다.
한국 자본주의 100년 사에 걸맞는 훌륭한 시민의 역량으로 경제 문제를 의사결정학습 모형을 활용하여 준비하였다.
4. 의사결정학습 모형이란?
의사결정이란 선택이 가증한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자기가 추구하는 목적에 적합한 하나를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의사결정을 하면서 살아간다. 아침에 집을 나설 때 무슨 옷을 입을지 고민하며, 부족한 시간을 어디에 사용할 지 결정해야 하고, 여러 친구 중 누구와 더 가깝게 지내야 할지도 선택하기도 한다. 또, 지방자치단체 선거에서 어느 후보에게 투표할 것인가, 우리 지역에 설치되는 쓰레기 소각장에 대해서 찬성할 것인가 반대할 것인가 등 사회 구성원 모두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공적 문제에 대한 의사 결정에도 참여한다.
민주사회에서 개개인의 이런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사회 정책이나 쟁점에 대한 선택과 결정의 문제에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야 하는 상황에서 의사결정은 개인적으로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가장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 고 있다.
의사결정을 할 때 학생들에게 의사결정 모형을 활용하면 다음과 같은 좋은 점이 있다. 첫째, 학생들은 복잡하고 해결하기 곤란한 문제와 만났을 때 쉽고 명쾌하게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내린 결론을 보다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둘째, 학생들로 하여금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대안을 평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의사결정모형의 활용을 통해 학생들은 정보수집기능, 분석 종합, 예측, 평가, 판단하는 의사결정능력이 향상되어 그 결과 보다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문제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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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 상황을 제시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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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과 가치 문제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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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상황에 내포된 사실과 가치문제를 확인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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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탐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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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진 상황에서 가능한 대안을 나열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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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기준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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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의 대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 기준을 작성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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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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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기준에 따라 대안별 점수를 작성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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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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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나은 평가를 받은 대안을 선택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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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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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모둠의 의사결정 기준과 결과를 발표한다. |
5. ‘의사소통력 함양’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다.
“사회과에서 길러야할 역량은 의사소통력입니다.”
가. 창의적인 수업의 필요성
사회교과는 학습자가 사회인이 되었을 때 부딪히게 될 난제들에 대해 다양한 <핵심 역량>을 갖추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 사회수업은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넘어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시민의 역량도 길러내야 한다. 하지만, 7차 교육과정 이전의 교육과정들에는 다양한 이유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한국교육개발원은 OECD 국가를 중심으로 DeSeCo보고서의 결과를 도입하여 한국인으로서 갖춰야 할 10가지 핵심역량을 발표하였다. 이를 토대로 2007 교육과정 사회과를 분석해 본 결과 시민의식, 의사소통력, 대인관계력을 정보처리력, 국제사회문화이해력보다 적게 가르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3년 DeSeCo 보고서 이후 사회과는 창의력, 의사소통력, 대인관계력, 시민의식등의 핵심역량에 대한 교과재구성이 요구된다.
