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담댁 최종 보고서
로고/브랜드 네이밍
야무지고 탐스럽다는 뜻의 ‘도담’ + 집이나 가정을 높여 이르는 말인 ‘댁’ 을 합쳐 야무지고 탐스러운 전통과자를 파는 집의 뜻을 가진 브랜드명을 탄생시켰습니다.
기존의 약과의 로고들과 다르게 도담댁의 초성 ㄷㄷㄷ 를 활용하여 각진 약과의 로고를 만들었습니다.
브랜드 컨셉
전통과자의 대표주자인 약과를 중심으로 약과가 유행하였던 고려시대, 조선 초기·중기에 걸쳐 그려진 실경 산수화의 전통을 토대로 발전한 조선후기 유행한 우리나라 산천을 소재로 그린 산수화 진경 산수화를 바탕으로 컨셉을 잡고 시작했습니다.
도담댁 시리즈 중 전통과자 시리즈는 약과, 양갱, 전병, 유과 총 4가지가 있다. 전통과자 패키지에는 겸재 정신의 진경산수화를 중심으로 디자인 하였다. 약과에는 ‘인왕제색도’, 양갱에는 ‘계상정거도’, 전병에는 ‘삼승조망도’, 유과에는 ‘우화등선도’로 구성되어 있다. 네 개의 작품을 활용하여 패키지 다자인 하였으며, 작품의 배경을 한지 느낌으로 살리고, 띠지를 따로 제작하여 둘러주어 전통과자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주기 위하였다. 또한, 끈의 색상을 빨간색으로 선정하여 소비자가 선물 받았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도담댁 시리즈 중 차 시리즈는 호박차, 대추차, 우엉차 총 3가지가 있다. 차 패키지에는 김홍도의 진경산수화를 중심으로 디자인하였다. 호박차에는 ‘금강사군첩’, 대추차에는 ‘구룡연’, 우엉차에는 ‘옥순봉’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개의 작품을 활용하여 패키지 디자인하였으며, 전통과자 패키지와 다름을 주기 위해 배경색에 대표 색상을 사용하였다.
도담댁의 타킷층은 2,30대이며, 도담댁 시리즈를 즐기며 그와 동시에 우리나라의 진경산수화를 기억할 수 있도록 표현하였다.
제품샤샷
최종 판넬
느낀점
두번째 프로젝트 때 교구브랜드를 하다가 공모전에 내는 거에 첫번째 프로젝트에 했던 도담댁이 더 나을 거 같아서 바꿧는데 잘한 선택이였던 것 같습니다..^^.......... 패키지 접는 것과 촬영까지 처음이었지만 그래도 나름 열심해서 뿌듯합니다..
다음에는 더 잘해보겟숩니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이걸보고잇는후배여힘을내세용.....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