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묵상 잠언 19장
▣ 잠언 19장 문맥 짚어보기 ▣ 1-17절/ 지혜자의 온유한 성품 가난하나 고결한 삶을 살고, 온유한 성품을 유지하는 지혜로운 사람의 가치는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다. 너그러운 성품은 화목하게 하는 주 요인(6절)이다. 이러한 성품들은 천성적인 기질 보다는 말씀을 의지함으로 인한 내면적 성숙에서 오는 지혜라고 볼 수 있다. 가난한 자에 대한 자선의 의무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내적인 원리인 긍휼(mercy), 즉 가난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다(고전13장). 또하나는 관대와 후대하는 것인데 곧 가난한 자의 필요를 위하여 베푸는 자의 능력에 따라 나누고 베푸는 것이다(약2:2:15-16). 가난한 자에게 인자한 것은 하나님을 닮은 성품을 반영하는 것이다. 마태복음 25장은 가난한 자를 대접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에게 하는 것이며 결국 자신을 대접하는 것임을 보여준다. 호주인들의 부매랑처럼 멀리 돌아 결국 자신에게 돌아온다.
18-29절/ 올바른 징계 온유함이란 무조건적이며 무분별한 것이 아닌, 공의(公義)에 기준해서 올바른 징계를 포함하는 것이다. 징계의 대상은 '급히 노하는 자'(19절), '거짓말하는 자'(22절), '게으른 자'(24절), '거만한 자'(25절), '어리석은 자'(29절) 등 다섯 종류가 있다. 본문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 뿐 아니라 거룩하신 공의의 성품(시89:14)도 신앙 인격으로 갖추어야 할 것을 알게 된다.
▣ 어려운 용어 ▣ ▷ 1(18:22)-19:7 가난. 재물, 친구
1절 ' 성실히 행하는 가난한 자'(Who walks in his integrity NIV)는 입술이 "'패려'(어그러질패悖, 어그러질려戾)하고 미련한 자"(거짓말하는 바보 a lying fool. NIV)보다 나으니라. - 성실: 도덕적인 완전함을 말한다. '흠없이 행하는 가난한 사람'(쉬운성경). 패려는 말이나 행동이 도리에 어긋나고 사나움을 말한다. 게을러서 생기는 가난(24절)은 불명예다. 여기서의 가난을 게으름에서 오는 가난을 의미하지 않는다. 성실은 최고의 재산.
2절 '지식 없는 소원은 선치 못하고, 발이 급한 사람은 그릇하느니라' It is not good to have zeal without knowledge, nor to be hasty and miss the way. 참고. '내 아들아 지식의 말씀에서 떠나게 하는 교훈을 듣지 말지니라'(27절).
= '무릇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행하여도 미련한 자는 자기의 미련한 것을 나타내느니라'(잠13:16). - 지식 없는 소원: '지식없는 열정'(Enthusiasm without knowledge GNB). 지식이 욕구(소원)을 통제하는가, 욕구가 지식을 통제하는가?
성공의 공식. 성공이란? = 전문가적 지식(머리) × 끝없는 열정(마음) † 대담한 도전(발) . 이 셋 중에 하나가 없으면 '0'이 되어 성공은 없다! - '발이 급한 사람': '조급히 일을 처러히면'(쉬)
3절 사람이 미련함으로 자기 길을 굽게 하고("사람은 자기가 미련해서 앞길을 망치고서도") 마음으로 여호와를 원망하느니라 . A man's own folly ruins his life, yet his heart rages against the LORD. - 자기 길을 굽게하고: '자기에게 주어진 기회'(his chances LB)를 놓치는 것으로 번역 할 수 있다. 먼저 내 마음 속에 굽어진 것을 바르게 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여호와를 원망하느니라: 자기의 마음을 보지 못하고, 남탓하고 책임을 전가한다. 더 나아가 하나님 탓 곧 신성모독을 한다. 신성모독과 미련함은 비례한다.
4-6절/ 거짓 우정 4절 재물은 많은 친구를 더하게 하나. 가난한즉 친구가 끊어지느니라.
- 재물은 많은 친구... 가난한 즉 친구가 끊어지느니라: 가난하고 힘이 없을 때 친구만 떠나는 것이 아니다. 형제, 부모, 자식도 떠나는 것을 본다. 물질만이 재산이 아니다. 예수님은 재물이 아닌 진정한 재물 곧 인격, 권능, 사랑, 지식과 지혜, 등.... 으로 친구가 되어 주신다. 참된 우정 * 예수 그리스도는 참 친구, 참 지혜시다. 예수님이 그대 안에 거하시는가, 모시고 있는가?
