卷三 3-25 論干支諸字雜犯神煞
古人製字, 各有取義.
옛 성인이 글자를 만들 때 각각의 의미를 취해서 만들었다.
神字之訓, 爲木自弊, 水土絶於巳, 故氾字之訓, 說文以爲窮瀆, 圮字之訓爲岸圮, 及覆火衰於戌, 故威爲滅, 金衰於丑, 故鈕爲鍵閉, 草核爲亥, 木根於艮, 金遇十爲針, 白遇十爲皁, 水遇十爲汁之類.
신자(神字)의 훈(訓)은 木이 스스로 넘어지는 것을 나타낸다. 水와 土는 巳에서 절(絶)하여 범자(氾字)의 훈(訓)으로 그 의미가 나타나 있으며, 비자(圮字)의 훈(訓)은 언덕이 무너진다는 의미가 있다. 복화(覆火)는 戌에서 쇠(衰)하게 되어 위엄이 없어지게 되고, 金은 丑에서 쇠(衰)하므로 뉴(鈕)자가 열쇠와 자물쇠 즉 얽어맨다고 하는 의미이다. 초목의 핵(核)은 亥가 되고, 木의 뿌리는 간(艮)에서 생기고, 金은 十을 만나 합하면 침(針)이 되고, 白이 十을 만나 합하면 조(皁)가 되고, 水가 十을 만나 합하면 즙(汁)이 된다.
是可以不論乎, 故甲乙十干, 子丑十二支, 古人製字, 必有深義, 試以字形言之.
이렇게 논할 수가 있는 것이니, 따라서 甲乙의 10간(干)과 子丑의 12지(支)를 고인(古人)이 만들 때, 반드시 깊은 의미가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어 글자의 형상을 시험 삼아서 말해 본 것이다.
甲丙丁壬辰字, 謂之平頭煞, 若見三四, 帶空亡者, 定爲僧道.
甲丙丁壬辰 자(字)는 평두살(平頭煞)이라 하여 만약 3, 4개를 보고 공망(空亡)인 자(者)는 승도(僧道)가 되는 것으로 본다.
命書云, 人命犯甲乙丙丁, 一路無間, 主陷害, 男剋妻, 女剋夫.
명서(命書)에 이르기를 인명(人命)에 甲乙丙丁이 있으면 한 길로 나아가지 못하고 主는 무너지고 해롭게 되어, 남(男)은 처(妻)를 극(剋)하고 여(女)는 지아비를 극한다고 한다.
甲癸未申酉屬破字, 甲癸酉必損眼, 未申患心腹疾, 更看時入害鄕, 干神受制者, 不虛.
甲癸未申酉는 깨진 글자에 속하여 甲癸酉가 있으면 반드시 눈이 손상되고, 未申이 있으면 반드시 심장과 복부에 질환이 있게 된다. 다시 時가 나쁜 곳이 되어 간신(干神)이 제(制)를 받는 자(者)는 허(虛)하지 않다.
甲辛卯午申屬懸針, 五行元無氣, 不値德神, 定是軍人.
甲辛卯午申은 현침(懸針)에 속하여 오행(五行)의 근원에 기(氣)가 없어 덕신(德神)을 만나지 못하면 군인이 된다 하였다.
三命纂局云, 甲辛三四號懸針, 眼疾還多嶮厄臨, 被刑帶煞須徙配, 多是爲軍刺面人.
삼명찬국에 말하기를 甲辛 3∼4개 있으면 현침(懸針)으로 안질(眼疾)이 있고, 또 험한 액을 많이 당하게 되고, 형(刑)을 당하거나 살(煞)이 있으면 귀양가는 사람이며, 군인으로서 얼굴에 상처 등이 있는 사람이다.
戊庚戌屬杖刑, 鋒刃倒戈, 若帶羊刃蝕神, 定犯徙流惡死.
