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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질 때에 그 양을 잡고(출애굽기 12장 6~7절) - 그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예수님이 유월절 양이 되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복음의 말씀으로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시는데
저와 여러분이 유월절 양의 고기인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어야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뜻으로
유월절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월절 양이신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다는 의미로
본문 2절에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홉째 재앙에서 애굽 땅에는 흑암이 있지만
이스라엘 백성이 거하는 곳에는 빛이 있었다는
말씀에 이어서 유월절 양을 잡는 이야기를 하는데 ....
이 모습은 창세기 1장 2~3절의 말씀과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창1: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창1:3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2절의 말씀은 아홉째 재앙의 모습을 말하고
3절의 말씀은 열 번째 재앙인 유월절 양을 잡는 모습을 말합니다.
3절에서 빛은 유월절 양이신 예수님을 말하는 것으로
흠이 없으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속제물이 되실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기억하시고 본문 6절을 봅니다.
출12:6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먼저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한다는 것은
1월 10일에 양을 취하고 14일에 잡으라는 것으로
5일 동안 흠이 있는지 지켜보고
흠이 없는 것으로 잡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흠이 없다는 것은 죄가 없으신 예수님을 말하는 것으로
예수님이 유월절 양이 되어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실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히브리서 10장 5절은 이렇게 말하는데 ....
히10:5 그러므로 주께서 세상에 임하실 때에 이르시되
하나님이 제사와 예물을 원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나를 위하여 한 몸을 예비하셨도다
이 말씀은 다윗의 시편인 40편을 인용한 말씀인데
성막에서(성전에서) 드리는 제물은
모두 예수님을 예표하는 것으로
오실 메시아가 우리의 모든 죄를 대속해 주실 것을
영원히 잊지 않게 하시려고
죄를 범할 때마다 제사를 드리라고 한 것이며
이 약속의(모형의) 말씀대로 예수님이 오셔서
약속의 말씀을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 주신다는 의미로
나를 위하여 한 몸을 예비하셨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흠이 없으신 하나님이 오셔서
우리의 모는 죄를 대속해 주시고 구원해 주실 것을
말씀하는 것이 흠 없는 양으로 잡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양을 잡을 때는 각자가 잡아야 한다는 것으로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으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양은 예수님을 말하고 양을 잡는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못 박혀 죽으시는 모습을 말하는 것으로
이스라엘 회중이 유월절 양을 잡는 것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라는 뜻으로
자신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즉 이런 말씀과 같은 의미인데
레위기 7장 8절을 먼저 보면 ....
레7:8 사람을 위하여 번제를 드리는 제사장 곧
그 제사장은 그 드린 번제물의 가죽을 자기가 가질 것이며
구약의 제사장들이 번제물을 여호와께 드렸던 것인데
이들이 번제물의 가죽을 가지라 말합니다.
번제물은 예수님을 상징하는 것으로
번제물을 드린다는 것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는다는 뜻이며
이렇게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가(제사장이)
번제물의 가죽을 가진다는 것으로
예수님의 의에 옷을 가지게 된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의 옷을 가지게 된 사람은
예수님의 형상을 닮은 자가 되어
하나님이 아들로 여겨 주심으로 구원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 모습은 마치
형 에서의 옷을 입고 염소 털로 에서처럼 변장하여
아버지 이삭의 축복을 받는 야곱의 모습과 같은 것입니다.
창세기 27장 22~23절을 보면 ....
창27:22 야곱이 그 아버지 이삭에게 가까이 가니
이삭이 만지며 이르되
음성은 야곱의 음성이나 손은 에서의 손이로다 하며
창27:23 그의 손이 형 에서의 손과 같이
털이 있으므로 분별하지 못하고 축복하였더라
음성은 야곱의 음성이나 손은 에서의 손이므로
분별하지 못하고 축복했다는 것인데
이 모습은 죄인인 저와 여러분이
예수님의 의에 옷을 입게 되므로
예수님으로 여겨 주셔서 하나님이 구원해 주신다는 뜻입니다.
이 모습을 창세기 여섯째 날에는
이렇게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창1:26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창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다는 것은
하나님이 친히 예수님의 옷을 저와 여러분에게
입혀 주어 예수님을 닮은 자로 여겨 주신다는 뜻입니다.
이 말씀의 성취를 모형하는 것이 번제를 드리는
제사장이 번제물의 가죽을 가지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본문에서는 예수님을 상징하는 흠 없는 어린 양을
이스라엘 회중이 잡아야 한다고 말씀하는 것으로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을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고
자신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인 자임을 알게 되어
예수님의 옷을 가지게 되고
예수님을 닮은 자가 되므로 심판을 받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요한복음 19장은 이렇게 말씀하고 있는데
23절을 먼저 보면 ....
요19:23 군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그의 옷을 취하여 네 깃에 나눠
각각 한 깃씩 얻고 속옷도 취하니
이 속옷은 호지 아니하고 위에서부터 통으로 짠 것이라
번제를 드린 제사장이 번제물의 가죽을 가지는 것처럼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이
예수님의 옷을 나누어 가졌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예수님의 옷을 가진 자들이
예수님의 형상을 닮은 자들이 되어 하나님 우편에 계신
예수님을 보게 된다고 37절은 말합니다.
요19:37 또 다른 성경에
그들이 그 찌른 자를 보리라 하였느니라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이 예수님을
다시 뵙게 된다는 뜻으로 구원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즉 예수님의 의에 옷을 가진 자는
예수님의 형상을 닮은 자가 되므로 심판을 받지 않고
구원받아 하나님 백성이 된다는 뜻입니다.
