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합은 연체동물 홍합과에 속하는 바다조개로 홍합(紅蛤)이란 한자를 풀어보면 '붉고 큰 조개'라는 의미인데, 추운 겨울날 포장마차에서 뽀얀 국물을 안주 삼아 우리나라 서민들이 자주 먹는 음식이다. 홍합은 식품으로도 먹지만 약재로도 사용되었는데 동의보감에서는 담채(淡菜)로 기록하고 있으며, 학명은 Mytilus crassitesta Lischke이다.
진상품관련근거
홍합[紅蛤], 건홍합(乾紅蛤), 생홍합(生紅蛤), 열홍합(裂紅蛤)이라고 다양하게 부르는데 경상도(거제, 경주부, 고성현, 곤양, 기장현, 남해현, 동래현, 사천, 영덕현, 영일현, 영해도호부, 울산군, 장기현, 창원, 청하현, 칠원, 하동, 흥해군) 전라도(강진현, 광양현, 나주, 낙안, 능주, 보성군, 순천도호부, 영광, 영암군, 장흥도호부, 진도군, 해남현, 흥양현) 충청도(남포현, 서천군, 옥천) 에서 대전, 왕대비전, 혜경궁, 중궁전, 세자궁에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춘관통고, 공선정례에 기록되어있다.
홍합은 우리나라나 일본. 중국북부의 연해에서 수심 20m 사이에 분포하는데 발에서 질긴 물질을 내서 암초나 배밑에 붙어서 서식한다. 홍합은 쐬기모양인데 길이 15Cm에 높이가 7Cm, 폭은 5Cm 가량 된다. 홍합의 겉껍질은 검으면서 좀 거칠고, 안쪽은 검은 자색으로 매끈거리면서 진주광택이 나며, 속살은 붉은 색을 띤다. 홍합은 생김새가 여성의 질(膣)을 닮았다고 자주 비유되고, 중국에서는 홍합을 먹으면 여성들의 속살이 좋아진다고 해서 '동해부인(東海夫人)'으로 부른다. 건조한 홍합 100g에는 수분 13g, 단백질 59.1g, 지방 7.6g, 탄수화물 13g, 회분 6.9g, 인 0.864g등이 들어 있고, 여러종류의 스테롤을 포함하고 있는데 콜레스테롤이 그 가운데 약 1/3을 차지하며, 또 프로비타민 D의 함량이 많다. 홍합은 바다의 정기를 품고 있기 때문에 사람의 정기를 길러주고 피를 만들어주며, 몸이 허약하거나 밤에 식은 땀을 흘리는 사람이나, 자주 어지럽고 허리가 아프고 양기가 약한 사람에게 좋다. 또 홍합은 부인들의 자궁출혈이나 대하증상이 오래 갈 때, 기운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 나타나는 여러 종류의 뭉친 증상에 사용하면 몸속에 뭉쳐 있던 것을 풀어준다. 홍합은 간기능을 도와주고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준다. 홍합은 바닷물의 온도가 올라가는 5월에서 6월에는 마비성 패류독소가 높아서 채취를 금하고 있다. 마비성 패류독소는 홍합이 독성 플랑크톤을 섭취하기 때문인데 식품허용기준치는 80㎍/100g 이하이다. 패류독소로 인해 중독되면 입술이 따끔거리거나 팔이나 다리까지 마비증상이 나타나고 두통과 어지럼증, 매스꺼움을 느끼게 되며, 심할 경우에는 근육마비나 호흡곤란이 나타나기 때문에 호흡곤란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 홍합은 사상의학에서 태양인 음식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태음인들은 많이 먹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다. 홍합을 포함한 꼬막과 전복, 굴 등의 모든 조개류는 간기능을 보강하기 때문에 간기능이 선천적으로 약한 태양인과 음기가 부족한 소양인은 먹어도 좋지만 태음인과 비린내를 싫어하는 소음인 체질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홍합은 맛이 좋고 가격이 싸서 국물용이나 안주용, 그리고 간식용으로 많이 먹는다. 홍합은 말린 것을 기준으로 한번에 15그램에서 30그램을 달여서 먹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다만 패류독소에 감염된 것은 끓이거나 익혀도 그 독소는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5월에서 6월에 채취한 것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홍합은 신선한 것을 골라서 구입해야 하는데 껍질을 깠을 때 속살이 붉은 색이어야 좋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