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과거장(過去帳)에 의한 회향 방법은? ☞음성으로듣기☜
일련정종의 사원(寺院)이나 재가(在家)에 있어서도 과거장(過去帳)에 의해 회향(回向)하는 것을 으뜸으로 합니다.
과거장에는 삼조(三祖)를 비롯하여 어역대(御歷代)의 어법주상인(御法主上人)의 어명일(御命日)의 날에 해당하는 곳에 기입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대성인님의 어법난회(御法難會), 대성인님의 양친(兩親), 난죠도키미쓰전(南條時光殿)이 기입되어 있습니다.
그 일련정종 전용의 과거장에 각 가정의 선조의 계명, 속명 등을 소속 사원의 주직에게서 기입을 받습니다.
타종에서는 위패를 불단에 세워서 위패를 모시는 형태가 있습니다만 본종에서는 장의 뒤에 49일의 법요 뒤 과거장에 계명(戒名)을 기입 받아 백목(白木)의 위패는 사원에 바칩니다.
과거장은 위패를 대신하는 것으로 생각하여 주십시오. 과거장을 두는 장소는 보통 경상 위의 왼쪽에 둡니다.
다음에 회향하는 방법을 말씀드리면 아침근행에서는 당일의 장을 열고 명일(命日)의 회향을 합니다. 저녁의 근행에서는 다음날의 장을 열고 어체야회향(御逮夜廻向)을 합니다.
순서는 처음에는 어역대상인의 어회향을 합니다. 관념문은 「총본산 제ㅇ세 ㅇㅇ상인 어명일기(御命日忌) 어보은사덕(御報恩謝德)을 위하여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라고 합니다.
또 달이 같은 상월명일(祥月命日)의 경우는 「총본산 ㅇ세 ㅇㅇ상인 어정당회(御正當會) 어보은사덕(御報恩謝德)을 위하여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라고 합니다.
다음에 대성인님의 법난(法難) 등의 회향을 합니다. 관념문은 「문영 8년 9월 12일 종조(宗祖 )니치렌대성인(日蓮大聖人), 다쓰노구치(龍之口) 어법난(御法難) 어보은사덕(御報恩謝德)을 위하여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라고 합니다.
다음에 종조(宗祖)의 양친(兩親), 난죠도키미쓰전(南條時光殿)은 「ㅇㅇ 명일기(命日忌) 추선공양(追善供養)을 위하여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라고 합니다.
그리고 다음에 당일의 날에 기입된 선조(先祖)의 회향(回向)을 합니다.
관념문은「속명(俗名) ㅇㅇㅇ지령(之靈) 명일기(命日忌) 추선공양(追善供養)을 위하여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라고, 1년에 한 번 달이 같은 상월명일(祥月命日)의 때는 「속명(俗名) ㅇㅇㅇ 상월명일기(祥月命日忌) 추선공양(追善供養)을 위하여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라고 회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ㅇㅇㅇ 선조대대(先祖代代)의 제정령(諸精靈) 추선공양 증대보리를 위하여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라고 회향하여 최후에 소리를 내어 제목삼창을 합니다. 종은 정령마다 한 번 치고 선조대대의 때는 종을 연타합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