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M (Cubic Meter)
1) CBM 이란 Cubic Meter의 약자로서 가로, 세로, 높이가 각 1미터인 부피를 환산하는 단위 이다.
컨테이너 적재 능력은 중량 과 부피로 가늠이 되는데 중량은 Ton 이나 kg으로 부피는 CBM으로 표시하고 있다. 컨테이너 최대 적재 부피는 그 내장 Size에 의해 결정이 되지만 컨테이너 내, 외장 Size는 운송단위 규격화를 위해 국제적으로 통일 되어 있다. (제작사에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음).
CBM 계산 방법
길이(L) X 폭(W) X 높이 (H) M = CBM
CBM 단위에 계산법으로 20' CNTR과 40' CNTR에 적제량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20FT CNTR(Dry) ; 5.8M (L) X2.3M (W) X 2.3M(H) / = 30.682 CBM
- 40FT CNTR(Dry) ; 12M (L) X2.3M (W) X 2.3M(H) / = 63.480 CBM
하지만 물이 아닌 다음에는 실제 화물을 계산된 CBM 만큼 적재를 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화물 적재시 Dead Space(빈 공간)가 생기기 때문인데 이는 화물의 외장 Size에 달려 있기 떄문이다.
예로 어느 1개 화물의 포장후의 외장 높이가 1.2M를 넘게 되면 컨테이너 내 2단적재가 안되므로 화물을 많이 적재 할 수 없다. 물론 폭이 좁고 물건을 옆으로 뉘어도 상관이 없다면 문제가 달라 지겠지만 말이다.
즉, 같은 30CBM의 화물이라도 단위당 화물의 Size가 작은것일수록 최대한 컨테이너에 많이 담을수 있다는 이야기다.
CBM은 m단위로(1cm=0.01m) 계산되고, 수숫점 넷째자리에서 반올림 하여 셋째자리까지 표기합니다.
만약 선적해야할 박스 크기가 가로 74cm, 세로 40cm, 높이가 45cm 라면 가로 x 세로 x 높이 = 0.74 x 0.40 x 0.45 = 0.1332= 0.133CBM 이 되는것입니다.
컨테이너 총 CBM은
20피트 33.2 CBM, 40피트 67.7 CBM, 40하이큐빅(좀 더높음) 76.11 CBM이나 일반적으로 20FT는 25~28CBM 40FT는 55~58CBM들어갑니다만 화물SIZE에 따라서 DEAD SPACE가 생기므로 화물에 따라 틀립니다..
보통 CONTAINER의 내부SIZE를 기준으로 하는데 20FT : 가로2340CM 세로5890CM 높이2370CM정도 40FT : 가로2340CM 세로12000CM 높이2370CM정도입니다 단,CONTAINER제작회사에 따라서 내부SIZE는 약간씩 틀립니다.
LCL로 선적할 경우, 위와같이 계산하시어 포딩에 알려주시면 됩니다.
포딩업체에는 박스의 총 부피(예를들어, 선적품이 위의 박스 5개의 LCL건이면, 0.113 X 5 = 0.565 cbm)와 포장후 선적품의 총중량(gross weight)를 알려주면 됩니다. 여기서 순중량(net weight)은 박스포장전 제품의 중량을 말하며, 이것을 알려주지 않아도 됩니다.
LCL이 무언가요?
한 컨테이너를 다 썼을시 FCL (Full container load)로 진행하고 괄호안에 단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FCL은 말 그대로 Container한대를 어떤 한 화주가 전부 사용을 하게 되고, 그 한대에 대한 비용을 모두 지불하게 되는것이고, LCL은 그 Container의 일부만 사용하고 그 비용만 지불하게 되지요. 물론,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점은 LCL 이 FCL보다 가격이 당연히 좀 비싸다는 것입니다
단순하게 정리하면 1개 컨테이너 내에 1개 회사제품을 진행할때는 FCL 1개 컨테이너에 1개 이상의 화물이 혼적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LCL(less than container load)이라 하고, 이러한 화물을 LCL cargo라고 하며 이러한 화물을 취급하는 곳을 C.F.S(container freight station)라고 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