나. 사회교과와 의사소통력
한국사회는 최근,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고, 단일민족이라는 민족의 정체성 또한 도전받고 있다. 또, 6 ․ 25를 ‘북한이 침입’을 했으니 ‘북침이라고 외치는 황당한 학생들도 있다. 친구들에게 남몰래 지속적인 폭행을 당하고도 제대로 도와달라는 말 한마디 못한 채, 자살하는 학생들도 늘고 있다. 이런 일이 왜 일어나는 것일까? 한편, 최근 서점가에는 리더십이 자기개발서의 주요 테마로 떠오르고 있다. 소통(疏通)이 진정 이 시대의 화두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회과에서는 <의사소통력>은 다른 역량들에 밀려 사회과에서는 따로 가르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만큼 간과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사회과에서의 의사소통능력은 주변의 사람들과의 소통의 기술 즉, ‘경청하는 것’으로 언어 그 이상의, 소통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다. 핵심성취기준을 반영한 교육과정의 재구성과 평가 계획
대단원 |
성취기준 |
재구성 전 |
변화 |
재구성 후 |
평가계획 | ||
차시 |
소단원명 |
차시 |
소단원명 | ||||
13.경제생활의 이해 |
사92061 경제 활동과 희소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희소성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제적 선택의 문제에는 항상 비용이 따른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1 |
경제활동의 이해 1. 경제 활동이란 무엇인가 |
➯ |
1 |
경제 활동 주체와 희소성 |
경제 활동 주체 (선택형1) |
2 |
2.경제활동의 참여자들 | ||||||
희소성(선택형2) | |||||||
2 |
경제적 선택의 문제는 항상 비용이 따른다?! |
경제적 선택문제 (선택형3) | |||||
3 |
3. 우리는 왜 선택을 해야 할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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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기회비용이란? |
기회비용과 편익 (선택형4) | ||||
사92062 합리적 선택을 위해 비용과 편익을 분석하고, 기타 고려해야 할 요소(예, 소득, 정보, 신용 등)을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
4 |
합리적 선택과 올바른 소비 생활 기회비용과 합리적 선택 |
➯ | ||||
연령별 경제활동비 예상하기 |
연령별 경제활동비 (선택형5) | ||||||
5 |
2. 합리적 소비 생활을 하려면 무엇을 고민해야 할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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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자산관리, 왜 필요한가? |
자산관리의 필요성 (서술1) | ||||
사92063 일생동안 이루어지는 경제생활의 각 단계별 특징을 이해하고, 지속 가능한 경제생활을 위해 자산 관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6 |
일생동안의 경제생활과 자산관리 자산관리, 왜 필요한가? |
➯ | ||||
5 |
지속 가능한 경제 생활의 방법을 찾아라. |
지속 가능한 경제 생활의 방법(논술1) | |||||
7 |
2. 지속가능한 생활을 위한 자산관리 방법은 무엇일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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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과는 핵심역량 3개, 총 소단원 7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시간 한 장씩의 학습지가 배부되고, 이것을 45분 동안 수행한 후 제출하면 수행평가로 5차시 프로젝트가 모두 마치면 채점한다.
각 시간에 수행한 과제는 객관식 5개, 서술형 1개, 논술형 1개로 중간고사에 출제된다.
학습지 = 수행평가 (서술형, 논술형 문항) 교과서 = 선다형 문제 |
6.『13. 경제생활의 이해』 단원 수업의 흐름
13과를 모두 총 5차시로 재구성하였고, 본시는 4/5차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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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구성한 수업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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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 문제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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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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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6인으로 짝수 모둠 구성 * 모둠별 좌석 배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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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확인 및 동기유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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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목표 제시 * 사진 자료를 통해 학습 동기 유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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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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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업전개 과정 설명하기 * 주제와 관련된 읽기 자료를 읽고 의사결정과정의 구체적 절차 안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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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 |
1 차 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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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1 문제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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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활동 주체와 희소성의 이미 파악하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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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정의 * 모둠별 의사결정 과정에서 토의 토론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하기 위한 사전 활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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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차 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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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2 지식과 가치문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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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선택의 문제는 항상 비용이 따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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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안나열 ➞선택기준 작성 ➞ 모둠별 의사결정 * 합의를 통한 선택기준의 서열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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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차 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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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3 대안선택 및 선택기준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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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비용과 연령별 경제활동비용그래프 그리기 | ||
* 대안나열 ➞ 선택기준 작성 ➞ 개인적 의사결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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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차 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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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4 [본시] 개인 의사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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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관리 왜 필요한가? - 서술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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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둠별 의사결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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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5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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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5 모둠별 발표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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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경제생활을 위한 나의 각오 – 논술쓰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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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속가능 경제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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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반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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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업 내용의 마무리 및 수행평가 제출 * 체크리스트를 통한 스스로 활동 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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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모둠별 좌석 배치도 •
1학년 4반 총원 38명
본 수업은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1학년 사회수업으로 장소가 스마트교실(연학당)에서 실시하는 수업으로 배움의 공동체인 ‘ㄷ’자 배치가 곤란한 문제가 발생하였다. 하지만, 나름 8개의 조를 구성할 수 있는 교실을 최대한 활용하여 좌석 배치를 하였다.
