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0조 볼을 집어 올리기, 드롭하기 및 플레이스하기;
오소에서의 플레이(Lifting, Dropping and Placing; Playing from Wrong Place)
정의
용어의 정의는 제2장에 알파벳순으로 나열하였으며 규칙에서그 용어가 나올 때 고딕체 활자를 사용하였다.
20-1. 볼을 집어 올리기와 마크하기 (Lifting and Marking)
규칙에 따라 볼을 집어 올릴 때는 플레이어, 그의 파트너또는 플레이어가 승인한 사람이 집어 올릴 수 있다. 그 경우에 모든 규칙위반에 대한 책임은 플레이어가 진다.
리플레이스 해야 하는 규칙에 의하여 볼을 집어 올릴 때에는 사전에 그 볼 위치를 마크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마크하지 않았을 경우 플레이어는 1벌타를 받고 그 볼은 리플레이스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 볼을 리플레이스 하지 않았을 경우 플레이어는 본 규칙20-1의 위반으로 일반의 벌을 받지만 규칙20-1에
의한 추가의 벌(1벌타)은 없다.
규칙에 따라 볼을 집어 올리고 있거나 그 볼 위치를 마크하는 과정에서 우연히 볼이나 볼 마커를 움직인 경우에는 그 볼이나 볼 마커는 리플레이스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볼이나 볼 마커가 움직인 원인이 그 볼 위치를 마크하거나 볼을 집어 올리는 바로 그 구체적인 행위에 있는 경우에는 벌이 없다. 그 이외의 경우에는 본 규칙20-1 또는 18-2a에 의하여 플레이어는 1
벌타를 받는다.
예외: 플레이어가 규칙5-3 또는 12-2에 따라서 처리하지 않은 것에 대하여 벌을 받은 경우 본 규칙20-1에 의한 추가의 벌(1벌타)은 없다.
주(註): 집어 올리는 볼 위치는 볼 마커, 작은 동전 또는 다른 유사한 물건으로 볼 바로 뒤에 놓아서 마크하여야 한다.
볼 마커가 다른 플레이어의 플레이, 스탠스 또는 스트로크에 방해가 되는 경우 그 볼 마커를 1클럽 헤드 길이 또는 그 이상 클럽 헤드 길이만큼 한 쪽 옆으로 옮겨 플레이스하여야 한다.
20-2. 드롭과 재드롭 (Dropping and Re-Dropping)
a. 드롭하는 사람과 방법
드롭하는 사람과 방법
규칙에 의하여 드롭할 볼은 플레이어 자신이 드롭하지 않으면 안 된다. 플레이어는 똑바로 서서 볼을 어깨 높이까지 올려서 팔을 완전히 편 채로 드롭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다른사람이 드롭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드롭한 경우 그 잘못을 규칙20-6에 규정된 바와 같이 시정하지 않으면 플레이어는 1벌타를 받는다.
드롭한 볼이 코스의 일부에 떨어지기 전이나 떨어진 후 정지하기 전에 어느 사람이나 어느 플레이어의 장비에 접촉한 경우 그 볼은 벌 없이 재드롭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상황에서 볼은 재드롭하지 않으면 안 되며 횟수에 제한이 없다.
(볼의 위치 또는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한 경우 - 칙1-2 참조).
b. 드롭할 장소
특정 지점에 될수록 가까이 볼을 드롭할 때는 그 특정 지점보다 홀에 더 가깝지 않은 곳에 볼을 드롭하지 않으면 안되며 플레이어가 그 특정 지점을 정확히 알지 못할 때에는 그 위치를 반드시 추정(推定)하여야 한다.
드롭할 때 볼은 해당되는 규칙에서 드롭하도록 요구하는 코스의 일부에 먼저 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그와 같이 드롭하지 않은 경우에는 규칙20-6 및 20-7이 적용된다.
c. 재드롭해야 할 경우
드롭한 볼이 다음과 같이 된 경우 그 볼은 벌 없이 재드롭
하지 않으면 안 된다.
