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퀼라이져의 각 주파수대가 갖는 특성을 간단하게 설명한다.해당 주파수를 살리거나 죽일때 나타나는 사운드의 변화를 느껴보고 어떤 악기가 어떤 주파수대에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자
필자의 활용예 -_ -..
좀더 건조한고, 맑은 소리를 내려면 500Hz 부분 대역을 다소 커팅해주시고, 중저역을 적당히, 저역을 조금 부스트해주고, 4~5Khz대역을 맑은 소리가 날때까지 부스트해주고, 8Khz이상 대역은 4~5Khz대역보다 살짝 조금 부스트해서 꼬리를 좀 내려주시는게.. (건조함은 날려버리려면, 500Hz대역을 커팅하지 않으면 되죠..)
웅장한 소리를 원하시면 20~200Hz대역으 웅웅거리는 저음이지만 이거만 잔뜩 올린다고 웅장하지 않습니다-_ - 200~500Hz대역이 오히려 중요하죠.. 저음은 되도록이면 완만한 곡선을 그리도록 하는게, 왜곡이 적어서 좋더군요-_ ;; (베이스 음장 너무 넣는것보다 중저음대역을 좀더 부스트해서 조화를 맞추는게 저음 좋아하는분께도 더 메리트있단 소리임..)
맑은 보컬을 원하시면 200Hz대의 음역을 다소 부스트해주시고, 10Khz쯤 대역을 부스트해주심 됩니다... 보컬을 개선하는 아주 전형적인 EQ설정방법이죠..
소리의 현장감을 원하시면 5Khz부근 중고음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중음역부분, 고음역부분과의 조화를 신경써서 왜곡이 느껴지지않을정도 부스트해주심 되요..
p.s 이 게시판 저 아래 EQ설정법? 뭐 이런 글이 있는데, 그 글에서 상당한 오개념이 있는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Parametric EQ 부분인데요,, 5 band EQ이런거는 5군데의 설정값을 완만한 곡선으로 이어서 처리하는 EQ입니다.. Graphic EQ라는게 정확한 명칭입니다만.. Parametric EQ는 그 Band하는 부분, 설정값을 결정하는부분을 일정 범위 내에서 변경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Band된 부분의 설정값이 주변에 영향을 주는 그래프 모양을,, 조절할수 있죠. (Q5, D2최신 펌웨어의 EQ가 Parametric EQ라고 할 수 있죠.. 뭐, 초보적이지만..) Parametric EQ의 설정범위는 저 아래 그 글의 5BandEQ와 다르지 않지만, 부스트, 커팅하는 대역을 임의로 조정할수 있다는 면에서 훨씬 뛰어난 EQ입니다..
그리고 잘못된 그래프도 있더군요.. 이어폰의 음역을 짐작으로 나타낸 그래프이죠.. (물론 자기 귀로 평가했다고 하지만, 주파수 응답 그래프는 이어폰 선택에 유용한 지표이기에, 그런식으로 짐작해서 표현하는건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Shure 이어폰은 7khz대역부근에서부터 급격한 커팅작용이 있다고 나타나 있는데, 거짓입니다-_ -;; 3~5khz대역에서 약간의 감소가 있고, 그 감소치가 20khz정도의 대역까지 지속됩니다. 3~5khz대역이 인간이 인지하기 가장 쉬운 부분이기에, 그 부분에 어느정도의 커팅을 가한걸로 보입니다. 귀로 들을땐 상당히 평탄한 음색을 느낄 수 있죠.. (전 E4c유저~) 그리고 그 그래프의 대부분의 이어폰을 장시간 청음해본 경험이 있기에... 물론, 대략적인 이어폰의 성향 파악하는덴 문제가 없지만, 정확도가 매우 떨어지고 과장이나 축소가 심하더군요^^;; (제조사, 유통사에서의 측정치에 비해...)
아, 그리고 EQ가 어떤 목적으로 만들어졌냐면요.. 우선, 무대에서의 Speaker(주로 Stage Moniter)와 Microphone 간의 FeedBack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윗줄은 걍 무시하십쇼-_ -;) 그리고, 음향기기의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죠... EQ의 영단어 뜻도, 보정하는 것-_ -? .. 이죠.. 이어폰이나 기기의 단점을 보정해주고, 장점을 부각시켜주는 역할입니다. 이런 기본 사상을 알고, EQ를 조작하시면 새로은 음악의 세계가...(이건 좀 오바-_ -;;)
특수조명 수입,공연용,클럽용,
|
출처: 암스미디어 원문보기 글쓴이: 암스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