1) 연학당에 내려온 순서대로 남학생과 여학생을 한 줄로 세운다.
2) 여학생 3/2명- 남학생 3/2명의 성비로 4~5명씩 구성한다.
3) 조장 – 전체 모둠장의 역할을 봉사할 학생, 스마트폰을 관리하는 역할을 부여함
전자 칠판 교사용 책상 |
Ⅱ |
교수 - 학습 과정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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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원 명 |
ⅩⅢ . 경제생활의 이해 |
차 시 |
총 6 차시 | |
학습목표 |
1. 찾을 수 있다. 2. 설명할 수 있다. | |||
교수․학습모형 |
의사결정학습 모형 | |||
학습형태 |
조별 모둠수업 | |||
학습자료 |
교사용 |
youtube 동영상, 조별 읽기 자료, 학습지 | ||
학생용 |
교과서, 스마트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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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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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구성 |
1차시: 경제활동 주체와 희소성 | |||
2차시: 경제적 선택의 문제는 항상 비용이 따른다. | ||||
3차시: 기회비용과 연령별 경제활동비 예상하기 | ||||
4차시: 자산관리, 왜 필요한가? (본시) | ||||
5차시: 지속가능한 경제생활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 ||||
본시수업 흐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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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자 수업관 |
어떻게 하면 수업을 잘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에서 수업을 어떻게 바라볼것인가 하는 질문에 더 집중하게 되었다. 수업 방법이 아닌 내가 아이들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 지 지금도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을 변화시키기보다는 이해하는데 더욱 더 교사로서 실천하려고 노력중이며 학교, 교실 속에서 아이들과 함께 배우고자 한다. 오늘 수업은<13. 경제 문제의 이해>이다. 중학교 수준에서 단지 소개하고 지나가기 무척 아쉬운 단원이다. 그냥 재미없는 단원일 수도 있겠지만, 조금의 관심을 갖는다면, 주변에 사례를 직접 다루어볼 수도 있을 것이다. 직접 체험할 수는 없지만, 스마트폰을 활용한 사례를 찾아보고 싶었다. |
대단원명 |
13. 경제생활의 이해 경제활동의 이해 |
소단원명 |
1. 경제 활동이란 무엇인가 2. 경제활동의 참여자들 3. 우리는 왜 선택을 해야 할까? |
수업모형 |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 |
차시 |
1차시 / 5차시 |
성취기준 |
사92061 경제 활동과 희소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희소성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제적 선택의 문제에는 항상 비용이 따른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
차시별 학습 목표 |
1. 경제 활동 주체와 희소성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2. 경제적 선택의 문제에는 항상 비용이 따른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 방법 |
경제활동을 정의해 볼까? |
[학습 주제 1] 1. 경제 활동 중 비슷한 것끼리 붙이고 이름을 붙여 보세요.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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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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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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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
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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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화 |
용역 |
2. 경제활동이란?
인간에게 필요한 ( )와 ( )를 ( )하는 활동이다. |
3. 경제활동의 주체란?
