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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림 전공역사]
<2019학년도 최용림의 전공역사 연간강의 계획서[티처메카 강의]>
Ⅲ. 2019학년도 전공역사 연간 커리큘럼
1. 2019학년도 연간 강의 과정
회 차 | 과 정 | 강 의 내 용 | 자료 |
1․2월 | •기본 이론반(기출 정복) (8주 과정) | •기본 틀 형성반(영역별 접근-한국사, 세계사, 교과교육론) •내용과 단원별 기출문제를 토대로한 내용 학습 | 교재 연표 |
3․4월 | •심화 이론반(출제 대비) (8주 과정) | •영역별·단원별 학습 주제에 입각한 심화 내용 학습 •내용학의 기출 및 예상 사료 학습 •교과교육론의 이론의 체계화 | 기출 한자 사료 |
5․6월 | •기출 정리 및 변화·응용 (8주 과정) | •영역별·단원별 기출문제 풀이 통한 문제유형 파악 •영역별·단원별 변환·응용문제 풀이 통한 실전능력 향상 | 기출 교재 |
7․8월 | •1차대비 문제풀이(영역별) (8주 과정) | •영역별 문제 풀이 통한 학습 완습 •영역별(한국사, 세계사, 교과교육론)·단원별 문제풀이 | 시험지 |
9․10월 | •1차대비 모의고사(실전) (8주 과정) | •1차 시험대비 실전 모의고사반(실전능력 배양) •시험 문항, 배점, 시험 시간 및 서·논술형 답안 작성 | 시험지 |
11월 | •11월 파이널 핵심정리(최종) | •1차 대비 출제예상 주제 확인 통한 최종 마무리 학습 •파이널 모의고사 실시(실전모의고사 추가 진행) | 프린트 |
12월 | •2차 대비반(실전) | •2차 실기(심층면접, 수업지도안, 수업실연) •전국 시·도별 특화된 2차 대비 | 프린트 |
(교재-기본 이론 교재, 심화이론 교재, 기출문제집, 기출한자 사료집)
2. 1~2월 기본 이론반(8주 과정)-전공역사 임용 시험을 위한 체계적인 학습의 첫단계를 학습한다.
강의 | 강의 설명 | 수업 듣는 요령 | 특징 |
한국사 | •한국사의 기본적인 흐름을 파악하는것이 주요 골자로 사실의 흐름과 개념의 형성에 중점적인 강의를 한다. | •필기만을 해서는 안된다(지식 습득의 제1의 목표는 필기가 아니라 수업 내용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강조하는 내용은 체크해두고, 개념 노트를 만들어야한다.(농담까지도 학습의 연장선상에서 접근해야한다.) •과제를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과제는 완전학습을 위한 기본이다.) | 1. 기출 문항 분석을 통한 학습 방향 제시 2. 내용의 특징과 흐름 학습 3. 기본유형의 문제 접근력을 통한 개념완성 |
세계사 (동․서양사) | •세계사의 기본적인 지식과 방대한 세계사의 사건․사실 중 우선순위에 의한 흐름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 ||
역사교육론 | •역사 교과 교육론의 기본적인 용어와 개념파악에 중심을 둔다. |
3. 3~4월 심화·이론반(8주 과정)-각 영역별 핵심 주제의 개념과 의미 특징을 파악하여 문제 접근력 향상
강의 | 강의 설명 | 수업 듣는 요령 | 특징 |
한국사 | •기출 사료를 영역별로 재구성하여 내용 파악.(시대, 사건, 특징, 의미, 인물, 용어) •정치사를 비롯한 경제, 사회, 문화사의 출제 예상 주제를 파악한다. | •기출 사료의 개념, 의미, 특징을 정확히 파악한다. •기본서 및 중등교재의 출제 예상 주제를 파악한다. •출제 예상주제를 중등교재와 연계하여 개론서의 심화내용까지 파악한다. | 1. 새로운 시험 제도에 맞는 문제유형 접근 2. 기출·원문사료분석 3. 필독교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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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 (동․서양사) | •동․서양사의 기출 핵심 사상, 사건의 사료(사건)을 파악한다. •기본서 및 중등교재의 주재를 파악한다. | ||
역사교육론 | •교과교육론의 이론적 개념을 핵심화 시켜 파악한다. •교육과정과 연계된 출제 예상 자료를 파악한다. |
4. 5~6월 기출문제 정리 및 기출 변환·응용(8주 과정)-기출문제를 토대로 변환·응용문제 풀이
강의 | 강의 설명 | 수업 듣는 요령 | 특징 |
한국사 | •기출문제를 토대로 변형·응용 문제 풀이 •시험제도에 맞는 새로운 문제 유형 파악 •영역별·단원별 주제를 통한 문제 유형 파악 •답안 작성 능력 향상을 위한 서술 학습 진행 | •기출 문항의 영역별 출제 경향을 파악한다. •영역별·단원별로 구성된 기출문제를 토대로 시험제도에 맞는 변환·응용문제를 확인 •서술 능력 향상을 위한 답안지 작성 | 1. 기출문제 분석·풀이 (1992~2018학년도)
2. 기출변환·응용문제 |
세계사 (동․서양사) | |||
역사교육론 |
5. 7~8월 영역별·문제풀이반(8주 과정)-각 영역별 핵심정리와 영역별 문제풀이를 통한 실력 향상.
