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 간 | 3월 3주 (3/18 ~ 3/22) | 김기현, 오창현, 이은수 | 담 임 | 현성윤 | ||
단 원 | 신학기 / 친구 | 소 주 제 | 나와 친구들 | |||
목 표 | 나를 친구들에게 소개를 할 수 있다. | |||||
기본 생활지도 |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및 내용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대 ․ 소 그 룹 활 동 | 학습 지도 | 국어 ⅰ수준아동 - 친구들 색칠하기 - 4조각 퍼즐 맞추기 ii 수준아동 -마~아 글자 읽고 색칠하기 -마~아로 시작되는 단어 알아보기 | ⅰ수준아동: 색칠하기 시 틀 안에 색칠할 수 있도록 손으로 가리키어 색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4조각 퍼즐을 맞출 때 바르게 붙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또박또박 단어를 발성할 수 있도록 하고 글자를 쓸 때 도움을 주며 쓸 수 있도록 한다. | |||
수학 ⅰ수준아동 - 1~5까지 수 알아보기 ii 수준아동 - 한 자리수 덧셈 - 한 자리수 뺄셈 | ||||||
자기 표현 훈련 | ․ 나와 친구들 ⅰ수준아동: 나와 친구들의 사진을 보고 교사의 언어적 지원을 받아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다. ⅱ수준아동: 나와 친구들의 사진을 보면서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사진을 보면서 교사가 언어적 지원을 주며 친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ⅱ수준아동: 사진을 보면서 발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알려준다. | ||||
오름 오르기 | ․ 영천오름 - 정상에서 야호하기 및 손가락 박수, 숨고르기 운동 | ⅰ,ⅱ수준아동: 오름 정상에서 큰 소리로 ‘야호’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손가락박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 우천 시 - 실내 마라톤 | ||||||
틸팅테이블에 서기 | ·틸팅테이블에 서기 - 틸팅테이블에 서서 운동 | ⅱ수준아동: 틸팅테이블에 서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운 동 | ․ 달리기(진입로:현관~대문) ⅰ,ⅱ수준아동: 호루라기 소리에 맞추어 달리기를 할 수 있다. | ⅰ,ⅱ수준아동: 달리기를 할 때 일정한 속도, 간격을 유지하면서 달릴 수 있도록 한다. | ||||
♣ 우천 시 - 실내 마라톤 | ||||||
음 악 | ․ 아이들은 ⅰ수준아동: 교사의 도움을 받아 악기치기를 할 수 있다. ⅱ수준아동: 악기치기를 할 때 스스로 악기를 칠 수 있다. | ⅰ수준아동: 노래를 들으면서 박자에 맞게 악기연주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지원을 해준다. ⅱ수준아동: 노래를 듣고 가사판을 보면서 스스로 리듬악기를 가지고 박자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율 동 | ․ 리본체조 ⅰ수준아동: 율동을 할 때 손을 위로 아래로 흔들 수 있다. ⅱ수준아동: 노래에 맞추어 언어적 지원을 받으며 팔을 흔들면서 제자리를 돌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아동들이 율동 동작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신체적 지원을 해준다. ⅱ수준아동: 아동이 율동 동작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뒤에서 언어적 지원을 수시로 해준다. | ||||
원 예 | · 깡통으로 다육화분 만들기 ⅰ수준아동: 신체적 지원을 받아 깡통에 매직으로 그림을 그려 화분을 꾸민 다음에 다육식물을 심어 화분을 만들 수 있다. ⅱ수준아동: 언어적 지원을 받아 매직을 가지고 깡통을 꾸민 다음에 다육식물을 심어 화분을 만들 수 있다. | ⅰ수준아동: 깡통에 그림을 그릴 때 틀을 그려줘 틀 안에 색칠할 수 있도록 신체적 지원을 주며, 다육을 심을 때 식물을 꺾지 않도록 조심한다. ⅱ수준아동: 매직을 가지고 꾸미기를 할 때 바르게 색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다육을 심을 때는 꺾지 않도록 주의한다. | ||||