경제활동에 참가할 수 있는 개인이나 단체로 ( ),( ),( ),( )등이 있다. |
대단원명 |
13. 경제생활의 이해 경제활동의 이해 |
소단원명 |
1. 경제 활동이란 무엇인가 2. 경제활동의 참여자들 3. 우리는 왜 선택을 해야 할까? |
수업모형 |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 |
차시 |
2차시 / 5차시 |
성취기준 |
사92061 경제 활동과 희소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희소성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제적 선택의 문제에는 항상 비용이 따른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
차시별 학습 목표 |
1. 경제 활동 주체와 희소성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2. 경제적 선택의 문제에는 항상 비용이 따른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 방법 |
경제적 선택의 문제는 항상 비용이 따른다?! |
[Hop] 희소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희소성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제적 선택의 문제에는 항상 비용이 따른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보 기 |
다이야몬드, 게임머니, 사랑, 행복, 돈, 석유, 역사, 문화, 전통, 의술, 라면, 밥, 밀가루, 물, 공기, 깨끗한 환경, 산, 바다, 강, 하늘, 비, 컴퓨터, 피자, 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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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류 |
사 례 |
A |
그 양이 많기 때문에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재화 |
무상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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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
반드시 대가를 지불해야만 얻을 수 있는 재화와 서비스 |
경제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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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인간은 항상 원하는 만큼 가질 수 있었으나 최근, 환경과 상황의 변화로 그 대가를 지불해야 되는 것을 보기에서 골라 써라. (자원의 가변성이나 상대성을 설명해 줄 사례를 찾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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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mp] 경제적 선택의 문제는 왜 항상 비용이 따르는지 자원의 희소성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p. 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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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원명 |
13. 경제생활의 이해 합리적 선택과 올바른 소비 생활 |
소단원명 |
1. 기회비용과 합리적 선택 2. 합리적 소비 생활을 하려면 무엇을 고민해야 할까? |
수업모형 |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 |
차시 |
3차시 / 5차시 |
성취기준 |
사92062 합리적 선택을 위해 비용과 편익을 분석하고, 기타 고려해야 할 요소(예, 소득, 정보, 신용 등)을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차시별 학습 목표 |
1. 합리적 선택을 위해 비용과 편익을 분석할 수 있다(소득,정보,신용 등) 2. 일생동안 이루어지는 경제생활의 각 단계별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 방법 |
연령별 경제활동비 예상하기 |
[Hop] 둘 중 더 좋은 것을 고르고 그 이유를 설명해 보자.
조별 과제 |
선택 A |
선택 B |
선택 C | |
우리 반은 내일 영화를 보러가기로 했다. |
영화 |
<명탐정코난> |
<안녕, 헤이즐> |
<명량> |
편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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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수학여행 장소 선정하기로 했다. |
장소 |
경주 |
제주도 |
진도 팽목항 |
예상 비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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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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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에 나는 친구와 놀 계획이다. |
장소 |
피씨방 |
공원 |
백화점 |
예상 비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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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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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연령별 자산 예상(경제활동비) 그래프를 그리고, 이유를 써 봅시다. p. 280~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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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원명 |
13. 경제생활의 이해 일생동안의 경제생활과 자산관리 |
소단원명 |
1. 자산관리, 왜 필요한가? 2. 지속가능한 생활을 위한 자산관리 방법은 무엇일까? |
수업모형 |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 |
차시 |
4차시 / 5차시 |
성취기준 |
사92063 일생동안 이루어지는 경제생활의 각 단계별 특징을 이해하고, 지속 가능한 경제생활을 위해 자산 관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차시별 학습 목표 |
1. 일생동안 이루어지는 경제생활의 각 단계별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자산 관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 방법 |
자산 관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서술) |
[hop] <대부업체의 광고> UCC를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자료를 찾고, 총 이자를 계산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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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이율 |
1억을 빌렸다면 한 달에 지불해야 하는 이자는? |
3년 뒤 대출금 상환할 때, 3년 동안 낸 이자와 원금의 합은 모두 얼마인가? |
러시앤캐쉬 (무과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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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우사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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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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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자신의 미래 직업의 기타 고려해 자산관리의 필요성을 서술해보자. p 281