(i)해저드안으로 굴러 들어가 정지한 경우
(ii)해저드안에서 굴러 나와 해저드 밖에 정지한 경우
(iii)퍼팅 그린위로 굴러 들어가 정지한 경우
(iv)아웃 오브 바운드로 굴러 나가 정지한 경우
(v) 규칙24-2b(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규칙25-1(비정상적인 코스 상태), 규칙25-3(다른 퍼팅 그린) 또는 로컬 룰(규칙33-8a)에 의하여 구제를 받았으나 바로 같은 상태의 방해가 되는 위치로 다시 굴러 들어가 정지한 경우 또는 규칙25-2(지면에 박힌 볼)에 의하여 볼 자국(pitch-mark)에 박힌 볼을 집어 올렸던 바로 그 볼 자국 안으로 굴러들어가 정지한 경우
(vi)볼이 코스의 일부에 처음 떨어진 곳에서 2클럽 길이 이상 굴러가서 정지한 경우
(vii)볼이 다음 지점보다 홀에 더 가까이 굴러가서 정지한경우
(a)규칙에서 따로 허용한 경우를 제외하고, 최초의 위치 또는 그 추정 위치(규칙20-2b 참조)
(b)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 또는 최대한의 구제를 받을수 있는 지점(규칙24-2, 25-1 또는 25-3)
(c) 원구가 워터 해저드나 래터럴 워터 해저드의 한계를 최후로 넘어간 지점(규칙26-1)재드롭했을 때 볼이 위와 같은 어느 위치에 굴러 들어갔
을 때에는 재드롭할 당시 볼이 코스의 일부에 처음 떨어진지점에 되도록 가까운 곳에 그 볼을 플레이스하지 않으면안 된다.
주(註) 1: 드롭했거나 또는 재드롭한 볼이 일단 정지했다가 다시 움직인때에는, 다른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 한 그 볼은 있는 그대로의 상태에서 플레이하지 않으면 안 된다.
주(註) 2: 본 규칙20-2c에 의하여 재드롭 또는 플레이스해야 할 볼을 곧 회수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른 볼로 교체할 수 있다.(드롭 구역의 사용 - 부속 규칙 I, B, 8 참조).
20-3. 플레이스와 리플레이스 (Placing and Replacing)
a. 플레이스하는 사람과 장소
규칙에 의하여 플레이스할 볼은 플레이어나 그의 파트너가 플레이스하지 않으면 안 된다. 볼을 리플레이스 할 경우에 플레이어, 파트너또는 그 볼을 집어 올렸거나 움직인사람이 집어 올렸거나 움직인 지점에 그 볼을 플레이스하지 않으면 안 된다. 볼을 어느 다른 사람이 플레이스하거나 리플레이스 하고 규칙20-6에 규정된 바와 같이 그 잘못을 시정하지 않으면 플레이어는 1벌타를 받는다. 어느 경우에도 그 볼을 플레이스하거나 리플레이스 한 결과로 생긴 모든 규칙 위반은 플레이어가 그 책임을 진다.
볼을 플레이스하거나 리플레이스 할 때 볼이나 볼 마커가 우연히 움직여진경우 그 볼이나 볼 마커는 리플레이스 하지않으면 안 된다. 볼이나 볼 마커가 움직인 원인이 그 볼을플레이스하거나, 리플레이스 하거나, 볼 마커를 제거하는 바로 그 구체적인 행위에 있는 경우에는 벌이 없다. 그 이외의 경우에는 규칙18-2a 또는 20-1에 의하여 플레이어는 1벌타를 받는다.
리플레이스 할 볼을, 집어 올렸거나 볼이 움직였던지점이아닌 다른 곳에 플레이스하고 규칙20-6에 규정된 바와 같이 그 잘못을 시정하지 않은 경우 플레이어는 해당되는 규칙위반으로 일반의 벌인 매치 플레이에서 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벌타를 받는다.
b. 플레이스하거나 리플레이스 해야 할 볼의 라이가 변경된 경우
플레이스 또는 리플레이스 해야 할 볼의 최초 라이가 변경
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i)해저드안 이외의 곳에서는 홀에 더 가깝지 않고, 최초의 라이에서 1클럽 길이 이내의 해저드안이 아닌 장소
로, 최초의 라이에 가장 비슷하고 가장 가까운 라이에
그 볼을 플레이스 하지 않으면 안 된다.
