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경영 전문가들은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기온과 강수량 전망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기온은 음료의 판매량에 영향을 끼치고, 강수량은 커피 맛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2024년 5월 16일 기상청의 1개월 전망(5.27~6.23) 기온과 강수량을 살펴보면 기온은 평년보다 높을 확률이 40~50%이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을 확률이 20~40%입니다.
이를 살피면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확률이 40~50%이므로 차가운 음료의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강수량도 평년보다 많을 확률이 20~40%이므로 카페 사장님들은 커피 맛을 올리기 위해 더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은 수돗물의 미네랄이 적은 연수 지역이므로 비가 많이 내릴 때마다 커피 맛도 덩달아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며칠 전 부산에 있는 대형 카페 사장님으로부터 전화가 왔습니다.
“미네랄메이커 부스터 필터를 커피머신에 연결했는데도 탄산경도가 수돗물보다 더 떨어지고 있어서 커피 맛이 올라가지 않아요!”
“그럴리가 있나요! 미네랄메이커 부스터 필터는 마그네슘 알칼리이온 워터를 생성하고 탄산경도를 높여주는 기능성 리미네랄 필터인데 탄산경도가 오히려 떨어진다는 것이 이해가 안되네요.”
카페 사장님과 전화 통화를 하면서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에 대한 설명을 전해들은 후 카페에 직접 방문하여 문제점을 살펴보기로 약속을 했습니다.
카페 방문을 약속한 날 승용차를 운전한지 5시간 만에 목적지에 도착하여 커피머신과 필터 설치 연결 상태에 대해 카페 사장님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현장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현장에서 현물을 보면서 현상 파악을 시작한 것입니다.
그런데,
에구~ 미네랄메이커 부스터 필터 다음에 P사 스케일 제거 필터가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미네랄메이커 부스터 필터’가 탄산경도를 열심히 올려 놓으면 곧바로 P사 스케일 제거 필터가 미네랄을 떨어뜨리고 있어서 커피 맛이 올라오지 않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카페 사장님께 여쭈어 보았습니다.
“스케일 제거 필터를 무엇 때문에 사용하고 계시나요?”
“커피머신 사장님이 달아주어서 그냥 사용하고 있었어요.”
“부산지역은 수돗물의 미네랄이 적은 연수 지역인데 여기에다 스케일 제거 필터까지 사용하면 미네랄이 더 적어지게 되어 커피 맛이 더 나빠지는 것 알고 계실까요?”
“그래요! 몰랐어요.”
대화를 마치고 나서 현재 카페의 수돗물 품질 수준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수돗물은 약산성이었고 탄산경도는 2.0°dh (35.6mg/L) 수준으로 낮았습니다.
먼저 P사 스케일 제거 필터를 떼어낸 후 ‘미네랄메이커 부스터 필터’를 연결한 다음 ‘미네랄메이커 TUF 필터’를 연결했습니다.
‘미네랄메이커 부스터 필터’는 마그네슘 알칼리이온 워터를 생성하고 탄산경도를 4°dh (71.2 mg/L) 수준으로 높였습니다.
‘미네랄메이커 TUF 필터’는 수돗물 속의 염소 성분을 제거하고 0.1 ㎛ 미세 이물질을 걸러주어 물맛을 높여주는 기능을 하는 정수 필터입니다.
이어서 에스프레소를 1차 추출한 후 커피 맛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원두 도징양 18g, 에스프레소 추출양 18g, TDS(농도) 11.1%, EXT(수율) 22.2% 등이었습니다.
커피 맛의 관능 테스트 결과 커피 맛이 부드럽지만 다소 진한 맛이 느껴져 원두 도징양을 2g 줄인 16g으로 2차 추출을 했습니다.
원두 도징양 16g, 에스프레소 추출양 35g, TDS 8.9%, EXT 19.46% 등이었고 커피 맛의 관능 시험결과 부드럽고 산미, 고소한 맛 등 다양한 맛이 깔끔하게 연출되었습니다.
카페 사장님도 관능 테스트를 함께한 후 커피 맛에 대한 소감을 전해주셨습니다.
“찌르는 신맛이 부드러워지고 고소한 맛과 단맛도 올라오네요.”
“전국의 유명하다는 원두업체 몇 곳에서 하루 종일 세팅해도 커피 맛을 올리지 못했는데 미네랄메이커 필터는 커피 맛을 제대로 올리네요.”
“그간에 고객님들이 남긴 커피잔을 볼 때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었는데 이제는 커피잔이 완전히 비워지겠네요.”
카페 사장님이 미네랄메이커 필터로 추출한 커피 맛이 부드럽고 다양한 맛의 밸런스가 있다며 무척 좋아하실 때 추가 의견을 드렸습니다.
“카페에서 사용 중인 원두 고유의 맛이 더 선명하게 추출되도록 원두 도징양은 16g으로 낮춘 후 그라인더 분쇄도, 추출양 등을 미세 조정하면 더 맛있는 커피 맛을 연출할 수 있을 겁니다.”
이와 같이 미네랄메이커 필터 구매와 함께 ‘미네랄메이커 방문 서비스’를 신청하면 물 전문 바리스타가 카페에 직접 방문하여 3가지(수질 & 물 품질 분석, 커피 맛 TDS & EXT 분석, 필터 설치 & 교체 DIY 방법 등)을 컨설팅해 드립니다.
이제부터 커피머신 설치 사장님은 스케일 제거 필터를 설치하기 전에 꼭 확인하고 진행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현재 그 카페의 탄산경도가 얼마나 되는지 테스트한 후 SCA 권장 탄산경도 40~70mg/L를 과도하게 초과할 때 스케일 제거 필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커피 성분의 98% 이상은 수분이고 맛있는 커피는 미네랄이 일정 수준 들어 있는 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부드럽고 다양한 맛의 밸런스가 있는 깔끔한 커피 맛을 만들기 원한다면 ‘미네랄메이커 필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미네랄메이커 필터를 사용하면 커피 맛이 업그레이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커피 맛이 업그레이드된 부산 대형 카페의 대박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