신용은 ○○○이다. 왜냐하면, |
[jump] 성형외과에서 20살이 된 대학생을 상대로 성형을 부추기는 광고를 하고 있다. 무이자 12개월의 진실은 무엇일까? 광고 속의 거짓말을 찾아 바르게 고쳐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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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 안내! 읽어보세요
신용카드 할부 수수료율은 개인별 신용등급, 할부 개월수에 따라 다르며 카드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12개월의 경우 평균 20%정도합니다. 예를 들어 500만원을 12개월 할부로 카드 결재를 하는 경우 할부 수수료는 ₩541,666입니다. 이에 반해 메디페이금융은 12개월 금융수수료 6.7%(₩335,000)만 부담하시고 무이자로 매월 일정금액 분납하므로 가게부담이 줄어듭니다. 메이페이금융은 카드할부 또는 캐피탈 이자보다 훨씬 경제적으로 이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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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원명 |
13. 경제생활의 이해 일생동안의 경제생활과 자산관리 |
소단원명 |
1. 자산관리, 왜 필요한가? 2. 지속가능한 생활을 위한 자산관리 방법은 무엇일까? |
수업모형 |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 |
차시 |
5차시 / 5차시 |
성취기준 |
사92063 일생동안 이루어지는 경제생활의 각 단계별 특징을 이해하고, 지속 가능한 경제생활을 위해 자산 관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차시별 학습 목표 |
1. 자산관리 방법들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2. 지속 가능한 경제생활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논술) | ||
평가 방법 |
지속 가능한 경제생활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논술) |
[Hop] 자산관리 순위를 정하고, 그 이유를 설명해보자. p 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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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장점 또는 단점) |
수익성 |
유동성 |
안전성 |
종합순위 | |
예 금 |
정기예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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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
주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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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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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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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연금과 보험이 필요한 이유를 쓰세요. |
국민연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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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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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자산의 미래 직업과 관련하여 <자신관리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서로 토의한 뒤,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자. p. 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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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mp 과제] 지속 가능한 경제생활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논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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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평가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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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계획 :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한 선다형 65%, 서논술형 35% 반영
• 수행평가 : 프로젝트 수업의 결과물을 매차시 수업중 과정평가를 실시함
영역 |
지필평가 65% |
수행평가 35% | |||
선다형 |
서․논술형 |
포트폴리오 |
프로젝트 |
서술형평가 | |
반영비율 |
20% |
12.5% |
10% |
15% |
10% |
환산점수 |
61점 |
39점 |
1. 단원 평가 계획
평가 단계 |
평 가 내 용 |
방법 |
진단/선수 학습 평가 |
전시학습 내용을 알고 있는가? |
전체 묻답 형식 |
토론 내용 평가 |
모든 아이들이 의견을 제시하였는가? 다른 학생의 생각을 경청하였는가? 친구들의 의견에 적극적으로 반응을 해 주었는가? |
수행평가로 활용 창의인성평가 별도 실시 |
짧은 글쓰기 |
자신의 꿈을 썼는가? 양성평등이라는 개념을 정확히 알고 상황에 맞도록 썼는가?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는가? |
양성평등의 개념을 아는 것에 중점을 둠 |
※ 모둠 수행 평가 모둠 활동주제 : 남자가 나무라면, 여자는 무엇일까?
채점기준 |
모둠원협동성 |
내용의 창의성 |
발표의 설득력 |
수업규칙/약속 |
합산 |
배점 |
20 |
30 |
30 |
20 |
100 |
※ 자기 평가 PBL모둠 수업을 마치고 나면, 학습 활동에 대한 자기평가가 중요하다.
2. 형성평가 (보충․심화학습 문제)
※ 이번 시간의 자기 자신을 평가하고 반성해 봅시다.
평가 항목 |
나의 점수 |
문화상대주의적인 입장에서 다른 문화를 이해하게 되었다. (선수학습) |
☆ ☆ ☆ ☆ ☆ |
‘여자의 삶을 중심으로 시민혁명이후에도 여전히 인권과 평등에서 소외된 사람을 찾을 수 있다’의 수업 이후, 양성평등과 인권의 중요성을 말할 수 있게 되었다.(본시학습 학습목표1) |
☆ ☆ ☆ ☆ ☆ |
‘공동체와 어우러지는 시민의 자유와 권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의 수업을 실시하고, 양성평등의 실천을 위해 실천할 의사가 생겼다(본시학습 학습목표 2) |
☆ ☆ ☆ ☆ ☆ |
양성평등과 인권의 그늘 진 곳을 발견하면, 개선 방법을 찾는 노력에 힘쓰겠다. |
☆ ☆ ☆ ☆ ☆ |
Ⅳ |
더 좋은 수업을 위한 제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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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1. 사회과는 정치 생활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세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지만, 목표에 맞는 활동은 민주 정치의 본질적인 의미를 이해하는데 그치고 있다. 현대 민주 정치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참여 자세를 기를 수 있는 수업안이 더 개발되었으면 좋겠다.
