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3 패치 대충분석
A new Mystery has been revealed!
- Players of Hell Difficulty Realm games are hereby warned once again,
that a series of new and challenging tests await you! The answer lies
within Diablo's Bosses, which span across the world from the Den of Evil
to the Throne of Destruction...
자 덴오브이블 부터 쓰론오브디스트럭션 까지 뭔가 새로운 미스테리가
여러분을 기다릴 것이다...(말을 그럴듯 한데 실제론 뭐...아래의 내용들)
Major Bugs
- Fixed an item dupe bug.
- Video improvements for Intel Mac machines with OS 10.5 or greater.
복사방지 를 했다는데 이건 매번 했었던 내용인데 매번 복템은 나왔으니
아마도 복템은 또 나오지 않을까 싶고...
Minor Bugs
- Uber Mephisto now checks for both Uber Baal and Uber Diablo to be killed before spawning summoned minions (Before he would only check for Uber Baal).
- The game will no longer stop and then restart the game music after the window loses and then regains focus.
- Fixed an issue where the game window would minimize when running in windowed mode when it lost focus.
- Fixed an issue where the game window wouldn't center properly when it was created.
전에는 메피가 우버바알 킬만을 체크했었는데 이제는 우버바알 & 우버디아 킬을 확인해야
소환시작을 한다.- 라는건 트리스트럼 퀘스트가 난이도가 쉬워졌다는 이야기겠죠.
나머지는 게임외적인 요소.
Specific changes/improvements
위에서 기다린다던 뭔가 새로운 미스테리의 내용들.
- Respecialization is now possible! Completing the 'Den of Evil' quest will now additionally reward 1 free respec which can be saved. Players who have already completed this quest should receive 1 free respec in Hell difficulty.
"Respecialization" 뭔가 찾아봤더니 specialization 특수(전문)화 에 Re- 를 붙인 "스탯&스킬 초기화"라는
의미를 재 전문화 라는 단어로 표현 했더군요. 뒤내용 보면 전부터 이야기되던 스탯스킬 초기화가 가능해졌다는
내용인데 저 단어가 영 생소해서 무슨소리인가 했었네요.
1회는 거의 무료로(헬이라도 어쨌거나 덴오브이블 깨는건 정말 쉬운일이니) 제공해주고
또다시 스탯&스킬 초기화를 하려면 퀘스트요구 아이템을 모아서 큐빙하는 방식인듯 합니다.
면죄의 징표 : 사용시 스킬과 능력치를 초기화시킵니다. 판매시 가격은 99999, 아이템 코드는 toa
->이 아이템은 다음과 같은 네 개의 아이템을 큐빙(Cubing)하여야 만들 수 있습니다.
ㅁ고통의 일그러진 정수 : 판매시 가격은 10000, 아이템 코드는 toa
-헬 안다리엘과 헬 듀리엘을 잡을 때, 1/11 확률로 드랍합니다.
ㅁ증오의 강렬한 정수 : 판매시 가격은 10000, 아이템 코드는 tes
-헬 메피스토를 잡을 때, 1/13 확률로 드랍합니다.
ㅁ공포의 불타는 정수 : 판매시 가격은 10000, 아이템 코드는 ceh
-헬 디아블로를 잡을 때, 1/13 확률로 드랍합니다.
ㅁ파괴의 부패한 정수 : 판매시 가격은 10000, 아이템 코드는 fed
-헬 바알을 잡을 때, 1/13 확률로 드랍합니다.
라는 내용으로 보아 유추가 가능합니다. 트리퀘를 위한 열쇠모으기의 컨셉과 유사한 방식
이라고 정리를 했는데 정확하게 어떤방식인지는 본섭에 적용되는것을 봐야 알수 있을듯 합니다.
- Increased the drop rate of high runes.
