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압받는 다수> 영화 수업활동지 검토
2019.12.02.
이 영화는 남성우위 사회의 현실을 미러링(역지사지)하여 성차별을 드러내는 작품이다. (미러링의 의미와 이유를 설명한다.)
1. 영화의 관찰 요소
★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확인하고 설명해보자.
* 몇 명의 인물들이 등장하는가? 성별, 상황별로 각각 확인해보자.
(남성 — 주인공, 어린이집, 남자경찰 3명 / 여성 - 아파트의 2명의 여성, 거지와 4명의 부랑아, 경찰과 아내 / 어린 아이(?) )
(주인공 외 공간 — 아파트 2명 / 히잡 남성 / 거리의 추행폭언 여성 5명 /경찰 2명 / 가족 2명)
* 영화 속에서 각각의 인물들의 특성과 역할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① 아파트의 두 여성 — 가모장제 사회를 인지시킨다.
여성1- 회의참여는 여자가! 여성2- 캣콜링과 상의탈의 조깅
② 거리의 거지와 부랑아 — 성폭행으로 진화하는 가모장제
③ 히잡 쓴 남성 — 현실의 차별에 불만을 갖기보다 적응하는 남성
④ 경찰 2명 — 성폭력에 대해 성의 없는 수사 관행
⑤ 아내 — 성폭력의 책임을 남성에게 돌린다.
⑥ 주인공 — 성차별에 저항하는 진보적 남성이지만 현실의 입체적 차별 앞에 힘겨워하며 절망한다.
★ 영화 속 미러링 장치가 적용된 요소들을 찾아보자.
가. 집을 대표하는 것은 여성이다.
나. 육아의 책임은 남성이다.
다. 남성의 날이 있다.
라. 여성들은 남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캣콜링(수작을 부린다, 환심을 유도하는 말을 던진다. 성적인 대상화를 하고 여성의 욕망을 던진다)을 한다.
마. 여성들이 거리 방뇨를 한다.
바. 여성들이 남성을 성희롱하고 추행한다.
사. 폭력과 추행에 대한 증거를 남성이 입증해야 한다.(경찰수사의 소극성)
아. 성폭력의 원인을 피해자가 제공했다고 생각하고 비난받는다.
2. 영화의 문제의식(주제탐구)
★ 성차별은 다양한 요소로 진행된다. 하지만 각각 별개로 우연히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차별의 요소들이 밀접히 관련을 지으며 피해젠더를 무기력하게 한다. 이 영화 속에서 다음 차별의 요소들과 관련된 상황을 떠올리고, 그것이 피해젠더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해보자.
㉠ 참여배제와 역할 제한
㉡ 외모 평가
㉢ 성적 대상화
㉣ 옷차림에서 부자유
㉤ 법의 보호에서 불평등
★ 캣콜링과 성폭력의 관계에 대해 토론해보자.
(별로 관련이 없다. 약간 관련이 있다. 밀접한 관련이 있다 —등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고 그 이유를 말해보자. 또 타인의 의견과 차이가 무엇인지 정리해보자)
★ 여성에게 외모의 의미는 본능인가? 약자로서 생존을 위한 인정욕구인가?
★ 성차별의 세상에서 주인공이 느끼는 현실과 삶의 방식은 무엇인가?
☞ 학습 활동 안내
이 단원은 <성평등의 의미와 필요성>을 학습 후에 진행하는 <성평등의 실천을 위한 노력>의 단원이다. 176쪽의 당위적 도입부를 넘어서 178쪽에서 구체적 현실인식과 현실에 기초한 실천을 탐구하고 결의하는 단원이다.
단편영화 <억압받는 다수>를 학습하는 과정은 다음의 네 단계를 떠올릴 수 있다.
1)현실분석의 과정 2)공감과 이해의 심화 —젠더체계의 아픔
3)각성— 젠더체계 적응의 비인간화 4)실천방안에 대한 상상과 결의
☯ 유의사항 —
1. 일상의 차별상황을 각각 별개의 항목으로 인지하고 잘못된 행동양식들을 수정하겠다는 단편적 윤리의식의 고취를 지양하고, 각각의 차별상황의 연관성과 근본적인 젠더체계에 대한 이해, 그리고 그것의 비인간적 삶에 대한 각성을 통해 새로운 삶을 꿈꾸고 연대하는 공동의 다짐을 목표로 한다.
2. 영화 속 캣콜링의 사례를 통해 캣콜링의 의미를 알고, 일상의 삶에서 나타나는 캣콜링 현상의 폭넓은 이해를 통해 캣콜링과 성폭력의 관계를 생각해본다.
캣콜링이 피해젠더의 삶에 미치는 구체적 갈등과 악영향을 깊이 생각하는 탐구활동을 충분히 확보한다.
¶ 관련 질문
- 캣콜링은 한편의 젠더에게서만 일어나는가? (찬/반)
- 개별적인 호감의 표현과는 다른 캣콜링의 느낌에 대해 이야기해보자.(캣콜링을 지속적으로 받는 느낌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상상하며 이야기하자)
- 반복되는 캣콜링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 것이 좋을까 상상하며 이야기해보자. (캣콜링을 당하는 처지에 대해 상상한다)
-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지속적으로 자신이 평가받는 느낌은 어떤 것일까? 평가하는 권력과 평가받는 권력의 차이에 대해 토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