강의 | 강의 설명 | 수업 듣는 요령 | 특징 |
한국사 | •실전 예상문제를 단원별로 접근한다. | •단원별 예상되는 문제를 통해 현재 자신의 문제 접근력 및 현황을 파악한다. •3단계(기초․기본․심화 문제) 문제의 구성도에 맞게 기초문항의 정확한 접근 및 심화 문제 풀이 능력까지 배양한다. | 1. 핵심 내용정리 (마지막 마무리 정리) 2. 영역별·단원별 문제 접근 3. 난이도별 문제 접근 |
세계사 (동․서양사) | •실전 예상문제를 단원별로 접근한다. | ||
역사교육론 | •실전 예상문제를 단원별로 접근한다. |
6. 9~10월 실전 모의고사반(8주 과정)-1차대비 실전 모의고사를 중심으로 득점을 확보 할 수 있다.
강의 | 강의 설명 | 수업 듣는 요령 | 특징 |
한국사 | •실전 모의고사 응시
•실전 모의고사 문제 풀이 | •시간에 맞게 실전 모의고사에 응시하여 자신의 현황을 파악하여 최종 점검 및 실력 향상에 목표해야한다.(점수, 현재 득점의 위치) •모의고사 풀이에서 자신의 실력을 높이기 위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질문을 이야기 할 수 있겠다. 질문을 통한 짧은 시간 최상의 효율성을 찾아야 한다. | 1. 실전형태의 모의고사 2. 영역별 출제 예상 문항의 접근 3. 영역별 기출형 및 신유형의 예상문제 접근 |
세계사 (동․서양사) | |||
역사교육론 |
7. 11월 최종 핵심정리 및 출제 예상주제 정리반(4주 8회 과정)-1차대비 최종 파이널
강의 | 강의 설명 | 특징 |
핵심정리 | •영역별·단원별 핵심 정리 통한 최종 마무리 학습 | 1. 마무리 정리 통한 문제점 보완 2. 문제 정리 및 모의고사 통한 실전 능력 배양 |
문제정리 | •기출문제 및 중등 교과서·기본서 필수 주제 정리 | |
모의고사 | •실전모의고사 통한 최종 실력 점검 |
8. 12월 2차 대비반(수업실연 및 심층면접)-12월 1차시험 이후.
구성 | 내용 | 특징 |
학습지도안 | •학습 지도안 구성과 작성에 관한 강의 •학습 지도안 작성을 통한 현장 학습 능력 배양 •교과 분석력 통한 학습 지도안 작성능력 배양 | 1. 강의 통한 학습 지도안 작성 및 수업실연과 심층면접 능력 함량. 2. 실제 수업 실연 및 심층면접 이행을 통한 실전 능력 배양 |
수업실연 | •지역별(각 교육청 별 요건에 맞는 수업 실연) 요건에 맞는 수업 실연 •수업 실연(도입-전개-정리)을 통한 현장 교수능력 배양 •교과 분석력 통한 수업 실연(교과 전달력) 능력 배양 | |
심층면접 | •지역별(각 교육청 별 요건에 맞는 질문) 요건에 맞는 면접 능력 배양 •즉답형, 구상형, 집단토의 등 다양한 면접 능력 연습을 통한 능력 배양 |
<최용림 교수 강의실>
최용림 전공역사 강의 듣기(http://www.teachermeca.co.kr/default.html)-학원(티처메카)
최용림 전공역사 강의 듣기(http://dw.teachermeca.co.kr/course/course_list.php?ti_id=teacher90)-최용림교수 강의실
Ⅳ. 전공역사 임용시험 제도
1. 중등 임용시험 개편방안(2012년 교과부 발표 사항)
1) 2014학년도 임용시험 적용(2013년 시험부터 시행)
2012년도 임용시험 | ⇨ | 2013년도 임용시험 | ||||
1차 | 교육학(20) 전공(80) | 객관식 | 1차 | 교육학(20) | 논술형 | |
전공(80) | 서답형 | |||||
2차 | 전공(100) | 논술형 | ||||
3차 | 심층면접(40) 수업지도안(20) 수업실연(40) 실기․실험(*30) | 면접, 실연 | 2차 | 심층면접(40) 수업지도안(20) 수업실연(40) 실기․실험(*30) | 면접, 실연 |
(지역별-각 시도별 교육청 참조)
2) (중등) 전형 단계 축소(3단계 ➭ 2단계) 및 시험 출제과목 개선
