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고종실록 1권, 고종 즉위년 12월 8일 경진 1번째기사 / 철종 대왕이 승하하다건행 곤정 영의 홍휴 수강 문헌 무장 인익 정효 태황제 실록(高宗統天隆運肇極敦倫正聖光義明功大德堯峻舜徽禹謨湯敬應命立紀至化神烈巍勳洪業啓基宣曆乾行坤定英毅弘休壽康文憲武章仁翼貞孝太皇帝實錄) 제1권】 철종 희륜 정극 수덕 순성 문현 무성 헌인 영효 대왕(哲宗熙倫正極粹德純聖文顯武成獻仁英孝大王)이 창덕궁(昌德宮)의 대조전(大造殿)에서 승하(昇遐)하였다.
83. 고종실록 1권, 고종 1년 4월 7일 정축 3번째기사 / 철종 대왕의 묘지문했는데 그 이튿날 경진일(庚辰日)에 창덕궁(昌德宮) 대조전(大造殿)에서 춘추는 33세였습니다. 우리 전하께서는 태모(太母)의 명에 따라 즉위(卽位)하시고 익실(翼室)에 들어가 상주(喪主)가 되셨습니다. 〖생전의〗공을 상고하고 행적을 형상하기 위해 삼 가 존시(尊諡)를 ‘문현 무성 헌인 영효(文顯武成獻仁英孝)’라고 올리고, 묘호(廟號)를 ‘철종(哲宗)’라고 올렸습...
84. 순종실록 1권, 총서 / 총서들어갔으며, 15년 4월 25일에 창덕궁(昌德宮)의 대조전(大造殿)에서 승하( 昇遐)하였는데 춘추가 53살이었다. 유릉(裕陵)에 합장하였다. 【본향은 여흥(驪興)이다.】 【 고종 11년】 【정유년(1897) 9월 17일】에 【정미년(1907) 6월 10일 기사일(己巳日)】 【13일 임신일(壬申日)】 【6월 24일 계미일(癸未日)】 【7월 19일 무신일(戊申日)】 【경술년(1910) 7월 25일 병인일(丙寅日...
85. 순종실록부록 2권, 순종 부록 4년 4월 5일 양력 1번째기사 / 식부관 후루야 히사쓰나를 흥복헌에서 접견하다흥복헌(興福軒)에서 식부관(式部官) 후루야 히사쓰나〔古谷久綱〕를 접견하였다. 왕비는 대조전(大造殿)에서 접견하고, 이어 하사하였다. 그가 열심히 일했기 때문이다.
86. 순종실록부록 2권, 순종 부록 4년 9월 4일 양력 1번째기사 / 민병석을 접견하다대조전(大造殿)에서 이왕직 장관(李王職長官) 자작(子爵) 민병석(閔丙奭)을 소견(召見)하였다. 토쿄〔東京〕에서 귀임(歸任)하였기 때문이다.
87. 순종실록부록 2권, 순종 부록 4년 9월 19일 양력 1번째기사 / 왕비의 탄신을 축하하기 위해 인정전 동행각에서 내연을 베풀다장관(李王職長官) 이하를 인견(引見)하였다. 왕비(王妃)도 대조전(大造殿)에서 인견하였다. 왕비의 탄신을 축하하기 위해서이다. 이어 인정전(仁政殿) 동행각(東行閣)에서 내연(內宴)을 베풀었는데 종척, 귀족 및 이왕직 고등관과 그들의 부인까지 230인(人)이 배참(陪參)하였다. 연회가 끝난 후에 또 주합루(宙合樓)에서 이왕직 판임관과 고원(雇員)들에게 주찬(酒饌)을 내렸다.
88. 순종실록부록 3권, 순종 부록 5년 3월 25일 양력 1번째기사 / 종척과 이왕직 장관, 차관, 찬시 부무관들을 대조전에서 접견하고 귀족 중추원 고문, 찬의 등을 선정전에서 접견하다대조전(大造殿)에서 종척(宗戚)과 이왕직 장관(李王職長官), 차관(次官), 찬시(贊侍), 부무관(附武官)을 소견(召見)하였다. 이어 선정전(宣政殿)에서 귀족 중추원(貴族中樞院)의 고문(顧問), 찬의(贊議), 이왕직 고등관(李王職高等官)을 소견하였다. 탄신일에 문안을 하였기 때문이다. 이어 오찬(午餐)을 하사하고 인정전(仁政殿)에서 배식(陪食)하였다.
89. 순종실록부록 3권, 순종 부록 5년 12월 10일 양력 1번째기사 / 대조전으로 이차하다대조전(大造殿)으로 이차(移次)하였다.
90. 순종실록부록 4권, 순종 부록 6년 12월 31일 양력 1번째기사 / 대조전 서쪽의 목욕소 기관실에 화재가 나다대조전(大造殿) 서쪽의 목욕소(沐浴所) 기관실(機關室)에 화재가 일어났는데, 곧 진화(鎭火)되었다.
91. 순종실록부록 5권, 순종 부록 7년 3월 25일 양력 5번째기사 / 이왕직 사무관 쓰가루 히데마로와 무라카미 유키치가 궁내성의 징계에 의해 견책당하다쓰가루 히데마로〔津輕英麽〕, 무라카미 유키치〔村上龍吉〕가 궁내성(宮內省)의 징계에 의해 견책당하였다. 쓰가루가 덕수궁(德壽宮) 사무주임으로 있었던 작년 12월 30일 덕수궁 사무실 일부가 소실되었고, 무라카미가 주전(主殿) 주임으로 있을 때 대조전(大造殿) 욕실이 반 정도 탔다. 이는 부하의 감독을 주도면밀하게 하지 못하고 직무에 태만하였기 때문이다.
