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츠빙글리 츠빙글리의 신학사상(10) 교회(上)
코람데오 추천 5 조회 259 24.11.18 08:18 댓글 1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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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11.18 08:32

    첫댓글 좋은 내용입니다.

    천주교와 재세례파는 하나의 보편적 교회가 불가시적 교회인 것을 간과하고 지역의 유형교회인 것에만 착시하는 오류가 있습니다. 지역의 유형교회에는 참 신자 외에 위선자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단들도 침투를 시도하지요. 천주교와 재세례파는 교회의 개념을 모르는 자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24.11.18 13:20

    네, 알겠습니다. 공감합니다.

  • 24.11.20 16:16

    공감합니다22

  • 24.11.18 08:57

    "가시적 교회의 구성원들도 그리스도를 고백하고 성례에 참여하지만 그들 중 일부는 '그리스도를 마음으로 거스르거나 그분에 대해 무지하다. 그리스도를 고백하는 자들이 실제로 믿는 자들인지 아닌지 사도들이 알 수 없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도 알 수 없다." -->

    재세례파, 극단적 침례교화와 현대의 형제교회들은 교회 앞에서의 신앙고백에 절대성을 부여하고, 교회 심사에 의한 구원을 주장합니다. 이는 심각한 병폐이며 오류입니다.

  • 24.11.18 13:24

    실제로 믿는자인 지의 여부는 성령 충만한 교회 지도자조차도 분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아래 구절이 그 예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행8:9 그 성에 시몬이라 하는 사람이 전부터 있어 마술을 행하여 사마리아 백성을 놀라게 하며 자칭 큰 자라 하니 12.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그들이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 13.시몬도 믿고 세례를 받은 후에 전심으로 빌립을 따라다니며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라니라

  • 24.11.18 15:35

    @노베 네, 잘 어울리는 성경구절이네요.

  • 24.11.18 16:17

    @노베 공감합니다.

  • 24.11.18 09:02

    가시적 교회와 불가시적 교회는 분리되지는 않지만 구분은 되며, 불가시적 교회에만 오류와 위선자들이 없고 그리스도의 몸을 이룹니다. 츠빙글리도 이러한 사상에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루터가 천주교회에 상대적으로 더 근접하고 칼빈은 중간 쯤 되는데 비하여 츠빙글리는 천주교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교회론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재세례파는 천주교회와 대립적 관계에 있는 듯 하지만 지역의 유형교회를 절대시하는 측면에서는 천주교와 공통된 모습을 보입니다.

  • 작성자 24.11.18 10:42

    잘 보셨네요. 공감합니다. 재세례파가 가톨릭을 가장 증오했기 때문에 그들로부터 가장 멀어지려고 했던 것인데 아이러니하게도 결과는 가톨릭과 유사한 모양새가 된 측면이 있죠.
    지상의 교회를 하나님의 왕국으로 이해한 순진함과 신학적 미숙함이 그런 결과를 초래했다고 봅니다. 정통신학을 모르거나 무시하면 종파, 이단, 사이비로 빠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의 야릇한 종파들이나 이단 사이비들을 보면 하나같이 다 정통신학에 무지했던 자들입니다.
    그런 면에서 종교개혁 신학자들의 우수한 면모가 더 돋보이네요. 이들은 성경은 물론 교부들의 신학과 주장을 섭렵했고 중세신학까지도 착실히 공부해서 가톨릭의 약점들을 파악하고 있었죠. 그래서 과거와 현재를 잇는, 지속가능한 신학으로 교회를 지탱하는 힘을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 24.11.18 13:35

    @코람데오 풍성하고 예리한 댓글에 매우 공감합니다.

  • 24.11.19 08:38

    @코람데오 공감합니다22

  • 24.11.18 09:07

    가시적 교회 --- 불가시적 교회=보편적 불가시적 교회

    https://cafe.daum.net/1107/arVI/8

  • 24.11.18 09:07

    우르시누스의 원문을 통한 분석입니다.
    ----------------------------------

    "가시적 교회에는

    영생에 이르는 말씀을 통하여 성령으로 말미암아 중생된 자들(//불가시적 교회의 회원+가시적 교회의 회원 겸함//)과

    또한 외식자들과 중생하지 않았으면서도 교리에 동의하고 교회의 외형적인 예식들을 따르는 많은 자들(//가시적 교회에만 소속, 불가시적 교회에는 소속하지 못함//)이 함께 섞여 있다.

    혹은 가시적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의 교리에 동의하는 자들의 집회인데, 그들 중에는 죽은 교회원들이나 중생하지 않은 교회원들이 ///많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

    그렇기 때문에 주님은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마 7:21) 하신 겁니다.

  • 24.11.18 13:40

    @장코뱅 우르시누스나 츠빙글리나 비슷한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 보이네요. 그래서 개혁주의라고 할 때 츠빙글리를 포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24.11.18 15:43

    @장코뱅 공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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