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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닷컴과 더해서 깨달음과 역사 그 이후/현응 스님
효진 추천 0 조회 67 15.09.15 19:43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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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15.09.16 19:09

    첫댓글 본문에 실린 현응 스님의 "깨달음과 역사 그 이후" 는 책 [깨달음과 역사] 가 출판한 지 25년이 되니.. 주위에서 그것을 축하하는 자리를 마련해 주었고, 거기에 초청받은 스님이 25년 후인 오늘 감회를 담은 글이 된다.

  • 작성자 15.09.16 19:17

    책은 보질 못했으니그에 대한 언급은 피하고.. 본문에 실린 글을 보며 느끼는 점은..
    근본적으로 다른 바탕을 갖고 있다면 문제가 작지 않지만.. 글 내용은 조리있게 된 것으로 보이고,
    특히 [불립문자 교외별전 직지인심 견성성불]을 주창하는 선종이란 풍토에서
    깨달음을 이해와 이룸으로 나누어
    이해를 강조한 것은
    불립문자를 강조하여 이해를 소홀히 하는 한국 선종에 대한 신선한 충격이 아닐 수 없다.

  • 작성자 15.09.16 19:19

    그러니 25년이 지났지만 시대에 맞는 한국 선종이 되려면 이해적인 부분이 강화되고 인정되는 풍토가 되어야 한다고 보는 자에게 현응 스님 주장은 힘이 되는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불교닷컴에서는 스님의 견해가 위험한 것처럼 소개되고 심지어 스님을 개나 소 취급하는 것은 왜일까?

  • 작성자 15.09.16 23:07

    "이 법은 오직 견성을 말할 뿐...음욕을 말하지 않는다.//

    저 말에 대한 이해 역시 [자기안목]일 겁니다^^..

    그러니 타심통이 되지 않으면 자기 안에 있는 상대와 대화 또는 토론을 하고 있는 게 되지요.

  • 작성자 15.09.16 23:13

    그런데..
    "이 법은 오직 견성을 말할 뿐...음욕을 말하지 않는다.// 는 말이 불교에서 성립되려면..
    일상에서 계율을 지키고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재가자라면 삿된 음욕을 일으키지 않고 있으며, 출가자는 음욕을 일으키지 않도록 닦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것은 선정을 통한 견성과는 다른 계율 문제라고 저는 봅니다.

    다시 말하면 평소 계율을 지키지 않으면서 선정 수행을 하여 견성하면..
    음행을 하지 않게 된다는 것에 저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 작성자 15.09.17 00:30

    산사님 효진은 님 글에 잘 따라가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요?..

    저는 경허스님을 훌륭한 선승으로 성철스님과 함께 존경합니다.
    그런데 경허스님의 행실에는 일반인이 보기에 불편한 일들이 있습니다. 곧 계율을 범한 적이 한두번이 아니라는 거죠.

    만일 견성이란 사건 속에 계율이 들어가 있다면 견허스님은 견성하지 못했다는 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경허스님을 제가 존경하는 이유는 바로 견성하신 스님이기 때문입니다.

    한편 경허스님을 비판하는 자들의 이유는 행실에서 계를 범했다는 게 이유죠.

    만일 견성과 지계를 분별하고 있다면.. 계를 범했다고 견성하지 몬했다고 할 수 없을 겁니다..

  • 작성자 15.09.17 00:34

    성철스님은 견성과 함께 계를 분명하게 지키신 분입니다.
    따라서 승려라 하면 성철스님을 모델로 삼아 살아야 할 것입니다.
    그 가운데 견성에 특히 관심이 있는 수행자는 경허스님의 가르침을 궁구하는 것이 좋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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