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살과 역마살의 현대적 의미
도화살(桃花煞)이나 역마살(驛馬煞)이란 말은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본 듯한 용어일 것입니다. 대체로 부정적 의미를 동반하여 도화살은 호색 음란 색정 등의 느낌으로, 역마살은 이곳저곳 떠돌아다니는 방랑기질과 액운이란 의미의 좋지 않은 말로 사용되어 온 것 같습니다. 아마 죽일 살(煞)이라는 용어가 주는 섬뜩한 느낌이 가미된 탓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명리학에서는 어떤 기운을 설명하기 위해 실제로 다 사용하진 않지만 수백가지의 살(煞)의 명칭이 있습니다. 살(煞)이라는 용어는 그것이 상징하는 의미의 강한 기운을 표현하는 것이고 과도하게 지나치면 그로 인하여 망가질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명리학은 그 역사가 장구한데 각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의 운명을 예측하는 학문이므로 그 시대의 사회구조와 가치관, 삶의 양식에 맞는 해석의 수정과 응용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살(煞)들에 대한 해석도 현시대의 사회구조와 가치관에 맞게 용어가 의미하는 바에 따른 운명의 현대적 해석은 반드시 필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도화살과 역마살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도화살(桃花煞)이란 복숭아 꽃의 매혹을 뜻하는 것으로 계절의 중앙을 상징하는 왕지(旺地)의 글자들로 구성되는데 그 계절의 에너지가 집중되어 있는 글자들입니다. 타인의 시선을 집중시키거나 본질을 비켜 나가게 현혹할 수 있는 힘을 말합니다. 속살을 드러나게 하는 동작과도 관련이 있어 주로 이성을 끌 수 있는 성적 매력으로 많이 해석되어 왔습니다.
그에 반해 역마살(驛馬煞)은 각 계절의 시작을 알리는 생지(生地)의 글자들로 구성되는데 에너지 대세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지 않으면 안되고 이동할 수밖에 없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어쩔 수 없는 먼 곳으로의 이동이나 이사, 떠돌이 기질 등으로 해석되어 왔습니다. 역마살(驛馬煞)에서 역(驛)은 옛날 중앙관아의 공문을 지방관에 전달하고 벼슬아치가 여행하거나 부임할 때 마필을 공급하던 곳을, 마(馬)는 그 역(驛)에 갖추어진 말을 의미합니다.
사농공상(士農工商) 남존여비(男尊女卑) 일부종사(男尊女卑)가 중심 가치관이었고 사회구조면에서 집단 공동체적 농경사회였던 봉건주의 시대에서는 도화살이나 역마살은 있으면 좋지 않은 운명을 암시하는 부정적인 시각으로 해석되었습니다. 도화살은 주로 성적인 부분에만 치중해서 남자가 도화살이 있으면 호색하는 기질에 바람끼도 많고 주색으로 집안을 망치는 것으로, 여자는 음란한 기질때문에 일부종사 할 수 없어 집안을 망하게 할 수 있으니 혼인에서도 기피해야 하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역마살은 한 곳에 정착해서 먹고 살 수 있는 것이 곧 능력처럼 보였던 사회에서 남녀를 불문하고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떠도는 장돌뱅이 같은 운명이나 집밖을 떠도는 기질 같은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두 살(煞)의 부정적인 의미와 시각만이 부각되어 해석되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현대에서는 이 두 살(煞)의 의미는 긍정적인 면이 훨씬 더 많이 부각되어 해석되고 있고 해석될 수밖에 없습니다. 사회구조나 가치관, 삶의 양식이 그 시대와는 판이하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세계화의 시대'라는 단어로 설명되는 현대사회는 모든 면에서 기업이나 개인의 발전을 위해 역마살은 필수요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는 힘을 말하는 도화살은 능력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도화살은 주목받을 수 있는 외모나 언행을 갖추어 묘하게 매력있는 인기살로서 남들의 시선을 모을 수 있는 재능과 재주에 해당하여 직업적으로도 프로가 될 수 있는 기질로 해석됩니다. 특히 연예인의 사주엔 필수 요소라 할 수 있는데 연예인은 도화운에 주목받고 인기를 끄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또한 속살이 드러나게 하는 동작과 관련되므로 현대에서는 의료행위와도 직업적으로 연결됩니다. 물론 사주구조가 나쁘거나 운이 나빠지면 도화살의 부정적인 작용도 나타날 수 있는 것은 간과할 수 없습니다.
역마살의 경우 요즈음은 사주에 한두 개 있는 것을 오히려 좋은 운명으로 봅니다. 새로운 계절의 시작을 의미하는 기운이니 무언가를 창조하고 발전시키려는 기운이 내재되어 있는데다 바쁘게 돌아다니는 활동적이고 적극적이며 부지런한 기운의 소유자이고 활동반경이 넓고 움직임이 큰 사람이므로 오히려 역마살은 성공의 원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를 무대로 일을 만들고 거래를 성사시키는 활동을 하는 전문직이나 직장인이나 사업가들에겐 역마살이 반드시 있게 됩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시대에 따라 다른 해석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영원히 존재할 수 있는 진리와 학문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