92. 순종실록부록 5권, 순종 부록 7년 5월 6일 양력 1번째기사 / 다케야 하루미쓰와 그의 부인에게 진주장식 핀과 대류를 하사하다자작(子爵) 다케야 하루미쓰〔竹屋春光〕에게 진주장식 금핀 1매와 함께 온 부인에게 보석이 박힌 대류(帶留) 1매를 내렸다. 부인과 함께 돌아가는 길에 왕비(王妃)에게 문후를 올리니, 대조전 징광루(大造殿澄光樓)에서 오찬(午餐)을 베풀어 대접하였다.
93. 순종실록부록 8권, 순종 부록 10년 5월 4일 양력 1번째기사 / 제국역사의 강화를 대조전에서 열다대조전(大造殿)에서 제국역사(帝國歷史)의 강화(講話)를 열었다.
94. 순종실록부록 8권, 순종 부록 10년 11월 10일 양력 1번째기사 / 대조전에 화재가 발생하다 있던 귀중 물품 및 훈기(勳記), 훈장(勳章), 휘장(徽章), 기념장(記念章) 등이 모두 함께 소실(燒失)되었다. 【 대조전(大造殿), 흥복헌(興福軒), 통명문(通明門), 양심합(養心閤), 장순문(莊順門), 희정당(熙政堂), 찬시실(贊侍室), 내전(內殿), 창고(倉庫), 경훈각(景薰閣), 징광루(澄光樓), 옥화당(玉華堂), 정묵당(靜默堂), 요화당(曜華堂), 요휘문(曜暉門), 함광문(含光門)이다.】
95. 순종실록부록 11권, 순종 부록 13년 10월 29일 양력 2번째기사 / 대조전을 중건하는 공역이 준공되어 낙성식을 희정당에서 행하다대조전(大造殿)을 중건(重建)하는 공역(工役)이 준공(竣工)되었다. 낙성식(落成式)을 희정당(熙政堂)에서 행하였다. 【정사 년(1917) 겨울 대조전(大造殿), 희정당(熙政堂)에 화재가 있었는데 지금까지의 3년 공역으로 비로소 준공되었다.】
96. 순종실록부록 13권, 순종 부록 15년 4월 28일 양력 1번째기사 / 왕손과 함께 왕세자가 창덕궁을 알현하고 왕세자비가 대조전에서 근견례를 행하다왕세자(王世子)가 창덕궁(昌德宮)에 나아가 배알(拜謁)하였다. 왕손(王孫)도 따라왔다. 왕세자비(王世子妃)가 대조전(大造殿)에서 근현례(覲見禮)를 행하고 조율반(棗栗盤), 단수반(腶脩盤)을 바쳤다. 이어 근현례식(覲見禮式)을 촬영하였다.
97. 순종실록부록 17권, 순종 부록 19년 4월 25일 양력 1번째기사 / 묘시에 창덕궁 대조전에서 돌아가시다묘시(卯時)에 창덕궁(昌德宮) 대조전(大造殿)에서 훙(薨)하였다. 다음날이 복(復)을 하였다.
98. 순종실록부록 17권, 순종 부록 19년 6월 11일 양력 4번째기사 / 순종 황제의 애책문兄), 순종(純宗) 황제(皇帝)께서 창덕궁(昌德宮)의 대조전(大造殿)에서 승하(昇遐)하셨다. 이해 5월 경오삭(庚午朔) 초2일 신미(辛未)에 영구히 유릉(裕陵)에 옮겼으니, 예(禮)이도다. 임금의 대여(大輿)가 장차 출발하게 되니 상여꾼의 걸음이 일치되었습니다. 만 백성(百姓)이 우레처럼 통곡하니 수많은 용이 구름 속에서 나타나는 것 같았습니다. 구중(九重) 엄숙한 궁...
99. 순종실록부록 17권, 순종 부록 19년 6월 11일 양력 5번째기사 / 순종 황제의 지문. 마침내 3월 14일 묘시(卯時)에 창덕궁(昌德宮) 대조전(大造殿)에서 세상을 떠나셨으니, 춘추(春秋)가 53세였다. 오호라. 슬프도다. 5월 2일 홍릉(洪陵)의 왼쪽 강(岡) 묘방(卯方)언덕에 장례(葬禮)를 지낼 것이다. 4월 25일 먼저 황후의 시 신을 유릉(裕陵)으로 옮겨 합부지(合祔地)로 하였으니 병이 드시기 전에 내린 명령에 따른 것이다. 종척의 원로들이 대행왕(大行...
100. 순종실록부록 17권, 순종 부록 19년 6월 11일 양력 6번째기사 / 순종 황제의 행장1926) 3월 14일 묘시(卯時)에 창덕궁(昌德宮) 대조전(大造殿)에서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다음달 상순(上旬)에 사왕 전하(嗣王殿下)께서 원로 재신(宰臣)과 종척(宗戚)을 불러들여 의논하여 묘호(廟號)를 ‘순종(純宗)’, 제호(帝號)는 ‘효황제(孝皇帝)’, 시호(諡號)는 ‘문온 무녕 돈인 성경(文溫武寧敦仁誠敬)’라고 올렸습니다. 신(臣) 윤덕영(尹德榮)이 탁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