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놀이시설에 대한 설치검사
신시가지 영남아파트 설치선례를 보며
어린이놀이시설에 대한 설치검사 유예기한이 8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그동안 공동주택 단지에서 오는 2015년 1월 26일까지 설치검사 유예기간이 많이 남아 있다는 이유로 대다수 설치검사 일정을 미루고 있었다. 하지만 전국의 대부분 어린이 놀이시설들의 동시 다발적인 검사가 하반기로 집중되어 전국적으로 5곳에 불과한 안전점검기관의 업무폭주로 인한 검사 일정이 늦어질 것도 우려되고 있다.
해운대지역에서도 설치검사를 마친 아파트가 있는가 하면 아직 마치지 못한 곳도 있다. 마치지 못한 곳은 대부분 설치검사를 위한 비용부담 때문인데 최근 설치한 신시가지 영남아파트의 경우를 살펴본다. 영남아파트의 경우 먼저 해운대구청으로 부터 공동주택지원조례에 의하여 놀이기구 설치에 따른 비용을 일부 지원받았다. 그리고 업체들의 견적을 받은 후 시공 설명회도 가졌다.
시공설명회를 통해 주민들로부터 충분히 공감을 얻은 후 설치 조감도와 내용을 면밀히 따져 업자를 선정했다. 영남아파트에서의 놀이터 설치사업 중에 주목할 점은 최저가선정에 따른 견적이 낮은 업체를 무조건 선정한 것이 아니라 놀이기구품목을 정하여 어린이가 있는 주민들과 조감도를 검토하고 또 업자들의 시공설명회를 통해 놀이터 시설에 있어 충분한 파악 후 결정을 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저가 견적순이 아니라 가장 합리적인 가격을 선정하여 공사를 한 것이다. 어린이 놀이터에서 뛰어 놀 어린이들의 안전 및 건강과 더불어 재미난 놀이시설에다 어른들의 건강을 위하여 운동시설도 꼼꼼하게 살폈다고 한다. 그 결과 주민들도 만족하는 가운데 근처 아파트에서 영남아파트 놀이터로 원정 오는 어린이들도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한편 영남아파트 정대성 회장과 관리소장은 주민 공감과 설치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아파트에서 놀이시설에 대한 문의에 정보를 공유하여 함께하는 신시가지아파트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영남아파트 T. 701-0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