이 말씀은 스가랴 12장 10절의 말씀을 인용한 말씀입니다.
슥12: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인(교회인) 저와 여러분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준다는 것은
성령을 보내어 복음을 깨달아 믿게 한다는 뜻인데
자신의 죄 때문에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속제물이 되었다는 것을 알고 깨닫게 한다는 뜻으로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애통하고 통곡하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이 믿음에 이르게 하여 구원해 주신다는 뜻인데
창세기 여섯째 날에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자를
하나님이 친히 창조하신다는 말씀과 동일한 의미이며
저와 여러분이 복음의 말씀을 들을 때에
성령이 오셔서 진리의 길로 인도하여
믿음에 이르게 하시는 것을 말합니다.
이 말씀을 요한복음 3장 3~5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요3: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3:4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요3: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여기서 물은 예수님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밟은 전리품인 복음의 말씀을 말하고
성령은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여 사흘 동안에 세우실
마음의 성전을 말합니다.
복음의 말씀을 들음으로 내 안에 계신 성령님이
믿음에 이르게 하여 거듭나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복음의 말씀을 들음으로 거듭나게 되면
이러한 곳에 거하는 자가 된다고 본문 7절은 말합니다.
출12:7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유월절 양의 피를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라고 말하는데
피를 바른 집 안에 거하는 것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
복음을 깨달아 믿은 자를 상징하는 말씀입니다.
유월절 양의 피를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른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기생 라합의 모습을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여호수아 2장 9~13절을 먼저 보면 ....
수2:9 말하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
여호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신다고 약속하셨고
그 약속의 말씀을 이루어 주시기 위하여
일하고 계심을 들어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어지는 10~11절을 보면 ....
수2:10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니라
수2:11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
수2:12 그러므로 이제 청하노니 내가 너희를 선대하였은즉
너희도 내 아버지의 집을 선대하도록
여호와의 이름으로 내게 맹세하고 내게 증표를 내라
수2:13 그리고 나의 부모와 나의 남녀 형제와
그들에게 속한 모든 사람을 살려 주어
우리 목숨을 죽음에서 건져내라
애굽에서부터 홍해를 건너 광야에서 대적하는 자들을
모두 물리치고 전멸시킨 일을 들었다는 것인데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고 계신 여호와 하나님임을
들었다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들었다는 뜻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메시아 언약을 하시고 때가 이르매
십자가에서 약속하신 말씀을 다 이루어 주신 일을
듣고 믿는 것이 믿음인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과 가족을 구원해 달라 청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속한 모든 사람을 살려내라는 것은
기생 라합과 같은 믿음을 가진 사람을 구원해 달라는 뜻입니다.
예수님도 마가복음 3장 35절에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막3:35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이 말씀과 같이 라합과 같은 믿음을 가진 사람을
상징하는 말씀이 나의 부모와 나의 남녀 형제와
그들에게 속한 모든 사람을 살려내라는 뜻입니다.
그러자 정탐꾼들은 이어지는 17~21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수2:17 그 사람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에게
서약하게 한 이 맹세에 대하여 우리가 허물이 없게 하리니
수2:18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창문에 붉은 줄을 매라는 것은
본문에 문설주와 인방에 유월절 양의 피를
바르라는 말씀과 동일한 의미인 것으로
유월절 양을 잡고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먹었다는 뜻으로
표를 하라는 의미인데
예수님의 살과 피인 복음의 말씀을 들어 믿고 있다는 표시이며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벗어 주신 옷을 입고 있음을 말합니다.
수2:19 누구든지 네 집 문을 나가서 거리로 가면
그의 피가 그의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우리는 허물이 없으리라
그러나 누구든지 너와 함께 집에 있는 자에게
손을 대면 그의 피는 우리의 머리로 돌아오려니와
수2:20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면 네가 우리에게
서약하게 한 맹세에 대하여 우리에게 허물이 없으리라 하니
수2:21 라합이 이르되 너희의 말대로 할 것이라 하고
그들을 보내어 가게 하고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니라
복음의 말씀을 믿어 예수님 안에 거하지 않으면
심판을 받는다는 의미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벗어 주신 의에 옷을(가죽 옷)
입지 않은 사람은 심판받음을 말합니다.
예수님도 요한복음 6장 54~58절에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요6:54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요6:55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요6:56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의 안에 거하나니
요6:57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는 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말미암아 살리라
예수님의 살과 피는 복음의 말씀을 말하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먹고 믿는 자는 예수님 안에 거한다는 뜻으로
유월절 양의 피를 바른 집에 거하는 모습이며
기생 라합이 창문에 붉은 줄을 맨 모습으로
예수님의 의에 옷은 입은 자라는 뜻입니다.
이처럼 유월절 양의 피를 바른 집에 거한
이스라엘 백성이 심판을 받지 않고 생명을 살린 것처럼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은 자는 심판을 받지 않고
생명으로 부활할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해 질 때 흠 없는 유월절 양을 잡는 것은
흠이 없으신 예수님이 유월절 양이 되어 해 질 때
십자가에서 죽으시는 것을 모형하는 것이며
그 피를 문 인방과 문설주에 피를 바른다는 것은
예수님의 살과 피인 복음의 말씀을 먹고
믿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유월절 양의 피를 바른 집에 안에 거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심판을 받지 않고 생명을 얻은 것처럼
복음의 말씀을 믿는 자는 예수님 안에 거하는 자가 되어
심판을 받지 않고 생명으로 부활하게 됨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잊지 마시고
예수님의 살과 피인 복음의 말씀을 먹고 마시는 분들이 되어
예수님 안에 거하는 분들이 되셔서
영원한 생명을 얻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
첫댓글 말씀 감사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