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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약언 命理約言2권 원서 해석
39.看運法一 간운법1 - 운을 살피는 요령
舊書에서 말하기를 一運의 干支를 햇수로 나눠 관할한다고 하면서 말하기를 上下 各 五年씩이라고도 하고
또 運은 地支가 重하다는 說이 있어 天干은 4, 지지는 6 또는 천간은 3,지지는 7의 비율로 봐야한다고 하나
실은 모두 그렇지 않다.
行運은 月建을 따라 일으키기 때문에 順行者는 月柱를 기준해 앞으로 나아가고 逆行者는 月柱를 기준해 뒤로 나아간다.
대개 月建의 干支는 한달의 일을 같이 관장하지 天干은 上半月, 地支는 下半月로 나누는 理致가 없다.
그러니 行運을 干支로 나눠 각각 몇 년씩을 담당한다는 말이 이치에 맞겠는가?
고로 干支모두 10년을 관할하는 것이 맞다 하겠다.
干支가 比和하거나 上下相生하면 그 힘이 같고 天干이 地支를 剋하면 天干의 힘이 地支보다 낫고, 地支가 天干을 剋하면 地支의 힘이 天干보다 낫는데 四柱에 수요에 합당해 干支가 모두 喜用神이면 10년 모두 길하고 상하가 모두 忌神이면 10년이 모두 흉하다.
干支가 하나는 喜用神 하나는 忌神이면 10년중에서 吉凶이 반반씩 있을 것인데 이 이치가 가장 합당하다.
단 천간은 비교적 보기쉬우나 地支는 보기 어렵다.
天干의 神이 甲이라면 甲, 乙이라면 단지 乙일 뿐이나 支는 각기 숨어있는 것이 있어서 반드시 일일이 분석해야 한다.
예를들어 行運이 寅이라면 原柱에 甲이나 丙,혹 戊가 있으면 당연히 이 運을 살펴 어떤 干이 得氣하는가를 봐야한다.
다시 四柱 天干을 보아 甲이 있으면 이 寅運은 순수한 木이고
天干이 丙이라면 이 運은 대부분 火며,
天干이 戊라면 이運은 반이 土라 할수 있다.
나머지 地支도 이렇게 본다.
또 天干과 原柱의 天干은 生剋을 論하는 것에 그치기에 보기 쉬우나
地支와 原柱 地支는 生剋 외에 相沖, 相合, 相刑, 相害 등의 理致가 있어서 경솔히 判斷하기가 쉽지 않다.
(漢文原文 13 페이지에 있습니다)
譯 者
註
※ 이하는 陳素菴의 견해와는 다른 譯者가 공감하고 쓰고 있는 大運과 歲運추론법이다.
대운과 유년을 볼 때 세운천간과 사주천간의 생극제화,지지의 형충회합에 대해 가장 조심해야 한다. 대운간지에 蓋頭, 截脚의 정형이 있기 때문에 완전히 나눠서 볼수는 없다. 이것을 무시하면 잘 안맞는다.
개두 - 예를들어 목운을 좋아하는데 대운간지에서 庚寅, 辛卯를 만나는 것. 火運을 좋아한다면 壬午, 癸巳를 만나는 것, 土運을 좋아한다면 甲戌, 甲辰, 乙未, 乙丑을 만나는 것. 金運을 좋아한다면 丙申, 丁酉를 만나는 것, 水運을 좋아한다면 戊子, 己亥 등을 만나는 것을 말한다.
절각 - 예를들어 木運을 좋아한다면 甲申, 乙酉를 만나는 것, 火運을 좋아한다면 丙子, 丁亥를 만나는 것. 土運을 좋아한다면 戊寅, 己卯를 만나는 것. 金運을 만난다면 庚午, 辛巳를 만나는 것, 水運을 좋아한다면 壬戌, 癸未 등을 만나는 것이다.
예를들어 蓋頭運에서 支運을 좋아한다면 吉凶이 감반되고 예를들어 截脚運이 干運을 좋아한다면 支가 干에 실리지 않으므로 10년이 좋지 않다. 예를들어 木運을 좋아하는데 庚寅, 辛卯를 만나면 庚辛金은 본래 凶하나 金은 寅卯에 絶이 되므로 絶地의 金이 되므로 그 흉이 반감된다. 만약 原局에서 또 水, 火의 五行의 制化가 있다면 無凶하다. 太歲도 같이 논한다.