① 1차 객관식 교육학․전공 시험은 폐지하되, 논술형 2차의 경우 ‘교육학’과목을 신설하고, ‘전공’ 과목은 출제방식을 서답형(완성형, 서술형, 논술형 등 혼합형)으로 개선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규칙 (’12.8.2 개정)
-제6조 시험의 단계, 제7조 시험의 방법, 제17조 합격자의 결정 등
② 논술형(교육학) 과목 도입에 따른 수험생의 준비를 위해 올해는 현행 제도를 유지하고, 내년(2013년도)부터 개편된 제도를 적용
2. 2016학년도 중등 임용고사 시험 변경 사항 안내(2015년 교과부 발표) - 2019학년도 동일 예상
1) 주요 변경 내용
-기입형: 전공A 2점 10문항→ 2점 8문항으로 감소
-전공A 서술형 배점 변경: 5점→ 4점으로 감소
-서술형: 전공A + 전공B 8문항→ 13문항 증가
-전공B 서술형 배점: 5점 2문항
-논술형: 전공B 10점 2문항→ 10점 1문항으로 감소
2) 시험 적용 내용:
-2,3교시 전공A와 전공B의 문항수와 배점 변경 내용은 이번 6월27일 시행되는 상반기 시험부터 적용
-금년도(2015년) 5월 29일 공고되고 6월 27일날 시험을 보는 2015학년도 공립중등학교교사(조리,관광,사서,전문상담)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부터 적용이 되며 시도교육청별로 공고하는 시험 공고문 시험과목 및 유형별 출제범위 및 배점 안내시 공지
-하반기 12월에 시행될 중등교사임용 시험에도 적용되는 문항수와 배점임을 알려드립니다.
3. 2016학년도 1차 시험 출제(시험 시간, 영역별 출제·배점 현황) - 2019학년도 동일 예상
1) 1차 시험(시험 시간)
교시 | 1교시(교육학) | 2교시(전공 A) | 3교시(전공 B) | ||||
출제 분야 | 교육학 | 교과교육학(25~35%), 교과내용학(65~75%) | |||||
시험 시간 | 60분(09:00~10:00) | 90분(10:40~12:10) | 90분(12:50~14:20) | ||||
문항 유형 | 논술형 | 기입형 | 서술형 | 서술형 | 논술형 | ||
문항 수 | 1문항 | 8문항 | 6문항 | 5문항 | 2문항 | 1문항 | |
문항당 배점 | 20점 | 2점 | 4점 | 4점 | 5점 | 10점 | |
교시별 배점 | 20점 | 40점 | 40점 |
2) 2017학년도 영역별 출제 현황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논술형 | 합 (전년대비 ±점수) |
역교론 | 1문항 × 2점 | 3문항 × 4점 | 1문항 × 10점 | 5문항(24점) +2 |
한국사 | 3문항 × 2점 | 2문항 × 4점 2문항 × 5점 | - | 7문항(24점) ±0 |
동양사 | 2문항 × 2점 | 3문항 × 4점 | - | 5문항(16점) -1 |
서양사 | 2문항 × 2점 | 3문항 × 4점 | - | 5문항(16점) -1 |
합 | 8문항(16점) | 13문항(54점) | 1문항(10점) | 22문항(80점) |
3) 2016·2018학년도 영역별 출제 현황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논술형 | 합 (전년대비 ±점수) |
역교론 | 2문항 × 2점 | 2문항 × 4점 | 1문항 × 10점 | 5문항(22점) -2 |
한국사 | 2문항 × 2점 | 5문항 × 4점 | - | 7문항(24점) ±0 |
동양사 | 2문항 × 2점 | 2문항 × 4점 1문항 × 5점 | - | 5문항(17점) +1 |
서양사 | 2문항 × 2점 | 2문항 × 4점 1문항 × 5점 | - | 5문항(17점) +1 |
합 | 8문항(16점) | 13문항(54점) | 1문항(10점) | 22문항(80점) |
Ⅴ. 2019학년도 전공역사 교원임용시험 대비 방향
1. 난이도
① 5지 선다형 시험(2009학년∼2013학년도) 2011학년도 이후 다소 쉽게 출제되고 있다.