2. 인성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의 자율과 창의성 그리고 수업의 의도를 최대한 인정해주는 방안이 마련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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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참관은 서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2.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아이들의 입을 잘 봐주시기 바랍니다.
3. 학생들의 배움이 일어나는 시점을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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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헌자료 >
•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2011.
• 최인수, 「창의성의 발견」, (주) 쌤앤파커스, 2011.
< 웹사이트 >
• 환경부, http://www.me.go.kr
인성지수 테스트
1학년 ( )반 ( )번 이름 ( )
1. 상황 : 남들이 볼 때에는 사소한 물건이지만 당신에게는 중요한 물건을 친구가 빌려갔다. 친구에게 돌려줄 것을 부탁 했지만 자꾸 잊어버리고 돌려주지 않는다. 당신의 반응은? ( )
① 우정이 물건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에 속상하지만 그냥 받아들인다.
② 친구가 물건을 동려줄 때까지 차갑게 대한다.
③ 친구에게 그 물건이 얼마나 자신에게 소중한 것인지 설명하고 꼭 돌려 줄 것을 당부한다.
④ 상대방을 존중할 줄 모르는 친구는 필요 없다고 생각하고 관계를 청산한다.
2. 상황 : 오랫동안 사귀어 왔던 상대가 있다. 모든 것이 좋았고 이 관계가 계속 지속되기를 바란다. 그러나 당신의 뜻과는 상관없이 상대가 결별을 선언하였다. 당신은 상당히 마음이 다치고 화가 나 있다. 당신의 반응은? ( )
① 당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그냥 아무나 사귄다.
② 아주 바쁘게 다른 일들에 몰두 한다. 혹은 아예 생각을 기피 한다.
③ 매일 밤 사람들을 피하며 헤어진 상처에 대해 눈물만 흘리며 슬퍼한다.
④ 결별 선언에 대해 최선의 방법으로 결정을 만들며 자신에게 나타나는 감정을 피하지 않고 건강한 방법으로 자신과 직면하며 해결해 나간다.
3. 상황 : 당신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의 무관심이 매일 늘어간다. 당신의 반응은? ( )
① 상대에게 당신이 왜 그런 기분이 생기는지에 대해 말한다.
② 농담으로 자신의 기분을 알리면서 상대가 알아차리고 다시 관심을 가지도록 기대한다.
③ 계속 무시하는 태도를 보이면 떠나겠다고 상대에게 협박조의 언질을 남긴다.
④ 그냥 그대로 지낸다. 나도 무시하면 되니까.
4. 상황 : 당신의 상사가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여부에 따라 미래가 좌우 되는 아주 중요한 임무를 내렸다. 당신의 반응은? ( )
① 누구에게 알리기 전에 혼자서 일주일 동안 구체적인 프로젝트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② 잠시 휴식을 취하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허용한다. 생각한 후 동료들에게 프로젝트에 대한 계획과 결과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신 있게 설명 한다.
③ 지시를 받은 후 긴장과 가속도가 생긴다. 긴장의 힘이 일의 가속도를 높인다.
④ 한쪽에 미루어 놓고 나중에 처리 한다.
5. 상황 : 거리를 걷고 있다가 갑자기 무언가에 걸려 얼굴이 거의 땅에 닿을 정도로 넘어졌다. 당신의 반응은? ( )
① 얼굴이 빨개지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얼굴을 숙인 채 아무도 눈치 채지 않기를 바라면서 빨리 그 곳을 빠져 나온다.
② 당신 자신에게 화를 내고 욕을 한다.