또 寅卯운이 본래 길하다할 때 蓋頭에 庚辛金의 剋이 있어서 비록 10분의 吉이 있을지라도 반감된다. 만약 원국의 지지에 申酉가 寅卯를 충하면 비단 길이 없을 뿐아니라 오히려 흉하다.
또 예를들어 木運을 좋아하는데 甲申, 乙酉의 截脚運을 만나면 木은 申酉에 絶이 되므로 支에 干을 실을 수 없다. 고로 갑을운은 길이라 하나 길이없고 虛하다. 그러나 만약 原局 이나 太歲에서또 庚辛金이 甲乙木을 극하면 不吉하고 도리어 흉하다. 그래서 蓋頭, 截脚 때문에 운이 길을 만나도 길을 보지 못하고 운이 흉을 만나도 그 흉을 보지 않는 것은 모두 이런 것 때문에 그렇다.
다른 일종의 大運에서 截脚蓋頭같은 것은 아닐지라도 同論하는 경우가 있다.
男命 58년 2 월 6 일 巳時
癸 辛 乙 戊
巳 丑 卯 戌
34 24 14 04
己 戊 丁 丙
未 午 巳 辰
日柱 辛金이 仲春의 絶地에 생해 전형적인 財旺身弱의 팔자다.
幼年4歲丙辰大運 - 日柱와 互換空亡되는 大運이다.
13歲 庚戌流年 - 歲運雙沖에다가 雙合의 流年에 魁罡봉충하여 主로 家運에 不利한 징조가 있다.
이해에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가운이 中落했다.
現在 34세 己未大運 - 일반적으로 말하면 原局用神丑土의 元神이 투출하면 대길운이 되는데 단 반드시 원국과 같이 봐야 한다.
大運은 地支가 중하기 때문에 未土가 原局의 旺地卯木에 의해 합거되어 化木半木局이 되어 己卯運의 截脚의 情形과 같이 본다. 여기에다가 原局 月干乙木의 回剋까지 되므로 길운이나 불길하고오히려 흉하게 된다. 단지 庚辛金의 流年만 길로 논할수 있을 뿐이다.
이상 蓋頭, 截脚大運의 吉凶判斷에서 地支五行이 합으로 인해 다른 오행으로 화할때는 반드시 合化한 오행에 의지해 봐야 한다.
男命 65 年 3 月 23 日 酉時
辛 戊 庚 乙
酉 申 辰 巳
37 27 17 07
丙 丁 戊 己
子 丑 寅 卯
본조는 戊土가 季春에 생해 년월의 乙庚合金이 되어 身旺轉弱으로 논한다. 반드시 傷官佩印으로 용신을 삼아야 한다.고로 사중 丙火가 용신이 되는데 風水, 慈母의 蔭庇를 얻는다.
7세 辛亥年 本限을 雙沖해 들어오고 또 亡身, 劫煞의 返吟이 되므로 이해에 사고로 애꾸눈이되어버렸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는 토목측량기사로 있다.
27歲 丁丑大運 - 大運地支丑과 原局이 巳酉丑三合金局이 되므로 축운은 傷官運으로 봐야한다.
원국의 用神 巳火가 합으로인해 다른 오행으로 변하는 정형이되었다. 종합하자면 아주 흉운이다.
37歲 丙子運 - 天干에 丙辛合水, 地支는 신자辰으로 역시 三合水局이 되므로 이 10년의 대운은 上下 오年씩 나눠 볼필요가 없다. 10 년 모두 水運으로 봐야 한다. 水는 財이므로 破印의 五行이 된다.
43 歲 丁亥年 10월 11월 에 한차례 불측의 災가 있었다. 이 10년중 비단 돈이 쪼달릴 뿐아니라 재로 인해 화단이 야기되며 官司의 災를 범할 가능성이 있다.
또 大運, 流年이 모두 길한데 실은 凶한 경우가 있다.