이건 구체적인 정보가 없어서 각 동네들을 돌아다니며 정보를 수집해 봤더니
움부터 조드까지의 하이룬(하위룬 두개 합하면 하나 되는 룬)에 대한 상향이고
조드 드랍률상승폭이 가장높고 번호가 낮아질수록 점점 드랍율 상승폭이 낮아지면서
움 아래인 풀 이하는 그대로인 방식
그런데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이 드랍률이 원래가 소숫점 한참 아래라는 겁니다.
지금은 pc를 한번 대청소를 한터라 아트마 계산기가 없어서 실제예를 들수는 없지만
액5 바알(not first kill = 퀘드랍이 아닐때) 0.0002144252356 이런 정도 드랍율이라
여기서 몇배 높아져봐야 여전히 소숫점 한참 아래라는 것이고
바꿔 말하면 여태까지 디아 몇년 하면서 조드나 베르같은 상위고급룬 직득경험이 없는
분들은 여전히 직득의 확률은 낮다는 소리입니다.뭐 확률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낮은 확률이라는 것...
- Some rare drop items now have an orange color. i.e Runes and items required for UberTristam.
몇 아이템이 이제 어륀지색으로 표현된다는데 서트파티프로그램은 못쓰게 해놓고 아이템은 천지사방에
색깔구분 잘안되게 펼쳐지니 지들도 미안했나 봅니다. 뭔가 특별한 아이템은 색깔로 구분해 준다는 소리.
- Modified the gold bank limit to be a flat cap not bound by level.
창고 골드가 100만을 넘지 못하니 삥케릭들이 좀 더 자주 겜블하러 가야한다는 정도.
- Nightmare/Hell WilloWisps champions/uniques have had their damage greatly reduced.
이거 Willowisp 이 뭔가 찾아보고 나니 상당히 중요한 내용이더군요. Willowisp 이 뭔고하니
Willowisp (Undead) Gloam, Burning Soul
바로 챔피언&유닉"글로움,버닝소울" 소울류 데미지 왕창 하향되었다는 소리.
- Greatly reduced the explosion damage dealt by Fire Enchanted monsters.
대표적인 사기급 핵폭탄인 아리앗정상의 파이어인챈티드 매덕.피통 4천넘는 케릭도
매덕의 퍽 과 함께 차디찬 바닥과키스를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이제
그럴일이 대폭 줄었다는 의미이고 마찬가지로 트라빈컬이나 메피앞마당 3형제들의
자살폭탄테러 역시 데미지가 줄어들었다는 겁니다.몹 자살테러 한방에 즉사할
확률이 상당히 낮아졌다는 이야기.다만 처키류(대표적으로 메피만나러 가는길의
꼬마악당들)는 파이어인챈티드 속성을 달고 있는게 아니라 본래스킬이 자폭이라
처키도 데미지가 낮아진건지 유닉몹부가속성중 하나인 파이어인챈티드만 데미지가
낮아진건지는 분명하게 알수는 없습니다. 작용은 동일하지만 속성이 다르기에...
- Uber Mephisto and Uber Baal's summoned minions no longer give experience.
그동안 케릭육성 너무나도 허무하게 쉬웠죠.잘된 일이라 봅니다.트리런은 이제 쫑~
- Removed Oblivion Knight's Iron Maiden curse.
어빌리비언 나이트의 저주중 아메가 제거 = 밀리케릭 카오스기사 공식은 아닙니다.
가능/불가능으로만 따지면 가능하다고 말할수는 있지만 어차피 현재 나와있는 컨셉의
밀리케릭중 기존의 카오스런 기사정도의 단시간 대량학살 기술이 있는
케릭&컨셉은 없기에 밀리케릭의 사냥터 선택의 폭이 넓어진 정도라고 봐야죠.
- Hellfire Torch Firestorm proc rate has been reduced to 5%.