戊庚戌은 장형(杖刑)에 속하고 날카로운 칼과 창이 된다. 만약 양인(羊刃)과 도식을 만나면 범죄를 지어 떠돌아다니고 나쁘게 죽는다.
乙己丑巳屬闕字曲脚煞, 犯多者必有闕唇穿耳, 肢體不全, 若無德合, 五行無氣, 穀帛不充, 奇食他門.
乙己丑巳는 궐자(闕字) 즉 곡각살(曲脚煞)에 속하는데 많이 범한 者는 반드시 언청이나 귀머거리이거나 지체가 온전하지 못한 사람이다. 대궐이 놀라고 귀가 뚫리고 지체(肢體)가 완전하지 못하다. 만약 덕합(德合)이 없고 五行이 무기(無氣)하면 곡식과 재산이 없고 남의 집에서 빌어먹는 사람이다.
命書云, 己巳乙巳丁巳, 人命日遇, 主剋頭妻.
명서(命書)에 이르기를 己巳, 乙巳, 丁巳日이면 主는 처(妻)를 극(剋)한다 하였다.
利九萬云, 凡巳酉丑三合全, 天干帶己字者, 主唇齒不全之疾, 一生招人唇吻.
이구만(利九萬)에 이르기를 무릇 巳酉丑 삼합(三合)이 완전하고 천간(天干)에 己字를 보면 입술과 치아에 질병이 있고 一生 욕을 얻어먹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四柱有己巳者, 名曲脚煞, 帶多, 主養他人爲子, 不然養於他人爲子.
사주(四柱)에 己巳가 있는 자(者)는 곡각살(曲脚煞)이라고 하는데 많이 있으면 남의 자식을 기르게 되거나, 그렇지 않으면 타인의 자식이 된다.
丙壬寅酉, 爲聾啞字, 若犯多者, 及胎中受害, 時蝕於日, 必患聾啞, 又酉日戌時生, 亦主此患, 及頭面惡滄, 此是時破日也.
丙壬寅酉는 농아(聾啞)의 글자가 되어 만약 많은 자(者)는 태주(胎中)에 해(害)를 받고, 時가 日에 먹히면 반드시 농아의 근심이 있게 되고, 또 酉日 戌時生도 이 같은 근심이 있고, 또 머리와 얼굴에 악창(惡滄)이 있게 된다. 이것은 時가 日을 파(破)하기 때문이다.
歌曰, 平頭必是爲僧道, 破字終須失眼明, 帶煞懸針首刺面, 徙流多是杖刑倂, 饑貧不幸逢空缺, 相貌兼知不十成.
가(歌)에 이르기를, 평두(平頭)는 반드시 승도가 된다 하였다. 파자(破字)는 종내 실명을 하게 되고, 현침살(懸針煞)을 차게 되면 머리와 얼굴에 상처를 입게 되고, 멀리 가게 되는 것은 장형(杖刑)이 있을 경우이다. 기아와 불행이 닥치는 것은 공망이 되거나 사주가 이지러저 있는 경우이다. 또한 얼굴이 못생기고 지식 또한 없어 이루는 것이 없다.
惟是相遭聾啞字, 空亡無氣定來精, 若還曲脚多多帶, 父子須敎兩姓生.
농아가 공망(空亡)이 되고 무기(無氣)하면 좋게 되지만, 만약 곡각(曲脚)을 많이 차면 부자(父子)의 성(姓)이 다르다고 한다.
又壬癸人得酉字, 或酉人得壬癸字, 水從酉爲酒, 遇吉, 因酒成家, 凶則破家, 或醉死.
또 壬癸人이 酉字를 얻거나 혹 酉人이 壬癸字를 얻으면, 水는 酉를 따라 주(酒)가 되어 길(吉)을 만나 술로서 가(家)를 이루고, 흉하면 파가(破家)되고 혹은 술에 취하여 사망한다.
乙字爲披頭, 若重見者, 或師巫, 或娼優, 倂天乙天德, 爲高官.
