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협동학습의 원리 중 하나로, 우리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너와 나 모두 성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원리이다. 학생들 개개인이 집단의 성공을 위해 자신뿐만 아니라 동료들도 성취해야 하기 때문에 서로 도움을 주는 관계를 의미하는 원리의 명칭은?
-> 긍정적 상호의존성
2. 협동학습 원리 중 하나로 과제를 숙달해야 하는 책임이 각 학생들에게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각 학생들의 수행에 대한 평가 겨로가가 그 학생이 속해 있는 집단과 자신에게 적용될 때 '이것'이 존재하게 된다. '이것'의 명칭은?
-> 개별책무성
3. 협동학습의 유형 중 하나로, 학급 전체가 학습할 주제를 토론 과정을 거쳐 직접 선정하고, 학생들은 각자의 흥미에 따라 소집단을 구성한 다음 소집단 내에서 자신이 수행할 주제를 다시 선택하여 집단의 과제를 완성하고 각 집단의 과제가 함께 모여 전체 학급의 학습주제를 숙달하도록 하는 구조의 모형은?
-> Co-op Co-op 모형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모형, 자율적 협동학습)
4. 켈러(F. Keller)가 제시한 개별화 교수체제는 학업성취도 저하 및 학업 겨차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개별화 교수체제의 5가지 원리적 요소 중 2가지를 서술하시오.
->1) 모든 학습자는 다음 단원으로 넘어가기 전에 각 단원의 일정 요구 수준을 완전히 성취해야 함
2) 학습자마다 개별 속도로 학습
3) 모든 학습자는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자료를 배부받음. 자료는 프로그램 학습 자료와 그것에 따른 학습 안내서
4) 단원을 성공적으로 완수한 학습자들을 교사들의 보조원으로 활용
5) 학습자의 동기 강화와 학습자의 개별학습을 보충하기 위한 강의를 실시
5. 짐머만이 제시한 자기조절학습 전략 두 가지를 쓰시오.
-> 자기평가, 정보변형, 목표설정 및 계획, 환경 구조화, 자기보상 및 처벌, 정보의 반복과 기억, 사회적 도움, 복습 중 두 가지
6. 캐롤은 적절한 학습 상황, 질 높은 수업,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면 거의 모든 학생이 높은 수준의 학업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이론에 기반하여 학교학습모형을 제시하였다. 캐롤 모형의 5가지 변인 중 교사 변인에 해당하는 두 가지를 쓰시오.
-> 학습기회, 교수(수업)의 질
7. 오수벨이 제시한 유의미수용학습 이론에 따르면 유의미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새로운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관련되어 의미 있는 관계를 맺는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했다. 유의미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 3가지를 쓰시오.
-> 논리적 유의미성, 잠재적 유의미성, 심리적 유의미성
8. 메릴이 제시한 내용요소제시이론에 근거하여 수행-내용 행렬표의 수행차원 요소 세 가지를 쓰시오.
-> 기억, 활용, 발견
9. 라이겔루스의 개념학습이론에 따르면 개념학습의 목적은 개념을 새로운 대상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개념학습의 교수원리 중 개념을 대표하는 가장 본질적인 특성을 학습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전형(의 형성)
10. 켈러의 동기설계이론은 다양한 교수자료의 동기적 측면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 방법으로 제안되었다. 동기설계 이론의 구성요소 네 가지 중 두 가지를 쓰시오
->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