② 2014학년도 1회 서답형(시험제도 변경이후)-.77.93점으로 문제 해결에 있어 평이한 정도.
③ 2015학년도 2회 1차 서답형(합격선 하향)-평균점이 56.71점으로 문항해결에 쉽지 않았음.
④ 2016학년도 3회 1차 서답형은 지역별 평균점이 79.5점을 평이한 정도로 출제 되었음.
⑤ 2017학년도 4회 1차 서답형은 전년도 대비 평균점 71.33점으로 하향(전년 대비 -8.7점)
⑥ 2018학년도 5회 1차 서답형은 전년도 대비 평균점이 다소(약간) 하향 조정될 것으로 예상
2. 영역별 분류 – 내용학 위주로 출제되고 있다.
3. 내용영역 -전문 지식을 물어 보는 것보다도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과 주제 중심으로 변화되는 추세이다.
4. 교과부 공지( 및 출제 경향) - 전공 서답형
① 출제 유형은 서술형의 약술 형태와 단답형이다.
② 약술의 형태도 3줄을 넘지 않고 있다.(1∼3줄 이하)
③ 실제: 단답 및 약술의 형태이다.(논·서술)
5. 2019학년도 서답형 대비한 학습 방향
① 서답형 방향
- 출제범위: 기입형, 서·논술의 경우 1문항 당 단답형과 약술을 묻는 소문항들로 구성될 것이다
- 영역별 출제 문항: 역교론(2014학년도 21%, 2015학년도 25%), 한국사(32%, 30%), 동양사(21%, 22%), 서양사(21%, 22%)
② 서답형에 맞는 학습 방향 찾아야 한다.
첫째. 기출문제 풀이·분석(우선순위 결정)
- 1992∼2018학년도 기출 문제를 풀이
- 기출 문제의 정답 및 답안 근거 분석(기본서 확인)
- 기출문항의 주제 분석 통한 기출 빈도 파악(우선순위 결정)
둘째. 사건의 배경(원인), 내용(과정), 결과(영향) 및 의의와 한계에 대한 자세한 학습이 필요하다.(즉, 배경을 정치·경제·사회·문화적인 면에서 서술하시오)
- 기본서에 대한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습력한다.
- 모의문항을 통해 출제 경향을 최종 정리한다.(기출문제가 중요한 주제에서 출제되었기 때문에 기출주제가 재출제)
③ 내용 정리 학습 방법
- 핵심단어와 의미를 파악한다.
- 완전학습이 아닌 반복 학습을 통해 학습력을 향상시킨다.
- 기출문제와 모의문제를 통해 적용한다.
④ 시기별 학습 방향
- 1월∼2월: 역사영역(교과교육론, 한국사, 동·서양사)의 기본 이론 습득(기출문제 해결 능력 완비)
- 3월∼4월: 심화이론(영역별, 단원별 사료 및 사건의 핵심 개념, 의미, 특징, 인물, 제도 분석)
- 5월∼6월: 기출문제 분석 및 기출 변환, 응용 및 변환 심화 학습(사료학습, 원문학습, 제도사 학습 등)
- 7월∼8월: 모의고사 1차(영역별/다원별 문제 접근)
- 9월∼10월: 모의고사 2차(실전모의고사 8주-8회)
-11월 파이널: 핵심정리와 문제 정리 및 실전모의고사 실시
6. 역사 임용고시 1차와 2차
① 1차는 서답형이다.(정원의 1.5배수 선발)
② 2차는 1차 시험의 성적을 토대로 선발된다.(내용적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다-성격은 다르다.)