횃불 파이어스톰 5%... 이건 안좋아진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드림딘같은 경우 라이뮨몹 잡을때 도움이 되는 측면도 있었는데 확률이 상당히
낮아진 것이고 5%라는 퍼센테이지가 낮은것 같지만 어차피 겹치면 팅기는 것 자체는
그대로이니 겹칠확률은 여전히 존재하는 것이고 5%로도 겹칠확률로는 충분합니다.
특히나 아마존의 경우에 1%로 낮추어서 테스트를 해본적이 있었고 그 1%로도
관통+스트 에 의해서 스트한발에 3중 디아월도 나가기도 하는터라...1%도 무시가
안되는데 5%면 아마존에겐 그리 큰 차이가 없이 쓰기엔 꺼려지는것은 여전한 것
정리하자면...긍정적으로 활용가능한 케릭들에게는 하향인 셈이고
부정적인 측면의 케릭에게는 여전히 부정적인 측면이 남아있는 셈이 되는터라...
그냥 없애주지...
나머지 내용들은 큰 상관없거나 게임외적인 요소들.
-----------------------------
이제 케릭터스킬 변화
Revised Skill balance for Player Character classes
Amazon
-Immolation Arrow - Increased radius of Explosion effect by 33% and Immolation effect by 50%.
-Immolation Arrow - Explosion effect damage increased by 20%.
-Immolation Arrow - Increased base duration by 33%.
앞서 글에서도 적어놓았듯 이런다고 이몰쓸것 같으냐고...
이몰이 안쓰이는 이유는 데미지문제라기 보다는 그 딜레이에 있는데 딜레이 그대로두고
데미지와 스플래쉬범위 지속시간쪽을 상향시켜 줬는데 더 상향된 내용을 활용하기 위해선
이몰의 시너지들을 충분하게 투자해 줘야 하는데 과연 그만한 투자를할 가치가 있냐는
질문 받으면 No 라고 할겁니다. 고유 딜레이상 다른 주력스킬이 반드시 필요한데
이러면 지금과 다를바 없죠.차라리 데미지 그대로 두고 딜레이를 획기적으로 낮춰줬다면
활용될 수 있었을 겁니다.
Assassin
-Shadow Master - Increased resistance range per point from 5-80 to 5-90.
쉐마는 지금도 충분히 좋은데...쉐마는 렙이 오를수록 아이템이 쉐마착용 아이템이 매직에서
레어로 바뀌어서 나옵니다.그런데 쉐워는 렙이 올라도 스킬에 표시된 내용만 상승하고
착용아이템은 계속 매직...이것만 쉐워처럼 되도 쉐워 쓸만할텐데 말이죠.
Barbarian
-Whirlwind - Reduced initial mana cost by 50%.
-Masteries - Changed critical strike chance from 0-25 to 0-35.
바바 좋아졌습니다.개인적으로 아쉬운건 쓰로잉바바 관련해서는 그닥 영양가 없는
내용이라는게 좀...더블쓰로잉을 하려면 스킬보다는 쓰로잉 아이템이 획기적으로
변해야 하는데 관련 내용이 전무...
Paladin
-Blessed Hammer - No longer ignores resistances of undead and demons.
이것도 의외로 햄딘에게는 영향이 큰 항목인데 대강 생각나는 매직이뮨몹을 보자면
액2 탈무덤쪽에 언데드 계속 살리는 슈퍼유닉 하나
스탯보너스 퀘스트 하러 가는 람에센 책 방에 고릴라처럼 생긴녀석
월드스톤 2~3층 & 쓰론 내부에 액2에 자주 나오는 언데드 계속 살리는 "일반 몹"
바알 소환 2번째 유닉 언데드 계속 살리는 유닉대장
뭐 거의 저놈 빨간해골 계속 살리는 저 늠.
