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구신천의유래
[ktiime케이타임즈=이왕수기자]대구시의 신천은 대구직할시로 승격되기전 조선시대부터 생긴 오랜역사를가진 유명한 대구의 명물 하천이다
신천
新川, Sincheon
『조선지도』(대구)의 신천 일대
구분자연지명 > 하천위치대구광역시 >
대구광역시의 달성군 용계동 가창교 남쪽 사방산(四方山)에서 신천의 지류인 용계천을 합류하여 북구 침산동 침산교 부근에서 금호강으로 합류하는 대구 중심하천이다.
금호강으로 유입하는 신천(新川)의 발원지는 두 곳으로 분류된다. 하나는 달성군 가창면 우록리 우미산 남서쪽에 위치한 밤티재(570m) 부근이다.
또 다른 하나는 비슬산 북동사면에서 발원하는 용계천 상류이다.
신천의 유래는 1778년(정조 2) 대구 판관으로 부임해온 이서가 신천의 범람으로부터 인명과 재산 피해를 줄이고자 원래 물길을 바꿔 새롭게 낸 물길에서 유래한다고 했으나 그것은 오류다. 『해동지도』, 『광여도』 등에는 현재의 유로와 같다. 또한 『경상도지리지』, 『세종실록지리지』 등에 이미 신천 지명이 존재한다.
그래서 신천은 원래 대구부와 수성현 사이를 흐르던 데서 유래한 '사이천', '새천'으로 부르던 중 한자 차음에서 새로울 '신(新)'으로 변해 신천이 된 것이라는 게 정설이다. 한편, 상동교 부근에서 대구시가지 중심부로 흘렀다고 보는 일명 '대구천'을 신천의 한 물줄기로 언급한 문헌도 있다.
이름에 의미하듯이 맑은물이 흐르게 정화해서 내려보내고 있다.
수달이 사는 맑은 신천강물이 금호강으로 흘고가고.
각종 철새와 하천고기들이 서식하고 있는 대구시민의 운동하는 곳이다
이신천의 아름다움과 도심의 멋진 가믈 보고 서울의 청계천이 벤처마킹을 하였고 외국에도견학 온 나라가 많다.
#대구신천유래
#대구신천
#대구 수성못
#대구시청
#대구수달
#대구신천유래
#대구신천
#대구
#대구시청
#대구수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