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산행지 : 무등산
2. 일시: 2013년 12월28일(넷째주 토요일)
3. 출발장소/시간 : 의정부역 서부광장 / 06:20
태능입구역 1번출구/ 06:50
잠실역 1번출구 / 07:10
4. 코스/시간 : 증심사~토끼봉 ~샘터 ~ 서석대~ 입석대~장불재~서인봉~
증심사 (원점회기)/ 4~5시간(중식시간포함)
5. 산행회비 : 선입금시30,000 원 당일입금 5,000원 추가
(버스대절/아침간식.뒤푸리및식사등)
6. 개인 준비물 : 중식. 식수.아이젠. 스펜츠. 스틱.고글.기타개인필요품
7 회비 입금 계좌 : 374-14461-261-01(시티은행:호산 산악회)
8. 기타사항
가. 공지한 산행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한 진행합니다
나. 회비는 선입금으로 하며 입금순으로 버스좌석을 배정 합니다.
다. 산행일 3일전 취소자에 한하여 회비를 전액 반환합니다.
라. 호산인 산악회는 비영리 산악회로서 산행시 사고는 본인의 책임입니다
마, 산행 신청은 신중하게 생각하고 해주시길 바랍니다.
바. 차내 음주 가무는 일체 금지 합니다
아. (석식겸 뒤푸리는 향토음식으로 간단하게 진행합니다)
9.
연락처 : 회장청맥 : 010 - 5284 - 6288
총무숭이 : 010 - 3167 - 8217
청풍대장 : 010 - 3053 - 3325
※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전화 주세요.
==============================================================================
광주의 상징 무등산(1187m)이 2012년 12월 27일 국내 21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됐다.
환경부는 지난 27일 국립공원위원회를 열어 광주 무등산 국립공원 지정안을 심의해 확정했다고 밝혔다.
무등산 공원 면적은 모두 75.425㎢로 이는 현재 도립공원 30.230㎢의 2.5배 규모다. 지역별로 광주 북구가 26.865㎢, 광주 동구가 20.789㎢, 전남 화순군이 15.802㎢, 전남 담양군이 11.969㎢ 다.
다만, 광주호 일대와 소쇄원을 비롯한 가사문화권 지역은 주민과 지방자치단체의 반대로 국립공원 편입에서 제외됐다.
무등산의 자연자원 가치는 타 국립공원과 비교했을 때, 국립공원으로서 지정가치가 충분하다는 것이 환경부의 설명이다.
무등산에 서식하는 동식물은 모두 2천296종으로 사적형인 경주국립공원을 제외한 육상 국립공원 16곳 가운데 13번째로 많다.
무등산에는 특히, 수달ㆍ구렁이ㆍ삵ㆍ독수리를 비롯한 멸종위기종 8종과 원앙ㆍ두견이ㆍ새매ㆍ황조롱이 등 천연기념물 8종 등 동식물 모두 2천296종이 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주상절리대ㆍ산봉ㆍ계곡ㆍ괴석 등 경관자원도 61곳이나 있다. 특히 서석대와 입석대 등 주상절리대의 높이와 폭이 각각 20∼30m, 40∼120m에 달해 남한 최대규모로 꼽히고 있다.
또한 보물 제131호인 증심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등 지정문화재 17점도 보유하고 있다.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무등산은 앞으로 관리인력이 2배가량 늘게 되며 필요한 예산을 전액 국가에서 지원받는다.
한편 지난 2010년 한 해, 도심과 가까운 무등산에 679만명이 찾아온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국립공원 가운데 북한산 다음으로 많은 수치다.
▲ 27일 우리나라 21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광주의 어머니산’ 무등산 정상 모습.
돌을 다듬어 포개놓은 듯한 주상절리로 이름 높은 서석대가 하얀 눈에 덮여 상서로운 빛을 뿜어내고 있다.