상황에 맞게 표현하기 | ․ 친구와 어떻게 지내야 할까? ⅰ수준아동: 그림을 보면서 언어적 지원을 해주어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 수 있다. ⅱ수준아동: 그림을 보면서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고 표현할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ⅱ수준아동: 친구와 지낼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미술 | ․ 싸인펜 번지기 미술그림 ⅰ수준아동: 교사의 신체적 지원을 받아 싸인펜으로 그림을 그린 다음에 물을 뿌려 번지기를 할 수 있다. ⅱ수준아동: 싸인펜으로 그림을 그린 다음에 물을 뿌려 번지기를 할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싸인펜을 잘 잡을 수 있도록 신체적 지원을 해주며, 물을 뿌릴 때는 적당량을 뿌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싸인펜을 가지고 그림을 그릴 때 바르게 그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물을 뿌릴 때는 적당량을 뿌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놀이 | ․ 시장이용하기 ⅰ수준아동: 시장에 대해서 알고 역할수행을 할 수 있다. ⅱ수준아동: 시장에 대해서 알고 역할놀이를 할 때 스스로 말을 할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시장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고 역할에 대해서 지원을 해준다. ⅱ수준아동: 맡은 역할을 수행할 때 옆에서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자연 탐구 활동 | ․ 달걀껍질 색칠하기 ⅰ수준아동: 교사에게 달걀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듣고 교사의 신체적 도움을 받아 매직을 가지고 달걀껍질에 색칠해 꾸밀 수 있다. ⅱ수준아동: 달걀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고 매직을 가지고 교사의 신체적 도움을 받아 달걀껍질에 색칠해 꾸밀 수 있다. | ⅰ수준아동: 달걀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려주고 달걀껍질에 색칠을 할 때 달걀껍질을 교사가 잡아주며, 교사의 도움을 받아 매직을 가지고 꼼꼼하게 색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달걀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려주고 달걀껍질에 색칠을 할 때 달걀껍질을 교사의 도움을 받아 깨지지 않도록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매직을 가지고 꼼꼼하게 색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이야기 나누기 | ․ 우리 모두 친구가 될 수 있어요. ⅰ수준아동: 친구가 되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ⅱ수준아동: 새로 만난 친구와 어떻게 행동해야 친구가 되는지 알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새로 만난 친구와 어떻게 지내야 하는지 알려준다. ⅱ수준아동: 새로운 친구를 사귀려면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알려주고 직접 행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 교구 활동 | 수/과학영역: 덧셈판, 핀 꽂기 | ⅰ,ⅱ수준아동:교구활동시 매트를 가지고 올 수 있도록 한다. 교구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교구활동 후 정리정돈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감각영역: 색판, 고리 연결하기 | ||||||
일상영역: 신발끈 묶기, 봄 퍼즐 | ||||||
언어영역: 비밀글자, 반대말 퍼즐 | ||||||
가정과의 연계 | 이번 주에는 나와 친구들에 대해서 수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가정에서 아동과 같이 간단한 자기소개 연습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해 인
소 식 | 행 사 안 내 | |||||
※ 오름 산행 ‧ 오름명 : 시오름 ‧ 일 시 : 2013년 3월 22일(금요일) 14:00 ~ ‧ 소재지 : 서귀포시 서홍동 ‧ 준비물 : 날씨에 맞는 옷차림, 모자, 손수건 ‧ 오름의 특징: 분화구가 없는 숫오름이며 편백나무숲이 이루어진 오름. 호근산책로에는 총각화전터, 숲속의 도서관 등이 위치해 있음. ※ 교통안전교육 ․ 일 시 : 2013년 3월 21일(목요일) 15:30~ ․ 내 용 : 대중교통을 안전하게 이용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