찾아보면 더 있을것 같기도 한데 어쨌거나 햄딘이 지금 그대로 올라운드를 하는데는
큰 문제는 없지만 액5 쓰론쪽에선 좀 많이 귀찬아 지게 됩니다. 저녀석들을 잡기 위해선
1찍은 슴과 용병으로 패주어야 하는데 쓰론에는 저녀석들 의외로 자주 나타나고
바알소환 유닉대장은 반드시 만나게 되는 겁니다.슴으로 팰때 나머지 해골들 계속 소환하면
귀찮으니 리뎀 싹 해버린 다음 슴으로 패면 되기야 하지만 디크리 걸리고 그러면 좀 짜증나겠죠.
그리고 매직 내성몹만을 적었지만 매직저항력(이뮨은 아니지만 저항)을 가진 몹들은 더 많습니다.
전체적으로 햄딘에겐 안좋은 소식.
Druid
-Were베어- Damage bonus increased by 15% across all ranks.
-Were베어 - Increased health by 25% and armor by 1% per point.
-Shockwave - Synergy from Maul adds 5% damage per point.
곰순,곰돌 좋아하시는 분들은 희소식. 특히나 곰의 체력부분 대폭상향
현재도 체력수치에 있어선 높다고 할수 있는데 25% 상향이면 탱커수준...
Necromancer
-Blood Golem - Removed negative shared life effect (player no longer loses life when golem takes damage).
-Corpse Explosion - Increased base damage dealt from 60% - 100% to 70% - 120% of corpses health.
-Poison Nova - Increased base damage by 15%.
블러드 골렘의 네거티브 공유가 제거 되었으니 남는스킬로 고민하는 네크들 블러드골렘
만땅 찍는것 추천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딱히 체력회복 수단이 없는 네크에겐 나쁘지 않은 소식.
현재의 시폭데미지도 1인방에선 광스피드가 가능한데 더 쎄졌습니다.
단순히 시폭데미지만 상승된거라고 생각하지 않고 용병 무공으로 - 파레 앰플로 - 물리저항
효과를 생각하면 실제 상승폭은 상당한 수준이 됩니다.
독넥은 포이즈노바와 시폭이 두가지 다 주력스킬인데 독넥들에겐 입찢어지는 패치.
Sorceress
-Firewall - Synergy receives 1% damage per point of Inferno and Blaze and 4% per point of Warmth.
-Blaze - Synergy receives 2% damage per point of Firewall and 4% per point of Warmth.
-Hydra - Increased base damage by 15% per rank.
-Hydra - Increased base speed of Hydra projectile.
-Hydra - Reduced cooldown by 25%.
-Lightning Mastery - Reduced overall effect by 15%.
파월은 어차피 2원소중 보조스킬로 선택되기 때문에 시너지를 찍지 않으니
시너지 상향은 의미없고 블레이즈는 뭐...
히드라는 지금도 충분히 셉니다.히드라 5기 점사당하면 이뮨이 아닌한 순식간에 녹죠 현재도...
데미지가 문제가 아니라 스킬자체 딜레이와 파내성몹이 많은것 때문에 쓰이지 않는데
현재 1초(25프레임)인 딜레이 0.75초(약 19프레임)와 히드라 자체 힛레이트&데미지상향이 되면
보조스킬로 사용해 봄직할만하게 된다고 볼 수 있지만 쓰일지...
라마 15% 하향은 라팅체라소서의 대세에는 큰영향이 없겠으나(뭐 아주조금 느려지기야 하겠지만)
3원소 소서(노바 사용하는)는 이제 보기 힘들어 질겁니다. 노바는 시너지 없이 오직 자체스킬+라마
로 데미지를 내는 스킬인데 한축이 하향된 것.
자주 쓰이지 않는 스킬이 상향 주력마스터리 하향. 소서에겐 안반가운 패치.
----------------------------------------------------------------------------------------------------
대충 정리해 봤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때 스탯&스킬 초기화 가능여부를 제외하면 그리 큰 변화가 있는 패치는 아닌
큰 변화없이 소소한 변화만을 준 정도라고 평가가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면서
첫댓글 음 이번 패치는 별로 기대가 되지 않는데요 수고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