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나자렛의 성가정 해설과 문답 풀이
‘나자렛의 성가정’에 대한 교본 내용은 프랭크 더프가 쓴 글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다.
이 내용은 그리스도의 신비체 교리와 쁘레시디움 회합에 적용할 수 있다.
레지오 조직의 심장부인 쁘레시디움 회합은 그리스도 신비체 교리에 따라 주님께서 현존 하시는 자리이다.
더 나아가 소공동체인 쁘레시디움 회합에는 주님만 현존 하시는 것이 아니라 성모님과 성요셉도 함께 계신다.
따라서 쁘레시디움은 나사렛 성가정과 같다.
단원들은 회합실뿐만 아니라 회합에서 사용하는 기물과 용품들을 마치 성모님께서 나자렛 성가정의 집과 가재도구를
다룬 것처럼 소중히 다루어야 한다.
단원들은 성모님이 나자렛에서 하셨던 살림살이를 이제 쁘레시디움이라는 가정 안에서 재현 하도록 해야 한다.
살림살이는 ‘살리는 삶’을 뜻한다. 살림살이는 생활을 살리는 동시에 사람을 살리는 일이기도 하다.
쁘레시디움은 살림살이의 표본인 성가정을 반영해야 한다. 이것이 나자렛 정신이다.
쁘레시디움에 나자렛 정신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단장을 비롯한 간부들이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며 살림살이를 잘 해야 한다.
문) 쁘레시디움 회합이 그리스도 신비체 교리에 적용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답)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이라도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함께 있겠다” 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이다.
그리스도 신비체 지체들의 수가 많을수록 영향력이 커진다.
문) 쁘레시디움 회합에 예수님과 성모님뿐만 아니라 성 요셉도 함께 계신가?
답) 그렇다.
문) 성 요셉이 쁘레시디움 회합에 함께 계시는 이유는 무엇인가?
답) 쁘레시디움 회합은 나자렛의 성가정과 같기 때문이다. 그 성가정에는 요셉도 포함된다.
문) 쁘레시디움 회합의 분위기는 나자렛의 성가정 분위기여야 하나?
답) 그렇다. 레지오는 영적인 군대지만 딱딱하고 경직된 군대 분위기가 되어서는 안된다.
문) 단원들은 회합실뿐만 아니라 회합에 사용하는 기물과 용품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나?
답) 성모님께서 나자렛 성가정의 집과 가재도구를 다룬 것처럼 소중히 다루어야 한다.
문) 쁘레시디움은 왜 성가정을 반영해야 하나?
답) 성가정이 살림살이의 표본이 되기 때문이다.
문) 쁘레시디움이 살림살이의 표본인 성가정을 반영하는 정신을 무엇이라고 하나?
답) ‘나자렛 정신’이라고 한다.
문) 나자렛의 성가정인 쁘레시디움에서 간부들의 역할은 무엇인가?
답) 간부들은 자신이 맡은 임무에 충실하고 살림살이를 잘해야 한다.
문) 살림살이란 무엇인가?
답) ‘살리는 삶’을 뜻하며 생활과 사람을 살리는 일이다.
문) 쁘레시디움에서 살림살이는 무엇인가?
답)쁘레시디움 단원들을 돌보고 보살피기 위해 쁘레시디움의 기물과 용품을 잘 사용할 뿐만 아니라
나자렛 정신을 발휘하는 것이다.
(참조: 레지오 마리애 교본 197-20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