5절 거짓 증인은 벌을 면치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내는' 자도 피치 못하리라 - 벌을 면치 못할 것이요... 피치 못하리라: 거짓말하는 자는 반드시 죄값을 치루게 되어 있다.
- '내는' : 문자적으로 "숨을 내쉬다. 토해내다'의 뜻이다.
6절 '너그러운 사람에게는 "은혜를 구하는" 자가 많고 선물을 주기를 좋아하는 자에게는 사람마다 친구가 되느니라' '물질주의는 친구관계를 외곡시키거나, 뒤틀리게 하여, 진정한 우정을 성립되지 못하게 한다' <다니엘 에스테스, 지혜서와 시편개론, 330쪽> 우정을 정직을 먹고 자란다, 그러나, 위선과 거짓도 우정을 무너지게 한다.(참고. 잠언 23:6-8).
- 너그러운 사람: 히브리어 나디브'는 '유력한, 영향력있는' 의미도 있다. '중요한 사람'(important people. GNB)
- "은혜를 구하는" : 문자적으로는 "얼굴을 치는"이다. 세상의 충토를 냉철하게 살펴본 관찰잠언이다.
- 선물: 전도, 정치, 목회의 방법을 배울 수 있다. 하나님의 최고의 선물은 예수 그리스도다(요3:16). 복음은 선물이다.
7절 가난한 자는 그 형제들에게도 미움을 받거든 하물며 친구야 그를 멀리 아니하겠느냐 따라가며 말하려 할지라도 그들이 없어졌으리라.
- 가난하면 친구, 형제도 싫어하고 소외당한다는 것을 냉소적 고발적 성격을 가진 관찰잠언이다. 그러나, 주님 가난한 자에게 천국을 준비하셨다. 복음증거의 최우선 순위도 가난한 자다.
▷ 8-15절. 사회 가정에서의 지혜
8절은 서론적 잠언을 말하고, 9-12절은 사회적 질서 유지에 간한 지혜(9-12절), 가정의 지혜(13-15절)로 이루어져있다.
8절 '지혜(히브리어. 레브. 마음)를 얻는 자는 자기 영혼을 사랑하고, 명철(understandimg,NIV)을 지키는 자는 복(福)을 얻느니라' - 지혜를 얻는 자: 정말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일반적으로 지혜라는 용어는 히브리어로 '호크마'를 쓴다. 왕 솔로몬은 지혜를 구한 것이 아니라 '레브' 즉 지혜의 '마음'을 구한 것이다.
- 명철을 지키는 자: '깨달음을 마음에 간직하는 자'(NIV).
- 복: '선한 것'(히브리어 토브). '형통'(쉬)
9절 거짓 증인은 벌을 면치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내는 자는 망할 것이니라. (=5절)
-거짓증인... 거짓말을 내는 자: 거짓은 정의와 사회질서를 어기는 자다. 거짓의 종착역은 벌과 멸망! '모든 거짓말 하는 자는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지우리라' 하셨다. 신*지 이단은 거짓말을 '모략'이라는 이름으로 정당화 한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시며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것을 시인하지 않는 것도 소그적인 거짓말하는 것이 아닌지...
10절 미련한 자가 '사치'하는 것이 적당치 못하거든, 하물며 종이 방백(쉬. 주인)을 다스림이랴
- '사치': 미련한 자의 사치는 돼지 목의 진주목거리다. 사치는 히브리어 '티아누그'인데 '기쁨'이다. 미련한 자에게 기쁨이란 향락이다. 참기쁨이 아닌 비정상적 기쁨이다.
하나님께 부한 자인가?
11절 노하기를 더디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
= "누가 네게 잘못할 때 그 잘못을 무시하는 것이 큰 미덕이다"(When someone wrongs you, it is a great virtue to ignore it GNB). - 노하기를 더디하는 것이 사람의 즐기요: ='네가 슬기로운 사람이라면 네 기질을 조절하라'(If you are sensible, you will control your temper. GNB). 사람의 지혜는 인내를 제공해준다(NIV). 하나님은 노하기를 더디하신다.
'슬기'는 곧 지혜다. 지혜자는 쉽게 화를 내지 않는다. 그리고 쉽게 남의 잘못을 험담하거나, 지적하지 않는다.