(ii)워터 해저드안에서는 볼은 그 워터 해저드안에 플레
이스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제외하고 위의 (i)에
따라서 그 볼을 플레이스 하지 않으면 안 된다.
(iii)벙커안에서는 최초의 라이와 되도록 같은 상태로 다시
만들어야 하며 그 라이에 그 볼을 플레이스 하지 않으
면 안 된다.
c. 지점을 결정할 수 없는 경우
볼을 플레이스하거나 리플레이스 해야 할 지점을 결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i) 스루 더 그린에서는 해저드안이나 퍼팅 그린위가 아닌 곳으로 볼이 있었던 지점에 되도록 가까운 곳에 그 볼을 드롭하지 않으면 안 된다.
(ii) 해저드안에서는 볼이 있었던 지점에 되도록 가까운 곳의 그 해저드 안에 볼을 드롭하지 않으면 된다.
(iii) 퍼팅 그린에서는 해져드안이 아닌 곳으로 볼이 있었던 지점에 되도록 가까운 곳에 그 볼을 플레이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예외: 플레이를 재개할 때(규칙6-8d) 볼을 플레이스할 지점을 결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위치를 반드시 추정하여야 한다. 그 추정 지점에 볼을 플레이스하지 않으면 안된다.
d. 그 지점에 볼이 정지하지 않은 경우
볼을 플레이스했을 때 그 볼이 플레이스한 지점에 정지하지 않은 경우 벌은 없으며 그 볼은 리플레이스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도 아직 볼이 그 지점에 정지하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i) 해저드 안 이외의 곳에서는 홀에 더 가깝지 않고 해저드안이 아니며 볼이 정지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지점에 그 볼을 플레이스하지 않으면 안 된다.
(ii) 해저드안에서는 홀에 더 가깝지 않고 볼이 정지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지점의 그 해저드 안에 그 볼을 플레이스하지 않으면 안 된다.
볼을 플레이스했을 때 그 볼이 플레이스한 지점에 정지했다가 다시 움직인경우 벌은 없으며, 다른 규칙이 적용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그 볼은 있는 그대로의 상태로 플레이 하지않으면 안 된다.
규칙20-1, 20-2 또는 20-3의 위반에 대한 벌은
매치 플레이 - 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 - 2벌타.
20-4. 드롭하거나 플레이스한 볼이 인 플레이로 되는 때(When Ball Dropped or Placed is in Play)
플레이어의 인 플레이 볼이 집어 올려진 경우 그 볼은 드롭
하거나 플레이스했을 때 다시 인플레이로 된다.
교체된 볼은 드롭하거나 플레이스했을 때 인 플레이 볼로 된다.
(잘못 교체된 볼 - 규칙15-2 참조)
(잘못 교체하거나, 드롭하거나, 플레이스한 볼을 집어 올린 경
우 - 규칙20-6 참조)
20-5. 앞서 스트로크한 곳에서 다음 스트로크를 하는 경우(Making Next Stroke from Where Previous Stroke Made)
플레이어가 앞서 스트로크한 곳에서 다음 스트로크를 하기
로 결정하거나 그렇게 해야 할 경우 그는 다음과 같이 처리하
지 않으면 안 된다.
(a) 티잉 그라운드위: 볼을 티잉 그라운드구역 안에서 플레이하지 않으면 안 된다. 티잉 그라운드안에서는 어느 곳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으며 그때 볼을 티업해도 된다.
(b) 스루 더 그린: 볼을 드롭하지 않으면 안 되며 드롭했을때 스루 더 그린의 코스일부에 먼저 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c) 해저드 안: 플레이해야 할 볼을 드롭하여야 되며 드롭했을 때 해저드 안의 코스 일부에 먼저 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d) 퍼팅 그린: 볼은 퍼팅 그린에 플레이스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규칙20-5의 위반에 대한 벌은
매치 플레이 - 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 - 2벌타.
