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있었던, 캠프 힐 국제 세미나 강의록을 짬짬히 정리해 올리지요....
틈 나는대로.... 봐 주세요~~
< 2012년 국외전문가 초청 >세미나
“ 세계 각국의 캠프 힐 사례를 통한 한국 장애인 거주 서비스 환경변화의 모색”
1. 캠프 힐 철학과 경영 ( 스테판 지겔-홀즈 , 독일 )
서문
- 캠프힐 운동의 핵심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도움을 주는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출발.
- 모든 차이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을 서로 연결해 주는 공동체에서의 만남
- 장애인들은, 지체된 인간, 병자가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 완전한 존엄성을 가진 인격체이다.
1. 루돌프 슈타이너와 인지학
1-1 철학과 인식 추구로서의 철학
- 볼 수 있는 세계 이면의 세계, 즉 감각 기관이 있다.
- 또 감각 기관에 영향을 받은 사고에는 볼 수 없는 숨겨진 세계가 있다.
- 인간은 자신 속에 내재 되어 있는 여러 능력을 개발함으로써, 이 세계에( 정신세계 ) 진입이 가능하다. (by 슈타이너 )
- 모든 인간은 사고와 의식의 훈련을 통해서, 정확하고 편견 없는 관찰을 통해서, 집중과 명상을 통해서 정신적 세계를 감지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 할수 있다
1-2 인간 과 우주
- 계측 가능한 영원한 우주, 그 우주 중심에 인간이 서 있다.
- 우주안에는 보편적 질서가 있다.
- 지상의 삶 현재, 그 이전의 과거, 사후에 다시 오는 삶, 미래
- “인간은 세계의 거울이다. 인간 속에 모든 세계의 비밀 전체가 들어 있다. 인간 안에는 정지하고 있는 항성이 작용하고, 유동하는 행성들이 운행을 하며, 자연 원소들이 작용 하고 있다.( by 슈타이너 )
1-3 개혁운동으로서의 인지학
- 인지학은 독일에서 산업화가 급속했던 19세기 말, 슈타이너의 인지학은 인간성 추구라는 상징하에 독일과 유럽에서 영향력 있는 개혁운동으로 발전함.
- 발도르프 교육은 아이들의 학습, 발달 동기, 욕구의 특수성을 중요하게 고려한다.
- 인지학적 특수교육학은, 장애아동을 개별적으로 접근,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특징으로함. 영혼의 돌봄이 필요한 인격체이다.
1-4 슈타이너의 영향력
2. 칼 쾨니히 박사와 캠프 힐 운동의 배경
2-1 청년 칼 쾨니히
2-2 칼 쾨니히와 인지학
- 인지학에서의 실천적인 삶의 원동력을 캠프 힐에서 실현 하려함.
- 인지학을 삶으로 끌어내기를 원함.
- 캠프힐 운동은 발도르프교육, 인지학적 의학과 치료, 생명역동 농법, 예술, 종교적 삶을 내용으로 담고 있다.
-특히 삼원성 프로젝트를 공동체의 맥락에서 실현하고자 함.
2-3 존넨호프( 햇빛 동산-당시 쾨니히가 관여했던 장애아동시설 )에서의 생활 경험이 쾨니히에게 남긴 것
-모든 개인이 아주 다른 모습을 한 “인간 존재 ” 라는 것과 나에게 다가서는 수 많은 형태학적 기형과 변형된 모습들 그 두가지 였다 ( by 쾨니히 )
- 그들만이 가진 고유한 정신적인 빛을 일깨워서 그들이 인간 존재가 되도록 하는 것, 그것이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이다.( by 쾨니히 )
2-4 박해와 화해
- 1936년 나치를 피해 이전, 스코틀랜드 캠프 힐로 이전, 최초의 공동체 설립
인간성 회복을 위한 장소로서 캠프 힐이 시작됨.
- 쾨니히가 독일에 세운, 마지막 공동체마을이자, 독일 최초의 캠프 힐 레헨 호프캠프 힐( 2차 세계 대전 종식 이후 ..)
2-5 쾨니히의 삶의 동기와 캠프 힐 운동의 기본 동기
인지학,
인간다움,
기독교 신념에 따른 사회 행동,
공동체 형성,
인간과 민족 간의 화해
3. 쾨니히의 사회적 원동력
- 쾨니히의 사회주의적 청소년기, 장애아동과의 생활 경험, 기독교적 정신.
- 봉사하는 것이지 지배하는 것이 아니며, 돕는 것이지 강요 하는 것이 아니고,
사랑하는 것이지 괴롭히는 것이 아니다.( by 쾨니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