男命 52年 7月 2 日 10 時
己 己 戊 壬
巳 亥 申 辰
37 27 17 07
壬 辛 庚 己
子 亥 戌 酉
己土가 申月에 생하고 傷官이 當令하여 위인이 沈沈, 謹愼, 企劃分析을 잘하는 능력이 있고 마음이 자비로워 다른사람 돕기를 좋아하고 친구나형제에 대해 아주 잘하는데 모두 比劫奪財해 부담을 받기 때문이다.
格局은 正財格이 이뤄지나 劫財를 만나 극파되었는데 財格은 順用의 格局이므로 본조는 弱變爲强하므로 반드시 申중 傷官을 용신을 삼아야 한다. 초운 酉, 庚 10 年 大運은 讀書有成하고 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금융기관에 관리직으로 있다.
37세 壬子大運 - 만약 희기신으로 운을 논한다면 水運은 길하다. 또 坐實有力하다. 만약 이렇게 논한다면 실수다.
42세 癸酉流年 - 財가 引動되는 유년인데 천간에 戊와 癸가 合되어 偏財가 합거 되버려 이해에 친구에게 돈빌려줬다가 못받았다.
대체적으로 말하면 원칙상 대운은 方이 重한데 예를들어 寅卯辰東方, 巳午未南方등이다. 단 반드시 사주의 용신이 天干에 있는지 지지에 있는지 고려해야 하는데 만약 천간에 있으면 運은 地支를 행하는 것이 좋은데 이것을 得地라 하며 用神이 만약 地支에 있으면 運은 天干을 행하는 것이 좋은데 이것을 元神透出이라 한다.
또 吉運인 것 같으나 실은 忌神運인 경우가 있다.
乙 甲 辛 戊
丑 子 酉 辰
不化 合金
癸運은 吉運같아 보이나 原局의 戊土에 의해 剋合癸水된다. 癸水는 陰이기 때문에 그 힘이 나타날 수 없다. 고로 길처럼 보이나 실은 흉하다.
戊 乙 癸 丁
子 卯 丑 亥
40 30 20 10
己 庚 辛 壬
酉 戌 亥 子
본조는 편고의 팔자에 속하는 것으로 火土無根해 요절한다. 그러나 대운이 무운에 도달하지 않았다. 순 五行으로 운을 보자면 일생 단지 무운과 술운만 길하다. 原局에서 火土가 無根하였지만 大運이 南方화지에 들어가면 寒木向陽이 되며 調候가 급하니 우선적으로 취해야 하고 다른 것은 모두 천천히 논해도 된다. 그러나 이 명은 남명으로 대운이 화운으로 오지 않았지만 설사 女命으로 남방 巳午화운으로 온다해도 원국의 희용신인 火土得地처럼 보이지만 실은 원국의 왕水成局의 충을 입어서 旺者沖衰, 衰者根拔이 되어서 길로 보이나 실은 흉한것이다.
대운간지는 완전히 상반 5년 하반 5년으로 나누어서 볼수 없다.
어떤사람은 상반 5년에는 천간을 70% 지지를 30%로 보고 하반 5년은 그반대로 보라 하나
이런 이야기는 사람들을 헷갈리게만 할 뿐이다.
(1)流年은 大運에 의지해야한다는 說에 대해
이것은 단지 원칙적인 문제일뿐이다. 항간의 책에서는 대운이 길하고 유년이 불길하면 소길로 논한다는 설이 있는데 이것이 우리가 말하는 원칙이다.
흔히 좋은 대운에서도 파모가 연속되고 반대로 좋지않은 대운에서도 승진하고 돈버는 경우도 있다.
여명 62년 5월 9일 未時
辛 己 丙 壬
未 卯 午 寅
22 22
癸 癸
亥 卯
기토가 五月에 생하고 天干에 병화가 투출하고 지지에 寅午合火가 되어 조후가 급한팔자다. 用水喜金한다. 단 癸亥년에 破財가 있었다. 다른사람이 돈 떼먹고 가버렸다. 이러한 대운이 천간(癸卯大運)을 행하고 있고 유년이 癸亥가 될 때 원칙은 天干 癸水가 대운을 인동해 직접적으로 천간오행으로 희기를 논하나 단 만약 命運歲로지지 三會.,三合成局時 국을 이루는 오행이 만약 기신일때는 이유년은 불길하다고 논한다. 소위 대운간지를 上下각 5년으로 나눈다는 말은 대운지지와 刑沖會合의 인동이 없을때를 가리킨 말이며 알아야 할 것은 대운의 지지가 천간에 비해 중요하다는 것이다.
