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긴 내용과 형식을 세계 무용예술의 내용과 형식이 되게 하여 자연스럽게 세계 무용 예한국춤의 세계화란 단순히 우리의 전통 춤을 세계에 알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 문화예술에 술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는 새로운 창작춤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는 훌륭한 움직임의 자산들이 많다. 이것이 무대예술로 세련되게 다시 태어나도록 하는 데는 무엇보다 창작춤 안무가들의 통찰력이 필요하다. 동양무용과 서양무용의 차이를 연구하는 작업 역시 새로운 재창작 작업의 근간이 될 수 있다. 무엇이 우리 춤의 매력인지, 왜 한국 사람이 추어야만 그 미묘한 맛을 낼 수 있는지, 그것을 안다면 우리춤의 장점을 더 살릴 수 있을 것이다. 에너지(기)의 사용이나 정신적인 면, 곡선의 미, 정지와 떨어짐, 어깨짓의 독특함과 같은 부분이 여기에 해당될 수 있다.
이와 같은 5천년 역사를 이어온 한국춤을 세계 문화 경쟁의 대열에서 앞장설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접근 방안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1. 세계적 인력 및 단체의 육성
+ 무용이론가 양성 ; 전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전국에 55개교가 넘는 대학에 전공자가 한해에 2,000 여명이 넘게 배출되고 있으나 대다수가 실기 전공에 편중된 교과과정으로 인하여 무용학의 정립에 어려움을 안고 있다.
한 명의 이론가가 적어도 50여년간 길게는 수백년간 전세계적인 예술의 잣대가 되어 그 기준에 따라 예술작품이 창작된다고 할 때 그 파급효과는 대단한 것이다. 따라서 한명의 이론가 양성을 통하여 수십 년간 계산할 수 없는 예술적 성과와 더불어 그의 이론으로 비평한 작품은 세계인의 관심이 될 것이다.
+ 무용영재 양성 ;우리의 문화와 예술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무용을 창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개선책 제시.
+ 국.시립 무용단의 세계화와 세계 정상급 무용단체 육성
2. 우리 무용의 적극적 해외소개
우리는 훌륭한 문화전통, 세계에서 가장 우수하고 과학적인 언어인 한글을 창제하고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를 발명해낸 창조력과 함께, 다른 나라의 문화를 받아들일 때도 단순히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것으로 재창조해내는 탁월한 능력을 갖춘 민족이다.
우리의 전통 정재무인 <일무>는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여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고구려의 무용총에 전해오는 무용도 또한 세계에서 유일한 자료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우수한 문화재를 널리 알리는데 보다 적극적이어야 할 것이다.
+ 해외 한국 축제 참가, 협력 ; 세계 한민족 축전 참가
+ 해외교포 무용예술인 지원
+ 전통무용의 해외보급
+ 국제 예술제, 국제 문화 이벤트 참가
+ 해외 무용가, 무용작품의 국내 소개
+ 예술문화 관계자의 파견, 초빙
+ 해외 문화원의 증설 및 활동 강화
+ 해외 페스티발, 콩쿨 참가 지원
+ 국제 심포지움 개최, 참가 지원
+ 국제 행사의 유치와 지원 ; 서울 국제 무용제, 춘천 국제 인형극제,
춘천 마임 페스티발, 평창 동계 올림픽 유치 추진 등
+ 청소년 국제 문화 교류 확대 : 자매 도시, 자매학교 교환 공연
+ 외국인 대상 무용교육 프로그램 확대
3. 정보사회의 무용
정보화 사회에서 유통되는 CT정보는 대부분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동화상등이 함께 어우러진 영상정보로써 문화예술분야의 정보화는 영상산업 등 관련 산업에 커다란 파급효과를 가져온다. 그 결과 소프트웨어와 컨텐츠 개발에 가속적인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 소프트웨어 및 컨텐츠 개발 ; 해외 홍보용 간행물 및 영상물 제작, 배포
+ 네트워크 구축 ; 문화예술 관련 정보 DB화 - 재외 문화원, 박물관 등과
정보 교류
- 국내외 공연 기획 및 프로그램 제공
+ 문화 인프라 구축 ; 재외 한인 문화거리 조성 - 테마파크 조성
- 공연, 전시유치
4. 무용예술의 교육
무용교육은 전문가를 위한 엘리트 교육과 평생교육의 측면에서 생활무용 차원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아마츄어 교육으로 구분된다. 앞에 언급한 바와 같이 무용 교과과정은 전국에 55개여의 대학에서 무용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으나 중고등 교과과정에서 무용 교과목이 독립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전문교육의 기초는 물론 일반 학생들에 대한 문화국가로서의 기본 무용교육이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정책적으로 시급히 바로잡아 전공자들의 교사자격증 취득으로 입시 위주의 교육에 지친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예술 교육을 제공함은 물론 일반인들을 위한 수준 높은 평생 문화 교육을 담당하게 함으로서 문화복지 국가로서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전문가 교육 - 전문 인재 양성 ; 대학, 아카데미를 통한 전문 교육
+ 일반인 교육 - 관련 시설 확충 ; 전문 지도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보급
5. 남북한 무용 교류 추진
남북한의 무용은 분단이후 하나의 원류에서 출발했다고 볼 수 없을 만큼 커다란 이질적 격차를 지니고 있다. 최근에 남북화해 무드를 타고 간헐적으로 이루어진 남북한 무용 교류를 통해 드러난 북한의 무용을 토대로 남북한의 무용은 주제성과 춤동작의 기법 등에서 커다란 이질성향을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민족적 소재와 그 안에 내재된 민속적 특성에서 동질적 요소 또한 간직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체재와 이념을 배제한 서정적인 작품의 우선 교류를 통하여 동질성을 회복하고 점진적으로 상호간에 환경 인식하에 작품의 교류가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남북 문화의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통합에 관한 공동 사업을 전개하고 새로운 특성을 창출한다면 이 또한 국제 사회에 경쟁력 있는 문화상품으로 특성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2003년 5월 본회 세미나 발제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