20-6. 잘못 교체하거나, 드롭하거나, 플레이스한 볼을 집어
올리기 (Lifting Ball Incorrectly Substituted, Dropped or Placed)
볼을 잘못 교체했거나, 오소 또는 규칙에 따르지 않고 볼을 드롭했거나, 플레이스 했어도 아직 그 볼을 플레이하지 않았을 때에는 벌 없이 그 볼을 집어 올릴 수 있으며 플레이어는 그 후에 올바르게 처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
20-7. 오소에서의 플레이 (Playing from Wrong Place)
a. 총칙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이 자신의 인 플레이 볼을
스트로크한 경우 오소에서 플레이한 것이 된다.
(i) 규칙에서, 허용되지 않은 코스의 일부지점에서 스트로크 하거나, 볼을 드롭하거나, 플레이스한 경우, 또는
(ii) 드롭한 볼을 재드롭 할 것과 또는 움직여진 볼을 리플레이스 할 것을 규칙에서 요구할 때
주(註): 티잉 그라운드 밖에서 또는 다른 티잉 그라운드에서 플레이한 볼에 관해서는 규칙11-4 참조.
b. 매치 플레이
플레이어가 오소에서 스트로크한 경우 그는 그 홀의 패가
된다.
c. 스트로크 플레이
경기자가 오소에서 스트로크한 경우 그는 해당되는 규칙에 의하여 2벌타를 받는다.
그 오소에서의 플레이에서 경기자가 중대한 위반(주(註) 1
참조)을 범하지 않았다면 그의 잘못을 시정하지 않고 오소에
서 플레이한 볼로 그 홀의 플레이를 끝마치지 않으면 안 된다.
경기자가 오소에서 플레이한 후 그가 그 사실을 알게 되었
으며 중대한 위반을 범했을 지도 모른다고 생각한 경우에는,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스트로크하기 전에, 경기자는
규칙에 따라서 제2의 볼을 플레이하여 그 볼로 플레이를 끝마치지
않으면 안 된다. 그 라운드의 마지막 홀인 경우, 경기자는 그
퍼팅 그린을 떠나기 전에, 규칙에 따라서 제2의 볼을 플레이
하여 그 홀의 플레이를 끝마친다는 뜻을 선언하지 않으면 안
된다.
경기자가 제2의 볼을 플레이한 경우 그는 그의 스코어 카
드를 제출하기 전에 위원회에 그 사실을 보고하지 않으면 안
되며 보고하지 않은 경우 는 경기 실격이 된다.
위원회는 경기자가 해당 규칙에 대하여 중대한 위반을 했는가 하지 않았는가의 여부를 재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중대한 위
반을 했을 경우 제2의 볼로 낸 스코어를 채택하며 경기자는
그 볼로 친 스코어에 2벌타를 가산하지 않으면 안 된다.
경기자가 중대한 위반을 했는데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그 잘
못을 시정하지 않은 경우 그 는 경기 실격이 된다.
주(註) 1: 경기자가 오소에서 플레이한 결과로 현저(顯著)
한 이익을 얻었다고 위원회가 생각한 경우에 그 경기자
는 해당되는 규칙의 중대한 위반을 했다고 간주된다.
주(註) 2: 경기자가 규칙20-7c에 의하여 제2의 볼을 플레이하였는데 그 볼을 채택하지 않기로 결정한 경우 그 볼을 플레이한 스트로크수와 단지 그 볼을 플레이한 것에의하여 받은 는 모두 무시된다. 제2의 볼을 채택하기로 재정한 경우 원구를 오소에서 플레이한 스트로크수와 계속해서 그 볼로 친 수 그리고 그 볼을플레이하면서 받은 벌타는 모두 무시된다.
주(註) 3: 플레이어가 오소에서 스트로크한 것에 대하여 벌을 받은 경우, 허용되지 않는데, 볼을 교체한것에 대한 추가의 벌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