(2)「大運不吉,流年吉」할 때 升官發財하는 경우
이런 상황에서도 升官發財하는 정형이 있을수 있는데 그것은 流年천간의 五行이 희신이면서 또 坐實하고 대운의 천간의 오행을 극하는 경우에는 이런 유년을 길로 논한다. 단 吉의 힘이 대운유년이 모두 희용신의 유력할때만 못하다.
여명:55년 11월 7일 조자시
丙 甲 戊 乙
子 寅 子 酉
45 46 40
己 戊 壬
巳 辰 辰
流 流 大
年 年 限
갑목이 중동에 生하고 日柱가 坐祿하고 간에 을목이 투출하여 신강하므로 冬木이니 병화를 조후하고 喜土한다.
40세 대운 壬辰10년 운이 나쁘므로 破耗가 연속되었으나 유독 44세 戊辰년,45세 己巳년 부동산,주식방면에세 크게 發財했다. 애석한 것은 대운이 불길하고 유년이 길해서 1,2년의 호경기였을 뿐이고 또 守成을 알지 못해 癸酉년에 이르자 빈털털이가 됐다.
50세후 대운이 남방화운으로 가니 용신이 득지해 좋을 것이다. 이것이 대운은 불길하나 유년이 극거한 실례다.
(3) 반대로 「大運吉, 流年不吉」하는 情形
남명 55 년 8월 7일 酉時
丁 丙 乙 乙
酉 戌 酉 未
36 36
庚 辛
午 巳
流 大
年 運
일주 丙火가 仲秋에 생하고 木火가 쟁투하고 관살이 없어 일주가 약변위강되서 木火가 기신이고 金水와 濕土를 喜한다. 사주에 喜用神이 地支에 있고 천간에 引出이 없으면 지지는 氣靜하므로 作用力이 크지않다. 고로 대운에서 용신이 인출되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
36세 辛運은 正히 용신이 引出되는 대운으로 본래 길운이다. 단 이 명조와 대운은 두가지의 결함이 있다.
하나는 원국에 仇神,忌神이 모두 투출되고 천간에 喜用神의 制가 없다.
둘은 대운은 地支가 중한데 36세 辛巳대운은 南方화지로 巳酉合金으로 본래 길로 논하나 단 喜라도 永喜하지 않고 忌도 永忌함이 없는데 火地는 필경 火地다. 巳酉合金은 단지忌가 喜로 화할 뿐으로 단 원명에 午未가 있으면 吉處藏凶의 大運이 된다. 단지 流年과 原局,大運이 합해져 巳午未南方火局이 되면 이 3 會局은 필연적으로 三合의 힘보다 크기 때문에 화왕즉 鎔金하게 된다.
그래서 辛巳大運의 前 5 年은 辛金이 原局의 丁火에 의해 回剋당하기 때문에 길로 논할 수 있는 해는 단지 38세 壬申年과 39세 癸酉年이고 그 나머지 流年은 길이라도 不吉하여 오히려 흉이 된다. 또 36歲 庚午年에 命運歲 三會巳午未南方火局이 되어 재로 인해 官司를 야기해 11월 戊子월에 법정에 이송되어 1년반의 형을 받았다.
(4)原命四柱天干중에 하나의 用神이 破壞당하지 않은데 그 坐支가 다른지지와 같이 用神을 반剋하는 오행의 三合혹 三會를 이룰때는 어떤 大運중에서 流年과 회합하여 用神을 反剋의 가능성이 있는지 없는지 신중히 봐야한다. 이러한 命運歲가 三合三會成局하여 천간을 반극하는 엄중함은 천간에서 직접극하는 경우보다 더욱 엄중하다.
남명 25년 8월 12일 卯時
辛 丙 乙 乙
卯 辰 酉 丑
45 38
己 辛
酉 巳
流 大
年 運
이명은 「乙木生居酉, 莫逢巳酉丑」에 해당된다.
즉 乙木이 仲秋에 생하면 金이 最旺하는 월령인데 지지에서 다시 三合巳酉丑金局을 보면 대불길하다.
