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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류 | 주 제 | 내 용 | 시 간 |
1 |
놀이인문학
| 왜 놀아야 하는가, 놀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 - 짝묶기, 전래동요놀이, 짝꿍놀이 등 원형놀이 | 180분 |
2 | 놀이의 과학 | 놀이는 과학이다, 5천년의 놀이과학! - 단동치기, 나도대장, 대장찾기, 너구리와 닭 | 180분 |
3 | 놀이와 교육 | 노는 만큼 두뇌는 발달된다 - 사방치기, 8자(=안경)놀이, 금긋고 노는 놀이 | 180분 |
4 |
게임기와 놀이
|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면 창의적일까요? - 신문지눈싸움, 지구가 좁아, 징검다리, 투호 | 180분 |
5 | 밖으로 나온 뇌 | 손은 뇌에서 파견한 일꾼 : 손의 위대함 - 공기돌, 산가지놀이, 구슬치기, 딱지치기 | 180분 |
6 |
피부는 제 2의 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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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와 두뇌의 관계-놀이는 스킨십 - 종이 목걸이, 제기 만들기와 제기차기의 변신
| 180분 |
7 | 전정기관의 중요성 |
왜 뛰어놀아야 할까요? - 달팽이놀이 기본형, 달팽이놀이 2탄, 3탄
| 180분 |
8 | 놀이와 인성 | 자연과 놀이 속에서 인성이 형성된다 -실팽이 만들기, 대장 찾기, ㄹ자놀이 외 | 180분 |
9 |
놀이와 창의성
| 창의성은 경험을 조합하는 능력이다 - 종이 갓과 족두리 만들어 견우직녀놀이 | 180분 |
10 | 양반놀이 | 선비들과 양반들이 만든 놀이의 세계 - 쌍륙, 승경도, 저포, 화가투놀이 | 180분 |
11 | 놀이와 회복탄력성 | 카우아이섬 종단연구의 교훈 - 칠교놀이, 비빔밥놀이, 씨름과 줄다리기 | 180분 |
12 | 오래된 미래 21세기는 감성의 시대 | 21세기에 필요한 인재는 잘 노는 사람이다 - 놀이의 변형, 변신, 죽방울놀이 외 - 굴렁쇠, 투호, 윷놀이 : 절기와 세시풍속 - 강강술래 등 대동놀이 | 180분 |
*위 교안은 간략하게 추려 본 내용으로 실재 놀이는 훨씬 풍부하고 다채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