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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민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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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스크랩 한국화란 명칭과 의미...
김길환 추천 0 조회 16 11.06.29 17:04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알면 알수록 중국화의 아류로 인식되니...한국화라 하기 보단 차라리 동양화라 하는게 맞을듯 ,....

 

 

한국화의 특징과 종류

1. 특징

1)선과 여백의 미를 중시

2)그리는 뜻을 중시(필의.筆意), 정신적 표현(사의,寫意)


2. 재료에 의한 분류

1)수묵화 : 먹의 농담으로 그린 그림

2)수묵 담채화 : 먹으로 그리고 먹선에 지장이없게 엷게 표현하는 그림

3)진채화(농채화,채색화) : 채색위주의 그림


3. 소재(화제)에 의한 분류

1)사군자 : 매, 난, 국, 죽

2)문인화 : 시.서.화 3절이 표현된 그림(사군자)

3)풍속화 : 한 시대의 생활상을 표현하는 그림 (김홍도, 신윤복)

4)산수화 : 자연경관을 그린그림

5)인물화 : 미인도, 신선도, 초상화,풍속화 등

6)기명절지화 : 나뭇가지, 그릇 등(정물)

7)화조도 : 꽃과 새를 그린그림

8)화훼화 : 꽃을 주제로 그린 그림

9)초충도 : 풀과 벌레를 그린 그림

10)영모도 : 털이 있느 짐승을 그린 그림

11)어해화 : 물고기 게 등


한국화의 묘법

1. 기본 묘법

1) 구륵법 : 윤곽선을 먼저 그린 후 그 안에 채색하는 방법

2) 몰골법 :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먹이나 물감을 묻혀 한 붓에 그리는 그림

3) 백묘법 : 채색하지 않고 먹선으로만 표현


*적묵법 :엷은 먹부터 진한 먹의 순서로 그림

2. 선의 기법

1) 운염법(선염법) : 물이 마르기 전에 칠하여 번지는 효과를 나타냄

2) 갈필법 : 물을 적게 사용하여 거칠게 그은선

3) 파필 : 붓 끝이 갈라진 붓으로 표현

4) 면필 : 넓적한 붓으로 그은 선


3. 선의 준법

*준법=돌이나 산의 굴곡을 표현

1)피마준 : 삼잎을 튐어 놓은 모양

2)우점준 : 빗방울 모양의 준

3)부벽준 : 도끼로 찍은 것 같은 모양의 준


3) 북종화와 남종화

북종화(북화)

1.시조 : 당나라의 이사훈

2.주된 표현법 : 구륵법, 채색위주

3.특징 : 객관적 사실적인 표현을 중시


남종화 (남화)

1.시조 : 당나라의 왕유

2.주된 표현법 : 몰골법, 수묵위주

3.특징 : 내면적, 정신적 표현이 중시 수묵화, 문인화 등

 

한국화(韓國畵)라는
회화의 분야는 한국인의 손으로 그려진 회화를 총칭하는 의미로 확대 해석할 수도있으나,

일반적으로 한국의 전통적 기법과 양식에 의해 다루어진 회화를 말한다.


전통화가였던 김영기는 1971년 <나의 한국화론과 그 비판 . 해설>이라는 글을 통하여

동양화라는 명칭이 ....

일제강점기 때의 잔재사상의 표현으로서 자주 독립된 민족의식이 주체성이 없으며

민족예술의 특징을 보일만한 특성이 없고,

또 서양화에 대하여 대조적으로 말할 때 써야 할 대칭어 이기 때문에

'한국화'라는 용어를 사용하여야만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였다.


그러나 서양화단에서는 현재 서양화도 한국적 그림으로 정착되어 가고있는 단계에서

전통회화만을 통칭하여 한국화로 부르는 데에는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여 반대하고 있다.


한국화는 종이나 비단 위에 먹이나 물에 녹는 안료(顔料)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모필(毛筆)로 그리며,

동양적 자연관과 가치관에 바탕을 둔 회화관(繪畵觀)과 화론(畵論)에 입각하여
주로 중국의 전통회화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이를 선별적(選別的)으로 받아들여
한국 특유의 양식을 형성해 왔다.

그 원천은 울산시 울주구(蔚州區) 반구대(盤龜臺) 암각화(岩刻畵)를 비롯한

선사시대의 선각화(線刻畵)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나,
본격적인 발전은 대체로 삼국시대 중엽인 4세기경부터이다.
이시대의 회화는 중국의 한대(漢代)와 육조시대(六朝時代) 회화의 영향을 토대로 발달하였으며
감상적(鑑賞的)인 목적보다는 실용적인 목적과 기능을 띠고 그려졌다.


잘 그리는법
1. 적당한 농도의 먹(한 두방울 뚝뚝 떨어뜨려서 진한지,연한지확인)을 붓에 묻힌 다음

    원을 그려보거나 사선으로그려 선의 강,약을 연습해보면서 자연스럽게 터득합니다.
2. 붓이 지나가는 자리에 여러번 겹쳐서 칠하지 않아야 독특한 한국화의 특징이 살아나게됩니다..
3. 한국화의 그림을 놓고 반복해서 연습하면 좀더 쉽게 알게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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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질문을 요약하자면,

1. 한국화를 이용해서 전래동화를 그릴때 필요한 재료와 기법은? 

2. 최근에 많이 쓰고 있는 전래동화 작업용지는 어떤것?

   그림동화에 대한 지식은 없지만, 동양화 기본지식을 알려드릴께요.

3. 합지를 사셨다고 하셨는데..  1합장지,2합장지,3합장지 이렇게 나가는데요.

    점점 두꺼워 지는거예요. 3합이면 꽤 뻣뻣하고 두껍죠. 두꺼운데 그리는 이유는,

    장지에 그리는 그림은 분채를 아교에 개어 차근차근 색을 계속 올리고 올려

    깊은 그림을 완성하기 때문이예요.

 

분채는 발색이 좋고 오래가는 반면 동양화튜브물감은 그렇지 않습니다.

*분채란?.....가루로 된 색

*아교란?.....분채에 접착성을 주기위한 본드같은것으로 이걸 물에 녹여 분채를 개어야 장지에 붙죠.

                 안그러고 물에 분채를 개어쓰면 마른후 날라갑니다.

 

그리고 3합에 그냥 그림을 그리시면 종이가 울텐데요.

원래는 그것을 창살화판 위에 종이를 놓고,

                    종이에 물을 먹여

                    밀가루 풀로 판판하게 붙여

                    아교물을 몇번 먹인후 .....작업에 들어갑니다.

 

3합에 튜브물감으로 하셔도 되겠지만 어느정도 어떤표현이 될지 아는 상태에서 쓰셔야 해요.

무늬가 들어간 한지도 있고 화선지에도 번짐의 크기가 다르고 얇기도 다른,,여러 종류가 있으니

한장씩사셔서 연습해 보세요~^^

 

그리고 아교물을 섞어 쓰거나.. 부분부분 뿌린 후 쓰거나 하면 여러 기법을 알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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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04.17 14:17

    첫댓글 민화관련자료 대단히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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