辛巳大運중에 己酉流年 45세 교통사고로 죽었다. 流年에서 비단 三合金局이 될뿐만아니라 또 卯酉沖이 되는데 이것은 3개가 하나를 충하는 것으로 命局이 생존의 조건이 없어진다.
38세에서부터 시작되는 辛巳大運은 干支五行으로 보면 辛金이 乙木을 극하는 것이 巳運보다 더 흉하게 보이지만 이때 주의 해야할 것은 38세 이후의 10년간지의 오행이 어떻게 흐르는 가를 봐야 한다. 이명은 38세유년이 壬寅년부터 시작해서 癸卯,甲辰.乙巳,丙午,丁未,戊申,에서 45세 己酉년에야 비로소 命運歲三合金局이 인동된다.
(5)忌神大運중 만약 불행히도 上下干支가 四柱와 쌍충하는 경우를 만날 때 이 10년중에서 다시 유년에서 返吟을 보는 것을 大忌하는데 그렇게 되면 大凶한다.
이것은 歲運並臨이나 歲運地支의 어떤 한 支가 四柱와 三合三會成局하면서 다른 하나의 歲運의 地支를 相沖하면 모두 대흉으로 논한다.
(6) 前 2 대운에서 三會로 比劫局혹 財局이 이루어져서 어머니를 잃는 징조가 있는지 없는지를 봐야 한다. 중년운에서는 妻를 더해 논한다. 刑沖會合 六親墓庫의 象이 있는지 봐야한다.
(7) 행운중에서 命運歲로 四庫, 四孟, 四旺의 충을 만나는지 혹은 天羅地網(진사술해)을 모두 보는지를 상세히 살펴야 한다. 이런 것을 보면 불측의재를 대비해야 한다.
四庫를 만나면 장례식이나 문병을 가거나 出外시 喪家를 만나면 안되고 돌아서 가야한다.
命運歲 6 자중 이조의 형충을 보면 교통사고를 신중히 방비해야 한다.
天羅地網을 모두 만나면 進取해서는 안된다.
(8) 羊刃이 逢沖하는 歲運은 羊刃倒戈의 정형인지 아닌지 상세히 살펴야 한다.
丁 甲 ○ ○
卯 ○ ○ ○
羊刃 - 歲運에서 羊刃을 沖合하는 간지는 에를들어 己酉 나 癸酉에 壬戌을 보면 沖合並見.
(9)用神에 의해 운을 취하는 것은 일반적인 법이나 반드시 이하 각종 정형에 주의해야 한다.
癸 戊 己 戊 39 癸亥運 - 47세 甲子年 破財
丑 申 未 寅 49 甲子運 - 53세 庚午年 가벼우면 破財 중하면 大凶
유사한 이러한 종류의 身强比劫쟁투하고 官殺의 제함이 없는 명조에서 大運이 財運으로 흐를 때 비록 일주가 재를 감당할 수 있지만 단 비겁쟁재하므로 재성이 극을 받는 정형이 되어 破財로 논한다.
壬 癸 己 乙
戌 巳 丑 未 29 丙戌 19 丁亥 9 戊子
본조는 신의 强弱으로 용신을 취하면 안된다.
殺이 있으면 먼저 살을 논해야 하기 때문에 食神制殺위용한다.
소위 食神最喜劫財鄕으로 수목운을 좋아한다. 이것은 격국에 의해 취용한 것으로 천가에서는 화금토 모두 꺼린다. 17세 辛亥年에 喪父, 36세 庚午年에 장사에서 손해보고 37세 辛未년에 喪母했다. 食神制殺은 財印運으로 행해서는 안된다.
庚 辛 辛 己
子 卯 未 未 61 乙丑大運
辛金이 여름에 태어나서 己土가 司令한데 이미 중기를 지나고 金水가 진기한다.
子水가 潤土生金하고 土金이 太旺한 偏印格用偏財다. 大運 61세 乙木偏財운으로 행할 때 原局의 比劫無制의 群劫爭財가 되어 63세 辛酉년에 引動해 破財가 있었다.
(10) 主意, 大運, 流年이 만약 原局과 拱局이 형성되어 沖하는 정형이 되면 不測之災가 있다.
