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韓國畵)라는 회화의 분야는 한국인의 손으로 그려진 회화를 총칭하는 의미로 확대 해석할 수도있으나,
일반적으로 한국의 전통적 기법과 양식에 의해 다루어진 회화를 말한다.
전통화가였던 김영기는 1971년 <나의 한국화론과 그 비판 . 해설>이라는 글을 통하여
동양화라는 명칭이 ....
일제강점기 때의 잔재사상의 표현으로서 자주 독립된 민족의식이 주체성이 없으며
민족예술의 특징을 보일만한 특성이 없고,
또 서양화에 대하여 대조적으로 말할 때 써야 할 대칭어 이기 때문에
'한국화'라는 용어를 사용하여야만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였다.
그러나 서양화단에서는 현재 서양화도 한국적 그림으로 정착되어 가고있는 단계에서
전통회화만을 통칭하여 한국화로 부르는 데에는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여 반대하고 있다.
한국화는 종이나 비단 위에 먹이나 물에 녹는 안료(顔料)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모필(毛筆)로 그리며,
동양적 자연관과 가치관에 바탕을 둔 회화관(繪畵觀)과 화론(畵論)에 입각하여 주로 중국의 전통회화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이를 선별적(選別的)으로 받아들여 한국 특유의 양식을 형성해 왔다.
그 원천은 울산시 울주구(蔚州區) 반구대(盤龜臺) 암각화(岩刻畵)를 비롯한
선사시대의 선각화(線刻畵)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나, 본격적인 발전은 대체로 삼국시대 중엽인 4세기경부터이다. 이시대의 회화는 중국의 한대(漢代)와 육조시대(六朝時代) 회화의 영향을 토대로 발달하였으며 감상적(鑑賞的)인 목적보다는 실용적인 목적과 기능을 띠고 그려졌다.
잘 그리는법 1. 적당한 농도의 먹(한 두방울 뚝뚝 떨어뜨려서 진한지,연한지확인)을 붓에 묻힌 다음
원을 그려보거나 사선으로그려 선의 강,약을 연습해보면서 자연스럽게 터득합니다. 2. 붓이 지나가는 자리에 여러번 겹쳐서 칠하지 않아야 독특한 한국화의 특징이 살아나게됩니다.. 3. 한국화의 그림을 놓고 반복해서 연습하면 좀더 쉽게 알게될겁니다.
한국화(韓國畵)라는 회화의 분야는 한국인의 손으로 그려진 회화를 총칭하는 의미로 확대 해석할 수도있으나,
일반적으로 한국의 전통적 기법과 양식에 의해 다루어진 회화를 말한다.
전통화가였던 김영기는 1971년 <나의 한국화론과 그 비판 . 해설>이라는 글을 통하여
동양화라는 명칭이 ....
일제강점기 때의 잔재사상의 표현으로서 자주 독립된 민족의식이 주체성이 없으며
민족예술의 특징을 보일만한 특성이 없고,
또 서양화에 대하여 대조적으로 말할 때 써야 할 대칭어 이기 때문에
'한국화'라는 용어를 사용하여야만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였다.
그러나 서양화단에서는 현재 서양화도 한국적 그림으로 정착되어 가고있는 단계에서
전통회화만을 통칭하여 한국화로 부르는 데에는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여 반대하고 있다.
한국화는 종이나 비단 위에 먹이나 물에 녹는 안료(顔料)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모필(毛筆)로 그리며,
동양적 자연관과 가치관에 바탕을 둔 회화관(繪畵觀)과 화론(畵論)에 입각하여 주로 중국의 전통회화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이를 선별적(選別的)으로 받아들여 한국 특유의 양식을 형성해 왔다.
그 원천은 울산시 울주구(蔚州區) 반구대(盤龜臺) 암각화(岩刻畵)를 비롯한
선사시대의 선각화(線刻畵)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나, 본격적인 발전은 대체로 삼국시대 중엽인 4세기경부터이다. 이시대의 회화는 중국의 한대(漢代)와 육조시대(六朝時代) 회화의 영향을 토대로 발달하였으며 감상적(鑑賞的)인 목적보다는 실용적인 목적과 기능을 띠고 그려졌다.
잘 그리는법 1. 적당한 농도의 먹(한 두방울 뚝뚝 떨어뜨려서 진한지,연한지확인)을 붓에 묻힌 다음
원을 그려보거나 사선으로그려 선의 강,약을 연습해보면서 자연스럽게 터득합니다. 2. 붓이 지나가는 자리에 여러번 겹쳐서 칠하지 않아야 독특한 한국화의 특징이 살아나게됩니다.. 3. 한국화의 그림을 놓고 반복해서 연습하면 좀더 쉽게 알게될겁니다.
첫댓글 민화관련자료 대단히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