- 자기의 영광: 참고: 잠언17:6 '손자는 노인의 면류관이요 아비는 자식의 영화니라' 용서와 사랑은 영광이다. 손양원목사님의 안재선의 용서와 사랑.
12절 왕(王)의 노함은 사자의 부르짖음 같고, '그의 은택은 풀 위의 이슬 같으니라'(왕의 은혜는 풀밭의 이슬같다) - (현) 이 말은 이슬이 풀을 신선함을 주는 것을 말한다(L.B.왕의 인정은 마치 풀위의 이슬과 같이 신선함을 준다 his approval is as refreshing as the dew on grass LB). - 팔레스틴 지역의 건기(5-10월)에는 비가 전혀 내리지 않는다. 그러나 지중해에서 불어오는 습기를 가진 바람이 일교차로 생기는 밤 의 찬 공기가 냉각되어 새벽에 이슬이 내린다. 이것을 하나님의 축복으로 생각하였고, 이슬이 없는 날은 하나님의 진노가 임한 날로 여겼다.
- 왕 중의왕이신 주님의 은총을 사모합니다. 왕이 분노하면 사회질서에 균열이 생긴다. 은총을 베풀수 있도록 조건하라.
13절 '미련한 아들'(a rebellious son. LB. )은 그 아비의 "재앙"이요, 다투는 아내는 이어(계속해서) 떨어지는 물방울이니라. - 미련한 아들: 잠 10:1/ 잠 17:25.
- 재앙(ruin, NIV) :문자적으로 "틈새"를 말한다. 집의 틈새로 비가 새고, 땅이 지진이 일어났을 때의 틈새는 깊은 웅덩이 같아 아버지를 불만과 낙심 속으로 빠뜨린다.
- 다투는 아내: 팔레스틴 지역은 지붕을 평평하게 하고 조금의 경사를 두어서 빗물이 흘러내리게 하였다. 그리고 위에 방수를 위해서 회칠을 하였다. 일교차에는 유리하나 장마철에는 비가 새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한다. 다투는 아내는 새는 지붕과 같다는 것이다.
-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 '지붕이 새는 것'을 묘사한다(잠27:15 전10:18). 남편을 자극하여 화를 둗우고 소송까지 거는 행위'를 말한다. (잠21:9/ 잠25;24). 남편을 무너뜨림으로써 집안을 무너뜨린다.
14절 '... 슬기로운 아내 는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느니라' (잠18:22). - 슬기로운(prudent, NIV / 참고, 잠언31:10) 아내: <-> 13절의 미련한 아내.
감각이 있는 아내(a sensible wife GNB); 이해심있는 아내(understanding wives LB). 당시의 유대의 문화적인 배경은 아브라함이 그랬듯이 아버지가 자식의 아내를 선택하는 문화권이다. 그런 점에서 이 말씀은 충격적이다. - 슬기로운 아내는 13절의 '다투는 아내'와 대조된다. 기도하라. 아내를 위하여 며느리를 위하여 자신을 위하여
♣ 잠19: 15-29 하나님의 경건한 사람들 찬송가: 484장(구 533장)
▷ 15-17절 경건한 삶의 모습 잠19:15 게으름이 사람으로 깊이 잠들게 하나니 '해태한 사람'(게으른 사람, 나태한 사람)은 주릴 것이니라" (=24절) - 게으름... 해태한 사람: 해이하고 나태한 사람. 문자적으로 "완만한 사람"이다. 잠언서에서 4번 언급된다. 예레미야서에서는 "태만"으로 쓰였다(렘48:10).
게으른 자는 하나님이 주신 기회를 놓친다. 하나님의 시간(카이로스), 기회, 환경을 낭비하는 것이 무엇인가? 정신이 잠들어 있는 자다. 일하려는 의지가 없다. (잠19:24). 잠자는 것 처럼 멍하다. 쳔재의 상태를 의식하지 못하고, 미래의 비극도 생각하지 못한다.
- 말씀과 기도가 없는 영적인 게으름은 잠자는 자요, 굶주림에 빠지게 한다. 사울과 아브넬의 잠.