(11) 大運이 바뀌기 전에는 제 1 대운지지와 유년과 원국으로 본다.
乙 甲 戊 戊
丑 戌 午 戌 15 庚申 5 己未
본조는 甲木이 한 여름에 태어나고 火土가 여섯자로 많다. 사주에 水의 생목이 없어 일주가 弱不堪扶다. 이것은 진정으로 재왕신약한 팔자다. 대운이 오기전에 대운지지로 간하는데 4세 辛丑년에 命運歲 丑戌未三刑이 되어서 父親의 묘고를 충개하여 喪父했다.
原局에 偏財가 년상에서 입고해 징조가 있었다. 23세 庚申年歲運並臨으로 쌍살이 공신하여 음주음전하다가 사고로 죽었다.
이 팔자가 만약 여명이었다면 대운이 역행하므로 혹 몇 년 더 살았을지 모르나 오래살지는 못한다.
이러한 재왕신약의 일주 弱不堪扶의 八字는 大運이 길해 發財했다면 財發한 후에 죽는다. 이것은 富屋貧人의 명이기 때문이다.
(12)제 6 大運은 남녀명을 막론하고 沖提大運인데 流年과 大運이 歲運並臨하거나 혹 原命四柱와 月柱가 이미 返吟伏吟되는데 流年에서 다시 原局과 返吟伏吟되는 것, 또 流年이 비록 大運이나 原命과 返吟,伏吟이 없을지라도 流年地支와 命運이 三合會의 沖이 있거나 歲運雙沖 혹은 歲運並臨인데 無解한 것을 가장 꺼린다.
甲 丁 乙 辛
辰 酉 未 酉 69 己巳流年 59 己丑大運
合
69세 기사년 1월 7일 오시 병으로 죽었다. 아직 운이 바뀌기 전이고 축運이 미를 충하고 巳酉丑金局이 이뤄지고 용신 甲木이 被合되어 일주에 生氣가 없다. 고로 죽었다.
衰運의 干支가 四柱와 雙沖할 때 流年에서 다시 加重되는 것을 가장 꺼린다.
일개인의 장수여부는 沖提大運이 한계로 무사히 넘어가면 장수로 계산한다.
(13) 曲直, 炎上格등 5 종의 從旺格은 항간의 책에는 모두 관살대운으로 가면 파격으로 최흉하다하나 사살상 격국을 극파해도 죽지는 않는다. 격국이 깨지는 것은 복업의 문제로 대개 사업부진으로 논단한다. 진정한 치사의 대운은 재운이다. 원국과 群劫爭財되기 때문이다.
財는 養命之原으로 피겁되면 비로소 흉의 흉이 되며 지지의 財運은 또 天干의 財運보다 더욱 흉하다. 소위 天戰猶自可, 地戰急如火한 것이다.
(14)月令羊刃格이 다시 거듭 羊刃을 보는데 만약 간에 재가 투출하여 상생위용하면 반드시 대귀의 명이다. 재살왕지의 운으로 가는 것을 좋아하는데 羊刃을 逢沖하면 살이 득지하고 조후득지해도 불길로 논한다. 관직에서 떨어지고 의외의 災가 있다.
40.看運法二
初運은 少年을 관장하고
中運은 中年을 관장하며
末運은 晩年을 관장한다.
이것은 運을 보는 方法의 하나로 舊法에서는 참작해서 썼다.
즉 四柱를 推論할 때 年은 少年을 主觀하고 月日은 中年을, 時는 晩年을 主觀한다고 보는 것이다.
만약 年이 喜神이면 少年에 發達하고 忌神이면 少年에 뜻을 얻지 못하며
月日이 喜神이면 中年에 亨通하고 忌神이면 中年에 막히고 지체가 많으며
時가 喜神이라면 만년에 편안하고 영화로우며 忌神이라면 晩年이 零落한다는 것이다.
이 法은 여러번 시험해도 잘 맞으니 덧붙인다.
그러나 이것은 어릴때부터 늙을때까지의 大槪를 볼수 있을 뿐이며
만약에 확실히 年限을 나누어서 상세히 吉凶을 추단한다면 당연히 運을 위주로 봐야 할것이다.
(漢文原文 14 페이지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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