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알프스는 울산, 밀양, 양산, 청도, 경주의 접경지에 형성된 가지산을 중심으로 해발 1천m 이상의 9개의산이 수려한 산세와 풍광을 자랑하며 유럽의 알프스와 견줄만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울산은 울주군 상북면ㆍ삼남읍에 밀양은 산내면ㆍ단장면에 양산은 하북면ㆍ원동면에 청도는 운문면에 경주는 산내면에 걸쳐 있다.
가지산(1,241m), 간월산(1,069m), 신불산(1,159m), 영축산(1,081m), 천황산(1,189m), 재약산(1,108m), 고헌산(1,034m)의 7개산을 지칭하나, 운문산(1,188m), 문복산(1,015m)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그 중에서 신불산, 가지산, 재약산(천황산포함), 운문산은 산림청이 선정한 남한 100대 명산에 속한다.
영남알프스는 전체면적이 약255㎢이며, 가을이면 곳곳의 황금억새평원에 나부끼는 순백의 억새가 환상적이라 전국 등산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래서 한강 이남에서는 가장 아름답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불산과 취서산(영축산) 사이의 평원에 1,983,471㎡ (약 60여만 평), 신불산과 간월산 사이의 간월재에 330,578㎡ (약 10만여 평), 고헌산 정상 부근에도 661,157㎡ (약 20여만 평)의 억새 군락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특히 재약산과 천황산 동쪽의 사자평은 4,132,231㎡ (약 1백25만여 평)이라고 알려져 있다.
영남알프스에는 통도사, 운문사, 석남사, 표충사 등의 문화 유적지 또한 즐비하고, 절경과 전설들이 도사리고 있다.
영남알프스의 기암절벽들은 옛날에 화산활동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남알프스에서 가지산에는 현재 7백60여 종의 식물과 우리나라 전체 조류 4백50여 종 가운데 1백여 종의 새가 살고 있어 자연이 만든 거대한 동ㆍ식물원이라 불리고 있다.
🚩영남알프스8봉 고헌산 천황산 재약산 등산코스
외항재~고헌산 서봉~고헌산~외항재
버스로 20분 이동후
배내고개~능동산~얼음골케이블카상부~
샘물상회(장사안함,철수) ~천황산 ~천황재 ~재약산 ~사
자평 ~포그니펜션~죽전마을( 배내로1045)
⏰️총소요시간 10시간
🏃총거리 20km
🗓2024.1.1 월요일 🌦
영남알프스 8봉 고헌산
영남알프스 8봉 천황산
영남알프스 8봉 재약산
영남 알프스 8봉 완등 도전 고헌산~천황산~재약산 기념촬영
와항재는 울주군 상북면 소호리에 있는 고개로, 높이는 535m이다. 와항재 명칭은 와항리로 넘어가는 고개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고헌서봉까지 가파르게 올라간다.
고헌산 7시15분
고헌산은 울주군 상북면과 두서면에 걸쳐있는 산으로, 높이는 1,034m이다. 고헌산 명칭은 언양의 옛 지명이 헌양일 때, 산이 높아 붙여진 이름이다.
영남알프스 8봉 천황산가즈아!
여기서 좌측으로
능동산은 가지산과 천황산으로 이어지는 산줄기 중간에 우뚝 솟아 있는 영남알프스의 요충지로 높이는 981m이다. 북쪽으로는 가지산, 문복산, 북서쪽으로는 운문산, 억산, 구만산, 북동쪽으로는 고헌산이 있고, 남쪽으로는 간월산, 신불산, 남서쪽으로는 천황산, 재약산이 있다.
능동산에서 내려서면 임도가 나타난다. 임도는 샘물상회까지 쭈~욱 이어진다. 능동2봉으로 진행하려면 다시 능선 숲길로 올라가야 한다.
백호바위방향
얼음골상부케이블카
샘물상회전 철기둥
샘물상회 인근 넓은 지대를 지나면서 재약산 천황산이 보인다
샘물상회는 작년11월에 철거
이젠 추억속으로
천황산전 상고대가 와~~~~~멋지다.
천황산가기전 전망바위서 운문산방향
가지산방향
능동산방향
천황산은 경상남도 밀양시와 울산광역시 울주군의 경계이 있는 산으로 높이는 1.189m이고, 주봉은 사자봉
천황산을 재약산으로 일컫기도 하는데, 이러한 혼동은 천황산이 일제강점기 때 붙은 이름이라 우리 이름 되찾기 일환으로 사자봉을 재약산 주봉으로, 재약산을 수미봉으로 부르면서 생겨났다.
산세는 부드러운 편이나 정상 일대에는 거대한 암벽을 갖추고 있다. 수미봉, 사자봉, 능동산, 신불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드넓은 억새 평원으로 사자평 고원지대라고 부른다.
재약산방향
천황재
천년고찰 표충사 뒤에 우뚝 솟은 재약산(주봉인 수미봉 1,018m)은 영남알프스 산군 중 하나로 사자평 억새와 습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재약산에서 내려가는 등산로는 대부분 테크계단이다.
재약산은 경상남도 밀양시와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걸쳐있는 산으로, 높이는 1,108m이다.
재약산의 명칭은 신라의 어느 왕자가 이 산의 샘물을 마시고 고질병이 나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사자평고산습지 방향으로 돌길이 계속 이어진다.
사자평고산습지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바라본 재약산
경남 밀양시 단장면 재약산 동남쪽 사면의 720~760m 고원에 위치하고 있는 사자평은 영남의 알프스라 불릴 정도로 절경이 뛰어난 재약산 7부 능선 자락에 형성되어 있는 고산습지로서 이탄층(식물이 썩지 않고 쌓이는)이 발달되어 있으며, 삵 등 환경부 멸종위기 야생동물과 희귀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는 소중한 자연자산이다.
사자평 전망대에서 바라본 재약산
사자평 전망대에서 바라본 재약산 사자평 습지보호지역
천황산 갈림길에서 진행할 죽전마을 2.3km
천황산갈림길에서 바라본 재약산
재약산(2.8km), 천황재(3.6km) 갈림길에서 진행방향 직진 철구소 죽전마을은 우측으로 숲길로 들어선다.
죽전마을 방향 하산길 1.8km 정도는 거의 죽음이다. 경사가 굉장히 심한 하산길이 계속해서 나오는데 등산로가 온통 낙엽에 뒤덮여있어 미끄러지기 쉽고 다리에 힘이 많이 들어간다
영남알프스 유명한 포그니펜션
배내로1045 🚻 날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