16절 계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지키거니와, 그 행실(ways, NIV)을 삼가지 아니하는 자는 죽으리라 (= 20절, 27절) - 계명: 교훈들(쉬)
17절 '가난한 사람을 불- 가난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것: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이는 것이니 그 선행을 갚아 주시리라' 참고. 이사야 58장 - 진정한 금식은 구제다. 유리하는 빈민을 네 집에 들이라. 진정한 투자 고수가 되는 비결은? 가난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것이다. 빈자를 대할 때 신자(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대하듯 하라. - 여호와께 꾸이는 것이니: 사랑을 동기로 하라. -"불쌍히 여긴다": 동정심 이상의 관심이며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 안에서 이웃에게 책임을 지는 자세'로서 사랑과 구제하는 것을 말한다(잠11:24/ 28:27/ 마25:40). 이것은 율법, 잠언 및 복음서의 가르침이다.
▷ 18-20절 바른 자녀교육 18절 네가 네 아들에게 소망이 있은즉 그를 징계(discipline, NIV)하고 죽일 마음은 두지 말지니라 (=26절)
- ' 죽일 마음을 두지 말지니라'(do not be a willing party to his death, NIV) : '그가 망할 때까지 내버려두지 마라'(쉬)
- 부모의 수동적인 태도에 대한 강한 경고다. 아이들이 나쁜 행동을 할 때 희망이 있는 때 곧 어린 시절 부터 '은혜와 진리'(요1장)의 복음으로 바로 잡아주어야 한다. 필요하다면 매를 사용해야 한다. 자녀 양육. 바르게 양육해서 부모르 공경하고 섬겨야 한다. 바른 것을 가르치고, 깨닫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어찌 사랑이라 할 수 있는가!
19절 '노(怒)하기를 맹렬히 하는자'(급한 성격을 가진 자 a hot-tempered man. GNB)는 벌을 받을 것이라. '네가 그를 건져 주면 다시 (그를) 건져 주게 되리라'(If you get him out of trouble once, you will have to do it again GNB)
- '다시 건져 주게 되리라': 건져 주어도 또 같은 잘못을 저지른다(쉬). - 잠언 19장의 분노, 화에 대한 교훈이 많다. 정리해보자. 화를 잘 내는 사람은 배우려 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다.
잠19:20 너는 권고 (조언. 쉬)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智慧)롭게 되리라.(= 16절, 27절) - 권고... 훈계: '선한 결정은 순전함(integrity 잠10:9), 일상생활 속에서 하나님께 순종(잠16:3), 세심한 관찰- 너무 성급하지 않음(잠18:17) 그리고 본문 말씀에 의하면 선한 충고를 따르는데서 비롯된다. 자신이 무지함을 잘 알고, 선한 충고에 말로만 동의해서는 안되며, 순종하려는 자세가 아주 중요하다. "훈계를 저버리는 자는 궁핍과 수욕에 이르거니와 경계를 받는 자는 존영을 받느니라"(잠 13;18). <다니엘 에스테스, 지혜서와 시편개론, 320-325쪽> 참고, 잠언17:10 '한 마디로 총명한 자를 경계하는 것이 매 백개로 미련한 자를 때리는 것보다 더욱 깊이 박이느니라. 지혜에 이르는 2가지 길 중 돈오점수(頓悟頓修) 중 '점수'에 해당된다. 돈오는 단번에 득도하는 것, 점수는 점차적으로 단계를 밟아 득도하는 것이다. 주여, 목회의 지혜, 전도의 지혜를 주소서.
▷ 21-23절 참 경건
21절/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이 완전히 서리라. - 오직 여호와의 뜻이 완전히 서리라(But it is Lord's purpose that prevails, NIV):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하나님께 구하라.
22절 "사람은 그 인자함(히. 헷세드)으로 남에게 사모함을 받느니라...." - 인자함: 한결같은 사랑(unfailing love, NIV). '사람이 바라는 것은 변함없는 사랑이다'(쉬).
- 하나님의 사랑을 신약은 아가페로, 구약 히브리어로 '헷세드'로 표현한다. 리빙 바이블은 '친절이 사람을 매력적으로 만든다'고 해석한다. 사랑은 친절로 표현되니 더욱 구체적인 해석이라 할 수 있다.
참고 '19절의 노하기를 맹렬히 하는 것의 대안이 된다! 헷세드의 사람, 호세아, 예수님.
* 잠19:23 여호와을 경외하는 것은 사람으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 경외하는자는 (만)족하게 지내고 재앙을 만나지 아니하느니라.
