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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er St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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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e you Kidult? |
기획의도 |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특정 캐릭터를 주 상품으로 하는 행사를 진행하기도 하고, 상품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팔기도 한다. 이처럼 어른이 되어서도 어린 아이의 감성과 분위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키덜트 족이라고 한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
본문개요 (구성내용) |
서론
2014년 중순, 맥도날드에서 판매하는 해피밀 메뉴에 포함되어 받을 수 있는 슈퍼 마리오 장난감을 얻기 위해 어린아이들 보다 어른들이 새벽부터 줄을 서서 기다리고, 햄버거는 먹는 둥 마는 둥 하며 장난감을 만지작 거리는 사람들의 모습이 화제가 되었다.
또한 최근 네덜란드 설치 미술가인 플로렌타인 호프만이 만든 러버덕이라는 캐릭터가 화제가 되었다. 사람들은 러버덕이 오기 전부터 러버덕의 한국 방문에 격한 기대감을 표했고, 러버덕이 강에 띄워졌을 때에는 사진을 찍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강가에 모여있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또한 동대문 디지털 플라자에 피카츄 탈 인형을 쓴 무리가 지나가는 행사를 진행하자, 발 디딜 틈 없이 사람들이 가득 찼으며, 심지어는 피카츄를 보기 위해 우리나라 문화재를 밟고 지나가는 사람들도 있어 비판을 받은 바 있었다. 그렇다면 키덜트 신드롬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 (던킨 무민 인형)
본론1
키덜트는 아이(Kids)와 어른(Audlt)의 합성어로, 어른이 되어서도 어린아이 감성과 분위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말한다. 최근 성인들 중에는 장난감을 수집하는 사람들, 특정 캐릭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런 현상이 왜 생기는 것 일까?
-키덜트 신드롬의 원인 키덜트 라는 단어가 생긴 것은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로 꼽히는 것은 ‘마음의 안식’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어렸을 적 보던 애니메이션 캐릭터처럼, 어른이 되어서도 하나의 캐릭터에 강한 애착을 가진다. 이는 어지러운 외적 환경 속에서 마음의 안식을 찾기 위한 대상으로 여겨질 수 있다.
두번 째 원인은 사회적 인식의 개선이다. 예전에도 특정 캐릭터에 강한 애정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주변의 시선 때문에 대중 앞에 서지 못했다. 그러나 이제는 ‘네가 어린애야?’라는 시선에서 자신이 애정하는 취미나 수집물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사람들은 그를 칭찬한다.
마지막으로 예상할 수 있는 원인은 사회의 발전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풍요로워 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IMF 등으로 인해 어려운 환경의 어린 시절을 보냈던 30,40 대의 사람들이 키덜트 족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유명인 예 : 심형래, 양현석, )
본론2 -사회적 시장 이에 걸맞게 키덜트 시장은 확대되고 있다. 최근 키덜트 시장 규모는 5000억 원을 돌파했다. 우리나라에서 예를 들 수 있는 키덜트 신드롬 중 하나는 바로 겨울왕국이다. 어린 아이들보다 어른들이 이 영화에 광적으로 열광했으며 이 애니메이션에 나온 캐릭터 상품을 부담스러운 가격이라도 서슴없이 구매한다.
유니클로는 디즈니와 제휴를 맺어 티셔츠에 캐릭터가 그려진 상품을 팔고 있고 지난 여름에는 애니메이션 디지몬 어드벤쳐의 캐릭터가 그려진 티셔츠를 팔아 많은 환호를 받은 바 있다. +유니클로 캐릭터 디자인 티셔츠
또한 광고에서도 키덜트 신드롬은 등장한다. KT 올레 엘티이 워프 스타워즈 등장한 것 / 산들애 토끼 캐릭터 + 건전지 토끼 캐릭터 등장 / 카카오톡 이모티콘 +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그려진 티셔츠, 카페 운영, / 네이버 라인 캐릭터 인형 등
본론3 우리나라 키덜트 제품은 외국에서 기획된다. 또한 키덜트 행사 역시 외국에서 기획되어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 외국의 키덜트 시장 사례 – 키덜트 강국인 미국과 일본의 사례)
결론 우리는 특정 캐릭터를 좋아하고 물건을 수집하는 사람들을 ‘오타쿠’라고 불렀던 적이 있다. 이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데, 키덜트 시장의 강국인 일본은 문화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을 존중하며 다소 무신경하기까지 하다. 또한 키덜트 시장의 최강국인 미국은 자신이 애착을 갖고 있는 어떤 것에 대한 소비를 아끼지 않으며 자기만족과 발전을 동시에 해 나간다. 우리나라는 최근 들어 키덜트 시장이 열렸지만, 지금 형성되고 있는 문화를 키덜트 강국들을 그대로 따라가기 보단 우리만의 키덜트 문화를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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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취재원 (자료 출처) |
본인, 주변 및 인터넷, 책 |
주제 (한 문장) |
키덜트족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키덜트 시장 방향에 대해 알아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