乙字는 피두(披頭) (즉 머리를 헤친다고 하는데) 乙字를 여러 번 보면 무당이 되거나 혹은 창기(娼技)나 배우가 되고, 천을(天乙)이나 천덕(天德)을 보게 되면 고관(高官)이 되기도 한다.
丙戊二干若在寅卯上, 名仇讐晦氣, 主招謗怨, 多與人競.
丙, 戊 二干이 寅卯 上에 있으면 구수회기(仇讐晦氣)라 하여 主는 비방을 당하고 많으면 사람들과 싸움을 한다.
乙己癸三干全, 非四肢眼目破傷, 則中年後犯刑.
乙己癸 三干이 완전하면 사지(四肢)와 눈이 손상하지 않으면 중년 후에 형벌을 당하게 된다.
甲乙庚三干全, 主失明, 或少年斑瘡損眼.
甲乙庚 三干이 완전하면 主는 실명하거나 혹은 어릴 때 얼굴에 상처를 입어 흉터가 있거나 눈이 손상된다.
乙癸二干, 不可同見丑字, 主富貴少壽.
乙癸 二干은 동시에 丑字를 보면 안 된다. 主는 부귀하더라도 수명은 짧다.
* 乙丑 해중금(海中金), 癸丑 상자목(桑柘木)으로 동궁에서 귀를 보아 수명이 짧다고 하는 것이다.
丁辛二干, 不可同見巳字, 主傷父母.
丁辛 二干은 동시에 巳字를 보면 안 된다. 主는 부모를 상하게 된다.
* 丁巳 사중토(砂中土), 辛巳 백랍금(白蠟金)으로 동궁에서 生을 보아 좋지만 부모의 기를 빼앗고 간이 극을 함으로 부모가 다치는 것이다.
經云, 乙癸同干, 村陰難保.
경(經)에 이르기를 乙癸가 간(干)에 같이 있으면 짧은 시간이라도 지탱하기 어렵다.
* 癸水가 乙木의 도식(편인)이 되어 같이 있지를 못한다.
丁辛二干, 父母多傷.
丁辛이 같이 있으면 부모가 여러 번 다친다.
* 丁火가 辛金을 극하므로 부모가 다친다고 하는 것이다.
丙辛二干, 不可見巳, 丁壬二干, 不可見午申, 名曰類應, 主平生歇滅.
丙辛 二干이 巳를 보는 것은 안 되고, 丁壬 二干이 午와 申을 보면 안 되는데 이름을 유응(類應)이라 하여 평생 힘든 삶을 산다 하였다.
* 丙辛합이 지지 巳火를 보면 쟁합을 한다. 丁壬은 午와 申을 보아도 쟁합을 하여 힘든 삶을 사는 것이다.
乙辛二干, 不可同未.
乙辛 二干은 未와 같이 보는 것은 안 된다.
* 乙未 사중금(砂中金)과 辛未 노방토(路傍土)는 서로 상생하지만 辛金이 乙木을 극하는 것이다.
庚壬二干, 不可同戌, 名曰反傷, 主富貴中夭壽, 小人刑戮之災.
庚壬 二干은 戌을 보면 안 되는데, 이름 하여 반상(反傷)이라고 하여 부귀한 가운데 요절하고, 소인(小人)이면 참형을 당한다 하였다.
* 庚戌 채천금(釵釧金)과 壬戌 대해수(大海水)는 상생하지만 천간 도식이 되며 壬戌이 庚戌을 도기한다.
經云, 乙辛逢未是天牢, 四位同宮禍患遭, 庚壬遇戌須徙配, 災咎來時不可逃.
경에 이르기를 乙辛이 未를 만나면 천뢰(天牢)라 하는데 四位가 같은 궁(宮)이 되면 화환을 만나고 庚壬이 戌을 만나면 모름지기 추방을 당하고 재앙과 허물이 올 때에 피하기 어렵게 된다 하였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