- 경외하는 자는 만족하게 지내고... 재앙을: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하나님에게서 만족을 얻는다. 만족, 자족한 상태에서 (재앙의) "밤을 보낸다"는 의미이다. 폭풍이 없는 것이 아닌, 폭풍이 몰아칠 때 하나님이 피난처가 되신다는 의미이다.' <팀 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 두란로 59쪽> - 참고, 성구 잠언 22:4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응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24-29절 오만한 자들 24절 게으른 자는 그 손을 (밥)그릇에 넣고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하느니라.(= 15절) 'Some men are so lazy they won't be even feed themselves'(LB).
- 고대 동방의 잔치에는 포크나 수저를 사용하지 않고 참석자들이 각기 손으로 먹거나 주인이 먹여주어야 했다.
참고: 게으름 15절.
25절/ 거만한 자를 때리라 그리하면 어리석은 자도 경성하리라. 명철한 자를 견책하라 그리하면 그가 지식을 얻으리라. - 거만한 자: 마음이 닫힌 사람, 어리석은자는 마음이 빈 사람, 명철한 사람은 마음이 열린 사람과 같다. 주마가편(走馬加鞭)- 달리는 말을 채찍하면 더 잘 달린다. 명철한 사람을 주마가편해도 효과가 있다.
26절 아비를 "구박하고" 어미를 쫓아내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며 능욕을 부르는 자식이니라. (=18절). - 아비... 어미를...구박하는 것은 괴롭히고, 빼앗는 것을 말한다. 부모의 재산 때문에 부모를 쫓아내는 것이다. 부모를 사랑하고 공경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것이다. 하나님 경외 신앙이 가정에서 나타나는가?
잠19:27 "내 아들아 지식의 말씀에서 떠나게 하는 교훈을 듣지 말지니라"(16, 20절).
- 듣지 말지니라: 교만과 겸손은 귀로 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것이 겸손이며,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것이 교만이다.
(아들아 네가 배우기를 중단하면 곧 네가 이미 알고 있는 것도 무시하게되리라
Son, when you stop learning, you will soon neglect what you already know. GNB). - '내 아들아, 교훈을 듣지 않으면 결국 너는 지식의 말씀에서 벗어날 것이다'(쉬)
- 잠언 7:1-23:15에서 "내 아들'이라는 말이 나오는 유일한 곳이다. - 하나님의 교훈과 반대되는 철학이나 처세술을 가르키는 교훈, 거짓 교훈이 방송과 신문과 책과 사람들 사이에 얼마나 많은가!(참고 마15:9/ 딤전 6:20).
28절 '망령된 증인'은 공의를 업신여기고, 악인의 입은 죄악을 삼키느니라. 'A worthless witness cares nothing for truth - he enjoys his sinnig too much'(LB). - 것은 '블리야알'로서 문자적으로 '무가치하고 악한"것을 말한다. 리빙바이블은 망령된 증인을 '무가친한 증인'으로 번역한망령되다는 다.
29절 심판은 거만한 자을 위하여 예비된 것이요, 채찍은 어리석은 자의 등을 위하여 예비된 것이니라.
*- 벌은 누구를 위하여 예비 된 것인가? 19절. '노하기를 맹렬히 하는 자'
- 거만한 자: 거만, 교만, 자만, 오만은 다 마귀의 속성이다. 거만한 사람은 권고와 훈계의 말씀을 듣지 않는다.
참고도서
1. 그 말씀 2008. 12
2. 매일성경 2015년 5-6월
3.
▣ 말씀묵상 : 지혜롭게 되는 길 ▣ "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잠19:20) (네가 할 수 있는 한 모든 훈계를 받아들이라. 그러면 네가 사는 모든 남은 날 동안에 지혜롭게 되리라 Get all the advices you can and be wise the rest of your life L.B.) 권고(현, 남의 충고)를 귀담암아 듣고, 기꺼이 배우고자 하여야 비로서 지혜를 얻게 된다. 훈계( 현, 훌륭한 사람의 가르침)을 잘 받아들여야 지혜롭게 된다. 그러나 아무 권고나 훈계를 받아들이는 것은 위험합니다. 악한자의 음성도 사탄의 음성도 있기 때문이다. "내 아들아, 지식의 말씀을 떠나게 하는 교훈을 듣지 말아라"(잠19:27)라는 성경의 말씀을 깨달아야 합니다. 주님의 말씀보다 더 나은 권고나 훈계가 있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성경을 많이 자주 읽으시는 분이 되시길, 주님의 말씀을 잘 듣고 적용하시는 분이 될 때 지혜로운 사람이 된다.
