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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시설의 서비스 질과 운영여건이 전반적으로 향상됐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에 정부는 전년도 평가결과 대비 괄목할만한 시설운영개선 노력을 보인 시설들에 대해 정부표창 및 인센티브 지원을 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2011년 정신요양시설ㆍ사회복귀시설ㆍ장애인복지관ㆍ부랑인복지시설 등 4개 유형 411개 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사회복지시설 평가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전체 평가점수는 88.28점으로 3년 전 평가 대비 5.12점이 상승했다. 유형별로는 정신요양시설 89.87점(8.07점 상승), 사회복귀시설 84.59점(4.76점 상승), 장애인복지관 88.81점(1.89점 상승), 부랑인복지시설 89.85점(5.78점 상승)을 각각 기록했다.
영역별로는 시설 및 환경 영역이 2008년과 이번 평가결과에서 가장 높은 점수대를 보였다. 사회복지시설의 서비스 질과 이용자의 인권보호 실태 등을 평가하는 영역인 프로그램 및 서비스 영역과 이용자의 권리 영역의 점수도 각 시설 전반적으로 상승했다.
장애인복지관의 경우 2008년 대비 재정 및 조직운영 영역에서 12.16점이 높아져 재정과 인력 등 시설의 운영여건이 대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랑인복지시설의 경우 지역사회관계 영역이 오히려 약화된 것으로 나타나 지역사회와 상호연계체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줬다.
아울러 지난해 D등급(70점 미만), F등급(60점 미만)의 시설이 2008년 34개에서 20개로 줄었다. 또 2개 등급이상 상승한 시설은 총 21개 시설(61.8%)에 달했다.
이는 2008년 평가결과 하위 시설을 대상으로 2009년 서비스품질관리를 지원한 것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보건복지부를 풀이했다.
복지부는 평가결과 상위시설에 대해 정부표창 및 인센티브 지원을 할 예정이다. 인센티브의 경우 종전에는 A등급을 받은 시설 전부에게 지원했으나, 이제부터는 상위 10% 시설에 집중 지원키로 했다.
하위시설에 대해서는 서비스품질관리단을 통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해 시설서비스 수준 향상 및 운영개선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에는 노인복지관ㆍ노인양로시설ㆍ사회복지관ㆍ한부모가족복지시설을 대상으로 평가가 이뤄진다.
사회복지시설 평가는 사회복지사업법에 근거해 매 3년마다 실시하며,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시설평가원이 보건복지부의 위탁을 받아 지표개발, 시설자체평가, 현장평가, 최종 확인평가 등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