Ⅳ. 참고 문헌
1. 한국사(韓國史)
1) 변태섭『韓國史通論』, 三英社(2000, 4전판) - 필수
2)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한국사특강』, 서울대출판부(1990) - 필수
3) 서울대학교 역사 교육과 출신 교수(서의식, 강봉룡 외 5명)저『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도서출판사 솔(2003) - 심화
4) 한국사 길잡이 - 한국사연구회 지음 - 출판사 지식산업사
5) 한영우 저『다시찾는 우리역사』, 경세원(1996) - 선택
6) 박천욱 저『한권으로 읽는 독학국사』, 일빛(1998) - 선택
7) 국사교재편찬위원회(장동익, 이준구 외 공저)『한국사강론』, 형설출판사 - 참고
8) 한국역사연구회 편저『한국사 강의』한울아카데미(1999)
9) 이기동․이기백,『한국사강좌 고대편』일조각(1991)
10) 이광린,『한국사강좌 근대편』, 일조각(1988)
11) 최완기 저『테마로 읽는 朝鮮의 歷史』 느티나무출판사(2000)
12) 박용운 저『高麗時代史』, 일지사(1987)
13) 강만길 저『고쳐쓴 한국근대사』, 창작과 비평사(1999초판-2006재판)
14) 2009·2015년 개정교육과정『중·고등학교 한국사』- 기본
15) 2009·2015년 개정교육과정『교사용 지도서』- 기본
2. 세계사(世界史-東․西洋史)
1) 신채식 저『東洋史槪論』, 三英社(1993-2009) - 필수
2) 민석홍 저『서양사개론』, 삼영사(1984-2009) - 필수
3) 서울대학교 동양사학 연구실 저『강좌 중국사 전7권』지식산업사(1997-2007)
4) 윤세철, 나종일, 민석홍『世界文化史』, 서울대출판부 - 아삼사 중심
5) 서양사 총론- 저자 차하순 지음 - 출판 탐구당 펴냄
6) 이춘식 저『중국사서설』, 교보문고(1991-2005개정판) - 선택
7) 동양사학회 저『개관동양사』지식산업사(1997-2000) - 선택
8) 배영수 저『서양사강의』한울아카데미(2000-2007개정판) - 선택
9) 세계문화사(민석홍ㆍ나종일ㆍ윤세철 공저, 서울대학교 출판부)
10) 2009·2015년 개정교육과정 각 출판사,『고등학교 세계사』 - 기본
11) 2009·2015년 개정교육과정『교사용 지도서』- 기본
3. 교과교육론(敎科敎育論-歷史敎育)
1) 양호환 외 9名,『歷史敎育의 理論과 方法』노란책(이론), 三知院(1998) - 논문집, 필수
2) 양호환 외 3名『역사교육의 이해』파란책(이해), 삼지원(2001) - 기본서, 필수
3) 최상훈 외 3名 『歷史 敎育의 內容과 方法』녹색책(내용), 책과함께(2007) - 필수
4) 김한종 저『역사교육과 역사인식』책과함께, 갈색책(인식) - 참고
5) 김한종 저『역사 수업의 원리』책과 함께, 검은책(수업) - 참고
6) 샘와인버그 저-한철호역 『역사적 사고와 역사교육』책과함께, 하얀책(사고) - 참고
7) 김한종 저『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 연구』선인출판사 - 참고
8) 李元淳․尹世哲․許勝一,『역사교육론.歷史敎育論』, 三英社 - 참고
9) 송춘영 저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제』형설출판사(1999) - 참고
10) 조지이거스 저, 임상우, 김기봉 역『20C 사학사』푸른역사 출판
11) 조한욱 저『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책세상출판(4900원, 인터파크 15% 할인)
12) 로버트 단턴 저, 조한욱 역『고양이 대학살』문학과 지성사출판
13) 에드워드 W. 사이드 저, 박홍규 역『오리엔탈리즘』교보문고출판
14) 2009·2015년 개정교육과정 - 필수
4. 사료집(史料集)
1) 김철준, 최병헌 편저『사료로 보는 한국문화사 총5권』일지사(1987)
2) 역사교육연구회(歷史敎育硏究會) 편『국사교육자료집. 國史敎育資料集』교학사(1989)
3) 朴菖熙 편 『사료국사』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1981)
4) 이연복․윤정일 편저『사료한국사. 史料韓國史』신서원(1998)
5) 김무진․박경안 편『한국사의 길잡이』혜안출판사(1998)
6) 이종범․최원규 편『한국근현대사입문』혜안출판사(1995)
7) 김한식 외 4인『역사교육자료집』 신서원(1998)
5. 2018년 전공역사 강의 기본서 및 참고 서적
| 기본서 및 참고 서적 |
한국사 | 한통(한국사통론), 한특(한국사특강), 뿌샘(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한길(한국사 길라잡이. 1∼7) |
서양사 | 세계사 교과서, 역사과부도, 서개론(서양사개론), 서총(서양사총론. 1∼2), 서강(서양사 강의), 세계사 산책, |
동양사 | 세계사 교과서, 동아시아사 교과서, 역사과 부도, 동개론(동양사개론), 한중사(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일본사(연민수), 아틀라스 중국사·일본사 |
역교론 | 남색책(역사교육의 이론-역사이론), 녹색책(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내용, 교수학습평가), 갈색책(역사교육과 역사인식), 파란책(역사교육의 이해-교육과정), 노란책(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검은책(역사수업의 원리-문답학습과 역사교수내용조직방법) |
[최용림 전공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