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변기라는 옛날 화장실 방식의 변기 시공하는 모습입니다.
요즘은 의자에 앉아서 쓰는 타입의 양변기를 사용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이 화변기를 설치 합니다.
화변기를 설치하는 이유
1. 공간이 비좁을때... 좁아서 양변기 설치가 불가능할시에 화변기를 설치합니다.
2.물 수압이 약할시...
수압이 약할시에는 한번에 세척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물을 높은곳에 모아서 낙차를 이용해서 세척을 하는 화변기를 설치합니다.
3. 물청소나 기타 다른용도로 사용할시..
걸레를 빤다던지 수도가 별도로 있어서 청소에 손쉽게 이용할시에 설치합니다.
다음 사진과 시공은 전에 화변기를 설치한후 사용중이던 화장실에 재시공 하는 모습입니다.
아래사진은...
우선 화장실로 시공하고자 하는 화장실에 급수라인을 끌어서 밸브시공을 마쳐놓은 모습입니다.
전에 있던 변기를 그대로 철거 한후 모습이기도 합니다.
변기를 조심히 철거 해보면 100A 파이프가 나옵니다.
화변기 배수쪽에 꼽아 놓았던 배관으로 오수가 그쪽으로 빠져나가는 관입니다.
새롭게 시공할 화변기의 박스를 뜯은 모습입니다.
뒷쪽의 툭 튀어 나온부분이 오수가 내려가는 관으로써 아래의 100A 오수관과 연결 시킵니다.
화변기의 앞부분은 세척수가 들어 가는쪽으로써 부속을 써서 다음과 같이 pvc 엘보를 사용후 올려놓은 모습입니다.
혹시나 누수가 염려되어서 고무바를 둘둘 감아놓은 모습입니다.
화변기를 설치할 위치에 놓은후 바닥면이 화변기의 높이와 같도록 설치를 합니다.
설치후 주변에 몰탈을 시공하여 흔들리거나 움직이는 것을 잡아준 상태로 바닥 타일시공을 합니다.
그렇게 해야 바닥 타일을 붙일시에 타일면보다 5mm변기높이가 내려 가서 청소를 할시에 물이 변기 안으로 흘러 들어가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제 화변기의 상단 부속의 모습입니다.
저 흰통에 세척수가 모여서 한번에 변기를 세척하도록 하는 부속들 입니다.
통과 부속을 조립을 해나갑니다.
통의 가운데 구멍에 U자 형태의 부속을 고무를 잘 끼워서 조립하고 별도로 통 옆에에 구멍을 타공후에 볼탑도 다음과 같이 조립합니다.
아래 사진과 조립을 합니다.
원쪽의 손잡이를 당기면 구멍이 들리면서 물이 일순간에 배수관 pvc 25mm관을 타고 변기로 내려 가게 됩니다.
세척수 통의 아래부분 모습입니다.
부속의 끝 부분에 25mm pvc관을 끼워놓은후 고무 빠킹을 이용 고정합니다.
변기의 pvc배관을 위로 배관 하는 모습입니다.
볼밸브를 시공 하지 않아도 되지만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세척수를 제어해주는 부속부분이 노후가 되어 물이 줄줄 세는 경우가 많아 예비로 물을 잠글수 있는 밸브를 시공합니다.
밸브는 쉽게 열고 닫힐수 있는 위치에 설치합니다.
나중에 손잡이를 당겨서 세척수를 내려보내는 방법과 저 밸브를 열어서 세척수를 내려 보내는 방법...등으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세척수통과 pvc관을 연결시킬 부속의 모습입니다.
칼블럭 등 시공으로 통을 적당한 위치에 고정합니다.
높이는 성인남성이 일어서서 머리가 닿지 않는 위치에 고정합니다.
pvc 올라온 배관과 세척수 통의 배수쪽은 서로 같은 위치에 오게 한다음에 고정합니다.
아래 배수관도 연결하고 옆면에 급수관도 미리 급수라인 밸브에서 시작해서 배관을 올려 볼탑으로 배관을 연결합니다.
세척수통의 급수배관과 배수배관을 설치완료한 모습입니다.
물이 저 볼탑 부속으로 나와서 통으로 모이게 됩니다.
모인물이 일정량에 도달하면 파란공 모양이 부력으로 인해 떠오르게 되고 물이 제어가 되는 것이지요
배관 완료한 상황의 아래와 위 모습입니다.
이렇게 하면 화변기 설치가 완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