무등산(無等山·1187m). 높이를 헤아릴 수 없고 견줄 만한 상대가 없어 붙여진 이름이지만 산세는 산꾼들을 압도할 만큼 위압적이지 않고 둥그스름하다.
광주시민들은 언제나 어머니의 품처럼 넉넉한 무등에 의지해 희로애락을 함께 해왔다. 신년 해맞이도, 눈꽃여행도 여기서 하고 하늘에 대한 제사도 여기서 모신다. 빛고을 예향의 대부분 예술품도 이곳에서 잉태된다. 무등의 품 안에선 미추(美醜)와 빈부에 관계없이 늘 평등하다.
올 겨울 무등산엔 벌써 눈꽃이 만발했다. 산꾼들에겐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순백의 바탕 위에 그려놓은 설경은 정말 다른 무엇과 견줄 데가 없는 '무등(無等)' 그 자체였다.
부드러운 산사면의 광활한 억새밭이 설화로 변신했고 수정기둥처럼 투명하게 빛나는 무등의 자랑 입석대와 서석대는 '아!'라는 외마디 감탄사만 신음소리처럼 새어나올 뿐이었다.
산행은 주차장~증심사 집단시설지구~증심교 갈림길~구름다리~무등산 춘설차밭(쉼터)~토끼등~동화사터 갈림길~하동정씨묘~덕산너덜~동화사터(샘터)~능선갈림길~방송국 송신소(중계탑)~중봉(복원지 안내도)~억새군락지~군작전도로~장불재~입석대~서석대~입석대~장불재~용추삼거리~중머리재~산불초소(서인봉)~새인봉 삼거리~약사사~증심사 입구~의재미술관~증심교~주차장 순. 순수 걷는 시간은 4시간40분 안팎. 이정표가 너무 친절하게 돼 있어 길찾기는 전혀 문제될 게 없다.
주차장에서 상가가 밀집한 집단시설지구를 지나면 증심교. 오른쪽 중머리재 새인봉, 왼쪽은 토끼등 바람재 방향. 오를 때 힘들게 바짝 땀흘리고 편안하게 하산하기 위해 왼쪽으로 간다. 50m쯤 올라 오른쪽 구름다리를 건너면 곧바로 돌계단. 17분 정도 뒤 쉼터. 오른쪽 옆 산비탈 전체가 온통 춘설이라 불리는 작설차밭이다. 차밭 아래에는 증심사. 다시 여기서 17분쯤 오르면 토끼등. 너른 터로 금정산 북문광장 같은 분위기다.
정면 덕산너덜을 지나 동화사터로 오르기 위해 직진한다. 5m쯤 뒤 갈림길. 오른쪽은 천제단 중머리재, 왼쪽으로 간다. 하동정씨묘를 지나 동화사터까지는 오로지 급경사 오르막길. 낙엽과 산죽이 번갈아 반기는, 비교적 한가한 길이다. 약간 질퍽해도 걸을 만하다. 시야가 트이는 너덜에서 잠시 아래를 내려보면 방금 온 토끼등과 저 멀리 월드컵경기장도 보인다.
마침내 샘터. 그 옆의 너른 터가 동화사터. 토끼등에서 대략 30분. 이어 만나는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간다. 이때부터 무등의 자랑 억새군락지가 새하얗게 펼쳐지고 정면 중봉과 저 멀리 그 유명한 서석대가 마루금 위에 뾰족한 윤곽만 보인다. 방송국 중계탑 방향으로 20분 뒤 갈림길. 왼쪽 오르막길로 간다. 오른쪽은 용추삼거리. 5분 뒤 방송중계탑. 왼쪽 전망터를 돌아 중계탑과 연결된 임도를 따른다. 헬기장을 지나면 중봉(915m). 이곳에 서면 지난 98년까지 군부대였음을 보여주는 '군부대 이전지 복원' 안내판이 서 있고 서석대와 그전까지 안보이던 입석대가 가까이 와 있다. 네시간 달려온 고생길이 환상적인 이 설경에 눈녹듯 사라진다.