▣ 지혜를 얻고자 하는 태도는 어떠한가요? ▣ 지혜의 가치를 알면 지혜의 태도가 결정된다. 지혜의 가치를 어느 정도로 생각하면 될까요? "내 아들아, 네가 내 말을 듣고 내 명령을 소중히 여기며 지혜로운 말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여라. 네가 지식을 추구하고 깨달음을 얻고자 애쓰며 그것을 은이나 숨겨진 보물을 찾는 것처럼 찾고 구하면,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고 하나님에 대한 지식도 얻게 될 것이다"(잠언2:1-5. 현대인의 성경).
▣ 정말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 ▣ "지혜를 얻는 사람이 자기 영혼을 사랑하고 통찰력을 가진 사람이 성공할 것이다"(잠언19 : 8) 어떤 사람이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인가요? 자기 몸을 지키는 사람인가요? 육체보다 영혼의 가치를 더 귀한 것임을 아는 사람은 복됩니다. 자기 육체보다 자기 영혼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자기 영혼을 사랑하는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이다. 영혼의 가치를 아는 사람은 지혜롭습니다.
영혼을 잘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기가 먹고 싶은 것은 무엇이나 먹고, 하고 싶은 사람은 아무 것이나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계명을 지키는 사람은 자기 영혼을 지키지만 자기 행실을 조심하지 않는 사람은 죽게 될 것이다"(잠 19 : 16).
* 다투는 아내에 관한 말씀 다섯 곳 잠언 19:13 잠언 21:9, 19 잠언 25:24 잠언 27:15
참고도서
1.히.= 히브리어(구약성경은 히브리어와 아람어로 기록되어 있다).
2.LB. = The Living Bible
3.현= 현대인의 성경
4.GNB= Good News Bible 5.쉬= 쉬운성경
New International Version Proverbs Chapter 19 19:1 Better a poor man whose walk is blameless than a fool whose lips are perverse. 19:2 It is not good to have zeal without knowledge, nor to be hasty and miss the way. 19:3 A man's own folly ruins his life, yet his heart rages against the LORD. 19:4 Wealth brings many friends, but a poor man's friend deserts him. 19:5 A false witness will not go unpunished, and he who pours out lies will not go free. 19:6 Many curry favor with a ruler, and everyone is the friend of a man who gives gifts. 19:7 A poor man is shunned by all his relatives--how much more do his friends avoid him! Though he pursues them with pleading, they are nowhere to be found. 19:8 He who gets wisdom loves his own soul; he who cherishes understanding prospers. 19:9 A false witness will not go unpunished, and he who pours out lies will perish. 19:10 It is not fitting for a fool to live in luxury--how much worse for a slave to rule over princes! 19:11 A man's wisdom gives him patience; it is to his glory to overlook an offense. 19:12 A king's rage is like the roar of a lion, but his favor is like dew on the grass. 19:13 A foolish son is his father's ruin, and a quarrelsome wife is like a constant dripping. 19:14 Houses and wealth are inherited from parents, but a prudent wife is from the LORD. 19:15 Laziness brings on deep sleep, and the shiftless man goes hungry. 19:16 He who obeys instructions guards his life, but he who is contemptuous of his ways will die. 19:17 He who is kind to the poor lends to the LORD, and he will reward him for what he has done. 19:18 Discipline your son, for in that there is hope; do not be a willing party to his death. 19:19 A hot-tempered man must pay the penalty; if you rescue him, you will have to do it again. 19:20 Listen to advice and accept instruction, and in the end you will be wise. 19:21 Many are the plans in a man's heart, but it is the LORD'S purpose that prevails. 19:22 What a man desires is unfailing love; better to be poor than a liar. 19:23 The fear of the LORD leads to life: Then one rests content, untouched by trouble. 19:24 The sluggard buries his hand in the dish; he will not even bring it back to his mouth! 19:25 Flog a mocker, and the simple will learn prudence; rebuke a discerning man, and he will gain knowledge. 19:26 He who robs his father and drives out his mother is a son who brings shame and disgrace. 19:27 Stop listening to instruction, my son, and you will stray from the words of knowledge. 19:28 A corrupt witness mocks at justice, and the mouth of the wicked gulps down evil. 19:29 Penalties are prepared for mockers, and beatings for the backs of fo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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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7절.= 잠14. 31= 막 10.29-31
2020.10.14 수요일 업그레이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