③ 다시 일어나서 추스른 다음, 자신에게 웃으면서 계속 가던 길을 간다.
④ 누가 더러워진 얼굴을 볼까봐 빨리 사방을 살핀다.
6. 상황 : 첫 번째 데이트에서 상대방이 상당히 불편해함을 눈치 챘다. 당신의 반응은? ( )
① 상대방이 뭔가 잘못 했다고 자꾸만 신경 쓰게 된다.
② 상대방에게 관심을 보이며 공통적인 화제나 질문을 통해 서로를 배워 가는데 노력한다.
③ 상대방이 당신에 대해 호감을 못 느낀다고 판단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돌리거나 추파를 보낸다.
④ 다음 데이트 때는 자신을 별로라고 생각해도 상대방이 즐거워 한다면 흥미로운 테이트를 만들어 가도록 미리 계획을 세운다.
7. 상황 : 자신에게 올 것으로 예상했던 진급 기회가 다른 사람에게 돌아간 것을 알았게 되었다. 당신의 반응은? ( )
① 어쨌든 그런 업무는 처음부터 원하지 않았다고 위로 하면서 진급에 대해 잊어버린다.
② 자신의 사무실로 들어가 문을 잠그고 운다.
③ 도대체 상대방보다 부족한 것이 무엇이기에 진급 기회를 뺏겼는지 자꾸 비교 하면서 상대방을 비난 한다.
④ 다음 진급 기회는 내 것이다 믿으면서 계속 업부에 최선을 다 한다.
8. 상황 : 당신의 소중한 짝이 과중한 시간을 일과 업무에 보내 당신과 거리가 멀어지는 기분이 든다. 당신의 반응은? ( )
① 분명히 같은 직장에 애인이 생겼을 거라고 자동 추측한다.
② 직장에 무슨 일이 생겼냐고 물어보고 도와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 물어본다.
③ 당신 자신도 너무 바빠 몰랐다.
④ 파트너의 관심을 받기 위해 온갖 짓을 시도 한다.
9. 상황 : 친한 사람들과 어울리는 중 한 친구가 그곳에 참석하지 않은 다른 사람을 험담하기 시작한다. 당신의 반응은? ( )
① 험담에 가담하지 않으면서 조용히 있지만 그 상황을 멈추지는 않는다.
② 당신도 몇 가지 이야기를 하면서 가담한다.
③ 당시에는 말없이 있다가 헤어진 후에는 사적으로 만나 좋지 않은 이야기를 나눈다.
④ 험담하는 친구에게 없는 사람에 대해 부정적인 이야기는 불편하다고 알리고 다른 주제로 넘어간다.
10. 상황 : 당신의 단짝 친구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고 힘들어 한다. 단신의 반응은? ( )
① 친구의 애인의 단점을 들추어내면서 “ 어차피 혼자 사는 게 나을 거야”라고 말한다.
② 마음 상한 친구에게 이 상황을 잘 견뎌내기 위해 해 줄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물어본다.
③ 친구를 나이트클럽이나 시끄러운 데로 데리고 가 상대를 잊도록 해 준다.
④ ‘나도 이렇게 차이면 어떡하지’ 하고 자신의 처지를 걱정한다.
<출처: Eunsook Lee Zeifelder 이은숙 역 2009, 세계속의 효과적인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에서, 양서원 출판>
수업 분석지
수업디자인 (활동) |
교실에서 일어난 사실만 기록하세요 (fact) |
수업 분석/ 배운점 | |
교사의 역할과 포지션 |
학생들간의 배움 | ||
Hop (도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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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기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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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mp (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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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찰적 배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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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 팀
- 수업의 흐름 파악하기(각 단계에서 어떤 활동이 제시되고, 어떻게 배우고 있는가?)
- 학생들의 배움의 성립 분석하기(어떤 지점 또는 어떤 활동에서 배우고 주춤거리는가?)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관계분석하기(교사의 학생 대응과 학생들 간의 도움)
- 내교과, 내수업으로 성찰하기(교과의 벽을 넘어 내가 배운 사실 정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