억새길을 따라 5분쯤 걸으면 군작전도로. 광주와 화순의 경계로 해발 900m의 고갯길인 장불재는 여기서 오른쪽으로 700m. 쉼터인 장불재가 무등의 삼대절경인 서석대 입석대 (규봉)광석대로 이어지는 교차로이다. 이곳에서 오른쪽 건너편의 말잔등처럼 부드러운 백마능선도 하얀 눈을 이고 있다. 서석대 입석대는 여기서 각각 900, 400m에 불과하지만 광석대는 무려 1.8㎞ 거리를 다녀와야 한다. 산불조심 깃발 옆으로 열린 억새길을 따라 10분 정도 오르면 입석대(1017m). 서석대와 함께 무등산 최고의 눈꽃포인트다. 깎아놓은 듯한 높이 10~15m의 돌기둥 30여개가 40m 이상 돌병풍처럼 늘어서 있다. 과거 화산분출로 인해 용암이 굳으면서 균열을 동반해 그 모습이 얼핏 무너진 신전같다. 머리에 인 눈꽃은 알알이 작고 유난히 반짝거린다. 여기서 500m 더 올라가면 같은 성인(成因)의 서석대(1100m). 차이라면 입석대는 한 눈에 그 규모를 가늠해 볼 수 있지만 서석대는 그 위에 발을 딛고 있기에 사실 끄트머리에 서야 그 장대함을 몸으로 느낄 수 있다.
첫댓글 겨울철 환상적인 상고대로
유명한 국립공원 광주 무등산 풍경이
선 하게 그려지내요
참석합니다
잠실 탑승
회장님 꼬리잡고 따라 갑니다잠실
무조건 참석합니다~~~~
의정부탑승
참석합니다.
태릉탑승
가고싶은데
안산하세용
예쁜미소을 가진 예미소님과 함께 갑니다~~^^*
잠실탑승
살구님~!
꼬랑지 잡고 갑니다~^(*
태릉탑승
청솔님다님 참석 합니다 태릉에서 탑승
박찬호님, 최민숙님 참석 합니다태릉 탑승
참석합니다?
태릉탑승
수고 하십니다. 월두봉외3명(태능입구1,잠실2,의정부1명탑승) 총 4명 부탁합니다.
(앞자리쪽 차 멀미 로4명)
입금인 됐습니다
참석 합니다
잠실
택배1명 추가요~^^*
태능탑승
입금인 됐습니다
베로니카 외 2명 참석합니다---
베로니카님1명 입금인 됐습니다
최상숙님외1명 입금인 됐습니다
방완덕님,정춘화님 참석 합니다
이정식님 참석 합니다
차영옥님 참석 합니다
송덕원님 참석 합니다
예쁜언니 모시고 갑니다~~^^*
잠실 탑승
오늘 삼인분 입금 합니다~~ㅎㅎ
지병해님 명의로 입금인 됐습니다
최영철님 참석 합니다의정부
김창현님 참석 합니다의정부
함께합니다.(잠실)
차영옥님외 2명 참석 합니다
푸른숲님 참석 합니다
참석인원; 36명다 박찬호 민숙
의정부 탑승자;추사 월두봉지인 김창현 최영철;(4명)
태릉입구 탑승자; 다람쥐 쟝가방 청솔
월두봉지인 베로니카외2명 송덕원 푸른숲 노유진외2
김재선 청풍(16명)
잠실역탑승자; 청맥 숭이 룡박이 살구외1 월두봉외1 선비
예미소 방완덕 정춘화 이정식 차영옥외2 박혜숙 총신대(16명)
청풍대장님 저 태릉에서탑니다 다른분이 대리로 접수해주셔서 미쳐 말씀 못드렸네요 죄송..
푸른숲님 수정 하였습니다.
노유진님외2명 참석 합니다태릉탑승
김재선님 참석 합니다태릉 탑승
박혜숙님 참석 합니다
총신대님 참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